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본문 내용 보이기
  • tory_1 2019.04.19 19:02

    주1회 연재가 안 되면 격주연재를 하시구요. 그걸로 생활이 안 되시면 그림을 그리시면 안 돼요..

    다른 일하시고 생활비 번 다음 비축을 쌓으신 다음에 연재를 하시는 게 맞아요. 작가님... 

    근데 저런 사람들은 격주 연재를 하든 월 1회 연재를 하든 지각하는 건 똑같을 거야.. ㅋㅋㅋ

  • W 2019.04.19 19:03
    222
    주1회 연재가 안 되면 격주연재를 하시구요. 그걸로 생활이 안 되시면 그림을 그리시면 안 돼요..

    그냥 본인이 그림으로 밥벌어 먹을정도의 능력이 안되는 거임
  • tory_40 2019.04.19 21:15
    33333똑같더라 모 웹툰작가님 보니까..
  • tory_3 2019.04.19 19:0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07 00:15:46)
  • tory_4 2019.04.19 19:04
    애초에 일이 힘드니까 지각어느정도 이해한다...이런말하는 사람이 있는게 신기하긴해ㅋㅋㅋㅋ솔직히 난 지각 그렇게까지 신경쓰진않거든??그래서 뭐 작품늦게뜨면 별점테러하고 그러는거 한적도없고..근데 돈받고 일하는거면 시간은 맞춰야지..그게 맞는거지 그게맞는건데 일이 힘드니까 이해ㅇㅇ이런게 참ㅋㅋㅋㅋ내가 여기서도 지각잦은작가에 대해 한탄하는글인데 그래도 업계사정생각하면 그럴수도있긴하다 이런식으로 욕안먹게끔 미리 조금이라도 쉴드쳐주고 그 다음에 비판하는 독자들 봤는데 세상..그렇게 착한사람들이 어딨냐...
  • W 2019.04.19 19:06
    그 사람이 작가의 열렬한 팬이거나 동종업계 종사자일 수도 있지ㅋㅋㅋㅋ
  • tory_4 2019.04.19 19:08
    @W 그럴가능성도 있긴한데 워낙말많이나오던 작가고 진심으로 지각하는거 심하다고 한탄하는글이었어서ㅋㅋㅋㅠㅠㅠ아마 기존에 워낙 지각이해해주는 분위기다보니까 비판도 쉽게못해서 그랬을그야ㅋㅋㅠㅠ
  • tory_9 2019.04.19 19:09
    @4

    무슨 작품인지 알겠다......ㅋㅋㅋ 내가 생각하는 그 작품이 맞다면 그 작품이 유독.... 시녀내시들이 많더라

  • W 2019.04.19 19:10
    @4 진짜 돌판 제외하고 그 어떤 업계에서도 소비자가 먼저 수그리고 들어가는 걸 본적이 없는데 분위기가 참.....
  • tory_5 2019.04.19 19:05

    맞아 지각건해서 나도 좀 불만이많은데 아무래도 이 지각하고 휴재하면 작가가 그만큼 돈을덜버는거니깐 뭔가 뭐라할수없는 분위기가 형성되어버렸더라고...그런데 프로끼리 계약한거아닌가 싶고..애초에 그 기간안에 연재를못할것같으면 10일간격으로 하던가 아니면 퀄을 그 기간안에 그려낼수있을정도로 조정을하던가 사람마다 적성이다르듯이 자기한테안맞는일이아닌가싶고...뭔가 하고싶은말은 많은데 그만큼 작가가 못 벌어서 힘들다 이러니깐 뭐라말할수도없고...

  • tory_6 2019.04.19 19:05

    아니 까고말해서 그럼 능력도 안되는데 계약을 왜해? 맨날  창작하는 일은 시간ㅇ ㅣ너무나도 필요하구~ 

    이러면서 징징대는거 너무 화가나.(물론 본문처럼 지각해도 당당한 "일부"작가들한정)

    일반회사에는 뭐 마감기한없는줄알아? 본문의 예시처럼 식당은?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돈이 오갈때는 약속이 있을 수 밖에 없음

    외주업체든 자체내부의 일이든 마감기한 다있고 그거 못맞추면 위약금 물어ㅋㅋㅋㅋㅋ 

    작가는 플랫폼의 사원이 아니고 사업체와 사업체의 관계잖아. 마감기한 못맞추는게 자랑이야?

