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본문 내용 보이기
  • tory_1 2020.04.15 05:50

    ??당연히 표시해야하는거 아냐? 고전물인지 로맨스인지 스릴러인지는 알고 사야하잖아?

    1화에서 학교로맨스인줄 알았는데 진행되는게 학교폭력물이면 장르표시 좀 해달라는 말 나오잖아

    작가가 해줄 의미없는데 너무 많은걸 요구한다니;; 식당에서 김치찌개인지 된장찌개인지 알려주지도 않고 파는건데

    그럼 걍 독자들이 두번다시 그 작가거 안사고 떠나는것도 감수해야지

    여기 독자들 있는곳이구 독자들 입장에선 포장지에 내용물 적어줬음 하겠다고 한거 뿐인데 왜구래? 작가한테 가서 욕한것도 아니구 독자들끼리 이정도는 나올 수 있는 말아냐? (댓글 오류나서 같은말 반복되길래 수정했어~~ㅠ)

  • W 2020.04.15 05:54
    아니 학교로맨스로 키워드 명시를 해놓고 폭력물이 나오는 거랑 어떻게 같아ㅋㅋㅋㅋㅋ비엘과 지엘은 로맨스 키워드가 아닌거임??도대체 그걸 누가 정하냐고 웹툰에선 보다시피 엄청 짧은 키워드들만 몇개씩 나옴 거기서 bl이나 gl얘기만 할 작품이 아닌이상 그걸 어떻게 명시해놓냐는거임
  • tory_6 2020.04.15 05:57

    22 헤테로만 파면 순정에 갑분벨이면 당황스러워... 납득 가는 경우면 이해하는데 대부분 납득 안가고 여자캐릭터를 도구로 쓰이고 팽함

  • W 2020.04.15 05:59
    @6 그 도구로 쓰이는걸 팽당하는건 욕할만하지만 작가한테 키워드 명시하라는건 너무 갔다 이말임
  • tory_6 2020.04.15 06:04
    @W

    여주♡남주 였다가 갑자기 그 남주가 다른 남자랑 결말이 흘러가면 얼마나 당황스럽다고.... 여주 비중이 클수록 당황스럽다니까;; 메인 캐릭터가 바이라고 처음부터 나오면 상관없지만 이런경우 못봤고 클라이막스 지나서 거의 결말까지 여주 감정선 따라간 사람들은 팽당하면 기분나쁨. 만약 이런 작품이 있다면 반전이 아니라 기만이야.. 반대로 BL인데 남주중에 한명이 여자캐릭이랑 이어지는 것도 기만이지...

  • W 2020.04.15 06:06
    @6 그런 작품이 있다면 그건 처음부터 당연히 남남물이고 비엘이라 카데고리를 정하고 나왔어야 맞는거임
    근데 내가 말한 작품들은 그게 아니잖아 적어도 한국웹툰에서 그런적 있나??아쿠아맨?
  • tory_6 2020.04.15 06:42
    @W

    톨이 말한 캐릭터들이 많이 나오는 작품에도 유독 더 비중이 있는 주인공들이 있잖아 순정 카테고리를 달고 나온 작품에서 비중이 있는 편인 주인공이 처음에는 헤테로 로맨스를 보여주다가 여자나 남자랑 헤어지고 bl이나 gl로 가면 기만이라는 뜻이였어

    톨이 말한대로 (시트콤처럼) 비중이 같은 여러명의 캐릭터가 각각 동성인 애인, 이성인 애인을 사귀고 다양한 형태의 연애가 나오는 경우는 웹툰에서 아직 못봤지만, HL도 있고 BL,GL도 있으니 당연히 명시할 필요가 없지. 다양한 형태의 사랑이 나오는거니까. 그전에 딤토에서 말나왔던건 이런 경우가 아니였어 이런 작품은 순정이라고 하면 안되고 드라마, 청춘, 로맨스로 분류하면 독자들이 헷갈리지 않을듯

