영화
금요일에 본 걸 기억나는 대로 써서 정확하진 않아. 대략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하면 돼! 

이동진 평론가는 반교 원작 게임을 해 보진 않았고 유튜브에서 반교 게임 관련 영상들을 찾아봤다고 해. 
감독이 게임을 영화라는 매체로 잘 옮겼다고 생각한대. 
게임에서는 웨이중팅 외에 거의 드러나지 않았던 독서회 멤버들의 캐릭터를 더 입체적이고 구체적으로 살렸다고 해. 

1. 반교를 만든 쉬한창 감독은 게임 매니아고 반교 바로 전에 만든 영화도 게임을 소재로 한 영화였대.
감독은 게임에 푹 빠져서 영화랑 멀어졌었는데 반교 게임을 하다 영화로 옮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해.
반교 영화화가 영화로 돌아오게 된 계기가 된 셈이지.

2. 반교의 배경은 1960년대 대만. 공산당과의 내전에서 패배한 장제스와 국민당 세력이 대만 섬으로 쫓겨난 1940년대부터
1987년까지 40여 년 동안 계엄령이 계속되었대. 이때 대만에서는 사상의 자유가 억압되었어. 
장제스, 국민당 세력과 함께 대만 섬으로 이주해 온 중국 본토 사람들을 외성인, 원래부터 대만 섬에 살고 있었던 사람들을 내성인이라고 해.

영화에서 학생들과 교사들을 억압하는 군인 출신 교관 바이궈팡은 외성인이야. 본토 말투를 쓰는 거에서 알 수 있다고 해. 
한자로는 '백국봉(白國峰)'이라고 쓰는데(이름이 '국뽕'이라고 말하면서 이동진이 웃더라.)
나라에서 휘두르는 몽둥이, 나라에서 휘두르는 폭력이라는 뜻이 담겨 있대.(이건 이동진 평론가가 '칼날 봉(鋒)'이나 '몽둥이 봉(棒)'이랑 헷갈린 거 같음. '백국봉'의 '봉'은 봉우리 봉(峰)인데) 국가의 폭력을 상징하는 캐릭터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게 명백하다고 하고. 
근대 혁명 이후로 왕당파, 보수 세력을 상징하는 세력이 하얀색인데, 바이궈팡의 성 '바이(白)'도 하얗다는 뜻이야.  

3. 하얀색은 근대 혁명 이후로 왕당파, 보수 세력을 상징하는 색이었고 국민당을 상징하는 색이기도 해. 빨간색은 급진 세력, 공산당의 색이고. 
영화에서 게양되는 대만 국기 '청천백일기'에도 하얀색 태양이 들어가 있고. 영화에서는 하얀 수선화, 하얀 옥으로 만들어진 사슴 목걸이, 목걸이의 빨간색 끈처럼 하얀색과 빨간색의 대비가 계속해서 나타나.

4. 영화에서는 세 가지의 금기를 다루고 있다고 해. 자유롭게 사상을 펼칠 수 있는 것에 대한 금기, 학생과 교사의 사랑에 대한 금기(여기서 이동진이 학생과 교사의 사랑은 해서는 안 된다고 분명히 말해줘서 좋았어.) 결혼 외의 관계에 대한 금기(팡루이신의 아버지가 외도한 걸 가리켜.)

영화에서 금서로 나오는 책은 세 권이야. 타고르 시집, 투르게네프의 <아버지와 아들>, 루쉰의 <고민의 상징>. 셋 다 공산주의 사상과 크게 관련되지 않아. 투르게네프 작품의 경우 그저 러시아 작가라는 이유로 금서로 정해진 거고. 러시아가 공산주의의 종주국이니까.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이나 <자본론>도 아닌데 말이지. 장 선생은 공산주의자라기보다 오히려 낭만적인 자유주의자로 보여. 투철한 사상을 지닌 사람이라기보다. 정당한 이유 같은 거 없이 그저 금서를 정하는 거 자체가 국가의 권위를 내세우는 거라고 했어. 

5. 반교는 프롤로그-악몽-밀고자-에필로그 4부로 구성되어 있어. 
악몽과 밀고자는 꿈과 현실, 현재와 과거가 뒤섞인 부분이야. 2부 처음과 연결되는 1부 마지막은 악몽으로 빠져드는 웨이중팅의 모습이고, 
마지막 부분인 에필로그는 악몽에서 깨어나는 웨이중팅의 모습으로 시작돼. 그런데 2부 악몽은 잠에서 깨어나는 팡루이신의 모습으로 시작돼.꿈을 꾸는 주체가 웨이중팅인지 팡루이신인지 모호한 거지. 2부와 3부에는 팡루이신만 알 수 있는 이야기, 웨이중팅만 알 수 있는 이야기들이 뒤섞여 있어 꿈을 꾸는 주체가 누군지는 더욱 모호해져. 굳이 따져 보자면 팡루이신의 꿈을 상상하는 웨이중팅의 꿈이라고 할 수 있는데, 꿈이라는 소재가 기능적으로 쓰이고 플롯이 제대로 정리되지 못한 게 이 영화의 단점이라고 했어. 