  • tory_25 2019.04.19 20:20
    ㄹㅇ 나 작편곡가들도 오래 파고있는데, 음악쪽도 납기가 있고 창작의 영역이고 편곡도 중노동이거든? 근데 작곡가들 트위터만 봐도 다들 납기 중요하게 생각하고 창작의 고통을 당연한듯이 지각이랑 연결시키는 경우는 전혀 없음

    가장 팬들이랑 관계가 가까운 업계라 독자들이 떠받들어주니까 독자들이 자기보다 아래로 보이고 팬들은 존잘님 상전 모시듯 하는 건가? 유독 만화계만 분위기가 이래. 이해할 수 없는 관행임ㅋㅋ
  • tory_7 2019.04.19 19:0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2/23 02:06:34)
  • tory_8 2019.04.19 19:08
    나 진짜 지각 너무너무 빡치는게ㅋㅋㅋㅋㅋㅋ
    내가 유료결제하면서 보던 거 있었거든?
    근데 툭하면 지각하고 툭하면 휴재하느라 대체 스토리진행이 안되는거야
    맨날 아프고 바쁘고......

    그래서 작가 트위터 계정에 갔다?
    그랬더니 취미 그림은 잘만 올리고있더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때 정떨어져서 작품도 관둠

    근데 이번사태때 막말한 작가들 중 하나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 2019.04.19 19:13
    사람이 참 한결같네...
    내가 아는 어떤 작가도 본인 작품은 맨날 지각하면서 부업으로 일러 엄청 그리더라고ㅋㅋㅋㅋ
    아니 휴재를 하시던가 연재주기를 바꾸던가 일러를 조절하던가 뭐하자는 건지...
  • tory_11 2019.04.19 19:15
    내말이...;; 열심히 보던거 안올라와서 걱정되서 트위터 가면 취미 그림 올리고 있고... 그리고 현타옴 ㅠㅠㅠㅠㅠ 나만 이런거 아니네; 작가들이 노는것도 그림으로 노는건 알겠는데...차라리 모르는곳에서 그랬으면.....
  • tory_10 2019.04.19 19:13

    추혜연 요번에 표지 펑크 일러레로 언급되던데 어디서나 똑같이 구는군 싶더라

  • tory_12 2019.04.19 19:19

    모 비엘 웹툰 작가봐 시간 늦는건 그냥 당연하고 맨날 화요일에 올리잖아 (월요웹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ory_15 2019.04.19 19:2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06/08 03:30:52)
  • tory_19 2019.04.19 19:30
    그사람 맨날 흑흑 죄송해용~ㅠㅠ 이러고 트윗 오지게 많이해 거의 24시간 상주느낌 ㅋㅋㅋㅋㅋ 트윗하는 시간만 줄여도 비축 쌓겠다 싶음 솔직히 이작가 보면서 이작간 지각비 필요하다 싶었다 ㅋㅋㅋㅋㅋㅋ


    내가 진짜 한번 결제 시작한 작품은 끝을 보는 성격이라 고통받으면서도 챙겨보긴 하는데 앞으로 이작가는 진짜 ㄴ자도 거들떠 안볼거임ㅋㅋㅋㅋ이작가는 지각이 습관이야 한달주기였어도 지각했을 사람임 ㅋㅋ 휴재하면서 앞으론 지각 없겠다고 쓸때마다 내가 다 낯뜨겁다 어휴;;;
  • tory_21 2019.04.19 19:32
    누군지 알거같은 느낌 ㅜㅠ 매번 구입하는데 진짜...
    휴재도 많고...
  • tory_23 2019.04.19 19:43

    그사람은 자기가 담당자한테 민폐인걸 진짜 모르나 싶음 프로 데뷔했으면서 마인드는 여전히 아마추어 손절이 답이다 ㅇㅇ 

  • tory_39 2019.04.19 21:06
    난 참다참다 하차했는데... 오죽하면 격주 화욜 웹툰이란 소리까지 나오냐구...
  • tory_13 2019.04.19 19:19
    관리자에 의해 임의 블라인드 처리된 게시물입니다.
    사유 : 6. 고나리, 눈치주기 금지 위반
  • tory_1 2019.04.19 19:20

    이제와선.. 그 강도높은 업무량이라는 것도.. 굉장히 주장이 힘을 잃어버렸어 ㅠㅠ 

    근데 한가지 궁금한 건.. 직장은 똑같은 돈 받고 일잘하는 애는 일 2배하고 일 못하는 애는 일 적게 하니 짜증나는데..