  • W 2020.04.15 06:50
    @6 맞아 아쿠아맨도 순정이라 표기돼서 유독 욕먹었었지 근데 다음이 로맨스란 표기가 없어서ㅠㅠ그건 어쩔수없었다고 생각함 플랫폼에 따라 다른거라
  • tory_2 2020.04.15 05:50
    나도 공감 bl gl 키워드는 아무래도 메인 커플이 동성인걸 상상하고 보잖아 장르 문법도 확실하고
    많은 커플중의 하나가 동성이거나, 서브 플롯이 동성연애인 경우엔 오히려 bl gl 표기를 하면 낚시라고 욕먹을 것 같음..
  • tory_3 2020.04.15 05:50
    BL GL이 더이상 음지문화가 아니게 되어서 그런 것 같다...
  • tory_4 2020.04.15 05:52

    조연 중에 하나가 그렇다고 다 키워드 달면 유미의 세포들도 bl이지 ㅋㅋ

  • tory_10 2020.04.15 06:02
    22 맞말 응칠도 그럼 비엘드라마냐
    서사 다 무시하고 우웩ㅋㅋ지뢰 극혐 ㅡㅡ 작가 키워드 왜안달아 하면서 환불타령하는건 웃겨
  • tory_7 2020.04.15 06:1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6/28 16:11:05)
  • tory_10 2020.04.15 06:18
    @7 이 주제로 만화방 파이트난게 한두번인가? 키워드 논란 일어날 때마다 환불해야한다 기만이다 이런말 되게 많이 봐서 적은거야
    니 댓글 보기전에 윗톨 댓글 공감가서 쓴거니 진정해
  • tory_7 2020.04.15 05:5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6/28 16:11:05)
  • W 2020.04.15 06:00
    유료아닌 장르가 어딨어ㅠㅠ그렇게 따지면 본인이 스포를 못찾아본 영화나 만화들도 유료로 봐버렸다가 지뢰를 밟음
    그럼 그거도 작가들한테 환불해달라고 할거임??
  • tory_7 2020.04.15 06:0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6/28 16:11:05)
  • W 2020.04.15 06:10
    @7 그래 그 피해가 있는만큼 결국 욕먹는건 작품과 작가고 그걸 작가들은 감수할거라는거임 어차피ㅠ
    스포가 되어서 말을 못하는걸 그 욕먹기 불편해서 작가나 감독들이 미리 말할순없는거잖아
  • tory_8 2020.04.15 05:5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11/11 14:40:13)
  • tory_9 2020.04.15 05:5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2/21 13:15:31)
  • tory_7 2020.04.15 05:5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6/28 16:11:05)
  • tory_8 2020.04.15 06:0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11/11 14:40:11)
  • tory_8 2020.04.15 06:0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11/11 14:40:10)
  • tory_7 2020.04.15 06:0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6/28 16:11:05)
  • tory_8 2020.04.15 06:0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11/11 14:40:07)
  • W 2020.04.15 06:08
    @7 만약 남주가 여주가 따로있는데 남자랑 이루어지는 내용이 나옴 그건 당연히 비엘이라 생각함 그런내용이면 진작 작가들이 비엘이라 명시를 했을거고 근데 내가 말하는건 남주들이 많고 그중에서 한명이 동성연애를 한다>>이걸 bl표기를 해야되나??그건 아니라는거임
  • tory_7 2020.04.15 06:1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6/28 16:11:05)
  • W 2020.04.15 06:16
    @7 응 내가 위에 써논거처럼 톨말대로 아쿠아맨 작가들이 작품이 끝나고 성준나루가 이어질거처럼 명시하는 그림을 그리는건 분명 잘못된거라고 생각함 그거도 욕먹을만한 요소맞고

