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해외거주

작년 9월에 회사를 관뒀다.

이래저래 다니면서 불안과 스트레스와 이래저래 날 괴롭히던 회사를 여름 휴가를 앞두고 사직서를 냈고 9월이 되어서야 정리했다.

사직서를 내기까지는 그렇게 고통스럽던 날들이 사직서를 내자마자 생각보다 마음이 가뿐해 졌는데 막상 관두고 백수가 된 첫날 불안감이 엄습했다. 과연 나에게 다음이 있을지 이직이 쉽게 될지 갑갑해진 마음에 뭔가 전환점이 필요할것 같아 스카이스캐너를 들어가 가장 싼 티켓이 적용되는 날짜로 미얀마행 티켓을 끊어버렸다. 직장 다니며 가졌던 작은 로망중 하나가 바로 가장 싼 티켓이 있는 요일로 여행 떠나보기 였던지라 퇴사자 1일째에 나름 버킷리스트를 저질러 버렸다고나 할까

약간 아니 솔직히 많이 운명론자인지라 꽤 괜찮은 가격으로, 베트남 국적기로 13일짜리 티켓이 내 눈에 보인게 난 왠지 운명인것만 같았다. 그래, 이건 떠나라는 계시야! 이런 얼토당토 않는 이유를 갖다붙여 그렇게 19일뒤 훌쩍 17키로짜리 배낭을 둘러 메고 떠나버렸다. 버킷리스트 2번에 있던 나라 미얀마로

평소 반년전엔 티켓팅한 뒤 가보지 않았음에도 가본것 마냥 정보를 줄줄 꿸만큼 공부해가던 여행도 아니었고 직장인으로 낼 수 있는 최대치의 시간이래봐야 고작 1주일이 최선이던 여행도 아니었고 항상 있던 여행메이트가 있는 여행도 아니었다. 꼼꼼한 계획도 친구도 없는 13일의 여행길에 올라버렸다. 그렇다고 기본 성격이 어디가는건 아닌지라 2주간 할 수 있는 준비는 최대한 하고 갔지만 평소 내 준비량에 비하면 택도 없는 수준이었다. 10월 중간의 찰나의 짧은 황금같은 가을 날씨를 두고 그 찜통같은 동남아로 떠난다는게 아깝긴 했지만 왠지 이게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단 느낌에 여행을 강행했다. 양곤, 바간을 거쳐 세번째로 도착한 껄로라는 미얀마에서도 깡시골급인 그곳에 도착 한 건 새벽 세시, 바간에 있던 숙소에서 버스티켓을 끊을땐 분명 10시간정돈 걸릴거란 소리에 여유있게 밤 8시표를 끊었던건데 10시간은 아마 종점까지 걸리는 시간이었던 모양이고 그 중간지점인 껄로에는 새벽3시에 그렇게 자다말고 깨워져 비몽사몽 버스정류장도 아닌 도로 한복판에 그렇게 떨궈져버렸다.

나를 구제해준 식당

나는 뭐 맨날 이렇게 새벽에 길가에 떨궈지고, 공항에서 쫒겨나는 운명인건지 또 앞길이 캄캄해지려 할때

백인 여자 둘, 백인 남자 한명의 무리가 함께 떨궈진걸 발견하곤 낯가림이고 뭐고 없이 그들에게 붙어버렸다.

그들은 뭐라도 알고 온건지 저 앞에 카페에 간다고 하는 소리에 나도 함께 좀 갈 수 없겠냐며 염치도 없이 무작정 쫒아갔는데 환한곳에 다다르니 새삼 낯가림과 영어울렁증으로 그들과 멀찍한 자리에 자릴 잡고 짜이 한잔을 시킨채 날이 밝아오길 기다렸다.

그 백인들도 마냥 무시하긴 그랬는지 어디서 왔는지 몇살인지 정도는 물어봐 줬지만 그게 대화의 전부였다. 그 뒤론 정처없는 나 혼자만의 기다림일 뿐....

이곳에서 아침 한끼

다섯시가 되어가자 날이 슬슬 밝아왔고 혼자 남아있던 이탈리아 여자에게 인사를 건낸뒤 식당을 나와 내 숙소를 찾아가기 위해 길을 건넜다. 그래도 시간이 너무 이른건 아닐까 싶었는데 마침 화장실을 빌려쓴 곳이 아침 장사를 시작하려던 식당이었던지라 그 집 개시를 국수 한그릇으로 시작해 주고 숙소가 있는 산등성이를 올랐다. 거의 밤을 새다시피 했고 여전히 어마어마한 무게의 배낭이 숙소를 향해 걷던 산등성이 오르막 내내 내 어깨를 짓눌렀던 터라 정말 죽을 맛이었다.

동화속 나무집에 들어와 있는 기분이었다.

숙소에 도착하니 6시, 미안하기도 했지만 그 짐과 그 몸으로 그 미얀마 시골에서 마땅히 갈곳도 없었다. 다행히 사장님과 직원은 조식 준비중이었고 숙소 사장님인 벨기에 아저씨의 방청소가 될 때까지 식당에서 기다려달라는 말씀에 그 조용한 숙소에서 지친 몸으로 넋을 빼고 앉아있었더니 사장님이 보기에 딱하셨던건지 오늘이 마침 시골 5일 장날이니 구경이라도 다녀오면 어떻겠냐고 그 사이에 방에 짐은 옮겨놔주겠다는 제안을 하셨다. 분명 다 죽어갈것 같았는데 갑자기 그 체력에서 무슨 기운이 솟았는지 5일장 구경을 나서기로 했다. 겸사겸사 내가 이곳에 온 목적, 트레킹 에이전시를 찾아 예약할 일도 할겸 또 20분 남짓 걸리는 그 길을 터덜터덜 내려갔다.

활기찬 껄로 5일장, 운이 좋았다.(인물 사진은 모두 당사자들에게 허락을 받았음)

껄로라는 곳이 산도 많고 해발도 높이가 좀 있는 편인데다 무엇보다 공항이 있던 양곤보단 북쪽에 위치한 탓에 더위가 그나마 낫긴 했지만 그래도 해가 뜨는 아침부터 한낮은 습기만 없는 동남아 땡볕더위였다. 시장 매니아의 괴력이었을까? 시장의 활기찬 에너지를 받은 탓일까? 시장에 도착하자마자 몇날 몇일 잠을 제대로 못잔 사람답지 않은 쌩쌩함으로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잠을 못잔것도 못 씻은것도 더위도 다 잊은채 껄로 장날에 나는 신이나 있었다. 원,투,쓰리,포도 할줄 모르는 그 사람들의 손가락 셈법도, 사진을 찍고 보여 줬을 때 그네들이 보여주는 예쁜 미소도 그리고 너무 맑간 그 순박함이 내 피로따위는 애저녁에 다 앗아가버

미얀마 여행은 하루하루 참 뜻깊고 좋은 사람들로 가득했지만 이 깡시골 껄로에서의 매력은 날 그냥 이곳에 주저앉고 싶게 만들어버렸다. 뒤에 다음 지역 숙소를 미리 예약해둔게 이렇게 애석하고 후회스러울줄은 몰랐다.