    오히려 웹툰 쪽은 손빠르고 잘 그리면 자주 연재해서 돈 많이 벌고, 손 느리고 그러면 자주 연재 안하고 돈 적게 벌고.. 하면 되는 거 아닌가? 음....

    회사에서 무조건 주1회 연재에 컷수는 동일하게 하라고 하는 거야? 연재 주기를 조정할 순 없고? 사람마다능력치가 다르니 다양하게 하면 되는 거 아닌가 싶은데.  웹소쪽은 보면 주 2회 연재부터 5회연재까지 매우 다양하게 하더라고. 근데 만약 자기가 원하는 주기로 연재를 했을 때 생활할 돈이 안 된다면 그분은 웹툰하고는 맞지 않다고 난 생각해.. 

  • tory_13 2019.04.19 19:26
    @1

    보통 회차당 몇 컷 이상이라는 커트라인이 있다고 들었어

    연재주기까진 모르겠고... 퀄리티차이는 딱히 고료차이가 없어 보이긴 하더라

    그럼 퀄리티가 낮은 작가가 이득인건가 싶긴 했어(지극히 내생각임 ㅜㅜ)

  • tory_8 2019.04.19 19:28
    '그래봤자 극소수'란 말에 잠깐 웃고가ㅋㅋㅋㅋ 지각자주하는 작가들, 나중엔 플랫폼에서 계약 10일연재 2주연재로 바꿔줘도 또 그러던데?ㅋㅋㅋ
    물론 토리말도 일리는 있지. 근데 이 글하곤 안맞는거 같다ㅋㅋㅋ
  • tory_1 2019.04.19 19:28
    @13

    그림 퀄이 낮아도 재미있으면 보는 거니까 ㅋㅋㅋㅋ 웹툰작가는 그림작가가 아니라 만화 작가잖아. 그림뿐 아니라 스토리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 뭐 어쨌든 간에 나는 본인 손이 느린 걸 보전해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거임.. 퀄이 높은대신 손이 느리고 훨씬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면 적게 연재하고 그 가치를 알아볼 사람들에게 비싸게 팔든가.. 뭐 다른 방안을 모색하든가 아님 본인이 그에 맞춰서 변화를 꾀하든가 해야하지 않을까? 가 이번사태를 보면서 변한 내 생각임 ㅋㅋ 

  • W 2019.04.19 19:32
    연재주기를 두고 불공정계약이라고 하는 것부터 공감 안되지만ㅋㅋㅋ 그게 불공정하다면 계약을 수정하던가 사측이랑 해결해야지ㅋㅋㅋ아마추어야?
    본인이 능력 안되면 격주연재를 하라고ㅋㅋㅋ 갑을관계는 이럴 때 쓰는 게 아니지

    +)그리고 다시 읽어보니 엉뚱한 소리 하네ㅋㅋㅋ
    웹툰작가 싸잡아서 뭐라한 적 없고 게으른 일부 웹툰작가들 얘기하고 있는데 탓하지 말라니 무엇???
  • tory_22 2019.04.19 19:33
    @1

    퀄이 낮아도 재밌으면 보긴 하는데 그림 아쉽다 그림 참 안느네, 같은 댓글은 계속 달리더라고~

    어공주같이 훌륭한 퀄리티는 스토리를 뛰어넘잖아. 대신 이런 작품은 조금만 퀄리티 떨어져도 욕먹고.. 암튼 뭐 작가들이 힘내야 할 문제이긴 해  

  • tory_13 2019.04.19 19:34
    @8

    전체 웹툰작가 수 대비 지각 자주 하는 작가가 극소수인건 맞지..