    근데 작품자체는 결국 이어지지않았으니까 하는얘기였어

    불호의견을 내지말라는게 아님 작가들한테 키워드명시를 강요하지말라는거뿐이야
  • W 2020.04.15 06:02
    내가 이글은 쓴 이유는 밑에 왜 키워드 명시를 안해줄까 작가들이 독자를 기만하는건가 이런글들이 보여서 쓴거임
  • tory_11 2020.04.15 06:10
    뭐라는거지 ㅋ 주인공들 연애관이 bl이면 당연히 명시해 줘야 지 기만하는거임? 헤테로가 비엘이 지뢰인 이들이 있을테고 그런 정보없이 작품을 접했는데 중반부에 노선이 나타나묀 기분더러워 ᆢ무료도 아니고 유료결제까지 한 상황이면 ᆢ시간과 돈은 누가 보상 해 줄껀데ㅋ
  • W 2020.04.15 06:12
    내가 쓴 답글들과 본문글을 제대로 봐주셈 남주한명 여주한명 중 연애관이 동성이었으면 그건 처음부터 알아서 bl/gl표기를 했을거임
    내가 말하는건 주인공도 많고 캐릭터도 많은 작품들을 얘기하는거야
  • tory_12 2020.04.15 06:1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2/18 12:19:26)
  • tory_12 2020.04.15 06:1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2/18 12:20:52)
  • tory_11 2020.04.15 06:12
    그리고 각자 의견들이 다르기 마련인데 왜 원톨은 가르치려고 들어? 원톨의견이 정답임?
  • W 2020.04.15 06:14
    내 의견이 정답은 아니지만 그럼 작가한테 키워드 명시하라고 하고 그러는건 정답이고 정상인가
    내가 가르치려들고 의견을 못바꾸는건 톨들의 불호의견이지 작가들을 향한 화살이 아님ㅠㅠ
  • tory_11 2020.04.15 06:1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15 06:12:33)
  • tory_13 2020.04.15 06:2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01 15:30:23)
  • tory_15 2020.04.15 06:28
    2222 더구나 메인 캐릭터의 서사가 그런 것도 아니고 캐릭터 중에 하나가 그런 거라면 그냥 현실 반영에 가깝지 않나...동성/양성연애자가 안 보인다고 없는 게 아니니까.....모든 사람이 이성연애를 하진 않으니 그런 캐릭터도 있을 수 있다봄
  • tory_44 2020.04.15 11:21
    33
  • tory_14 2020.04.15 06:27
    비엘 안넣어도 되는데 대신 순정이라는 단어는 뺐으면 글쓴 톨 논리대로면 순정도 굳이 안넣어도 되잖아 솔직히 난 지엘은 상관 없어 여자가 주인공인 여여 서사라서 괜찮음 항상 카테고리로 난리나는건 비엘밖에 없기도 했고
  • W 2020.04.15 06:32
    엉 나도 순정이란 단어는 좀 어렵다고 생각함 순정이란것도 애매하게 로맨스랑 분류되고 이래서
  • tory_14 2020.04.15 06:36
    나한테 순정은 여자가 주인공인 여성 서사라고 정의되서 그래 유미와 세포들은 유미가 주인공이니까 순정으로 취급하지만 아쿠아맨은 남자인 신나루가 주인공이라서 순정 취급 안함 순정이라 들어갔는데 남자가 주인공이고 여자는 이용만 당하면 너무 화남 아쿠아맨이 특히 그랬고 그래서 이 작가는 차기작이 헤테로라도 안봄
  • tory_2 2020.04.15 06:45

    근데 다음 웹툰은 로맨스라는 카테고리가 없어서 연애 요소가 있으면 무조건 순정으로 분류돼

    심지어 BL 웹툰을 봐도 순정, 드라마, BL 이런식으로 순정이 들어가있어

    나도 순정=여주 헤테로 로맨스물이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다음에선 순정=연애물 이라고 칭하는 것 같아 작가가 일부러 사기친건 아닌듯

  • W 2020.04.15 06:46
    @2 웅 아쿠아맨도 다음이었어서ㅠㅠ
  • tory_25 2020.04.15 07:2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6/14 02:49:37)
  • tory_16 2020.04.15 06:29

    원하는 키워드가 분명해서 선택적으로 작품 보고싶은 사람이랑 아무것도 모르는 뇌로 작품 접하고 싶은 사람이 공존하니까 영원히 평행선일거같음. 서로 취존이 되느냐 안돼서 싸우느냐의 문제는 있겠지.. 작품 생산하는 쪽에서 바뀔문제는 아닐듯 

