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물에 고증무새가 나타나는건 그 작품의 세계관이 얼마나 판타지에 걸맞게 핍진성을 챙겼는지에 따라 다른듯
얼불노랑 반지의 제왕같은게 고평가된건 고증이 잘돼서가 아니라 작가가 세계관을 하나부터 창조해서 핍진성에 어긋남이 크게 없기에 그런거고
고증무새가 많아보이는건 그 작품들이 자기만의 판타지 세계관을 구축하기보단 실제 역사나 다른 작품 참고해서 쓴 것같은게 워낙 많아서 그렇기도한듯
중세니까 강간 있는건 당연하지~ 중세니까 다 백인이어야지~ 이런 고증무새 말고 일부일처제나 생활, 법, 건축물, 과학 발전과 문화의 상관관계, 군주제, 귀족제 등등에서 실제 역사를 참고했는데 여기서 작가가 핍진성에서 어긋남이 없어 보이게 하기 위해서 제일 많이 쓰는 방법 또한 실제 역사 참고하기임.
어떤 역사든 그냥 존재하는건 없고 반드시 이유가 있었으니 작가가 쓰는 세계관의 이유를 쓸 때 이미 존재하는 역사를 참고하면 핍진성을 메꿔줄 수 있음
예를 들어 제정 러시아가 그따구여도 존재할 수 있었던건 그만큼의 넓고 훤히 열려있는 땅덩어리와, 농노제 폐지 안함, 주변국은 전쟁하려고 드릉드릉함, 농사로 먹고 사는 생활 등등이 합쳐진 결과물이었듯이,
판타지물도 역사를 참고하면 쉽고 그게 아니어도 지식이 많고 이야기보따리인 작가는 어디에도 없는 세계지만 아귀가 딱딱맞는 세계를 창조할 수 있음
근데 세계관은 그냥 여타 그랬듯이 실제 역사 쏙쏙 빼서 자기 입맛에 맞게 창조했는데 거기서 구멍이 보이니까 고증 어쩌구가 나오는거인듯. 사실 핍진성이라고 표현해야 더 정확한데 이 단어가 개연성만큼 대중적이지 않다보니 고증으로 대체되는 듯..
지금 작태는 양판소같이 이미 있던거를 재구성하려고만 하는 많은 작품의 게으름과 고증이라는 단어를 아무 고민 없이 쓰는 사람들의 결과물이라고 봐.
얼불노랑 반지의 제왕같은게 고평가된건 고증이 잘돼서가 아니라 작가가 세계관을 하나부터 창조해서 핍진성에 어긋남이 크게 없기에 그런거고
고증무새가 많아보이는건 그 작품들이 자기만의 판타지 세계관을 구축하기보단 실제 역사나 다른 작품 참고해서 쓴 것같은게 워낙 많아서 그렇기도한듯
중세니까 강간 있는건 당연하지~ 중세니까 다 백인이어야지~ 이런 고증무새 말고 일부일처제나 생활, 법, 건축물, 과학 발전과 문화의 상관관계, 군주제, 귀족제 등등에서 실제 역사를 참고했는데 여기서 작가가 핍진성에서 어긋남이 없어 보이게 하기 위해서 제일 많이 쓰는 방법 또한 실제 역사 참고하기임.
어떤 역사든 그냥 존재하는건 없고 반드시 이유가 있었으니 작가가 쓰는 세계관의 이유를 쓸 때 이미 존재하는 역사를 참고하면 핍진성을 메꿔줄 수 있음
예를 들어 제정 러시아가 그따구여도 존재할 수 있었던건 그만큼의 넓고 훤히 열려있는 땅덩어리와, 농노제 폐지 안함, 주변국은 전쟁하려고 드릉드릉함, 농사로 먹고 사는 생활 등등이 합쳐진 결과물이었듯이,
판타지물도 역사를 참고하면 쉽고 그게 아니어도 지식이 많고 이야기보따리인 작가는 어디에도 없는 세계지만 아귀가 딱딱맞는 세계를 창조할 수 있음
근데 세계관은 그냥 여타 그랬듯이 실제 역사 쏙쏙 빼서 자기 입맛에 맞게 창조했는데 거기서 구멍이 보이니까 고증 어쩌구가 나오는거인듯. 사실 핍진성이라고 표현해야 더 정확한데 이 단어가 개연성만큼 대중적이지 않다보니 고증으로 대체되는 듯..
지금 작태는 양판소같이 이미 있던거를 재구성하려고만 하는 많은 작품의 게으름과 고증이라는 단어를 아무 고민 없이 쓰는 사람들의 결과물이라고 봐.
오 핍진성이라고 하는구나 나도 배워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