    토리가 말하는 작가가 누군지는 몰라도 그런 작가들은 나도 옹호할 생각 없고 ㅎ

  • tory_13 2019.04.19 19:36
    @1

    나도 재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좀...바보같은 생각일 수도 있지만..

    퀄을 약간 낮춰서... 기한을 맞추는 건 안되려나? 싶은 생각도 들긴 해...

    내가 남들보다 작화에 관대한 편이라 그런가 싶고..근데 그럼 독자들이 안 좋아하려나 ㅎㅎ

  • tory_8 2019.04.19 19:41
    @13 전혀 동의 못하겠어ㅋㅋㅋ김풍이 웹툰 그리던시절부터 봤는데 오히려 지각없이 성실연재해온 작가가 극소수일걸
  • tory_11 2019.04.19 19:58
    강도 높은 업무라고 하는데... 사실 모든 일이든 프로세스가 손에 익으면 머리가 안따라와도 손이 일하고 있는게 돈받는 프로 아닌가? 비슷한 예술계통 일하지만 감당 안되던 시절은 아마추어때나 그랬던거 같음..
  • tory_14 2019.04.19 19:2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4/30 23:19:04)
  • tory_13 2019.04.19 19:24

    독자한테 이해해달라는게 아니라 기업에 책임을 물어야 할 문제라는 거지

    나도 웹툰 보다가 자주 지각하는거 보이면 흐름도 끊기고 기분 잡쳐서 확 짜증나..

    근데 불공정한 계약서를내민 기업이 아니라 계약한 작가의 책임이라는 부분은 잘못됐다는 거지

    거기서 피해보는건 당연히 독자고

  • tory_17 2019.04.19 19:27
    222222222 어쩌라고 그 작가들 사정 나는 이해해주기 싫고 일반 직장인들은 그렇게 지각 밥먹듯이 하면 태업으로 해고돼도 할말없어 ㅋㅋㅋ 상식적인 선에서 그걸 아무렇지도 않게 허용하는 업계가 이상한 시장이지 지들 노동강도 센게 소비자가 알바냐 ㅋㅋㅋ ㅁㅏ!!! 나도 하루종일 일하는데 우리 회사 각성하라고 대신 해시태그 운동좀 해달라 마!!!! 그래서 니들 공짜로 일해~? 아니잖아~~~~ 수익 배분 퍼센티지가 문제라면 니들이 해결하는게 맞는거지 그걸 왜 소비자가 이해해주고 앉았냐~~~ 존나 톔아이고요~~~~~ 오히려 그런 작가한테 내내 시달려야하는 pd가 더 극한직업임ㅋㅋㅋ 돈벌기 힘들다고 하는데 원래 다른사람들은 항상 그러고 살아 ㅋㅋㅋㅋ 평소에 성실한 모습을 보여줬으면 몰라 계약 탈주나 하고 허구헌날 트위터나 하면서 존나 징징징징대 한대 때리고 싶네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 tory_20 2019.04.19 19:3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9/20 02:56:36)
  • tory_14 2019.04.19 19:3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4/30 23:19:03)
  • tory_11 2019.04.19 19:36
    333어디든 돈벌려면 감수해야 할 게 있고요... 웹툰계랑 트위터가 워낙 밀접해서 그런가 ㅠ 회사원들도 해시태그로 자기 직장 부조리함 공론화 시키면 많으면 많았지 적진 않을듯.
  • W 2019.04.19 19:43
    @13 그니까 그 불공정한 계약은 웹툰작가가 사측이랑 해결하시라구요~ 독자들한테 이해 강요하지 마시구요ㅋㅋㅋ
    계약은 회사 내부 문제잖아ㅋㅋㅋㅋ
    그리고 일부 웹툰작가들 이슈에 따라 본인들 입맛에 맞게 프리랜서로 봐달라 했다가 평범한 회사 직원으로 봐달라 했다가 오락가락 입장 바꾸는 것도 진짜 웃김
  • tory_31 2019.04.19 20:06
    @13 계약이 불공정하면 웹툰작가들끼리 합심해서 작품을 안 넣으면 됨. 근데 불공정이다 뭐다 하면서 다 계약해서 플랫폼 살려주는건 누구임? 성인이 자기 의지로 계약해놓고 왜 독자한테 해결해달래?
  • tory_29 2019.04.19 20:09
    @31 ㅇㄱㄹㅇ 계약서 독자가 작성해? 작가 본인이 한 거 아님? 독자가 주간연재 하랬나. 본인이 선택한거지. 그럼 일일연재 하라고 하면 시키는대로 할건가?
  • tory_33 2019.04.19 20:11
    444 항상 나오는 말도 작가가 지각해서 자기는 몰아서 본다고, 저게 더 심해지면 몰아서 보라고 함 지가 뭔데ㅋㅋ
  • tory_39 2019.04.19 21:21
    @31 아 진짜 말 잘한다ㅜㅜㅜ 진짜 계약은 자기들이 해놓고 독자한테 어쩌란거야;;;
  • tory_16 2019.04.19 19:25
    원래도 합리화 시킬 생각 없지만 예시 보니 빡치네 ㅋㅋㅋㅋㅋㅋㅋ
  • tory_18 2019.04.19 19:27
    회사에서 저런짓하면 잘리는건 당연한데 안잘리고 사주는 구매자들 많으니 누울 자리 보고 발뻗는거지 뭐. 그리고 디자인 후려치니 존나 열받는 디자인톨... 일많으면 밤새 야근해서라도 기한 다 맞춰주는게 디자인 업계란다, 지각하고 펑크내도 당당한 "일부" 웹툰작가들아ㅋ
  • W 2019.04.19 19:37
    동의 안하면 뒤로가라고 첫줄부터 적어놨는데 꾸역꾸역 댓글 달면서 결국 맨날 보던 그 소리하네ㅋㅋㅋㅋㅋ
  • tory_29 2019.04.19 20:00
    그니까. 일부 워딩이 마음에 안들면 그렇게 다시 글찌던가.
  • tory_36 2019.04.19 20:45