  • tory_17 2020.04.15 06:32
    근데 먼저 오가던 얘기는 곁다리로 blgl요소가 나오는 것 마저 싫다는 맥락에서 키워드 명시 얘기가 나온 게 아니지 않았어? 메인 럽라가 hl이라고 보고 있었던 로맨스 or 휴먼드라마 작품들에서 여주가 팽당하고 bl로 바뀐 경우가 언급 됐던 거고 그럴 거면 bl쓰지 왜 hl로 오해하게 하고 bl로 노선 트냐 했던 거 아냐?
    메인 럽라가 아닌 서브 커플이라도 blgl일 경우 blgl로 연재했음 좋겠단 말 나왔던 게 아닌 것 같음. 예를 들어 위에도 언급된 유미의 세포들이나.. 또 게이커플 나오는 치인트나 bl 요소 있는데 왜 헤테로라고 하냐!! 하는 말 단 한번도 안나왔던 것 같거든. 럽라 땅땅 bl이라고 안박더라도 여주 나가리 만들고 남남서사(or럽라)를 소중히 한 아쿠아맨 같은 케이스나 욕먹은 거지.

    만약에 트위터 같은데서 작가한테 이래라 저래라 키워드 갖다가 진상짓 했으면 몰라도... 솔직히 딤토 커뮤에서 럽라 장르표기 제대로 했음 좋겠다고 징징대봐도 작가한테 달려가서 키워드 표기 제대로 하라고 강요하는 거랑은 아예 다르지 않음? 딤토만 봐도 그런 식으로 만약 럽라로 기만당했다고 느끼는 독자가 있으면 이후에는 작가 믿고 거르는 경우 많아서.. 뭐 키워드 표기 문제도 다 작가가 반응 보고 알아서 선택해야 할 문제겠지..
  • tory_14 2020.04.15 06:40
    토리 말이 맞아ㅋㅋ 곁다리로 나오는 것이 싫다는 논리로 나온 말이 아님 곁다리면 그 부분만 안보면 돼 작품을
    이끌어가는 중요서사가 아니니까 치인트랑 유미의 세포는 아쿠아맨이랑 완전 다르지..비교 선상에 놓일 수가 없다고 생각
  • W 2020.04.15 06:45
    웅 나도 아쿠아맨이나 치인트,윰세포들을 같은 선상에 두진않음 아쿠아맨은 누가봐도 여캐취급이 불편했으니까 욕먹는게 당연하다고 보지만 작가입장에선 작품자체를 bl로 표기할필요도 없다는 얘기였어
    그작품이 만약 여캐취급 잘하고 성준나루가 지금처럼 안이뤄졌다면 표기하라는 그런 얘기도 많이 안나왔을테니까
  • tory_18 2020.04.15 06:33
    연애가 주인 장르는 연애 보려고 보는 거니까 헤테로냐 호모냐 바이냐 표기 명확하게 하는 거 O
    근데 공포든 추리든 모험물이든 주장르가 명확한데 그 중 레귤러 캐릭터 하나가 동성애자라고 gl/bl만화 아니라는 거지.
    독자가 호불호리뷰를 쓸 때 로맨스 요소에 대해 짚을 수는 있지만 그게 전체 스토리 주가 아닌데 굳이 세부이야기 중 하나를 찝어서 키워드 달아놓으면 스포가 될 수도 있고 이건 주요내용도 아닌데 왜 키워드 달리나 싶기도 하고. 키워드 명시 의무일 필요 없다는 거 공감함.
  • tory_19 2020.04.15 06:33
    독자가 지뢰로 인해 빠져나가는만큼 작가도 피해를 분명히 볼테고 그걸 감수하고서라도 본인이 그리고싶은걸 그리는게 작가인데ㅋㅋㅋ과연 독자만 피해를 봤다고 할수있음?
    이부분 동의 못하겠음 당연히 독자만 피해본거 아냐? 작가가 무슨 피해를 봤어? 헤테로 생각하고 보던 독자들은 애초에 자기작품 볼 사람들이 아니었는데 결제하고 조회수 높여준거잖아 이런 사람들 잃은걸로 작가가 피해봤다고 하는건 좀 아니지. 작품진행상 당연히 잃을 독자들 잃은건데. 소신지켜서 스토리 진행한 결과는 작가가 책임지고 받아들여야 할 부분인거지 이걸로 피해를 봤다고 하는건 아닌것같아
  • W 2020.04.15 06:35
    웅 그부분은 수정할게
  • W 2020.04.15 06:34
