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미기
본문 내용 보이기
  • tory_1 2018.11.13 19:25
    헐...ㅜㅜ 세일품목들 좋다고 샀었는데 뭔가 구매자로서도 현타온다....
  • W 2018.11.13 19:29

    ㅎㅎ 아냐 그 업체는 토리가 사줘서 기뻤을 거야.. 이건 진짜 그냥.. 횡포하는 큰 기업이 문제인거지 ㅠ 구매자들은 잘못이 없지 하나도..

  • tory_3 2018.11.13 19:3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2 11:39:42)
  • W 2018.11.13 19:32
    @3

    ㅜ.. 그러기 어려운거 나도 잘 아니까 토리 편안한대로 사면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해!!

    근데 만약 정말 아끼는 브랜드고, 오래오래 특정 브랜드 제품이 보고 싶다면 토리 말처럼

    그 판매자를 찾아서 자체 사이트 등에서 구입해주면 아마 운영하는 사람들이 정말 감사할 거야 ㅎㅎ

  • tory_4 2018.11.13 19:38

    와 나도 그런 세일을 생소한 브랜드에서 많이 하길래, 인지도 높이려고?하나보다라고 생각했었는데.... 저런 후려치기가 있었을 줄이야...

    진짜 우리나라 대기업은 문제야ㅠㅠ 꾸톨이 힘내 응원할게 흑흑

  • W 2018.11.13 19:40

    이부분은 내가 선뜻 내말이 맞다고 확신할 순 없기는 해..

    토리 말대로 인지도 높이려고 본전 찾을랑 말랑 하는 값으로 세일하는 곳도 있긴 있을 거야 or 자본규모가 큰 신생브랜드거나..

    근데 진짜 얼마 없을 거야 사실상 작은 브랜드는 생산한 원가만큼 버는 것도 어려운 경우도 많으니까

    힘내라고 해줘서 너무 고마워.. 나는 이 글 쓰면서 욕먹을까봐 노심초사했어

    알고 시작한 거 아니냐고, 감수해야 되는 거 아니냐고 이런 쓴 소리 들을 준비 했는데 너무 힘이 난다.. ㅠ 고마워 토리야

  • tory_77 2018.11.16 08:5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2 01:46:18)
  • tory_5 2018.11.13 19:49
    ㅠㅠ우앙우앙...이거 넘 심하다 완전 횡포네
  • tory_6 2018.11.13 20:01
    우와 너무심하네...... 토리 고생이 많아 ㅠㅠ 나도 이쪽으오 생각하고 있는데 나는 인기도 없고.. 입점된다고 해도 막막하네 ㅠㅠ
  • tory_7 2018.11.13 20:26
    헐 난 여지껏 세일 대행사? 쇼핑몰 자체에서 자기네 마진 줄이고 하는건 줄 알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 양아치가 따로 없네.. 진짜 중간업자들 양아치들...
    중간업자가 떼어가는 돈이 많음->물건 값 비쌀 수 밖에 없음-> 소비자들이 왤케 비싸냐고 함->재고 쌓임
    악순환
  • tory_8 2018.11.13 20:3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02/01 13:01:47)
  • tory_9 2018.11.13 21:04
    허류 전혀 몰맀어 이제 개인 블로그가서 사야겠다....ㅠㅠㅠ힘내 토리 지금 내가 마니 사러갈게
  • tory_10 2018.11.13 21:2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11/14 00:31:31)
  • tory_10 2018.11.13 21:39
    오픙 될까봐 이따 자기전에 댓 삭제할게ㅠㅠ

    근데 찐톨 진짜 힘내 이 말 꼭 해주고 싶다
    나도 문구덕후고 좋아해서 알바했던건데 저 바닥 생리를 알고 나니까 현타 많이 오더라
    같이 일하던 사람들 알바나 협력직원들은 좋았어 알바 많이 해본건 아니지만 이렇게 텃세 없는데 처음 봄
    물론 그쪽 직원들 중에도 일 열심히 하고 인간적으로 대해주던 사람들 있어 근데 항상 팔은 안으로 굽더라고.
  • tory_11 2018.11.13 21:5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07/07 00:49:17)
  • tory_14 2018.11.13 23:12
    네이버 스토어팜도 엄청 때가 한 15퍼는 먹을걸? 나 인턴하던 회사가 여기서 물건 팔았는데 카드수수료 택배비 네이버수수료 다 엄청 떼갔음.. 우린 문의전화오면 문의 제품 할인에 현금 영수증 해주고 현금 결제하라고 했었다 수수료가 넘 비싸서 그게더 싸게 치였음
  • tory_19 2018.11.14 02:32
    스토어팜은 5%정도야 ㅋㅋㅋ카드수수료나 이런거 추가로 떼이긴 하지만 나 몇군데 입점해있는데 스토어팜정도면 정말 소중한 정돜ㅋㅋ큐ㅠㅠ
  • tory_48 2018.11.14 21:00
    판매자 입장에선 스마트스토어가 그나마 조금떼긴 함. 자사몰 있는데는 거기가 젤 나을거고
  • tory_50 2018.11.14 22:13
    스토어팜이 수수료 제일 낮아서 스토어팜으로 구매유도 하는게 훨 나아.. 근데 스토어팜도 쇼핑검색 광고하는 것들은 클릭당 비용까지 합산하면 수수료율 20% 넘어가기도함.
  • tory_59 2018.11.18 01:47

    14톨이 말한곳은

    네이버 스토어팜을 하고 있는 업체에 입점해서 판거 아닐까?


    개인이 쇼핑몰 개설하면 서버 이용비 내고 그런거 생각했을때

    스토어팜이 그나마 접근성 대비 좋다고 생각해

    다만 워낙 많은 업체가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이 되니까

    정말 맘에 드는거 사고 싶어서 찾을때까지 페이지 계속 넘기지 않는 이상은

    앞부분에 검색되는 페이지 품목중에 적당히 타협하고 구매하니까

    이 앞부분 검색되는거에 걸리기 위해 광고비가 겁나 나가지.