    불호글에 호글 의견 신고 대상이니까 문의방 가서 그냥 신고해

  • tory_37 2019.04.19 20:5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7/13 14:08:15)
  • tory_17 2019.04.19 19:45
    빡쳐서 또 옴 ㅋㅋㅋㅋ 대체 왜 작가탓이 아니라 왜 회사 탓이지~? 걍 솔직히 말해! 웹툰판 이미 레드오션인데 이미 진입한 나만 꿀빨고 싶다고 ㅋㅋㅋㅋㅋ 계약서가 맘에 안들면 니들끼리 으쌰으쌰해서 계약 안하면 되잖아~~~ 계약자유 사적자치 모르냐~~~~ 계약서 내용까지 독자가 어떻게 해줘야 하냐~~~~ 양심이 있냐~~~~ 그리고 맨날 '그 스탠스'이신 분들는 팩트는 제쳐두고 대뜸 감정적으로 호소하는데 무슨 선택적 인류애이신지 좀 디콘지회 성골작가들이 하는 말을 보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 내 작업은 힘들고 남들은 안힘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로남불도 이런 내로남불이 없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 2019.04.19 19:48
    그니까ㅋㅋㅋㅋㅋㅋ프리랜서면 작가 본인이 하나의 브랜드이자 기업 아님???
  • tory_24 2019.04.19 19:45

    진짜 쓴톨이 첫 줄부터 동의 못하겠으면 돌아나가달라고 썼는데 예상했던 댓글 또 있네 정말 빠지지를 않는다ㅋㅋㅋㅋㅋㅋ 이런 글 올라올때마다 또옥같은 패턴의 댓글 꼭 있더라 대체 왜그려 더 편견 생기게~ 솔직히 예전부터 그 얘기 나올때도 어쩌라고 싶었는데 차라리 글을 따로 써 요새 공지에서 젤 빡시게 잡는게 댓고나리 아니냐~~~~ 쓴톨이 첫 줄부터 얘기 했는데 굳이 난 아닌거 가튼뎅ㅠㅎ 하고 가는게 고나리지 딴게 고나리고 댓망이 아니여~~~~

  • tory_25 2019.04.19 19:47
    이러니까 사회성 얘기가 나오지 보통 직장에서 저러면 머리가 땅에 닿을 수준으로 사죄하고 굽신거려야 되는데
    지각을 당연하게 여긴다는 발상 자체가ㅋㅋㅋㅋ