분명 여행 후기엔 볼것도 할 것도 없는 그냥 그런 깡시골이라고만 들었는데 트레킹을 위해서 가는 곳일 뿐, 관광지로선 별 매력 없는 곳이란 이야기만 잔뜩 들었는데 아...잊고 있었다. 내 취향이 보통의 흔한 취향이 아니란걸...양곤과 바간에선 길거리 음식은 철저히 외면했었는데 여기선 별별걸 다 사먹었다. 길거리 코코넛을 뿌려먹는 찰밥이라던가 파인애플, 드래곤푸르츠, 빵, 노점상의 중국식 볶음 국수 등...항상 깨끗한 식당인지 구글맵에 별점은 어떤지 따지고 재던건 다 접어두고 궁금하면 덥썩덥썩 잘도 사먹었다.

이 이후로 중국식 볶음면에 빠져 한국에서 와서 많이 사먹어 봤지만 저 노점상 아저씨 요리만큼 맛있는 볶음면은 없더라.

미얀마인들은 그림을 참 잘 그린다. 그 재능이 착취 당할 만큼

그저 트레킹을 위해 잠시 들리는 출발지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반나절 사이에 껄로는 날 사로잡아 버렸고 3시간을 힘든줄도 모른채 누비고 다닐 수 있는 힘을 주었다. 이곳에 나를 오게한 목적이었지만 정작 도착하고선 과연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에 빠드렸던 트레킹도 우선은 에이전시를 찾아가기로 했다. 한국인들이 많이 간다는 엉클샘과 후기가 두개쯤 있던 정글킹 두개를 놓고 저울질을 거듭하다 인원이 덜 모이면 가격이 확 뛰는 엉클샘을 포기하고 고정가격의 정글킹으로 예약을 한 뒤 내려오는 길에 보이는 미얀마의 노화가의 작업실에 들어가 그가 그림그리는걸 한참을 구경한 뒤에야 별이 빛나는 밤이 되어서 숙소에 들어갔다. (중간에 한번 숙소에 들렀다가 다시 나왔었음)

쇼핑은 즐거워 / 저 잎 안에 있는 찰밥을 코코넛 가루에 뭍혀서 먹는건데.....꿀맛, 더 살걸...

그곳에서의 하룻밤은 미얀마 여행 11박 여행을 통틀어 가장 제대로 잠다운 잠을 잔 유일한 날이었고 꿈같은 날이었다.

산새 소리가 지저귀는 소리에 잠을 깨는 아침이라니 영화속 한장면의 주인공이라도 된 기분이었다.

아...잠다운 잠을 잤구나 싶어 또 한번 껄로를 떠나기가 더더욱 아쉬워 지는 아침이기도 했다.

숙소에서 마련해준 3단 도시락에 담겨진 진수성찬의 아침을 먹고 8시에 날 픽업온 정글킹의 트럭에 올라타 주인아저씨와 인사를 나누고

그렇게 정글킹앞에 도착해 내 짐을 미리 다음 날 도착할 숙소에 보내기 위해 맡기고 문앞 의자에 앉아있는데...스물스물 느껴지는 불안한 기운

사람들이 하나둘 모이고 30명 가량은 족히 되어 보이는 사람이 모였는데 나만 동양인 여행자다.

심지어 다 백인이다. 아, 백인 남자분과 커플이던 프랑스 흑인여성분이 한분 계시긴 했지만 스윗해 보이던 그녀는 다른팀....

정말 EU 민간인 연합모임에 내가 불쑥 잘못 끼어 들어간건 아닐까 싶은 기분마저 들었다.

내가 갖고 있던 서양인의 이미지는 왠지 프렌들리하고 곧잘 인사를 먼저 거내는 이미지였는데 꼭 그런것만은 아닌가보다. 아닌가? 나만 예외였던건가?

누구하나 내게 인사를 먼저 건내는 사람이 없었다.

그곳에서 나는 투명인간이자 구경거리였다. 분명 다들 아는 사이는 아닐텐데 보자마자 반갑게 인사를 건내고 어디서 왔는지

여행코스가 어떻게 되는지 등의 이야길 스스럼 없이 나누고 웃어댔지만 눈만 동그랗게 뜨고 앉아있는 동양인 여자는 그들 눈에 없는 존재인것 같았지만 또 막상 우리팀의 가이드였던 제리가 내가 한국에서 왔단 사실에 관심을 보이자 모두의 시선이 일제히 나에게 꽂혔다. 미얀마에 와서 가장 맘에 들었던것도 껄로였으나 가장 도망가고 싶은 순간도 껄로에서 만난것 같았다. 일주일넘게 혼자 여행하는 재미에 빠져 외로움이나 허전함따위는 잊고 살았는데 잊혀지고 있다고 생각했던 외로움이 한번에 물밀듯이 밀려와 나를 덮치는 느낌이었다.

팀은 2박 3일팀과 1박2일팀 도착지는 냥쉐라는 호수마을, 아마 차로 가면 2-3시간 정도면 갈 수 있는 거리였지만 내 친구의 표현을 빌리자면 굳이 걸어서 거기까지 돈주고 가려는 사람들이 모여서 트레킹을 하고 있었다. 2박3일팀이 먼저 걸어서 출발했다 20명이 넘어보이는 서양인들이 그렇게 우르르 떠나버렸다. 남은 사람은 나를 비롯해 7명....네덜란드 커플 2명, 독일 여자 커플 2명, 벨기에 커플 2명....그렇다 나는 그냥 영어 못하는 동양인인것도 모자라 커플사이에 어줍잖게 낀 솔로 동양인이었다.

하늘이시여....어제 5일장 보여주신걸로(5일장 맞춰가기 어려워서 보기가 어렵다고 함) 제 운빨을 다 쓴걸로 치고 절 버린겁니까 ㅠㅠ

아까보다 외로움이 더 복받쳐 오르는 느낌이었지만 우선 트럭에 올랐다. 나머지 여섯은 유럽인들이라 그런지 처음부터 말도 잘 통하고 영어도 어쩜 그렇게들 잘 하는지...또 한번 투명인간이 되어버렸다. 우린 2박 3일팀과 달리 1/3지점까진 트럭을 타고 이동하고 그 뒤로 걷게 되었는데 우리팀 가이드였던 제리가 다가와 내게 말을 걸어주었다. 어지간히도 불쌍해 보였나보다 했더니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관심이 많았는데 생각보다 한국인 만나기가 어려운 모양인지 날 만나 반가워하는 모양새였다. 본인이 본 한국 드라마와 영화 이야길 아기새처럼 재잘거렸다. 아이유를 좋아한다며 호텔델루나 결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데....미안 보다 말았어.ㅠㅠ그런데 내가 이렇게까지 반가울일인가 싶어 여행객을 많이 상대할텐데 한국 사람들이 트레킹 많이 안오냐고 물으니 "아시아인들은 택시를 타거나 버스를 타고 가지 이런 걷는 투어엔 잘 안와요."