    맘에 드는 업체가 있으면 스토어찜도 많이 눌러주구

    상품 찜도 많이 해줘~ 그런게 모여서 검색 상위노출에 힘이 되거든~

  • tory_12 2018.11.13 22:10
    이거 꾸방템 뿐만 아니라 모~~~~~든 편집샵 개념 사이트들이 다 이래ㅋㅋㅋ 저 세일부분 제일 어이없지ㅋㅋㅋ 일정 부분 보전해주는건 맞지만 나머지는 다 너네가 해라 이런식이고 저런거 빠지면 상위 노출에서 밀린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빠지기도 그렇고... 에ㅇ랜드 부터 시작해서 ㅁ신사 2구cm 등등등 ! 만일 좋아하는 디자이너 브랜드(옷이든 굿즈든 모든 다!) 있다면 자체 사이트에서 사주는게 일종의 후원이야 저런 곳들 신생은 최소 33프로야 근데 이게 5년 전쯤 평균이었는데 최근엔 40프로 가까이까지 가는 양아치들도 있다고 하더라고?ㅋㅋㅋ 진짜 우리나라 유통 양아치들 어마어마해. 아예 유통구조 자체가 쓰레기야.
    우리나라는 죽었다 깨어나도 외국편집샵 같은 퀄리티가 될 수 없는게 바로 이 차이야. 우리나라는 수수료 떼먹기 장사라 최대한 많은 브랜드, 많은 상품.. 이중에 하나는 니 취향이 있겠지 로 널어놓고 파는거야ㅋㅋ
    근데 외국 편집샵들은 무조건 매입하거든 홀세일(도매가)로 제조업체로 부터 물건을 매입해 간 이후에 자기들 매장에서 파는거. 그니까 블랙프라이데이 나 그럴 때 그런 미친 세일가가 나올 수 있는거. 안팔리면 손해가 엄청 나니까 셀렉도 수량 주문도 신중하고, 셀렉 퀄리티 따라 샵 위상도 올라가겠지. 여튼 우리나라 유통 구조 알면 진짜 다수의 약자를 상대로 착취 장난없어ㅠㅠ
  • tory_10 2018.11.13 22:19
    맞아ㅠㅠ 무조건 매입해서 팔았으면 일 열심히 했을거란 생각들더라.
    지네가 매입해서 파는거 아니니까 진상들이 와서 다 뜯어놓고 그래도 환불 다 해주고 교환도 다 해줌ㅋㅋㅋㅋㅋ
    그 제품들 다시 업체로 반품해서 업체가 처리하게 해
    이건 ㄱㅂ문고도 똑같잖아 책 더러워진거 도로 출판사로 다 보내서 출판사가 폐기처리해야되고.
  • tory_12 2018.11.13 22:24
    @10 이 얘기도 하려고 했는뎈ㅋㅋㅋㅋ 진짜 오프라인은 더 골때림ㅋㅋㅋ (5년 전 기준, 업체마다 다를 수 있음 주의) 물건 안팔린다 싶으면 수량 체크한 종이 한장 띡 넣어서 물건 빼서 택배로 반품해버림;;... 재고체크도 각각 입점브랜드에서 나와서 해야함; 이게 꿀빠는거 아님 뭐란 말임...?
    당연히 그쪽에서 관리해주는 영업 매출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정가가 10000원인 물건이면
    여기서 원재료비가 20%-50%(특이한데 소량일 경우)까지도 들거란 말야, 근데 이 비용이 포함된 정가에서 40%(4000원)가량을 떼간다는 건 정말 양아치로 밖에 안보임..
  • tory_76 2018.11.16 06:15

    외국 편집샵들이 무조건 매입...그런거 아니야. 하는 데도 있긴 하지만 있긴 한 정도...

    외국도 유통에서 빼가는 거 비슷해. 

  • tory_77 2018.11.16 09:0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2 01:46:21)
  • tory_13 2018.11.13 22:13
    맞아 나도 입점했었는데 처음에 가격 잘못잡아서 (수수료가 그렇게 많이 나갈줄몰랐음) 잘되고있긴 했었는데 계속 투자하기 힘들어서 그만뒀어ㅠ 진짜 인스타 팔이하면서 가게 작게 하나내는게 더 돈될거같은 느낌이었어ㅋㅋㅋ
  • tory_16 2018.11.13 23:39
    맞아 이래서 문구류 소품류는 인스타팔이해도 이해하고 구매함 식품 약 먹는거는 절대 안사는데 문구류는 이해돼
  • tory_15 2018.11.13 23:32
    나 네이버스토어 낼랬는데 수수료가 너무 들더라ㅠㅠ
    그래서 인스타나 블로그로 팔고 대신에 당연히 사업자는 내고 판매할거야.
    맘같아서는 소규모 오프라인매장이나 개인쇼핑몰 내고픈데
    오프매장은 관리비랑 월세ㅋㅋㅋ 당연히 만만치않고
    개인 쇼핑몰도 관리비랑 무슨 카드나 현금결제하려면 결제 업체랑 계약을 맺어야하는데 몇십한다해서 이것도 일단 그만둠...
    인스타나 블로그판매 아니꼽게 보는거 나조차도 그렇게 보지만
    공구가 아닌 창작업이 사업자 필수로 내고 장사한다면 이해해줬으면 좋겠어ㅠㅠ
  • tory_17 2018.11.14 01:29
    내가 온라인 대기업들 갑질에 질려서 온라인MD 때려침..
    백화점 홈쇼핑은 더 하면 더 했지 진짜 심해..
    할 말 많은데 이런 거 말해봤자 일반 소비자들은 응 내 알바아님 난 싸게 사면 장땡 이러고 마니까...
    여러모로 참 장사하기 힘들겠더라...
    그래서 초기 투자금 은근 많이 들어가
    웬만한 온라인 쇼핑몰 거진 1년은 마진 없이 마이너스 장사하며 버텨야함..ㅠㅠ
    나 온라인쪽 창업할 줄 아는데도 안하는 이유임...
  • tory_48 2018.11.14 21:01
    ㅁㅈㅁㅈ 나도 온라인 종사자 토리인데 창업생각 1도 없어
    엠디들 진짜 병신같지 않니 ㅋㅋㅋ 뭣도 없는 인간들이 지들이 롯데 신세계 회장인줄 알고 갑질함 ㅋㅋㅋㅌ
  • tory_64 2018.11.15 11:24