    연애이야기만이 주목적이 아닌 드라마 웹툰에서 많은 주인공들 중 한명이 동성연애를 한다고 표기를 해달라는게 너무 많은걸 바란다는 얘기임 작가들이 그 표기를 하는순간 그 작품은 걍 bl/gl웹툰이 되버리니까
    분명 사랑이야기가 주목적이 아닌데도 사람들은 색안경을 끼고 보게되는거임 어떤작가가 그걸 바라겠어
  • tory_20 2020.04.15 06:53
    아니 뭔???? 분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인공이라면 모를까 멱살잡고 스토리 이어가지 않는 역할이 동성커플거에 대해 왜 gl/bl 명시를 해야하지? 주인공이 헤테로인듯 보여주다 gl/bl 엔딩나는건 호불호 강하니까 이해되는데 이건 그냥 그 부분 스킵하면 되는거 아냐? 본문 다~~~받음
  • tory_21 2020.04.15 06:54
    여주를 내세워서 비엘 그리는게 싫다는거 아니야?
    분명 난 여주위주의 로맨스를 보고싶은데 갑분 비엘이 나와서 여주 스포트라이트를 앗아가는 꼴을 보는게 싫음
    서브커플이 비엘이든 지엘이든 존나 솔직히 알바 아님
    근데 여주 순정을 내세워서 남주<섭남 서사를 쌓는게 싫음
    뒷통수 맞은거같음 기분 더러움
    비엘을 쓰고싶으면 비엘 장르 표기를 했음 좋겠다 이말임
    여주 서사 보려고 들어갔더니 남x남 서사있으면 누가 기분이 좋아 ..
    17톨말대로 말나오는 장르 전제 자체가 좀 잘 못 된듯
  • W 2020.04.15 07:00
    아니 내가 말한것도 이거임 근데 여주 한명의 서사를 뺏어가면서까지 남남서사를 그렸던 웹툰이 내기억엔 아쿠아맨밖에 없거든?
    근데 이거도 결국 둘은 솔로엔딩으로 끝남 이걸 처음부터 bl로 표기할수있을까?하는 말이었어 어찌보면 성준이 나루를 좋아하는것도 스포였잖아?
    특히 아쿠아맨이 내가 말하는작품들중에서 유독 연애이야기가 강했어서 호불호 엄청 갈리는것도 이해하구
  • tory_23 2020.04.15 07:1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5/14 09:30:10)
  • W 2020.04.15 07:19
    @23 새뷰에 거기 gl도 나오지않음?작가들이 그거 표기함?안했잖아 그걸 작가들이 굳이 표기할 이유가 없다는거임 어차피 bl/gl장면이 보기싫은 독자들은 알아서 나가 떨어질거기때문에 새뷰도 주내용은 여주의 s가 주된내용인데 그걸 표기하는걸로 퉁칠수없잖아
  • tory_24 2020.04.15 07:2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2/25 22:06:15)
  • tory_21 2020.04.15 07:26
    @W 이런거 은근 많아... 한두개가지고 사람들이 쌓였겠냐고.....
    그 알아서 나가떨어질 기분나쁜걸 방지했음 좋겠다는거잖아 ...
    돈내고 본 독자 기분은 왜 생각을 안해주지
  • tory_22 2020.04.15 07:0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2/06 03:11:38)
  • W 2020.04.15 07:14
    나 웹자칭구도 지엘인줄알았다 지엘 표기왜 안하냐 이런 사람들 많이봄ㅋㅋㅋㅋ그리고 내가 본문에 말했듯이 조연중에만이 아닌 >>주인공들이 한 두세명됨 더 많음<<그중에서 만약 한명이 동성연애를 함 그걸 표기해야되냐 이거임
    아쿠아맨도 헤테로로 이어진줄 알았지만 비엘로 이어진것도 아니고 다들 솔로엔딩~인데 이걸 bl로 표기를 무작정 할수있을까?기분나쁘게 통수친건 아 왜저래 싫다 할수있지만 bl이 아닌장르를 작가들한테 표기해줘!!할수는 없는거라는 얘기야