나중에 안건데 정글킹은 미,유럽쪽에 유명한 트레킹 에이전시였고 엉클샘은 한국 미얀마카페에서 유명한 곳이라 한국인들은 아묻따 거의 엉클샘으로 향하는거 같았다. 물론...택시나 버스를 이용한다는 말도 아예 틀린말 같진 않았다. 내 친구들도 왜 여행을 가서 1박2일을 걷다가 왔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들 입을 모아 말했던걸 보면

그런데 한류가 참 그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어준건지 제리는 한국사람은 굉장히 패셔너블하고 어려보인단 이미지를 갖고 있었는데 한류에 대한 깊은 오해가 내 거지꼴에도 이어져서 검은색 츄리닝 바지를 검정색 등산양말에 쑤셔 넣어 조거팬츠를 만들고 미얀마 시장에서 산 검정색 4천원짜리 트레킹화를 신고 손이 탈까봐 낀 등산용장갑까지 낀 내 패션을 자꾸 그 유럽인들 앞에서 한국 사람은 역시 패셔너블 하다며 극찬해대는 바람에 정말 쥐구멍이라도 있음 숨고 싶었다. 아냐 제리 그러지마 ㅠㅠ 그거 아니야ㅠㅠ 정작 그 꼬라지 사진을 본 내 친구는 난민으로 오해받아서 신고 당하진 않았냐고 물었는데...

제리가 극찬했던 껄로 시장에서 4000원 주고 산 트레킹화

점심 먹고 나온 후식...난 너무 맛있었는데 다들 밥을 남겨서 나만 돼지인건가 싶었던 ㅠㅠ

분명히 미얀마 음식 맛없다고 듣고 왔는데....미얀마가서 먹는 족족 잘 먹고 다녔다.

이것 또한 다녀온 뒤에 알았지만 정글킹은 이름답게 정글, 즉 산길을 중심의 코스였고 엉클샘은 민간인 마을 길을 중심으로 다니는게 코스라고 한다. 정글킹도 중간 중간 여긴 무슨농사를 짓고 여기선 사람들이 뭘 하는지 이 산은 뭔지 등의 자세한 설명을 해주곤 했지만 내 영어 실력으로 그 모든 내용을 알아듣기엔 무리수였다. 도로를 걷고 옥수수밭을 헤치며 걷고 풀더미를 헤치고 진흙이 질척질척한 산길을 걷고 넘고 헤치며 우리의 트레킹은 이어졌다.

중간 중간 휴식 타임엔 유럽인들끼리 통하는 어릴적 동요라던가 요즘 유럽에서 핫한 EDM DJ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지만 역시나 머나먼 아시아에 사는 나로선 어디하나 낄수도 공감할 수도 없는 이야기 뿐이라 멀뚱멀뚱 알아들을 수 없는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그래도 하늘이 날 버리진 않으셨는지 마냥 외톨이는 아니었다. 독일인 커플이 한참 뒤쳐진 내 걸음에 발맞춰 주었기 때문에 그나마 외로움은 덜할 수 있었다.

함께 걸어주려고 했던건지 아니면 같이 걷던 파트너 한명이 컨디션이 좋지 않아 속도를 늦춰 걷다보니 나랑도 함께 걷게 된건진 몰라도 버벅대는 내 영어에도 끈기있게 들어주고 답해주며 부끄러워 하지말고 자신있게 말하라며 무슨 이야길 하려는건지 다 알아들을 수 있다고 용기를 북돋아주는 그녀들이 난 참 고마울 따름이었다. 길을 걷다가 제리를 통해서 우리팀 멤버들의 나이도 알게 되었는데 네덜란드, 벨기에 커플들은 25살 동갑내기들 독일인들도 32,31살 솔직히 예상했던 나이보다 훨씬들 어려서 많이 놀라긴 했다. 서양인들 나이는 가늠이 안돼...

나이를 공개하고 보니 내가 가장 연장자...그런데 뭔가 이 중에서 가장 바보같아 보이는건 내가 영어를 못해서일까. 유럽인들에 못녹아드는 동양인이라서 위축된 기분 떄문이었을까...그래도 어찌어찌 나의 트레킹은 무사히 이어지고 있었다. 점심은 민간인 집에서 점심식사를 먹고 또 걷고 걷고 우리의 1박 장소인 산속 절에 드디어 오후 4시쯤 되어서야 도착했다. 이 절을 설명하자면 남자 스님들과 그들을 보필하는 남자분들이 사는 곳으로 동자승들까지 이삼십명의 남자들만 사는 곳이었다.

깊은 산속에 있는 이 절에서 정글킹은 매번 숙박을 하는 모양이었다. 우리의 잘 곳은 절 대강당의 구석탱이에 천으로 구역을 정해놓은 공간에 담요 7세트가 펼쳐져 있었다.  8시간은 걸었을테니 온몸에서 땀내가 진동했지만 시멘트로 벽만 쳐진 문과 천장도 없는 샤워장에 빗물로 받아놓은 낙엽이 둥둥 떠다니는 그 물로 도저히 씻을 용기가 나지 않아 물티슈로 대충 쓱쓱...도저히 땀내로 잠은 잘 수가 없어서 윗옷은 가져온 다른 옷으로 바꿔입었다. 그리고 이 절의 관건이....하나 또 있는데 바로 화장실, 내가 정말 비위가 강한편이라 자부하는 편인데도 아...이 절의 화장실은 정말 힘들었다. 넘치기 직전의....푸세식 화장실은 날씨까지 더워...휴...그냥 한 번 다녀오고선 그냥 물을 안마시기로 했다.

트레킹 숙소

동자스님들

진짜 맛있었던 절밥

대충 짐을 정리하고 식사를 하기 전 이 절에서 수양중인 동자승들을 발견하고 미얀마어 어플을 이용해 동자승들에게 말을 걸었다. 신문물에 신이난 동자승들은 핸드폰 마이크에 대고 한마디씩 하기 바빴는데 우리보다 전날 출발했던 2박3일팀의 눈이 참 예뻤던 유럽남자가 다가와 미소로 그게 뭔지 물어보았다. 그에게도 알려준 뒤 열심히 동자승들과 또 한바탕 수다를 떨었는데 귀요미들이 어서 식사하라고 되려 날 챙겨주는 통에 뭔가 외롭던 오늘 하루 찡한 감동이 몰려왔달까

절에서 차려준 밥상은 가히 진수성찬이자 미얀마여행 13일을 통틀어 가장 맛있었던 식사였다. 나중에 진지하게 절밥은 전세계적으로 다 맛있는건지 아는 스님께 여쭈어보기까지 했다. 결론은..글쎄요셨지만...산속 절밥은 너무너무너무 맛있었지만 유럽인들 참 밥을 조금 먹는것 같은건 내 기분 탓인가? 점심때도 밥그릇을 싹 비운건 나뿐이고 나보다 키가 훨씬 커보이는 남자들도 밥 한그릇을 다 못 비워대니 그 앞에서 밥그릇 싹싹 비워대는 내가 밥충이 기분, 기가 어지간히도 눌려 있던 모양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밥 잘 먹는게 문제가 될건 아닌데 왜 그런것까지 기죽어 신경 썼는지 후회 스럽지만 당시엔 그런 기분에 이 밥을 다 비워도 될지 좀 고민하기도 했다.