    아............나 나중에 온라인 창업할껀데 그정도니.ㅠㅠㅠㅠㅠ

  • tory_17 2018.11.14 01:37
    그리고 저런 손해보는 세일 마저도 참여 안하면
    괘씸죄로 쇼핑몰MD가 아무 행사도 안껴줌..
    판매상품 왕따시킴..그렇게 장사는 안되고...
    의미없는 시간이 흐르다보면 우리보다 좋은데서 제안 들어왔으니 자리빼라고 함...알고보면 경쟁업체...
    우리보다 좋은 조건(수수료,노출위치,행사)으로
    입점시켜주고 팍팍 밀어줌..이런 더러운 상황을 겪은 적도 있었어...
  • tory_64 2018.11.15 11:25

    쓰레기들..ㅠㅠㅠㅠㅠ 토리야 힘내, 그 죄는 다 지 스스로 받게 될것이야.....

  • tory_18 2018.11.14 02:25
    와 본문댓글ㅇ다 충격ㅠ
  • tory_20 2018.11.14 08:00
    헐.. 나 되게 좋아하는 작가님이 텐바이텐 문구 입점했길래 세일기간 오면 사야지 했는데 그냥 사야겠다...
  • tory_21 2018.11.14 08:18
    나도 꾸방사업 준비중인데 생각보다 더 어마무시하다..
  • tory_22 2018.11.14 08:36
    헐 이제 그런 사이트에선 구경만 하고 마음에 드는거 직접 컨텍해서 사야지 힘내 꾸톨아!!
  • tory_23 2018.11.14 08:40
    헉 충격이다 수수료 좀 센거야 예상했는데 세일도 그렇게 맘대로 하고ㅜㅠㅠ 그래서 블로그나 인스타에서 파는구나... 토리 힘내ㅠㅠㅠㅠㅠ
  • tory_77 2018.11.16 09:0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2 01:46:21)
  • tory_24 2018.11.14 09:27

    헐 ㅜ ㅜ 그런 일이 있구낭..... 구매자입장에선 주문할때 한번에 받는게 좋으니까 ㅜ ㅜ... 허흑

  • tory_25 2018.11.14 10:04

    와 진짜 개충격이다....

  • tory_26 2018.11.14 10:17
    헐...이러니까 소상업들이 못크는거지 진짜 저건 악질이다 지네들도 안할거 아니까 공지를 저딴식으로 하지
    와 세일한다고 마냥 좋아할게 아닌거 같아.. 저러면 좋은 상품들이 점점 사라질듯 ㅠ
  • tory_27 2018.11.14 10:29

    큰기업들 횡포쩌네... 난 가끔 알아보다보면 같은 제품을 파는데도 뭔가 구매경험을 미뤄봤을때 자체사이트에서 구매하는게 나은것도 몇 있더라구... 진짜 짐작은하고있었지만 저건 너무하다 정말..

  • tory_28 2018.11.14 11:25
    세상에.... 놀랐어....
  • tory_29 2018.11.14 12:2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11/23 13:44:46)
  • tory_30 2018.11.14 14:0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11/14 14:06:29)
  • tory_30 2018.11.14 14:06
    만약에 500원 원가 제품을 1000원에 판다고 해도, 10%는 세금으로 빠지고 30%세일가격 빠지고 입점 수수료는 수익의 30% 떼간다 치면..
    1000-100-300= 600원 * 0.7 = 420원 ㅋㅋㅋ
    입점해서 파는 사이트들은 다 저정도 수수료야.. ㅜㅜㅜ
  • tory_41 2018.11.14 17:46
    헉....!
  • tory_31 2018.11.14 14:15

    열심히 정직하게하면 누구나 잘먹고 잘 살아야 좋은 사회지. 이딴갑질 양진호갑질 소비자 갑질 을의 갑질 다 치우고 합리적이였으면 정말 졸겠어

  • tory_77 2018.11.16 09:0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2 01:46:21)
  • tory_32 2018.11.14 15:34
    황당하다 이런것도 공론화 더 되어야 하는거 아니야?
    유명 기업들이면서 갑질 미쳤네ㅋㅋㅋ 어이없어
    앞으로 그 사이트들꺼 팔아주기 싫어진다...
  • tory_10 2018.11.14 17:04
    근데 그 사이트들은 그나마 돈이라도 제때 보내준대 ㅎ모 오프라인은 세네달 지나서 입금해준다고 나 알바할때 업체분이 엄청 욕했어...^^...ㅋㅋㅋ
  • tory_12 2018.11.14 17:42
    공론화 하기엔... 우리나라 유통 채널들이 대부분 이랰ㅋㅋㅠㅠㅠ임대료 장사 수수료 장사... 전통적이면서 대표적인 예로 백화점이 있지...ㅎ
  • tory_46 2018.11.14 20:0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4/03/01 14:47:06)
  • tory_33 2018.11.14 16:14

    ㅇ완전 양아치들이네 헐...

  • tory_34 2018.11.14 16:36

    몰랐다
  • tory_35 2018.11.14 16:53

    진짜 .. 완전 양아치 따로없다.....

  • tory_36 2018.11.14 17:2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0/28 12:09:15)
  • tory_37 2018.11.14 17:28

    헐... 양애취네...

