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XX년 봄. 수업이 끝난 K 대학 강의실에 1학년생 한 무리가 모여 있다. 그들은 이제 갓 친분을 쌓기 시작한 관계로, 같은 학교를 선택한 동기라는 느슨한 소속함과 처음 만난 사이에서 오는 서먹함이 공존 중인 이 시절 특유의 표정을 짓고 있다. 강의 제목은 <고전 한국 SF 문학의 이해>. 방금 막 첫 수업을 마쳤다.
“근데 아까 교수님이 무슨 과제 있다고 하지 않았어요?” 누군가 묻는다. 그러자 다른 학생이 답한다. “작가론 리포트요. 중간고사 그걸로 대체한다고 했어요.” “아 그렇구나. 작가 한명 골라서 작품 읽고 분석하는 거죠?” “그쵸.”
“혹시 누구로 할 건지 정하신 분 있어요?” 또 다른 누군가가 묻는다. 아마도 남들과 중복을 피해보려는 얕은 수작인 모양이다. 모두가 눈치만 보며 머뭇거리는 와중, 갑자기 한 학생이 번쩍 손을 든다. “저는 김초엽 할래요.” “김초엽? 그 사람 작품 좋긴 한데 너무 당연한 말만 하지 않나요?” “그 시절엔 그게 당연하지 않았대요.” “와, 말도 안돼.” 한 사람이 먼저 말을 꺼내자 모두가 용기를 내어 선호하는 작가를 고르기 시작한다. 저는 김보영이요. 저는 천선란이요. 저는 배명훈, 저는 심너울, 저는 이서영이요. 그렇게 물 흐르듯 교통정리가 이루어져 간다.
갑자기 한 사람이 충격 발언을 던진다. “저는 듀나 할래요.” 그러자 모두가 놀란 표정으로 그를 바라본다. “듀나는… 아직 현역이잖아요?” “극 초기 작품만 모아서 고전이라고 치면 되죠.” 발언을 던진 사람은 의기양양한 표정으로 자신의 꼼수를 고백한다. “지난해에 이 수업 들었던 선배가 트위터로 인터뷰 신청해서 그걸로 A+ 받았대요. 가끔 인터뷰에 응해준다나 봐요.” 도박이나 다름없는 전략에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이건 반칙 아냐? 진짜 그래도 되는 거야? 그보다 아직 트위터가 운영 중이라고?
이 모든 대화를 말없이 듣고만 있던 마지막 학생이 침침한 안경을 고쳐 쓰며 조용히 손을 든다. “저어… 저는 곽재식이요.”
일순 주위가 고요해진다. 아무도 고개를 들지 못하고 조용히 바닥의 홀로그램 무늬만 헤아리고 있다. 누가 옆구리를 툭 건드리기라도 했다간 동시에 울음을 터뜨릴 것만 같다. “그 사람은 위험….” 누군가 속삭이지만 끝내 말을 잇지 못한다.
씩씩하고 착한 학생 하나가 겨우 용기 내어 묻는다. “저기, 곽재식이 어떤 작가인지 알고는 계신 거죠?” “네, 그럼요.” “읽어야 할 작품이 정말 많아요. 정말로요.” 숱한 경고에도, 곽재식을 택한 학생은 수줍게 웃으며 답한다. “많이 읽는 건 자신 있어요. 고문헌 읽는 게 취미이기도 하고.” 모두의 우려와 걱정을 뒤로한 채 그는 도서관으로 향한다. 사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곽재식의 전 작품이 담긴 디지털 디스크를 대여한다. 학생은 열람실에 틀어박혀 첫 번째 페이지를 연다. 그리고,
그 후로 누구도 그 학생을 보지 못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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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재식 속도’는 반년간 네편의 단편을 쓰는 집필 속도를 말한다. 그리고 곽재식 작가는 ‘2 곽재식 속도’로 글을 쓴다.
http://m.cine21.com/news/view/?mag_id=97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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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읽다 웃겨서 퍼옴ㅋㅋㅋㅋㅋㅋ 저러다 문득 정신이 들었는데 박사과정중인 거 아니냐고ㅋㅋㅋ 나라면 김보영이나 문윤성 택했을 듯ㅋㅋㅋ
“근데 아까 교수님이 무슨 과제 있다고 하지 않았어요?” 누군가 묻는다. 그러자 다른 학생이 답한다. “작가론 리포트요. 중간고사 그걸로 대체한다고 했어요.” “아 그렇구나. 작가 한명 골라서 작품 읽고 분석하는 거죠?” “그쵸.”