그리고 또 우리의 식탁을 탐내는 절 고양이가 여러번 날 곤욕스럽게 했는데 나는 동물 공포증이 있다. ㅠㅠ 제리는 그 고양이를 만지지 말라고 당부했지만 나를 제외한 모두들 고양이가 귀여워 죽을 지경, 예뻐 죽는 그들 안에서만 놀면 좋으련만 자꾸 고양이가 내게 다가와 질겁하고 일어나자 옆에 있던 그 눈이 예쁘던 유럽남자가 왜 그러는거냐고 내게 물었다. 난 동물이 무섭다고 대답하자 그 예쁜눈의 눈빛이 어떻게 동물을 무서워할 수가 있지? 어떻게 싫어할 수가 있지? 라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얘기란 듯한 눈빛으로 돌변했다. 좀처럼 섞이지 못했던 우리팀에 비해 나에게 호의적이던 2박3일팀이 참 맘에 들었는데 뭔가 그 눈빛이 마음에 꽂혀버렸다.

새삼 외롭던 그날 밤 그래도 날 위로해준건 고지대 산속에서 바라보는 떨어질듯한 별빛들과 은하수

독일인 커플도 둘만 사라져 버리고 벨기에와 네덜란드 동갑내기들 사이엔 낄 수조차 없고 한류에 관심 많던 제리는 잠자러 들어가버린 그날 밤 멍하니 마당에 혼자 앉아 그렇게 쏟아질듯한 별을 쳐다봤다. 별이 너무 크고 많아서 손을 뻗으면 하나쯤 딸 수도 있을거 같은 기분인데 함께 이 기분을 나눌 사람이 없다는게 이 멋진 풍경을 같이볼 사람이 없다는게 괜스레 서글퍼졌다. 너무 예뻐서 위로가 되면서도 너무 예쁘니 서글퍼지는 이 감정은 뭐람...괜히 기분이 멜랑꼴리해져 전기도 나간 캄캄한 밤 핸드폰 불을 손전등삼아 잠자리에 들기 위해서 빤적은 있는건지 의심드는 그 담요위에 몸을 뉘었다.  쉽사리 잠이 오지 않는 밤이었다.

짐을 풀자마자 내 자리에 떡하니 자고 있던 고양이...이때부터 불안했다.

그렇게 몇시간을 잔걸까?

다리 위에 뭔가 묵직한게 느껴졌다. 한번도 눌려본적 없는 가위가 다리만 누르는건가 싶었지만 다릴 움직이자 뭔가 말캉함이 느껴졌다. 갑자기 소름이 돋으면서 벌떡일어나 보니 세상에 마상에 고양이가 내 담요 덮은 다리 위에 자고 있었다. 순간 비명이 나올뻔 한걸 간신히 참았다. 심장이 터질것 같고 식은땀은 줄줄 흐르고 발을 빼려해도 어찌나 묵직한지 잘 빠지지도 않고 그렇다고 고양이가 움직이지도 않았다. 다시 누워 잠이 들어볼까 했지만 너무 놀란 나머지 잠이 싹 달아난 뒤, 그렇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새벽녘 나의 미얀마에서의 7번째밤이 지나갔다.

다음날 날이 뜨고 고양이도 떠난 내 담요를 박차고 마당으로 나온 나는 뜬눈으로 밤을 지새운 탓에 몰골은 상상 그 이상이었을테니 굳이 거울로 확인까지 하고 싶진 않아서 마당에서 몸을 풀어주며  그렇게 그 아침을 맞이했다. 또 다시 아침을 먹고 절을 떠나 산길을 걷고 호수마을 입구까지 도착해 마지막 점심을 먹은 뒤 보트를 타고 인레에 도착한 것을 끝으로 내 1박2일 트레킹여행은 끝이 났다.

두번째날 트레킹은 정말 버거웠는데 전날 산길을 8시간 걷고 잠은 3시간도 자질 못했더니 체력과 컨디션이 정말 최악이었다. 안그래도 젊은이들 속도를 쫒아가질 못했는데 다음날은 정말 버거울 정도

트레킹 마지막 식사

아이유를 좋아했던 우리의 가이드 제리

그래서 재밌었냐 재미없었냐라고 딱 잘라 감상을 말해야 한다면 어느쪽도 대답하기가 힘들다.

분명히 유럽인들 사이에 못 섞이고 언어로도 그들과 소통하기에 부족했던 1인의 동양인으로서 외롭지 않았다면 그건 순전 뻥일테지만 그 와중에도 따듯한 독일친구를 만날 수 있었고 한류덕에 한국에 관심 많은 제리의 배려도 톡톡히 받았기에 그저 외롭고 우울하기만 한 여행은 아니었다. 무엇보다 트레킹하면서 보았던 그 풍경은 어메이징을 입에 달고 다닐 만큼 정말 놀랍도록 아름다웠다.

다시 미얀마에 가서 또 트레킹을 하겠냐고 한다면 굳이 뭘 두번씩이나 싶은 마음이지만 코로나의 막바지가 보일 즈음엔 꼭 다시 한번 껄로를 찾아가보고 싶다. 다시 티토 아저씨가 하시는 그 오래된 나무집 게스트 하우스에서 산새 소리 듣고 일어나 5일장에 가서 코코넛찰밥을 원껏 먹어보고 싶다. 중국인 아저씨가 노점에서 볶아대던 그 중국식 볶음 국수도 입에 물릴만큼 다시 먹고 싶다.

꼭 이 소망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이런 특별한 기억을 만들어준 아름다웠던 껄로, 따뜻했던 미얀마,  상냥했고 순수했던 미얀마 사람들이 이 악재 속에서 모두 무사하길 바라본다.

• tory_1 2020.06.08 03:14
    와 너무 재밌게 잘썼다.내가 갔다온 것 같아. 음식도 맛있어보여. 다음에 너톨이 친구나 가족하고 같이 갔다와도 또 느낌이 새로울 것 같아.
  • W 2020.06.08 14:18

그런데 나만 잘 먹고 다닌건가봐.

여행중 만난 단체로 오신 아주머니 여행객 분들은 거의 입도 못대셔서 힘드셨다고 하고

후에 내 추천으로 미얀마 여행을 떠났던 친구도 입맛에 맞지 않아 살이 엄청 빠져서 돌아왔대.

미얀마가 동남아 치곤 사실 음식이 맛있기로 유명한 나라는 아니야. 오히려 맛없다고 유명함....그런데 내가 운이 좋은건지 그냥 내 입맛에 맞았던건지

난 두루두루 잘 먹고 다녀서 살이 엄청 쪘던 여행이었어.

• tory_2 2020.06.08 03:44
    잘 봤어 나도 재밌었냐 재미없었냐를 딱 찝기 힘든 여행을 갔던 기억이 떠오른다ㅋㅋ
  • W 2020.06.08 14:16

다들 한번씩은 그런 여행이 있기 마련인가봐

• tory_3 2020.06.08 04:1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1 01:03:46)
  • W 2020.06.08 14:15

나와 비슷한 기분을 느낀 여행을 해봤구나. 거의 모든 해외여행에 여행메이트가 항상 있었고 외국인들과 그렇게 어울려 있을 일이 없던터라 파워인싸같던 그 유럽애들 사이에서 자꾸만 기가 죽더라고, 이렇게 또 한번의 경험이 쌓이는거고 그로 인해 가끔 다수의 한국사람들 속에 섞인 외국인멤버에게 좀 더 신경써주게 되었어. 그때 내 기분이 떠올라서

• tory_4 2020.06.08 06:37

잘봤어 여행에 대한 감상은 꼭 좋거나 나쁜거만 있는건 아니더라구

• W 2020.06.08 14:11

맞아 여행이 마냥 좋을 수도 그렇다고 마냥 나쁠 수도 없는것 같긴 한데 저 땐 그 전에 계속 순탄하고 행복한 여행중이었어서 그런지 유난히 외롭고 소외된 느낌이 들긴 했었어. 그래도 트래킹 간게 후회되진 않아. 그 풍경들 그 하늘을 본건 진짜 행운이었어

• tory_5 2020.06.08 08:15

와 사진이랑 글 너무잘봤어 잡지읽는기분ㅋㅋㅋㅋㅋ여행가고싶다!

