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플레이보이 인터뷰 中
https://pages.shanti.virginia.edu/Wild_Wild_Cold_War/files/2011/11/John_Wayne_Playboy_Int2.pdf
플레이보이: 변태적이라고 생각하는 영화가 있나요?
존 웨인: 이지 라이더, 미드나잇 카우보이, 그런 영화들. 당신도 미드나잇 카우보이의 그 호모새끼들(fags)의 사랑 얘기가 변태적이라고 하지 않겠어? 그렇다고 오해는 하지 마. 난 남녀 간에 나누는 섹스는 좋아해. 신이 내려주신 선물이지. 영화에 섹스가 못 나올 이유는 없다고 봐. 건강하고 욕망 섞인 섹스는 좋은 거야.
플레이보이: 안젤라 데이비스(흑인 여성 인권운동가)가 자신의 교사 자격증을 박탈하려는 사람들이 인종차별적이라고 비판했죠. 사실이라고 생각하나요?
존 웨인: 많은 흑인들은 억울함을 느끼는 거 같아. 당연할지도 모르지. 하지만 갑자기 무릎을 꿇고 흑인들의 주장에 끌려갈 수는 없어. 나는 흑인들이 교육 받고 책임감을 갖기 전까지는 백인들이 더 우월하다고 믿어. 무책임한 사람들에게 지도자의 자리를 맡길 수는 없지.
플레이보이: 흑인들이 무책임하다고 평가할 자격이 당신에게 있나요?
존 웨인: 내가 평가하는 게 아냐. 흑인들의 지적 레벨을 평가하는 전문가들의 테스트가 있어. 그런데 어떤 흑인들은 지적 레벨 테스트를 통과하지도 못하면서 대학에 입학하려고 억지를 부리지.
플레이보이: 당신의 영화에서 흑인들의 활약을 제한하나요?
존 웨인: 절대 아냐. 나는 두 편의 영화에서 흑인들에게 그들의 위치에 걸맞는 역할을 줬어. 알라모에는 흑인 노예를 등장시켰고, 그린 베레에도 알맞은 숫자의 흑인을 등장시켰지. 꼭 흑인이어야 하는 역할이면 난 자연스럽게 흑인을 쓸 거야. 그렇다고 흑인에게 일자리를 주려고 애쓰지는 않아. 난 할리우드가 토크니즘을 너무 과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해. 인류의 10%가 흑인이거나, 유색이거나(colored), 아니면 자기들이 부르고 싶은 다른 인종이거나, 물론 백인이라고 부르면 안 되지만 말이야. 아무튼, 딱 사회에 존재하는 만큼의 비율이 영화에도 들어가야지. 하지만 항상 그럴 수는 없어. 난 10%를 채우려고 트레이닝을 받은 적도 없는 흑인을 스탭으로 고용하지는 않을 거야.
플레이보이: 흑인들이 교육과 트레이닝을 거부당하는 상태에서, 영화계에 편입될 수 있을까요?
존 웨인: 영화계에 편입되는 건 백인들에게도 똑같이 힘들어.
플레이보이: 딴소리를 하시는 것 같지만 다른 얘기로 넘어가죠. 웨스턴 장르에서 원주민들은 부차적이지만 중요한 역할을 해왔죠. 그들에게 공감을 느끼나요?
존 웨인: 우리가 나라를 뺏은 게 잘못이라고 생각 안 해. 어떤 놈들은 우리가 나라를 훔쳤다고 말하지만 그건 생존의 문제였어. 새로운 땅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 인디언들이 이기적이게도 땅을 독차지하려고 우겼으니까.
플레이보이: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라나요?
존 웨인: 너무 뻔한 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내 가족과 친구들이 내가 솔직하고 친절하고 품위 있는 사람이었다고 기억해줬으면 좋겠어.
아무리 시대가 시대라지만 개쓰레기인 듯
성상품화의 첨병인 플레이보이마저도 실드칠 수 없는 지경이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