  • tory_38 2018.11.14 17:29
    더 양아차같은 짓도 잘해... 말이 MD지 깡패다. 그래서 그런 넘들때문에 야근 죽더록 쳐하고 서류가지고 만나러오라해서 겨우겨우 갔더니 6시에 칼퇴해서 없음... 심지어 약속은 6시 반
  • tory_39 2018.11.14 17:39

    ㅎㅓㄹ.. 나 금요일에 10x, 1300 이런데 세일하는 항목들 보는게 낙이었는데.ㅠㅠㅠ

    찝찝하다..ㅠㅠ

  • tory_40 2018.11.14 17:40

    ㅇㅇ나도.. 그 경기도에서 청년창업하려는 사람들 신청받아서 저런 디자인문구나 소셜커머스 업체 미팅을 시켜준적이 있었는데, 다들 수수료얘기는 뒤로 미루더라. 그러면서 작업이 다양하게 몇십개 되는게 아니면 매리트없다고하고, 소량제작이라 내 인건비도 빼고 마진 거의 안남기고 판매가를 정한건데도 990원에 팔수있냐고 물어보더라 ㅋㅋ 거기도 0으로 떨어지면 안되고 60원 90원 이렇게 떨어지게 가격책정할수있냐고;;

    그래서 판매율을 보장해주실수 있으면 대량생산도 고려해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입점할수있는 개인작가가 많지는 않지않냐고 했더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도나 홍보때문에 한대.

    으.. 진짜 입점수수료 너무한거같아.. 그래서 미팅이랑 다 해놓고는 입점할생각 안하고 그냥 페어같은것만 나감 ㅜㅜㅠ

  • W 2018.11.14 18:01

    토리들 열심히 일하고 돌아왔더니 댓글이 엄청 달렸네..

    먼저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입장이 많아서 참 감동 받았어. ㅜㅜ 고마워


    사업을 하면서 유통구조를 아예 모르고 시작하는 건 아니니까

    나를 비롯한 영세사업자들이 감당해야할 '합리적인' 리스크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

    이를테면 대규모 편집숍(대기업)에서 입점 기회를 주면서 소규모 업체에게 큰 수수료를 요구하는 점은

    그 과정에서 나보다 큰 업체보다 비교도 안 되게 큰 수수료를 요구받는 차별을 겪더라도

    적어도 내가 입점할 지 하지 않을 지를 선택할 권리가 있기에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해.

    (그렇다고 30퍼센트가 넘는 수수료가 100% 정당한 수수료라는 건 아니지만..)


    그렇지만 그 외의 것들,

    사람이 사람에게 해선 안 될 기본적인 매너와 상식선이 무너지는 걸 볼 때,

    특히 대기업의 권력을 손에 쥐고 더 약한 사람한테 휘두르는 그 '갑질'은

    내가 선택해서 사업을 시작했더라도 인정할 수 없고 이해할 수도 없더라

    글에는 신상이 오쁭될까봐 자세히 쓰지 못했지만

    댓글에도 드러났 듯이 모든 온라인, 오프라인 편집몰의 MD들의 갑질과 텃세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보면 돼

    시간 약속을 잡고 먼저 방문을 요구해놓고 (지방에서 서울까지 방문하는 경우도 흔함)

    아무렇지 않게 자리를 비우거나 심지어 고의적으로 기다리게 만들기도 하고 ㅎㅎ

    내 브랜드 세일이나 기획전을 요구할 때는 더없이 정중한 태도로 메일이나 연락을 해오면서

    브랜드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진행할 수 없는 수수료나 행사 조건이어서 '정중한 거절'을 보내면 태도 돌변하거나 씹히는 건 뭐.. 그냥 일상이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영세업자들은 굽힐 수 밖에 없어 굽신굽신 해야돼

    쫓겨나면 답이 없거든 ㅋㅋ 눈 밖에 나면 끝나는 거야

    더불어 MD 업계는 한 번 발을 들이면 다른 업계로의 이직이 쉽지 않고

    한 업체의 MD가 다른 업체의 MD로 옮겨가는 경우가 대다수야. 그러니까 눈엣가시로 찍히면 업계에 소문나고 쪽박차는 건 시간 문제고.

    그렇다고 MD 개개인들만을 탓하고 싶은 건 절대 아니야

    그 사람들도 부당한 일 정말 많이 겪거든 ㅋㅋ 말도 안 되는 업무량 대비 작은 월급 받으면서 힘들게 일해


    내가 말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건 대기업의 권력과 그걸 휘두르는 방식이야

    '너네가 어쩔 건데'

    당당하게 그렇게 부당한 권력을 휘두를 수 있는 점,

    MD들에게 업체들을 대하는 기본적인 인성 교육을 하기 이전에 최고 매출을 찍기부터 요구하는 점,

    그 총체적인 대기업의 운영방식과 갑질에 대해 얘기하고 싶었어


    우리나라엔 기업윤리라는 걸 갖춘 대기업이 정말 희박한 것 같아

    기본적으로 상생을 깔고서 그 속에서 이익추구를 해야 하는데

    일단 나보다 작고 약해보이면 얕잡아보고 거기서 더 빨아먹을 게 없나, 일단 돈부터 벌고 보자

    그게 기업을 운영하는 기본 관념으로 보여서 참 할 말이 없어..


    처음 글을 쓸 땐 이해받을 거라고 생각도 못했고 내가 선택해서 걷는 길이기 때문에

    쓰면서 뭔지 모를 수치감도 느꼈어 ㅋㅋ 다들 부당함을 겪으면서 사는데 나만 익명성에 기대서 약한 소리 하나 싶기도 했고

    근데 토리들 댓글 보면서 이런 건 '틀렸다'고 외쳐서 고쳐야하는 부분이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달아

    꾸방사업 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업들이 그럴 거야.. 우리나라에서 장사를 하려면 이런 더럽고 치사한 꼴 안 보고는 절대 못할 거야


    나도 완벽한 사업자이자 도덕적으로 흠결 하나 없는 사람이지 못하니까 앞으로 더 노력해야겠지만

    내가 앞으로 힘이 생기고 영향력이 생겼을 때 절대 나보다 약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패악질하는

    그런 부끄럽고 더러운 사람이 되지 말자고 결심했어

    그러니까 이 부조리 속에서도 더 열심히 일하고 동시에 구조적인 문제들도 잊지 않아야지..