• W 2020.06.08 14:19

긴 글인데 읽어줘서 고마워

나도 여행가고 싶어서 이렇게 주절주절 길게 추억 곱씹기한거...하....여행가고 싶다.

• tory_6 2020.06.08 09:00
    정성글 재밌게 잘봤어! 나도 미얀마로 여행다녀온 기분이다ㅋㅋ 외로웠던 마음도 공감해
  • W 2020.06.08 14:20

공감해줘서 고마워 ㅎㅎ그래도 나름 지나고 보니 한번쯤 겪어봐도 괜찮을 경험이었던것 같아.

• tory_7 2020.06.08 09:31

토리 사진도 잘 찍고 글도 잘 쓴다!!!! 나도 트레킹 좋아하는데 토리글 보니까 미얀마 가보고 싶어졌어*_*

• W 2020.06.08 14:20

트레킹 좋아한다면 껄로 트레킹 꼭 추천하고 싶다.

• tory_8 2020.06.08 10:01
    와 너무 재밌게 잘봤어!! 트래킹 좋아하는데 미얀마 뽐뿌온다 ㅎㅎㅎ
  • W 2020.06.08 14:20

미얀마 너무 너무 좋은 곳이야. 그런데 다시 갈 수 있는 날이 올까?ㅠㅠ나도 꼭 다시 한번 가보고 싶은 나라인데

• tory_9 2020.06.08 11:02
    재밌게 잘 읽었어
  • W 2020.06.08 14:21

고마워

• tory_10 2020.06.08 11:40

사진 너무 이쁘게 잘 찍었다 고마워

• W 2020.06.08 14:21

사진 더 올리고 싶었는데...사진이 너무 많아서 고르다가 포기했어

• tory_11 2020.06.08 11:42
    예전부터 미얀마 가보고싶었는데ㅋㅋㅋ요즘 여행 유튭만보고 글로쓴 여행기는 거의 안봤는데 유튭이랑 다른 매력이있네 넘 재밌게 잘봤어ㅠㅠ
  • W 2020.06.08 14:09

미얀마 참 매력적이야

사람들이 너무 따뜻하고 착해, 관광지로 이름이 알려진게 오래 되지 않아서 다른 동남아보다 사람들이 많이 순박한데 슬슬 여기도 라오스가 변해가던 그 초창기 모습처럼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고 해서 아쉽기도 해

• tory_12 2020.06.08 13:17

글 넘 재밌게 읽었어 고마워!!

• W 2020.06.08 14:22

재밌게 봐줘서 고마워

• tory_13 2020.06.08 13:34
    정독했어!!ㅋㅋㅋ 글을 잘 써서 술술 읽힌다
    사진 찍는 톨이야? 사진도 엄청 잘 찍는다ㅋㅋ
  • W 2020.06.08 14:05

사진 찍는 사람 전혀 아니야. 저것도 똑딱이로 찍은건데 혼자 여행가서 사진만 찍고 다녔더니 손에 안익었던 새 카메라가 손에 좀 익기도 했고 그냥 미얀마 자체가 뭘 찍어도 잘 나오더라구

• tory_15 2020.06.08 14:43
    너무 멋진 사진과 글이야 고마워!!
  • W 2020.06.09 20:41

내가 되려 고마워

• tory_16 2020.06.08 14:43

잘 읽었어 글 잘 쓴다

• W 2020.06.09 20:40

고마워

• tory_17 2020.06.08 14:48

다시 가보고 싶다는 장소가 생겼다는게 좋은 것 같아. 난 허락 맡는거 못해서 인물사진도 못찍는데 톨 사진도 잘 찍어서 잘봤어!

• W 2020.06.09 20:40

그런데 난 주로 내가 갔던 곳들 다 다시 가보고 싶어져서 ㅎㅎ

근데 그만큼 내가 떠난 여행지들의 만족도들이 높았다는거니까 좋은거겠지

인물 사진은 미얀마 분들이 너무 상냥하셔서 나도 허락맡아볼 용기를 낼 수 있었어

• tory_18 2020.06.08 16:21
    엄청 공감간다. 원래 혼자 여행가면, 혼자 자유롭게 다닐때보다 현지 투어같은거 하면 더 외로운 경우가 많더라. 그런 투어에 친구,커플,가족끼리 온 경우가 많아서 ㅎㅎ 나도 전에 4박 5일 트레킹했었는데 주로 혼자 걷거나 가이드랑 걸었던듯 ㅠㅜ
  • W 2020.06.09 20:39

맞아, 그런거 같아. 내가 그 전까진 작은 투어조차 다녀보질 않아서 몰랐던거였어

수 많은 군중 속에서도 나 혼자 생각없이 돌아다닐땐 괜찮았는데

딱 그 8명안에 갖힌 순간 외로움이 엄습하고 서글퍼지더라고

4박 5일동안 내가 그렇게 다녔을거 생각하면 아....난 넌무 힘들었을거 같다. ㅠㅠ

• tory_19 2020.06.08 16:22
    볶음면 맛있겠다 불센것좀봐... 고양이는 아무래도 제일 귀찮게 안하는 토리한테 가서 비빈듯ㅋㅋㅋㅋㅋ
    나도 소외당해서 엄청 시무룩했지만 또 장소자체는 괜찮았던 여행이있어... 그때 여행생각하면 기분이 묘해ㅋㅋ
  • W 2020.06.09 20:38

저 볶음면 2천원도 안했는데

아저씨가 못먹는재료 있냐고 물어봐 주셨는데

그냥 다 넣어달라고 해서 먹었는데 야채도 풍성하고 불맛도 끝내주고 너무너무너무 맛있었어

• tory_20 2020.06.08 16:58
    와 여행 서적의 한 챕터를 읽은 것 같아! 미얀마에서 유학온 친구 생각난다ㅎㅎ 잘 읽었어!
  • W 2020.06.09 20:32

재밌게 읽어줘서 고마워

• tory_21 2020.06.08 18:17

너무 좋다 톨아.ㅜㅠ 나도 동남아 배낭여행한 거 생각나고 너무 그립다..ㅠ

• W 2020.06.09 20:32

토리는 어디로 배낭여행 갔었니?