“혹시 누구로 할 건지 정하신 분 있어요?” 또 다른 누군가가 묻는다. 아마도 남들과 중복을 피해보려는 얕은 수작인 모양이다. 모두가 눈치만 보며 머뭇거리는 와중, 갑자기 한 학생이 번쩍 손을 든다. “저는 김초엽 할래요.” “김초엽? 그 사람 작품 좋긴 한데 너무 당연한 말만 하지 않나요?” “그 시절엔 그게 당연하지 않았대요.” “와, 말도 안돼.” 한 사람이 먼저 말을 꺼내자 모두가 용기를 내어 선호하는 작가를 고르기 시작한다. 저는 김보영이요. 저는 천선란이요. 저는 배명훈, 저는 심너울, 저는 이서영이요. 그렇게 물 흐르듯 교통정리가 이루어져 간다.
갑자기 한 사람이 충격 발언을 던진다. “저는 듀나 할래요.” 그러자 모두가 놀란 표정으로 그를 바라본다. “듀나는… 아직 현역이잖아요?” “극 초기 작품만 모아서 고전이라고 치면 되죠.” 발언을 던진 사람은 의기양양한 표정으로 자신의 꼼수를 고백한다. “지난해에 이 수업 들었던 선배가 트위터로 인터뷰 신청해서 그걸로 A+ 받았대요. 가끔 인터뷰에 응해준다나 봐요.” 도박이나 다름없는 전략에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이건 반칙 아냐? 진짜 그래도 되는 거야? 그보다 아직 트위터가 운영 중이라고?
이 모든 대화를 말없이 듣고만 있던 마지막 학생이 침침한 안경을 고쳐 쓰며 조용히 손을 든다. “저어… 저는 곽재식이요.”
일순 주위가 고요해진다. 아무도 고개를 들지 못하고 조용히 바닥의 홀로그램 무늬만 헤아리고 있다. 누가 옆구리를 툭 건드리기라도 했다간 동시에 울음을 터뜨릴 것만 같다. “그 사람은 위험….” 누군가 속삭이지만 끝내 말을 잇지 못한다.
씩씩하고 착한 학생 하나가 겨우 용기 내어 묻는다. “저기, 곽재식이 어떤 작가인지 알고는 계신 거죠?” “네, 그럼요.” “읽어야 할 작품이 정말 많아요. 정말로요.” 숱한 경고에도, 곽재식을 택한 학생은 수줍게 웃으며 답한다. “많이 읽는 건 자신 있어요. 고문헌 읽는 게 취미이기도 하고.” 모두의 우려와 걱정을 뒤로한 채 그는 도서관으로 향한다. 사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곽재식의 전 작품이 담긴 디지털 디스크를 대여한다. 학생은 열람실에 틀어박혀 첫 번째 페이지를 연다. 그리고,
그 후로 누구도 그 학생을 보지 못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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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재식 속도’는 반년간 네편의 단편을 쓰는 집필 속도를 말한다. 그리고 곽재식 작가는 ‘2 곽재식 속도’로 글을 쓴다.
http://m.cine21.com/news/view/?mag_id=97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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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읽다 웃겨서 퍼옴ㅋㅋㅋㅋㅋㅋ 저러다 문득 정신이 들었는데 박사과정중인 거 아니냐고ㅋㅋㅋ 나라면 김보영이나 문윤성 택했을 듯ㅋㅋㅋ
아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읽는 동안에도 40곽재식으로 작품 내고 있는거 아니냐고 ㅋㅋㅋㅋㅋㅋㅋ
듀나는 근데 대쳌ㅋㅋㅋ 언제까지 살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