    너무 많이 주절대서 읽어줄 토리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댓글 보면서 힘도 많이 얻었고 또 주저앉지 말고 더 열심히 살잔 생각이 들어서 길게 남겨봐

    고마워


    --------------------------------------------------

    더불어 궁금해들 하는 부분에 대해 설명하자면


    대기업 오프라인 편집숍 > 대기업 온라인 편집숍 >>>>>>>> 네이버 스토어팜 > 네이버 지식쇼핑 >>> 자체쇼핑몰


    이 순으로 수수료와 갑질이 세다고 보면 돼 ㅎㅎ

    오프라인 편집숍에서도 또 백화점, 홈쇼핑, 서점몰 등으로 나뉘고 온라인 편집숍도 매출액(기업 덩치)이 클수록 갑질도 커져 ㅋㅋ

    네이버는 상식적인 수준임 ㅋㅋ

    만약 정말 아끼는 브랜드라면 자체쇼핑몰에서 사주는 게 위의 어떤 토리가 말해주었듯 최고의 후원일 거야

    그렇다고 이걸 종용하거나 강요하고 싶은 생각은 없어

    현실적으로 세일가 최저가 보고 사는 사람들한테 잘못이 있는 건 아니니까 ㅋㅋ

    업체에게 그런 압박적인 세일을 요구하는 대기업이 문제인 거지..

    그렇더라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 적어봐.


    솔직히 업체명 일부분이라도 까놓고 저격하고 싶은 곳 한 두 군데가 아니지만.. (머릿속으로 많은 일들이 스쳐지나간다)

    거기까진 내가 사업자로서 안고 가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해

    한 사례나 한 명의 MD로 그 특정 기업 자체를 일반화시키는 건 안 되는 일이기도 하고..


    엄청 댓글이 길어졌네

    누군가 읽어준 것만으로 고마워

  • tory_43 2018.11.14 18:51
    쓴톨아 댓글 써준거 너무 고마워! 생각해 본적 없었던 문제였는데 앞으로 관심 가져야겠다
  • tory_34 2018.11.14 19:53
    나두 읽었어
    문구덕후라 돈 엄청 쓰면서 이런거 전혀 몰랐어서
    (세일도 많이 활용함 ㅠ)
    엄청 당혹감을 느끼는 상태고
    뭐라 말해야될지도 정리가 잘 안되지만
    홧팅이야♡
  • tory_10 2018.11.14 21:46
    찐톨 정말로 힘내! 응원할게!
  • tory_73 2018.11.15 20:4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5/02 11:28:31)
  • tory_42 2018.11.14 18:29
    너네 그거 아니? 네이버페이로 사고 물건 먹다가 맘에 안든다고 반품하면서 안먹고 하는 반품이라고 하면서 보내면 우린 일단 택배받았으니까 뜯기전엔 몰라서 입고 확인하면 바로 환불처리 된다^^ 뜯어보면 제품 반이상 먹음....
  • tory_44 2018.11.14 19:08
    다 모아놓은곳에서 구경하고 자체쇼핑몰 찾아서 사야겠네..
  • tory_45 2018.11.14 19:43
    대기업 유통사 md하다가 나도 갑질 압박 엄청 받아서 그만둠.... 매출압박도 심하고 폭탄돌리기 하듯이 협력사 쥐어짜게 시켜. 협력사가 죽어도 못해요 이렇게 하느니 안파는 게 나아요 해버리면 그 다음부터 그 협력사는 지면이고 뭐고 자기 발로 나가거나 역마진 치겠다고 하기 전까진 아무것도 안해줌.. 다른 업체 찾아서 매출 메꿔야 하고. 개판이야.
  • tory_47 2018.11.14 20:21
    헐... 너무 충격적이다. 수수료는 어디나 그러니 그렇다고 쳐도 저렇게 저급한 갑질이라니.....진짜 양아치잖아..
    ㅇㅇㄷㅇㅅ(ㅏㅣㅣㅓㅡ ) 같은 데도 갑질 심할까?ㅜㅜ
  • tory_57 2018.11.15 00:54
    음..갑질은 애매한데 수수료는 개높아
  • tory_48 2018.11.14 21:07
    나도 진짜 할말 많은 토리인데
    네이버가 진짜 우리나라 쇼핑계의 악의 축임. 스토어팜(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낮다고 방심할 수 없어 네이버는 판매자들에게 광고비를 미친듯이 쓸어감. 광고 없이 순수하게 물건 팔기 거의 어려운 구조이고, 모 대형 쇼핑몰은 하루에 2천만원씩 네이바에 바치고 있다고 했어. 거의 모든 쇼핑몰이 네이버 소핑타고 들어가면 할인 적용해주는데, 쇼핑몰이 이거땜에 자체 할인먹이면서 가격선 다 흐리고, 여기서 발생하는 광고비가 저 입점수수료 30% 다 깎아먹어. 그 광고비가 걸국 판매자 부담라 상품 원가에 들어가고, 하여간 결론만 말하면 돈은 네이버가 다 쓸어감 네이버 ㄱㅅㄲ들아 !!!
  • tory_17 2018.11.14 23:20
    네이버 뿐이겠니...ㅠㅠ
    쥐ma켓 11스트 인ㅌㅓ공원 등등 오픈마켓과
    쿱항 위멥흐 이런데도 다~유통구조 거기서 거기라 모...
    메인에 노출하려면 배너값이 하루에 몇백만원데
    그것 조차도 롤링배너 ㅋㅋㅋㅋ
    메인 대배너 광고도 초반엔 롤링(랜덤)아니었는데
    이것들이 광고로 돈맛보더니 진짜 가지가지 하더라

    아 그리고 ㅈㅣ마켓 이런데 프리미엄 문구 붙이는 거
    내가 일할때만해도 일주일에 14,000원인데
    판매제품 한 100개만 되도 광고비는...응...핵노답...