동남아로 배낭여행 참....힘든데 기억에 많이남기도해

난 동남아 별로 못가봤는데 매번 갈때마다 이상하게 배낭여행으로만 가서

커다란 배낭과 타죽을듯한 태양의 콜라보로 다신 배낭여행 안한다고 해놓고 또 배낭을 들쳐 메고 떠나게 됐었어

• tory_21 2020.06.10 14:40
    @W 맞아!!! ㅠㅠ 커다란 배낭과 타죽을 듯한 태양 ㅠㅠ ㅋ 힘들 땐 25센트 생맥을 시켜 벌컥벌컥 마시지... ㅋㅋ 난 태국 치앙마이로 가서 치앙라이 라오스 루앙프라방 비엔티엔 다시 방콕 갔다가 파타야 그리고 캄보디아 시하눅빌 갔다가 프놈펜.. 그리고 씨엠립...그리고 베트남 호치민으루 갔지.. 너무 그립다 진짜 ㅠ 다 육로로 이동했어 기차랑 버스로.. 슬로우보트도 타구.. 코로나 터지기 전에 방콕이랑 파타야 다녀왔어 작년 12월에. 톨 사진으루 미얀마 감성 느낄 수 있어서 넘 좋았어 한번 기회되면 가보고 싶다♡♡♡
  • tory_22 2020.06.08 19:10
    나 토리때문에 미얀마 여행 버킷리스트에 넣는다!!!!!넘나 매력적인 것 ㅠㅠㅠㅠㅠ으어 지금 당장 가고싶다
  • W 2020.06.09 20:31

진짜 너무 좋아 미얀마

• tory_23 2020.06.08 19:40
    톨 글 보니 나도 미얀마에 가보고 싶네!ㅎㅎ 동남아 음식은 우리 입맛에 정말 잘 맞던데 아무래도 유럽 입맛엔 잘 안 맞아서 아마 다들 잘 먹는 톨이 부럽지 않았을까 싶어ㅋㅋㅋ커플 속 혼자솔로라니ㄷㄷ 차라리 언어장벽히 있는게 오히려 편할수도 있었을거같아. 담담하게 쓴 글이라 더 잘 이입이 됬다. 아름다웠다는 전경이야기도 더 듣고싶고ㅎㅎ너무 잘 봤어, 글 쪄줘서 고마워♥

그리고 고양이는 조심스럽게 밀거나 (들어서 옮겨도 괜춘)다리를 천천히 슉 빼도 괜찮았을거야~ 갑자기 놀라게 하거나 해꼬지 하려는거 아니면 냥이들도 공격하진 않을테니까 혹시 또 그런 일이 생기면 너무 놀라지말고 태연한척 슥 피해ㅎㅎ 냥이가 톨을 좋아했나보네, 자는데 와서 같이 잘 정도면ㅋㅋㅋ 냥덕후 입장에선 간택이 부럽지만! 동물을 무서워하는 톨에겐 정말 힘든 시간이였겠구나. 고생했어ㅠㅠ
  • W 2020.06.09 20:30

동남아 음식이 모두 맛있진 않은거 같아. ㅎㅎ

일례로 캄보디아 음식 진짜 맛없었거든 ㅠㅠ 미얀마도 미식의 나라는 아니라 ㅠㅠ

그래도 난 비위도 강한편이고 짜고 맵고 달고만 아니면 거의 잘 먹는 편이라 사실 어려움없이 맛있게 잘 먹고 다녔어

솔직히 밥을 많이 주긴 하더라 ㅎㅎㅎ 물론 난 다 싹싹 비웠지만 유럽사람들 양이 진짜 적더라고

고양이는 ㅠㅠ내가 밀어도 보고 발을 뺴려고도 해봤는데 어찌나 무겁던지 옴짝달싹을 안해서 그냥 포기하고 눌려 있기로 했었어  스님들이 잘 먹이신건지 관광객들이 잘 먹인건지 절 고양이들이 다 오동통 했어 ㅠㅠ

• tory_24 2020.06.08 21:27
    미얀마 국경에서 1년 넘게 살았던 톨이라서 사진들이 넘 반갑다 ㅋㅋㅋㅋㅋㅋ음식도 넘 그립고..미얀마 사람들 진짜 좋아 저런 푸세식 화장실 벌레 그득한 곳에 정전때메 맨날 발전기 돌려야했었지만 밤마다 보이던 별, 맑은 공기 나무 꽃 풀들 다 너무 그리워 내 인생에서 잊지 못할 1년이었어. 깔로는 거의 10년 전에 갔었는데 그때에 비하면 지금은 많이 개발된거 같더라고 미얀마 엄청 빨리 발전하고 있어서 뭔가 다른 동남아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빨리 가라고 말하고 싶은데 지금은 갈 수가 없구나 ㅠㅠ

얼른 이 상황이 나아져서 나도 다시 가고싶다
  • W 2020.06.09 20:26

와~ 미얀마에서 1년이나 살다니 굉장하다.

특별한 경험이었겠다.

맞아, 정전 진짜 잘되더라 도시도 그런데 시골은 정말 더 한것 같더라고

그래도 그 공기, 나무, 꽃, 사람들 너무 좋았어

껄로가 많이 발전된거였구나. 내가 갔을때도 양곤이나 바간에 비하면 많이 시골같았는데 10년전 껄로도 궁금하다.

그리고 미얀마가 빠른속도로 발전하고 그만큼 사람들도 많이 변해간단 이야기를 들었어. 내가 당장 떠나야겠다 생각하게 만든 한마디도 라오스가 변해가던 그 과도기와 비슷하게 변해가고 있다는 그 말이 너무 와닿았거든

예전에 라오스 여행기 읽고 라오스가 너무 가보고 싶었는데

꽃보다 청춘 나온뒤로 그 전에 다녀온 사람과 그 후에 다녀온 사람들의 여행느낌이 완전히 달라져서

아쉬웠거든. 그들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내 욕심으로 그 나라 발전을 아쉬워하는건 이기적인 생각이라 생각하지만

대신 아직 완전 변하기전 미얀마를 꼭 경험해 보고 싶었어

• tory_25 2020.06.08 22:47
    와 순식간에 읽었어 글 진짜 재밌게 잘 쓴다! 글 읽다보면 껄로는 왜인지 모르게 그냥 내 취향일 것 같당ㅋㅋㅋ 코로나 때문에 못 가는게 원통하다ㅠㅠ...

ㅎㅎㅎ혹시 시골 취향이니?ㅎㅎㅎ

시골 취향이라면 취향저격일거야.

• tory_26 2020.06.08 23:21

와 글도 잘쓰고 사진도 잘찍는다. 미얀마 꼭 한번 가보고 싶은곳이야.

• W 2020.06.09 20:21

응 좋은 곳이야 미얀마!! 강추

• tory_27 2020.06.08 23:38

토리야 읽기만 해도 마음이 평안해지는 느낌이야. 정독했어. 나도 토리가 간 코스 그대로 미얀마 여행가고 싶어졌다!!

• W 2020.06.09 20:21

내가 간 코스에 만달레이만 더하면 일명 미얀마 여행 국민코스라고 불리는 굉장히 흔한 코스야

보통은 껄로를 빼고 만달레이를 넣어서 많이가는거 같아

대신 미얀마를 갈때는 시간을 넉넉히 잡고 가는게 좋아

비행기로 이동하게 아니라면 밤버스로 지역이동을 하게 되는데 보통 10시간씩은 이동해야하기 때문에

한 도시당 2일씩만 잡아도 2주정도의 시간을 비워두고 가는게 그나마 미얀마를 좀 훑어봤다 싶을거야

• tory_28 2020.06.09 02:50
    토리 글 보니 나까지 여행 다녀온 기분이 들어
    잠시 코로나로 인한 현실을 벗어난것같아 좋았어 고마워!
  • W 2020.06.09 20:19

코로나의 현실에서 벗어난 기분이 들었다니 뭔가 내가 더 감동이다.