    사실 지각 지적하는 독자들도 어쩌다 한번 지각하는 정도로는 뭐라고 안함... 사람이 아플 수도 있고 급한 사정이 생길 수도 있는 거니까. 근데 지각 상습적으로 하는 작가들은 정해져 있잖아ㅋㅋㅋ...
  • W 2019.04.19 19:51
    맞아ㅋㅋㅋㅋㅋ나도 월4회 연재에 2회 이상 지각하는 작가라고 본문에 적어뒀음ㅋㅋㅋㅋㅋㅋ
    이걸 실드치는 건 진짜 뭐냐
  • tory_41 2019.04.19 21:17
    직장 아니고 다른 분야 프리랜서도 저래ㅋㅋㅋ업계 평판이 중요하니까 칼같이 마감 지키려고 얼마나 아둥바둥하는데. >>일부<< 웹툰작가들만 마감에 대한 개념이 없는 듯ㅋㅋㅋ
  • tory_26 2019.04.19 19:53

    ㅇ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속시원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각하는거 진짜 기본도 안 된건데 상식선에서 너무 이해 안될때 많았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ory_27 2019.04.19 19:5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11/02 01:08:33)
  • tory_56 2019.04.20 07:1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5/17 19:22:53)
  • tory_57 2019.04.20 07:55
    3333 나톨은 특허 관련된 일 하는데 특허청에 넘겨야 하는 건은 기한 넘기면 욕먹는 걸로 안끝나고 최소 추가 부담금 최대 특허 자동취하라 욕처먹는건 기본에 시말서 쓰고 얼매나 복잡한데 ㅂㄷㅂㄷ
  • tory_28 2019.04.19 20:00

    원래 지각은 습관이라 무슨 상황이라도 지각하는 사람들은 맨날 지각함...ㅋㅋㅋ..

  • tory_30 2019.04.19 20:02
    납기 지키는 건 기본 중의 기본 아니냐... 지각할 것 같으면 연재주기를 바꾸든가 열흘연재 격주연재도 되는 플랫폼에서 주간연재 하면서 매번 지각하는 건 걍 마인드가 풀어져있다는 것 밖에 안됨ㅋㅋㅋ
  • tory_29 2019.04.19 20:07
    맞아. ㄹㅈ에서 연재분 봤는데 열흘 연재더라. 꼭 주간연재 할필요 없잖아. 자기 깜냥에 맞게 계약하면 되지. 다르게 보면 돈벌 욕심에 자기 본인 능력 이상으로 하려다가 사달낸 거잖아. 독자가 계약하나? 작가가 계약하지.
  • tory_32 2019.04.19 20:1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7/27 21:56:23)
  • tory_34 2019.04.19 20:2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08/31 21:52:45)
  • tory_35 2019.04.19 20:4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7/27 14:42:22)
  • tory_38 2019.04.19 21:0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6/07 00:51:31)
  • tory_42 2019.04.19 21:3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0/04 01:30:50)
  • tory_43 2019.04.19 21:47
    나도 ㅇㅋ부터 만화방 상주한지 거의 10년 다 되가는 톨인데 지각한탄글 올라오기만 하면 우르르 몰려와서 찐톨 면박주고 존나 무슨 개념없고 철없는 애새끼 취급하면서 가르치려드는 댓글 오조오억번 봤다 진짜ㅋㅋㅋㅋ