    그냥 중소기업은 없는 돈으로 마진없이 장사하고
    MD지들도 매출 쥐어짜느라 피똥싸고 온라인 업계 연봉도 진짜 짜디 짠 소금..
    거의 열정페이 수준이고 그 많은 돈은 누가 다 벌어가는지..
  • tory_48 2018.11.15 00:08
    @17 걔들도 결국 네이버에 돈을 갖다 바치더라고. 그래서 우리도 정산받을 때 보면 수수료율은 높은데 생각보다 마켓이 갖고가는 금액이 너무 적은거야 표면 수수료 15인데 실제 매출대비 갖고가는걱 4%정도고 , 광고구좌로 사업자에게 돈 뜯는 것밖엔 수익 구조 안나겠다 싶더라
    물론 결국 그 모든 돈이 사업자...그리고 소비자에게서 뽑히는 구조지만.
    진짜 토리말대로 그 많은 돈 누가 다 벌어가는지!
    온라인은 일할 수록 회의감만 들고 불신과 빡침만 남는듯 ㅠㅜㅠㅠ
  • tory_67 2018.11.15 12:36
    @48

    위메프 메인 하루에 천오백이야 ㅋㅋㅋㅋ 미친거아니니 ㅋㅋㅋㅋㅋ

  • tory_49 2018.11.14 21:40

    정말 작은 곳이라고 이렇게 휘려치는 거 정말 화나. 나도 인터넷으로 장사하는데, 나도 모르는 세일을 저희들 멋대로 하더라.. 더웃긴데는 자기들이 할인행사해놓고 그 수수료를 나보고 내래. ㅁㅊ... 장사하라고 행사한다면서 결국 하는건 할인행사뿐이야. 그것도 내가 부담하는 할인행사.  자기들 수수료는 하나도 손해 안보려고 하더라. 

     

  • tory_51 2018.11.14 22:38
    할인이 이렇게 되는거였구나ㅠㅠ 일하는 토리들 화이팅!!
  • tory_52 2018.11.14 23:3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1 15:36:22)
  • tory_53 2018.11.14 23:33

    이래서 우리 나라에서 개천에서 용나기 힘든가보다... 하... ㅠㅠ 톨이 고생많당 

  • tory_54 2018.11.14 23:37
    할인 이면에는 이런사항이 있었구나 충격적이야 멘탈털릴듯ㅠㅠ
  • tory_55 2018.11.15 00:33
    이거 오프라인도 거의 비슷한 구조.. 백화점 마트 할거없이 다 날강도들임 솔직히 행사 때리는 제품들 절대 그가격 못맞추는데 손해보다시피 하면서 끼워넣는것도 많고.. 진짜 이상해.. 근데 또 저렴해야 잘팔리니까 그놈에 가성비...
  • tory_56 2018.11.15 00:50
    하 ..... 몰랐어 ㅠㅠ 톨이 힘내 ....
  • tory_12 2018.11.15 02:15
    관련 기사인데 이해하기 쉬운거 같아서 가져와봤오
    관심있는 톨들은 한번씩 읽어보면 좋을거 같아!

    ...
    특약 매입은 반품이 가능한 외상 매입 방식을 뜻한다. 백화점에서는 상품을 판매한 뒤 수수료를 공제한 상품 판매 대금을 납품업체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거래를 하고 있다.
    ...
    특약매입으로 인한 대표적인 갑질 사례는 '세일행사 참여' 강요 등을 꼽을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집주인이 세일을 할 예정이니 입점업체들도 동참해달라는 강압적 요구다. 입점업체들은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이를 따라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기사 전문 링크
    http://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160930_0014420762#imadnews


    이 기사 보면 왜 우리나라는 구조적으로 '블랙프라이데이' 다운 판매가 이뤄질 수 없는지 바로 알 수 있을거야
    너무 광범위해서 공론화가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많은 톨들이 국내 제조업의 어려움과 대기업의 횡포를 알아주었으면한다ㅠㅠ
  • tory_58 2018.11.15 02:25
    와.....나도 몰랐다ㅠ 진짜 너무하다갑질;;;;ㅠㅠㅠㅠㅠ
  • tory_59 2018.11.15 04:12

    면세점도 수수료 장난아니랬음. 친구가 개인 옷브랜드 하는데

    면세점 입점제의 들어왔는데 수수료 너무한 수준이고

    백화점이랑 면세점은 브랜드 이미지 좋아지는거?좀 급있어보이는거? 외에는 장점이 없다했음

    (아 물론 초대형 명품브랜드들은 아니겠지만)


    우리나라 중간유통업자나 편집샵들이 띠어가는 수수료 너무함 진짜......

    오프샵 입점도 대부분 30%에서 시작이더라

    그래서 나는 블로그나 인스타 판매자들 정말 악질 아니면 나쁘게 보이지 않음

    그 사람들도 번드르르한 쇼핑몰이나 유명 편집샵에 입점해서 인지도 높이고 이미지 좋아지고 싶은 마음이 왜 없겠엉

    사업이란게 당장 다음달에 매출이 확 떨어질수도 있는건데 수수료라는게 크니까ㅠㅠㅠ 

    정말 중소기업급으로 커지지 않는 이상은 블로그,인스타 플랫폼을 유지하게 되는듯

    오프라인에 월세가 있다면

    온라인은 수수료ㅠㅠㅠㅠㅠㅠ

  • tory_60 2018.11.15 07:20
    근데 그러면 자체몰이 있는경우에는 자체몰에서 더 세일을 해버려서 자체몰에서 사게하면되지않을까??? 예를들면 대형사이트에서 20%세일때릴때 내 사이트에서 한 25%이렇게.....내가 유통에대해 잘몰라서 왜이렇게 안하는지 궁금햐
  • W 2018.11.15 07:27

    그래도 되지만 그럴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1. 한두번은 괜찮지만(한번만 그래도 대부분 알아차림)

    그렇게 하면 MD들이 내 브랜드에는 행사 참여 기회나 상위노출 기회를 미래에 안 줄 가능성이 높아짐

    가능성이 높다고 완곡하게 표현했지만 안 줘.. 그냥 방치하는 브랜드가 되어버려.

    2. 자체몰이 됐건 유통채널이 됐건 세일을 자주 하게 되면 가격이 다 파괴됨 -> 정가일 때 아무도 안 사게 돼

    정가 책정이 사실 표준이라고 보면 되거든.. 그 값으로 팔아야 최악의 상황을 피하면서 마진을 남길 수 있는 표준값인 거야.