• tory_29 2020.06.09 03:10
    안그래도 신아로미 영상보고 미얀마 가보고싶어졌는데 더 뽐뿌온다ㅋㅋ언젠간 꼭 가봐야겠어
  • W 2020.06.09 20:18

ㅎㅎㅎ그 분 영상 재밌더라. 다 보진 못했지만 내가 가보지 못한 만달레이편은 좀 보았거든.

• tory_30 2020.06.09 04:47
    보다가 너무 공감이 갔어. 나도 모로코 사막 투어하다가 한밤 중 사막 한가운데에 커플이랑 같이 있었던 경험이 있어서ㅋㅋㅋㅋㅋㅋ쏟아질 것만 같은 별들이 내 눈앞에 펼쳐지는데 내 옆에 이 감상을 나눌 친구나 연인이 없다는 게 서글프고 외롭지 않았다면 거짓말일 거야. 좋아하는 노래를 틀고 혼자라도 최선을 다해 그 순간을 즐겨보자 혼자 다짐했던 조금은 외로웠던 기억이 다시 떠오른다. 근데 이런것도 돌이켜보면 경험이고 추억이 되더라고ㅎㅎ마지막에 미얀마 사람들의 안녕을 비는 다정한 토리의 마음씨도 느껴져서 나까지 따뜻해졌어. 글 너무 잘봤어 톨아! 토리의 다음 여행이 언제가 될 진 모르겠지만 그 여행도 특별한 기억이 되길바래 :)
  • W 2020.06.09 20:18

내 다음 여행은 아무래도 코로나가 종식된 뒤에나 가능할거 같은데 너무 막연해서 미얀마가 마지막이 되진 않을지 걱정스럽기도 해그리고 저런 상황에서 저런 기분은 나만 느끼는게 아니구나 싶어서 왠지 위로가 된다. 맞아 당시엔 너무 외롭고 왜 와서 이러고 있나 싶으면서도 잘 이겨내보자 싶다가 왔다갔다했는데 대신 좋은 경험이 되었어. 미얀마에서 유럽사람 특히 백인들이랑 많이 부대낄 일이 종종 있었는데 그들에 대한 오해나 인식같은게 많이 바뀌는 계기가 됐어. 이렇게 또 하나 배우는거지

• tory_31 2020.06.09 08:40
    미얀마 살았었는데 미얀마 음식 한국사람한테 잘 맞지않아?ㅋㅋ한국인들은 다 미얀마 음식 좋아했던 기억...! 사진 잘봤어! 미얀마로 다시 여행가고 싶네ㅠㅠ
  • W 2020.06.09 20:14

여행전에 후기 볼땐 미얀마 음식 하나같이 맛없다고해서

미얀마가 소스가격이 물가에 비해 턱없이 비싼편에 속해서 음식이 간이 맞지 않고

다른 동남아에 비해 음식이 턱없이 맛없다는 평들이 많았던터라

솔직히 베트남같은 나라랑 비교해봐도 베트남이 월등하게 맛있긴 했는데

고추농사를 많이 짓는 나라라 칠리소스가 흔해서 느끼함이 없었고 난 거의 잘 먹고 다녔던거 같아.

그런데 내가 만난 한국 사람이나 내 지인은 다 못먹겠더래. 음식이 너무 힘들었다고 하더라고

• tory_32 2020.06.09 10:2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6/11 21:35:22)
  • W 2020.06.09 20:12

태국에 살았었구나

난 그렇게 많이들 가봤다는 태국을 한번 못가봤다.

미얀마도 언젠가 꼭 가보길 바래

• tory_33 2020.06.09 10:41

와 진짜 재밌었겠다 ㅠㅠㅠㅠㅠㅠ잘봤어..!!나도 언젠가 갈 수 있겠지,,,,!!

• W 2020.06.09 20:10

다시 갈 수 있겠지?

• tory_34 2020.06.09 11:26

토리 느꼈던 감정 뭔지 정확히 알거같아ㅋㅋ 돌아다니는 동안 트래킹 많이했는데 팀에 나 빼고 다 백인일때 특히 심하게 오는 그 요상한 고립감ㅋㅋㅋ 그렇지만 밥은 내가 제일 잘먹고 영어는 대충 눈치껏 알아먹겠고 풍경은 예쁘고 평화로우면서도 딱히 걱정거리는 없지만 이게 재밌는건지도 잘 모르겠는 그런 느낌ㅋㅋㅋ 그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그리워져.

• W 2020.06.09 20:10

와....정확해! 한글자도 빠짐없이 그 때 내 마음을 고대로 스캔해서 써줬네

그리고 마지막 시간이 지날 수록 그립다는 그 말도 너무 정확하다.

• tory_35 2020.06.09 11:29

토리 사진도 잘 찍고 글도 정말 잘 쓴다! 내가 토리 마음속으로 들어갔다 나온 것 같아

나도 여행하면서 밥심으로 다녀서 어디 가면 사람들이 놀랄 정도 많이 먹어서 내 밥그릇만 비어있는 기분 너무나도 잘 이해해 ㅋㅋㅋ

다른 여행지 간 곳도 있으면 적어줬으면 좋겠다 읽기 편하고 좋은 글이야 이런 상황만 아니면 당장 여행을 떠나고 싶어질만큼!

• W 2020.06.09 20:09

좀 간추려 쓰면 더 읽기 좋았을텐데

주절 주절 다 쓰다보니 잔가지가 좀 많은 글인데 좋게 봐줘서 고마워

그리고 밥 먹는양 맞어ㅠㅠ 난 또 하필 그때 생리 전 증후군 기간이라 평소보다 2배 이상은 먹을게 당길때라

밥 먹는 족족 싹싹 비우고 다녔는데 유럽 동행들은 키가 190은 족히 되어보이는 남자도 밥을 못비우고 먹는게 시원찮더라고

그래서 내가 뭔가 더 밥충이가 된 기분이었어

그리고 다른 여행 후기는 디토에 자주 남겼었어 ㅎㅎ더 쓸래도 쓸 여행지가 없을듯 ㅎㅎ

• tory_36 2020.06.09 13:07

미얀마 여행 진짜 좋았는데 컨디션이 안 좋아서 껄로 트래킹을 못했음 ㅜㅜ 이거 보니까 가고 싶다

• W 2020.06.09 20:05

미얀마 정말 좋았지? 나도 너무 좋았어. 트래킹하면서 외롭긴 했지만 후회되진 않을만큼 참 아름다웠어 껄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트래킹 해보길 권할게

• tory_37 2020.06.09 13:10

멋지다 그 타국에서 오는 소외감 알지알지 ㅠㅠㅠㅠㅠㅠ 사진과 글이 너무 좋다 ㅠㅠ

• W 2020.06.09 20:04

의외로 사진 칭찬들을 많이 해줘서 고르기 귀찮아서 몇장 안올린게 좀 후회되려고 하네 더 올릴걸

그랬더라면 현장감이나 그 분위기 더 느끼기 좋았으려나

• tory_38 2020.06.09 15:04

사진도 멋지지만 글이 정말 여행수필 읽는 것처럼 술술 읽힌다.... 현장감이 느껴지는 글 잘 봤어

• W 2020.06.09 20:03

다들 잘 썼다고 칭찬해줘서 다시 읽어봤는데...중간중간 연결이 잘 안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부끄럽다.;;;그래도 가볍게 쓸 수 있어서 재밌었는데 재밌게 읽어줘서 고마워

• tory_39 2020.06.09 17:25

글이랑 사진 다 너무 좋다... 톨이 느꼈던 감정 하나하나 다 와닿네. 난 평소에 그렇게 중국 일본 욕하다가도 서양인들만 있으면 그렇게 중국인 일본인이 반가울 수가 없더라 ㅋㅋㅋ 미얀마 나도 가 보고 싶어졌어 글 고마워!