    Bl/gl이란 키워드 자체가 동성간의 연애내용이 작품 내내 나오는걸 그런식으로 표기하는거잖아 근데 아쿠아맨은...?
  • tory_22 2020.04.15 07:2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2/06 03:11:38)
  • tory_26 2020.04.15 07:2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7/03 08:51:59)
  • tory_29 2020.04.15 07:58
    영화 공포 표기 안 해논거 봤다고 감독한테 왜 장르표기 안했냐는 소리 들은거 못 봄. 유독 만화소설 이쪽 창작자들에게 표기강요하는게 당연시 되어 있는거 같음.
  • tory_32 2020.04.15 08:04
    @29

    222 영화에선 갑자기 딴 장르요소 튀어나와도 신선하다(못만들었으면 황당하다) 이정도지 장르표기 똑바로하라곤 안하잖아

  • tory_19 2020.04.15 08:48
    @29 영화는 장르표기 외에도 예고편, 스틸컷, 시사회평, 리뷰 등을 보고 작품의 대략적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지만 만화는 장르표기 외에는 파악할 수 있는 게 없어서 그런 것 같아ㅠㅠ
    그리고 공포 표기는 모르겠는데 판의미로가 해리포터st판타지영화로 홍보했다가 욕 거하게 먹은적 있긴 해(여기 홍보사는 지금 생각해도 미친듯. 영화 라이트하게 즐기는 사람은 포스터 믿고 영화보는데 포스터를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ㅋ)
  • tory_27 2020.04.15 07:39
    원톨말 다받음... 걍 과몰입이 문젠거 같음 취향안맞으면 중도 하차하면 되는거고. 왜 물건살때도 시간노력들여서 샀는데 막상 기대했던 가치가 없으면 잘못샀다 다음엔 안사야지 하고말잖아? 그거랑 똑같은거같은데 난.. 내 시간 들여서 작품 고르고 보는 건데 작가가 중간에 손놔서 연중됐다거나 스토리가 말도안되게 끝난거 아닌 이상 작가한테 이래라저래라 하는 건 아닌것 같음 이런거보면 웹툰 웹소설 작가도 못해먹겠더라ㅠ.... 너무 많은걸 바라는 것 같아
  • tory_28 2020.04.15 07:5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10/24 18:25:48)
  • tory_30 2020.04.15 08:03

    나도 토리의 글에 공감해.


    난 웹툰의 키워드라는 것 자체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제까지 그걸 기준으로 작품을 골라본 적이 없어서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제 누군가는 키워드로 작품을 골라보는 시대가 되었구나 싶어서 생소하기도 하고...