    근데 만화방에 알게모르게 업계톨들 진짜 많아서 은근슬쩍 독자인척 지각 옹호하는 댓글 달았던 작가들 껴있었다에 내 500원 걸 수 있음ㅋㅋㅋ 한번 그렇게 선동하면 착해빠진 독자들이 아..작가들은 이렇게 힘든 환경에서 작업하는구나ㅜㅜ 이러면서 다~~~ 이해해주고 작가의 나태함을 탓하는게 아니라 불쌍한 작가에게 너무 심한 잣대를 들이미는 건 아닌지 자기검열부터 하고 다음부턴 독자들 스스로 그 논리 그대로 가져와서 그런글 보이면 작가 입장에서 댓글 달아주거든 ㅋㅋㅋ 예전부터 뻔히 보였지만 그냥 입다물고 있었는데 진짜 요새 하는짓 보면ㅋㅋㅋㅋㅋㅋㅋ 자기연민에 푹 빠져서 돈 받고 일하면서도 지금 지가 취미생활하는지 경제활동하는 건지 구분도 못하는 모지리들 참 많아~
  • W 2019.04.19 23:02
    본인 입으로 나 작가인데~ 나도 한때 웹툰했었는데~ 로 시작하면서 실드치는 댓글 겁나 많이 봤어ㅋㅋㅋ
    일부 작가들은 독자한테 작가 입장 이해하라고 강요하면서 독자입장은 1도 배려 안함
  • tory_43 2019.04.20 01:56
    @W 맞아ㅋㅋ 심지어 저런 한탄글을 뭐 하루이틀 어쩌다 한번 지각했는데 올렸겠어? 백이면 백 습관적으로 지각/휴재하는 웹툰이고 독자입장에서는 보다보다 지치고 짜증나니까 한마디 한 걸텐데 우르르 몰려와서 못잡아먹어 안달... 진짜 자기들 밥그릇 챙기는 건 일등임ㅋㅋㅋ 어떻게 해서든 지각에 대한 합리화 시키려고ㅋㅋㅋㅋㅋ 에휴
  • tory_44 2019.04.19 21:5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1/26 12:19:55)
  • tory_45 2019.04.19 22:12
    솔직히 존나 한심함 내가 미술전공 이라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같은 전공으로서 공감되고 힘든거 이해간다기 보단 이걸 제시간 안에 마감 못한다고? 생각뿐이야 솔직히 추작가 제외하고는 지각 자주 지각하는 웹툰들 이해안가....트위터만 적당히 하면 충분히 지각도 안하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마감할수있는 퀄리티 라고 생각함 그런 사람들 트위터 보면 개인낙서나 커미션도 다 하면서 ㅋㅋ 마감 못치는 사람들도 많던데 진짜 노이해
  • tory_46 2019.04.19 22:22
    휴재 한 번도 안 한 작가가 극소수지 않아?
    뭐 한두번은 그러려니 한다 쳐도 심심하면 휴재하는 작가들 보면 맨날 트위터에서 놀고 있던데
    아예 후기 만화에서 5일간 놀다가 2일동안 허겁지겁 작업한다 이런거 개그식으로 그려놓은것도 봤고
    트위터에서 마감 놔두고 놀고있단 식으로 말하며 낄낄대는거 엄청 많이 봤어
    게다가 색칠 외주 주거나 어시 둔 웹툰 작가도 많잖아?
    웹툰 그리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지만 직장인처럼 하루 8시간씩 꼬박 꼬박 작업하면 시간 못 맞추기가 더 어렵겠다
  • W 2019.04.19 23:04
    ㄹㅇ 트위터 하는 시간만 줄여도 휴재 반으로 줄듯
    프로가 자기관리도 못하면 어떡함
  • tory_47 2019.04.19 22:42
    난 웹툰 업계 종사자도 아닌데 그냥 막연히 웹툰업계가빡세긴 하니까 지각 몇번은 가능하지... 이런 마인드였는데 ㅋㅋㅋ 이번 기회로 싹 다 고쳐먹음 ㅅㅂ 웹소 볼때 무연에서조차 연재 늦으시면 엄청 우시면서 사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프로가 그러면 안되지 진짜 내가 가스라이팅 당한거였음
  • tory_48 2019.04.19 22:44
    솔직히 누가 그 퀄리티 유지하래? 남의돈으로 예술하면 약속부터 지켜야지 맨날 퀄리티타령 솔직히 프로대중작가로서 퀄리티 핑계로 매번 지각하는 몇몇 작가들 너무 한심하고 전부 하차함 ㅋㅋㅋ 다른 작가들도 힘줘서 그리면 그정도는 그려 시간맞춘다고 다들 그림체 조절해서 나오는건데
  • tory_49 2019.04.19 22:5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07/15 17:02:15)
  • tory_50 2019.04.19 22:57

