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6년, 목포 시장에서 조개를 파는 16세 윤정년은 그 시대 기준으로 ‘여성’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와 도통 안 맞는 인물이다. 대충 묶어 뻗친 머리카락, 가무잡잡한 피부, 꾸미는 데나 ‘여자다운’ 일엔 관심 없고, 좋아하는 것은 돈과 밥. 소리 하나는 타고난 이 전라도 소녀는 “돈을 가마니로 벌고” 싶어서 당대의 아이돌 ‘매란국극단’을 무작정 찾아간다.
네이버웹툰에서 인기리에 연재 중인 『정년이』는 1950년대 서울의 여성국극단을 배경으로 여성들의 모험과 성장을 그린 만화다. ‘여성서사’를 갈구하는 대중문화 소비자들에게는 단비 같은 작품이다. ‘여성 공동체’ 국극단을 배경으로 여성의 야망과 분투, 여성들 간 사랑과 갈등, 연대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균열을 내려는 시도도 눈에 띈다. 숏컷에 바지 차림으로 남성을 연기하며 점차 여성성과 남성성의 경계를 허물어가는 여성 캐릭터들은 최근 젠더 담론을 환기시킨다.
‘2019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했고, 최근 문학동네에서 종이책도 나왔다. 서이레(글), 나몬(그림)이라는 1990년대생 여성 작가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작품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인터뷰는 코로나19 확산 시기임을 고려해 서면으로 진행했다.
- 늦었지만 ‘2019 오늘의 우리 만화상’ 수상을 축하드린다. 올해 수상작 중 완결되지 않았는데도 상을 받은 작품은 『정년이』 뿐이다.
이레 : 작품에 거는 기대감을 표현해주셨다고 생각한다. 무척 감사하고,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고 작품에 매진하고 있다.
나몬 : 연재 초반인데도 상을 받아 소재의 힘을 크게 봐주셨구나 싶었다.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돼 매우 기뻤고, 앞으로도 열심히 달려보라고 응원을 받은 느낌이었다.
더 읽기 :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001
네이버웹툰에서 인기리에 연재 중인 『정년이』는 1950년대 서울의 여성국극단을 배경으로 여성들의 모험과 성장을 그린 만화다. ‘여성서사’를 갈구하는 대중문화 소비자들에게는 단비 같은 작품이다. ‘여성 공동체’ 국극단을 배경으로 여성의 야망과 분투, 여성들 간 사랑과 갈등, 연대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균열을 내려는 시도도 눈에 띈다. 숏컷에 바지 차림으로 남성을 연기하며 점차 여성성과 남성성의 경계를 허물어가는 여성 캐릭터들은 최근 젠더 담론을 환기시킨다.
‘2019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했고, 최근 문학동네에서 종이책도 나왔다. 서이레(글), 나몬(그림)이라는 1990년대생 여성 작가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작품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인터뷰는 코로나19 확산 시기임을 고려해 서면으로 진행했다.
- 늦었지만 ‘2019 오늘의 우리 만화상’ 수상을 축하드린다. 올해 수상작 중 완결되지 않았는데도 상을 받은 작품은 『정년이』 뿐이다.
이레 : 작품에 거는 기대감을 표현해주셨다고 생각한다. 무척 감사하고,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고 작품에 매진하고 있다.
나몬 : 연재 초반인데도 상을 받아 소재의 힘을 크게 봐주셨구나 싶었다.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돼 매우 기뻤고, 앞으로도 열심히 달려보라고 응원을 받은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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