    1번의 이유로 유통채널이 세일을 진행한다고 자체몰에서 더 싸게 팔 수 없고

    2번의 이유로 자체몰에서도 마냥 싸게 팔 순 없는 그런 거라고 보면 돼


    논외로 2번의 이유를 고려하고도 어떻게든 판매하려고 자체몰 세일을 자주 혹은 파격가로 하는 곳들이 있는데

    그런 곳들은 원가가 싼데 정가의 가격 거품이 심한 케이스거나,

    손해를 보면서라도 인지도를 높이려고 하는 경우거나,

    아니면 곧 망할 곳이라고 보면 돼

  • tory_60 2018.11.15 08:36
    @W ㅠㅠ 허 그렇구나..정말 힘든 구조구나...원토리 상세한 설명 고마우
  • tory_63 2018.11.15 11:0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4/23 02:28:43)
  • tory_61 2018.11.15 08:30

    와 다 사기꾼들이었네 

  • tory_62 2018.11.15 10:46

    백화점에 납품하는 지인이.. 진짜 마진이 최악이라고 ㅠㅠ 이름 알리는 값으로 하고 있는거라 하더라.. 

    정말 백화점 배만 불려준다고.. 유명 명품 브랜드야 브랜드 입점이 백화점에 중요하니까 거기가 갑인데 팝업은 모르겠고 매장을 가진 이름 안 알려진 업체들은 정말 남는게 별로 없다고... 가격을 올리자니 그러면 상품의 소비층에 대한 문제라든가 여러가지 다른 경우를 생각해야하고... 백화점에서 어느 정도 소비되니 다른 백화점에 매장 내보지 않겠냐 오퍼 들어왔는데 (강남쪽) 망설이게 된다고 하더라고..


  • tory_65 2018.11.15 11:4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3 23:19:34)
  • tory_66 2018.11.15 11:55

    아.. 읽으면서 정말 남 일 같지 않다. 출판계 토리인데... 대형서점들도 마찬가지야. 큰 출판사에는 광고자리 패키지로 팔아서 메인 화면 다 채워주고 공급률도 큰출판사는 협상하고 작은 출판사는 얄짤 없이 일방적인 갑질. 교*문고 매대는 부동산처럼 땅장사 된지 오래.아무리 좋은 책 만들어도 독자에게 보여주지도 않음. 굿즈 이벤트도 다 출판사에서 돈 내고 참여하는 건데 그거 아는 소비자가 있을리 없지... 게다가 굿즈 만들 때 쓰는 일러스트도 출판사 디자이너들에게 아무것도 없음. 창작자 배는 굶주리고 서점 배만 불림.

    도매상들도 큰 출판사 돈은 현금으로 따박따박 주면서 작은 출판사 책값은 어음으로 준다... 그것도 안 팔리면 가져갔던 책 도로 반품하고... 그래서 작년인가 송인 부도 난 거 큰 출판사는 타격 없음. 이미 현금으로 다 받았으니. 작은 출판사들만 열심히 만든 책 맡겼는데 책은 받지도 못하고 돈도 못받고 어음은 휴지조각 되고...

    유통사 괴물들 때문에 작은 업체들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계가 아니야. 

  • tory_68 2018.11.15 13:59

    와... 이런 일이 있구나.... ㅠㅠ

  • tory_69 2018.11.15 14:32

    나도 꾸방쇼핑몰하는 톨인데, 좀 다른 얘길 적어보자면 .....ㅜㅜ (태클아냐. 나독 공감가는 부분이 많음)


    저런 입점몰에 입점해서 젤 좋은건 내가 CS를 처리할 필요가 없다는거야...

    근까 엄청 진상이 생겨도 저긴 내가 '입점'해 있으니까 CS를 저쪽에 토스해.

    내가 비싼 수수료를 내면서까지 입점한거니까. 그건 당연한거야.

    저쪽이 수수료를 많이떼니까 당연히 기본가격이 저쪽이랑 달라. 자사몰에서 2300원파는거 입점몰에서 4000원임.

    애초에 같은 상품가로 입점하면 안됐다고 생각....ㅠ;;;;

    개인적으로 쇼핑몰 교육을 (카페24같은데서 가끔 해) 받고 나서 시작하는게 어떨까해.


    난 되려 네이버쪽이 부당하다고 많이느꼈어.


    왜냐면 수수료도 떼가는데 CS같은거도 다 내가 처리해야하니까;;거기에 광고비까지....


    이게 은근 CS처리에 시간이 무지 많이들어. 작은회사라 직원도 몇명없는데 한고객한테 30분만 빼앗겨도 그런 고객이 하루 5명만되어도 ?ㅎㄷㄷㄷ

    입점몰을 이용하는 이유중에 이게 가장 큰거같아.


    그리고 입점사MD랑 네이트온으로 실시간으로 대화하니까 바로바로 상황처리가 가능한 점...

    혹시 MD랑 네이트온으로 친구가 아닌건아닌지?ㅠㅠ;?이런건 따로 누가 가르쳐주는거아니니까

    알아서하는수밖에없어. 온라인 아니고 오프라인 시장이라고해도

    거기 진흥회 사람찾아가서 물어보고배워야지, 먼저찾아와주지않어...


  • W 2018.11.15 15:53

    토리 말도 다 이해하고.. 토리 말처럼 사업자들도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게 맞아


    먼저 토리가 말하는 CS업무 이관으로 인한 이점은 30%가 넘는 수수료를 생각하면

    유통채널에서 관리해줘야 하는 부분이 당연하다고 생각해.

    덧붙여서 입점에 따른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상승 효과를 빼놓는다면

    누가 CS업무 보기 싫어서 유통채널에 30% 수수료를 주고 입점을 할까 싶어

    다들 홍보와 인지도 상승을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입점하는 것에 가깝겠지.


    입점사 MD랑 네이트온 사용하는 건 모든 입점사가 그렇게 하지 않아

    최근엔 네이트온 말고 입점사 자체 페이지나 메일을 이용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

    이 글에서 내가 억울했던 부분은

    세일 진행 공지를 누가 봐도 고의적으로 '찾기 어렵게' 해놨다는 것,

    세일을 임의로 진행했을 뿐더러 상식수준을 벗어나는 세일가를 책정해놨다는 것,

    그리고 그렇게 진행해놓고 말 한마디 없었던 부분인 거야.