• W 2020.06.09 20:02

이 댓글 읽자마자 미친듯이 웃었다.

내가 그랬거든, 나만 그런건 아니구나 ㅎㅎ 트레킹 끝나고 찾아간 숙소에서 그 그지꼴을 하구선 한중일 사람 없는지 스캔부터 했음 ㅎㅎㅎ그러다 만난 일본인 할아버지 보고 너무 반가워서 엄청 반가운듯이 인사하고 말 걸어서 그 할아버지 많이 당황하셨던 기억 난다. ㅎㅎㅎ

• tory_40 2020.06.10 10:09

미얀마에 잠깐 거주하면서 껄로 꼭 가보려했는데 못갔던 한을 토리 글 보며 풀었다ㅠ읽으면서 행복하고 그립고 그러네...다시 꼭 가고싶어

• tory_41 2020.06.10 13:53
    사진 많다고 했는데 더 올려주면 안 되니? 사진, 글 모두 다 너무 운치있고 좋다... 더 보고 싶어!!!!!! 고마워 찐톨
  • tory_42 2020.06.11 00:49
    너무 잘 읽었어 또 써주라
  • tory_43 2020.06.11 15:19

글이랑 사진이 너무 좋다.

글에서 토리의 감정이 느껴져!! 잘봤어 토리야

• tory_44 2020.06.12 19:57
    글이 너무 편안하고 따닷하다 ㅠㅠ 미얀마는 인생 계획 여행지에 없었는데 리스트 추가하고 싶은 정도인걸
  • tory_45 2020.06.13 11:1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7/15 13:13:39)
  • tory_46 2020.06.13 21:44
    토리 필력 너무 좋다... 사진도 어쩜 그렇게 잘 찍었어?!!
    비위가 약해서 쉽사리 엄두는 못내지만 덕분에 (코로나 끝나고) 미얀마를 내 마음 속 가고싶은 여행지에 적어둬!
  • tory_47 2020.06.18 15:52

톨이 글 보고 언젠간 미얀마를 가보고싶어졌어 ㅠ 내년에는 갈수 있으려나.. 글너무재밌게봤어!!

• tory_48 2020.06.18 19:32
    에세이 읽는 느낌으로 정독했어
    토리야 좋은 글과 사진 고마워
  • tory_49 2020.08.18 00:31

나는 5년 전쯤에 혼자 미얀마 여행했었는데 그 추억이 새록새록하다ㅎㅎ 난 미얀마 음식 완전 맛있게 잘 먹었는데 입맛에 안맞는 사람도 많은가보네ㅎㅎ 글 넘 잘 읽었어!!

• tory_50 2020.08.23 22:25

글과 사진 잘 보고 가. 코로나로 언제가 될지 기약은 없지만 다음번에 여행다녀오면 또 올려줘!!

• tory_51 2023.02.26 19:45
    후원하는 아이가 미얀마 아이인데 미얀마 언젠가 가보고 싶다. 글과 사진 고마워
  • tory_52 2023.11.13 00:55
    이 글 예전에 재밌게 봤었는데 검색 타고 들어와서 또 홀린듯이 읽었다ㅎㅎ 톨이는 그래서 잘지내고 있니? 미얀마말고 다른 데는 또 잘다녀왔는지 궁금하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조경가 정영선의 사계절 이야기 🎬 <땅에 쓰는 시> 힐링 시사회 6 2024.03.29 433
전체 【영화이벤트】 라이언 고슬링 X 에밀리 블런트 🎬 <스턴트맨> 대한민국 최초 시사회 58 2024.03.27 1774
전체 【영화이벤트】 “드림웍스 레전드 시리즈!” 🎬 <쿵푸팬더4> 시사회 71 2024.03.26 1410
전체 【영화이벤트】 웰 컴 투 세포 마을 🎬 <유미의 세포들 더 무비> 시사회 54 2024.03.21 5089
전체 【영화이벤트】 4.3 특별시사회 🎬 <돌들이 말할 때까지> 시사회 12 2024.03.20 4646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56501
공지 여행/해외거주 게시판 공지 67 2017.12.20 42620
모든 공지 확인하기()
24876 해외여행 2월 신혼여행지 추천좀! 1 20:04 17
24875 해외여행 도쿄 긴자숙소 괜찮을까?? 4 18:52 43
24874 국내여행 대구 벚꽃보기 좋은 곳 추천해줄래? 1 17:03 33
24873 해외여행 여자 혼자 가기 좋은 해외휴양지 좀 추천해줘 11 14:10 203
24872 해외거주 히히 나 영주권 나왔어 8 13:24 301
24871 해외여행 여행갔다오면 캐리어 바퀴 어떻게 관리해? 20 10:16 399
24870 해외거주 미팅가서 의견 얘기하는거 아무리 해도 스킬이 안생겨 6 05:45 221
24869 해외여행 대만 키키식당 가본톨 6 2024.03.28 339
24868 해외여행 혼자 la여행 2 2024.03.28 185
24867 국내여행 서울 강북 산책하기 좋은 코스 추천할게! 7 2024.03.28 242
24866 해외여행 동남아 가본 토리들 어디가 젤 좋았어? 23 2024.03.28 632
24865 국내여행 창덕궁 달빛기행 행사 어때? 5 2024.03.28 404
24864 해외여행 제주도같은 해외여행지 있을까? 13 2024.03.28 519
24863 해외여행 일본 후쿠오카 신칸센 환불 잘아는 톨있니?! 6 2024.03.27 241
24862 해외여행 홍콩 로밍, 환전 관련 질문 8 2024.03.27 137
24861 국내여행 서울 벚꽃놀이 봄나들이 꽃놀이 어디로 갈 예정이야? 6 2024.03.27 269
24860 국내여행 부산 외곽?입구? 주차하기 좋은 곳 있을까? 4 2024.03.27 120
24859 국내여행 짧게라도 혼여하고올까 7 2024.03.27 463
24858 해외여행 뉴질랜드 vs 발리 여행지 골라줘! (4월말, 최대 9일) 9 2024.03.27 248
24857 해외거주 호주 워홀 경험해 본 톨들 있니? 2 2024.03.27 277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2 3 4 5 6 7 8 9 10 ... 1244
/ 1244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