6. 아버지를 밀고한 팡루이신 어머니의 행적과 독서회를 밀고한 팡루이신의 행적이 겹친다고 했어.
둘 다 누군가가 없어졌으면 하는 마음(어머니는 아버지가, 팡루이신은 인 선생이 사라지길 바람)에서 밀고를 했고,
남자 쪽을 나무라는 대화를 하거나(어머니) 엿들은 뒤(팡루이신) 밀고를 했지. 둘 다 다른 여자가 관련되어 있다는 점도 공통점이고.
(팡루이신의 경우 오해지만)

7. 이 영화는 내성인과 외성인의 갈등(도 물론 다뤄지지만. 학생들과 교사들을 억압하는 바이궈팡과 나머지 사람들의 갈등을 통해.)보다는 내성인 안에서의 갈등을 더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했어. 
팡루이신처럼 같은 내성인을 배신한 내성인을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 억압의 시대에 맞서 싸우기보다는 적당히 타협하면서 살았던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를 다룬 거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억압의 시대에 적당히 타협하면서 살아갈 수밖에 없었고. 감독은 그들을 비난하고 처단하는 대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대. 

8. 팡루이신의 눈에만 얼굴이 없는 소녀 귀신이 보여. 팡루이신이 나중에 자신에게 다가가는 소녀 귀신의 모습을 뒤에서 지켜보게 되는데,
이것은 소녀 귀신이 팡루이신 자신이라는 것을 암시해. 얼굴 없는 소녀 귀신은 팡루이신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하거나 현실(자신이 독서회를
고발해서 웨이중팅을 제외한 독서회 모두가 죽게 됨. 사랑하는 장 선생까지)을 기억하게 하는 것들을 외면할 때 보임.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직시하지 않을 때. 

하지만 팡루이신이 등불을 든 헌병 귀신에게 붙잡혔을 때, 그의 거울로 된 얼굴을 직시하고, 과거의 일은 다 잊어버리라는 바이궈팡의 말을 거절하고 '잊지 않겠다'고 할 때 헌병 귀신의 거울 얼굴이 깨지면서 귀신이 쓰러져. 팡루이신은 헌병 귀신에게 풀려나면서 다른 악령들에게 끌려가던 웨이중팅을 구하고, 학교(악몽) 밖으로 탈출시켜. 웨이중팅도 살아남아 장 선생의 편지를 팡루이신에게 전해 주면서 팡루이신이 영원히 악몽을 반복하는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두 사람은 기억하기로 선택함으로써 서로를 구원한 거지. 

9. 사실상 웨이중팅은 이야기상에서 꼭 필요하지 않다고 해.(게임에서는 웨이중팅이 일찌감치 죽고 팡루이신 혼자 학교를 돌아다니면서 플레이함)
그런데 왜 웨이중팅의 역할이 영화에서 커졌을까? 웨이중팅에게 살아남아 기억하는 후대의 사람이라는 역할이 부여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대. 그런 점에서 웨이중팅이 팡루이신보다 후배로 설정됐다는 것도 의미심장하다고 하고. 장 선생, 팡루이신 같은 전 세대를 기억하는 후의 세대인 거지. 웨이중팅은 다른 독서회 회원들과의 의리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자백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살아남아 기억하라는 장 선생, 팡루이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백을 하고 살아남아. 풀려난 뒤에도 과거의 상처 때문에 학교에 돌아가지 못하다, 학교가 철거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학교가 철거되기 전 장 선생의 편지를 찾아 팡루이신에게 전해주고.

10. 장 선생이 팡루이신에게 보낸 편지 내용은 '이번 생에는 인연이 없으니 다음 생에 만나자, 자유에게'. 여기에서 팡루이신이 자유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해. 영화는 살아 있는 동안에는 자유를 누릴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자유를 갈망했던 청춘들의 이야기라고 해. 

평소보다 많이 짧은 한 시간 동안의 시네마톡이긴 한데 영화 자체도 좋았고 이동진의 해설도 재미있고 좋았어. 

  • tory_1 2020.08.09 21:33
    영회보고싶어졌어!
  • tory_2 2020.08.10 01:40
    영화 흥미롭다
  • tory_3 2020.08.10 12:31
    오 재밌어보인다 되게 수작같네
  • tory_4 2020.08.14 21:56

    오늘 영화 보고 왔는데 진짜 잘 만들었더라ㅠ게임도 진짜 좋았는데 영화로 각색도 잘 한 것 같고ㅠ

  • tory_5 2020.08.24 21:47
    오늘 영화보고 와서 토리 글 보니까 정리가 잘되고 너무 좋다. 글 써줘서 고마워.
  • tory_6 2022.09.12 22:03

    글 고마워 얼마전에 반교 봐서 검색하다가 이 글 보고 더 잘 이해됐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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