    이런 부분까지 억울하면 안 되고 내가 먼저 나서서 찾아보고 알아봐야 했던 거라면 거기에 대해서는 더 할 말이 없어..


    마지막으로 기본 가격 설정을 달리 하라는 건, 정말로 사업자 개인의 선택 문제지 필수 사항이 아니야.

    나 역시 사업 시작 전후로 창업 관련 수업을 3-4개 가량 들었고

    가격 설정에 대한 부분도 상당히 많이 배웠어

    이건 십수년 사업해온 선생님들도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나는 동의할 수가 없어


    같은 상품가가 아니라 자사몰을 더 저렴하게 판매했을 때,

    특히 판매 매출과 양이 높지 않는 소규모 업체가 그렇게 할 때

    유통채널들이 그걸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일 리가 없어 ㅋㅋ 만만한 업체들을 상대로 한 차별이 없을 수가 없어.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소비자들 입장에서의 문제야

    소비자들은 유통채널의 수수료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야

    그런 소비자들이 볼 때 자사몰과 입점몰의 가격이 다른 건 가격 갖고 장난치는 걸로 보이기 쉽고,

    같은 원가면서 (수수료를 떼가건 안 떼건 그 사실을 알건 모르건) 2300원 짜리를 다른 데선 4000원에 파는 게 이해가 안 되겠지.

    그렇게 팔면 자사몰 매출이 상대적으로 늘어나겠지만 단점도 분명히 있어.


    토리 말처럼..

    사업자와 판매자가 나서서 찾아봐야 하고 알아봐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입점을 쉽게 생각한 사람들도 있을 거고

    또 해야할 공부를 하지 않아놓고 억울해 하는 경우도 있겠지. (흔한 예로 계약서 제대로 안 읽고 나중에 땅치는 경우)


    그렇지만 그렇다고 상식선을 넘어서는 수준의, 거의 제살 깎아먹기를 요구하는 수수료 퍼센테이지와

    대기업으로서의 부당한 갑질이 정당화될 수는 없다고 봐.

  • tory_70 2018.11.15 15:15

    와.. 너무 충격적이다.. 나도 세일하는 생소한 브랜드들은 인지도 높이려고 그러는 줄 알았는데 갑자기 현타온다.. 뭔가 판매자분들 게 죄송하네ㅠㅠ..

  • tory_71 2018.11.15 15:42
    ㅠㅠ나도 엠디일하면서 수수료 알고 놀랐었는데.. 그래서 항상 스토어팜 주력으로 최대한 했었어. 텐이나 1은 쇼핑몰 통틀어 수수료 젤 높은축이야... 마구잡이식 세일 마니하고ㅠㅠㅠ
  • tory_72 2018.11.15 16:47

    헐... 나두 생소한 브랜드들 걍 인지도 높이려고 하는줄... 세일하면 개이득이라고 걍 샀었는데ㅠㅠ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기막힌 코미디 🎬 <드림 시나리오> ‘폴’과 함께하는 스윗 드림 시사회 11 2024.05.07 618
전체 【OTT이벤트】 넷플릭스 시리즈 🎬 ♾<The 8 Show> 팬 스크리닝 & 패널토크 이벤트 1 2024.05.06 1360
전체 【영화이벤트】 우리는 지금도 행복하다 🎬 <찬란한 내일로> 시사회 12 2024.05.03 3046
전체 【영화이벤트】 갓생을 꿈꾸는 파리지앵 3인의 동상이몽 라이프 🎬 <디피컬트> 시사회 16 2024.05.02 3338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71689
공지 꾸미기방 규칙 50 2019.02.12 208030
공지 일기사공 다이어리 사공은 일기카테입니다. 7 2017.12.25 194959
모든 공지 확인하기()
14221 질문/잡담 세로로 길고 밑바닥이 잡혀있는 파우치 없을까? 3 2024.05.07 209
14220 질문/잡담 하이그로시장 페인트칠해도 괜찮아? 2024.05.07 52
14219 질문/잡담 다꾸할때 스티커 팍팍 쓰니 아니면 아끼는 편이니? 11 2024.05.07 179
14218 기타사공 핑크핑크 봄 느낌 나는 원석 팔찌 만든거 볼래??? 4 2024.05.07 230
14217 질문/잡담 연휴 끝난 새벽 아직 안자는 토리 있니? (나눔완료) 9 2024.05.07 197
14216 질문/잡담 옛날에 다꾸 첨 시작할 때 랜박사고 대실망했었음 12 2024.05.05 769
14215 기타사공 다이소 프랑스자수 7 2024.05.05 778
14214 문구사공 만년필로 뭐 써? 7 2024.05.05 207
14213 기타사공 NEW)다이소 인물스티커 새로 나왓어!! 6 2024.05.05 781
14212 질문/잡담 호옥시 진돗개/백구 인형키링 파는곳있을까? 1 2024.05.05 212
14211 질문/잡담 폴라로이드 앨범 중에 보관 케이스가 있는 거 요즘도 나와? 1 2024.05.04 191
14210 질문/잡담 [나눔] 어린이날 기념 문구류 나눔(3명 추첨) 24 2024.05.04 407
14209 질문/잡담 욕실 샴푸바디워시를 디스펜서 (공병) 에 담아 써보려는데... 5 2024.05.04 476
14208 기기사공 감성 모니터(를 가장한 usb독) 4 2024.05.04 600
14207 가방사공 재봉틀로 가방 만들어 봤어! 14 2024.05.03 994
14206 기타사공 여름 다 와서야 완성한 한겨울 자켓! 9 2024.05.02 813
14205 기타사공 귀여운거 볼사람 8 2024.05.02 657
14204 질문/잡담 태팅레이스 시작해보고싶은데 4 2024.05.02 243
14203 질문/잡담 모루인형 판다만들었는데 눈크기 좀 골라줘..ㅜㅜ(사진수정) 8 2024.05.02 542
14202 인테리어 대리석 식탁이 무거워서 카페트 깔아뒀는데 3 2024.05.02 497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2 3 4 5 6 7 8 9 10 ... 712
/ 712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