  • tory_31 2020.04.15 08:03
    애초에 그 글도 주조연 여캐들 도구화시켜서 남남끼리 엮는데 이용했기 문에 차라리 비엘 표기하라고 한 거지 비엘코드 나오는 모든 작품에 비엘 표기하란 글이 아니었잖아 여캐 이용해먹는 사례많으니까 폭발한 거겠지 여캐 활용 잘했으면 비엘 표기하란 말 나왔겠어? 글 맥락 잘라먹고 키워드 표기 강요한다고만 하네
  • tory_33 2020.04.15 08:45
    ㅇㄱㄹㅇ 맥락 다 날려먹고 키워드 하나에만 꽂힌 글이네
  • tory_41 2020.04.15 11:0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7/21 11:29:18)
  • tory_43 2020.04.15 11:16
    33333
    찐톨 의견 내는 건 상관 없는데 지금 플로우에서 핀트가 좀 다른 거 같음.
  • tory_56 2020.04.15 17:02
    나도 동감해. 핀트가 좀 다른 것 같은데
  • tory_34 2020.04.15 08:50
    조연들의 서사에 bl이나 gl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 키워드 표기하라느니 독자기만이라느니 하는건 나도 월권같은데 아쿠아맨은 비판받을 요소가 있다고 봄
  • tory_35 2020.04.15 09:19
    22222 조연이면 말도 안 함
  • tory_41 2020.04.15 11:0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7/21 11:29:19)
  • tory_36 2020.04.15 09:3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6/21 18:31:38)
  • tory_37 2020.04.15 09:51
    나도 공감해
  • tory_38 2020.04.15 10:0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1/26 14:28:02)
  • tory_39 2020.04.15 10:10
    난 토리 글 다 받아 본인이 그 정도로 지뢰면 완결날 때까지 기다려서 보거나, 하차하거나, 안 보거나, 리뷰를 꼼꼼히 볼 문제지 작가한테 무조건 키워드 명시해줘야한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함 뭐 아예 hl 키워드가 달려있는데 bl, gl로 가버린다든가(반대도 마찬가지)하는건 카테 사기, 장르 사기니까 뭐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특별히 hl인지 bl인지 gl인지 다 언급이 없었다면 뭐로 가든 작가 마음이고 키워드 명시할지 말지도 작가 마음이라고 생각해 작가 입장에서는 뭐가 됐든 스포일 수 있는데 굳이 그걸 달아줘야 될 의무는 없고 물론 갑분벨로 인해 여캐 쩌리화 같은건 백번천번 비판받아 마땅하지만(본문 아쿠아맨 같은 사례ㅇㅇ)bl 표시를 안했다고 문제가 될 건 아니라고 봐
  • tory_40 2020.04.15 10:44
    공감 진짜 별걸다해달라싶음ㅋㅋ
  • tory_42 2020.04.15 11:1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4/13 00:10:32)
  • tory_45 2020.04.15 11:34
    아진짜 댓글들 난독 개많네 ㅋㅋ 아님 요지 파악을 못하는건가?
  • tory_46 2020.04.15 11:56
    나도 안해도 된다 생각. 왜 굳이 해야 됨? 아쿠아맨 같은 건 갑분벨로 인한 여캐 쩌리 취급문제니까 비판받고 말나오는 거 이해된다만...
  • tory_47 2020.04.15 12:20
    나도 원글 공감. 예전부터 이런 논란 있을때마다 계속 생각해왔는데 왜 창작물을 독자 편의에 맞춘 장르에 가두려고 하는지 모르겠음.
  • tory_48 2020.04.15 13:0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5/30 00:09:23)
  • tory_49 2020.04.15 13:15
    솔직히 원톨 공감함
  • tory_50 2020.04.15 13:20
    원톨글 공감해
  • tory_51 2020.04.15 13:4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12/22 21:32:50)
  • tory_52 2020.04.15 15:00
    나도 공감
  • tory_53 2020.04.15 15:2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1 02:32:39)
  • tory_54 2020.04.15 15:45
    나도 공감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 작가맘이지 맛없으면 돈 안 받습니다 하는 음식점이랑 똑같은거 아냐? 먹었는데 그 작품이랑 취향이 아닌 독자 고려해서 제시 할수 있지만 저게 작가 의무는 아니라고 생각함
  • tory_55 2020.04.15 16:53
    아니 본인이 하차해야지;; 욕하고 하차한다고 누가 뭐라그래..? 그걸 굳이굳이 "키워드 표기해라" 까지 뇌절하니까 이런글 나오는거아님
    아ㅅㅂ똥밟았네 이작품 걸러라 할순있지만 작가한테 이거 표기해라 저거 표기해라 할 권리는 없다고
  • tory_57 2020.04.15 17:37
    공감
  • tory_58 2020.04.15 19:4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6/23 06:51:27)
  • tory_59 2020.04.15 22:0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15 22:06:10)
  • tory_60 2020.04.16 13:11
    왜 여캐 이용해서 벨서사 만드냐궄ㅋㅋㅋ 진짜 찐 곁다리로 나오면 상관없는게 스토리 진행될수록 남남엮여가면 여캐보려고 샀던 나는 어쩌라곸ㅋㅋㅋㅋㅋ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기막힌 코미디 🎬 <드림 시나리오> ‘폴’과 함께하는 스윗 드림 시사회 19 2024.05.07 1304
전체 【영화이벤트】 우리는 지금도 행복하다 🎬 <찬란한 내일로> 시사회 14 2024.05.03 3506
전체 【영화이벤트】 전 세계 2,50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원작 애니메이션 🎬 <창가의 토토> 시사회 12 2024.05.02 3178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72072
공지 🚑🚨🚒🚨🔥🔥🔥 만화방 마이너스 플로우(마플) / 불호글 / 부정적 요소 전면금지 🔥🔥🔥🚑🚨🚒🚨 2021.12.06 101053
공지 만화방 불법 스캔본 업로드 절대금지 62 2020.02.28 99052
공지 만화방 트위터 관련 공지 69 2019.07.08 106265
공지 만화방 공지 91 2018.07.11 147549
모든 공지 확인하기()
1454 잡담 pleaseloveme) ~역키잡+연하미인공 처톨이는 반드시 봐야하는 bl 웹툰~ (스압 9 2020.04.22 12768
1453 잡담 격기3반) 웹툰유료분ㅅㅍ)ㅇㅇㅇ 역변 뭐죠(당황) 4 2020.04.21 7226
1452 잡담 스파이패밀리) 장래가 매우 기대되는 꼬마커플 7 2020.04.20 1264
1451 잡담 치하야후루) 중학생편 만화책으로 나온거 알아?(스압,스포) 12 2020.04.19 2005
1450 잡담 만화) 어느 세계관에 떨어지든 살아남을 캐릭터 甲 11 2020.04.18 875
1449 잡담 만화) 작가싫다고 작품까내리는게 제일 과몰입같은데 그런거 만화방에서 너무 많이봄 22 2020.04.18 826
1448 잡담 만화) 왜 취존 안하니 병신들아 ^^ 23 2020.04.18 1209
1447 잡담 만화) 그게 뭔데 이 틀딱아 42 2020.04.17 1059
1446 잡담 흑집사) 리지 상황에 빙의해서 생각해봄(스포+장문) 7 2020.04.17 1149
1445 잡담 만화) 남캐 여캐 똑같이 벗긴다는 만화중에 진짜 그러는걸 못본듯 22 2020.04.16 1288
1444 잡담 원피스) 갈수록 기괴해지는 나미의 몸(ㅂㅎ) 32 2020.04.15 7036
1443 잡담 만화) 키워드 명시 자체가 걍 작가님들 자유라고 생각... 51 2020.04.15 634
» 잡담 만화) 엥 작가가 도대체 비엘 지엘 키워드 명시를 왜 해줘야하지 99 2020.04.15 1700
1441 잡담 물에빠진나이프) 코우의 행적 및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코우의 감정선을 알아보자.txt (약스압,내용스포o) 11 2020.04.15 1824
1440 잡담 만화) 도대체 왜 bl 이라고 명시하지않는걸까..(불호)) 34 2020.04.14 1256
1439 잡담 치하야후루) 작가 인터뷰 몇 개 읽어보고 정리해봄.txt 18 2020.04.13 1602
1438 잡담 꾸질이이야기) 좀 잔혹한 말이긴 하지만 15 2020.04.13 1195
1437 잡담 파워디지몬) 정우입장에서는 산해가 구원이겠지만 산해팬 입장에서는 정우가 구원이다. 15 2020.04.13 1622
1436 잡담 만화) 근데 로판에서 백인선망/ 서구사회 선망 있는거 맞잖아 27 2020.04.12 1166
1435 잡담 만화) 신분제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계급 묘사하는거 너무 별로임 16 2020.04.12 1862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 109
/ 109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