    일반 직장에서는 상상도 못할일이다... 만약에 공장에서 업체에 물건을 납품하는데 지각하고 그걸 상습적으로 하면 공장 망할걸? 게다가 물건 만드는 일이니 이해해주셔야죠~~~이러면서 배째라 나가면 누가 그 공장이랑 일하겠어

  • tory_51 2019.04.19 23:27
    난 그냥 ㅇ요웹툰에 올라오는 만화가 보고싶은거지 작가의 지각하는 사정까지 알고싶지 않는데 자꾸 이해하라고 강요하는거 짜증나
    물론 건강상 이유나어쩔수없는 사정있음 이해하지
    근데 이유도없이 지각그냥 이해하래ㅋㅋ일 힘들다고ㅋㅋ
    요즘엔 유료웹툰도 많아져서 무료로보는데 닥치고보란 말도 못하지ㅋㅋ한두번이야 이해ㅎ하는데 그럴때마다 지각 자꾸 늘어나는 만화 많이봐서 싫더라ㅋㅋ
  • tory_52 2019.04.19 23:46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양이 부당하면 비슷하게 힘겨운 작가들이 여론을 모아서 플랫폼과 합의를 보면 되지 왜 지각을 합리화 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ory_54 2019.04.20 01:12
    ㄹㅇ.. 실제로 웹소 작가님들은 병크많은 플랫폼에서 작품빼서 행동으로 보여줬잖아..(그 플렛폼 살려준게 일부 누구누구들이고....)
  • tory_53 2019.04.19 23:46
    니생우취라는 말이 그냥 나온 게 아니지 뭐 넘 짜증나서 난 지각하면 걍 안 봄 나라도 불매해야지 싶어서
  • tory_55 2019.04.20 03:05
    지금까진 웹툰작가 일이 ㄹㅇ 힘들어서 저러는 줄 알았는데 그냥 자기연민에 쩔어서 세상에서 자기들이 제일 힘든 줄 아는 사람들이였던거네ㅋㅋㅋ다른 직업군에서 일처리 잘 하는 사람들은 일이 쉬우니까 당연한거고 자기들이 일 개떡같이 하는 건 일이 너무 힘드니까 어쩔 수 없는것??ㅋㅋㅋㅋㅋㅋㅋ연대 좋아하는 사람들이 공감성은 왜저렇게 없어ㅠㅠ
  • tory_56 2019.04.20 07:1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5/17 19:23:44)
  • tory_58 2019.04.20 08:12

    웹툰 창작 일은 힘드니까 지각해도 이해해줘야 한다 < 사회인으로써 이해 안되지만 그럴 수 있다 쳐..


    글은 그림보다 시간 덜 걸려서 웹소 작가들 다들 투잡이다 < ???? 왜 다른 창작자의 힘듦은 무시하는 거지

  • tory_59 2019.04.20 09:48
    주1연재 마감을 못 지키겠으면 어케 해서 격주로 하시라구요^^ 뭔ㅋㅋㅋㅋㅋㅋ 자기들만 개힘든 줄 알고 남 존나 깎아내리는 오만함과 멍청함을 참 당당히 표출한다
  • tory_60 2019.04.20 18:11

    약속한 기한 지키는건 당연한건데 그게 안돼서 또 그런 작가들이 구구절절 반박하면서 일키웠다는게 웃겨ㅋㅋㅋㅋㅋㅋㅋ동인판에서 존잘님소리 듣다가 그대로 프로되는 경우가 허다하니까 사회생활이 트위터가 다인 애들이 정말 그러고 사는구나 싶고 ㅋㅋㅋ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7년만의 귀환을 알린 레전드 시리즈✨ 🎬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 예매권 증정 70 2024.04.23 1513
전체 【영화이벤트】 F 감성 자극 🎬 <이프: 상상의 친구> 예매권 증정 58 2024.04.22 1570
전체 【영화이벤트】 두 청춘의 설렘 가득 과몰입 유발💝 🎬 <목소리의 형태> 시사회 15 2024.04.16 4514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66364
공지 🚑🚨🚒🚨🔥🔥🔥 만화방 마이너스 플로우(마플) / 불호글 / 부정적 요소 전면금지 🔥🔥🔥🚑🚨🚒🚨 2021.12.06 100810
공지 만화방 불법 스캔본 업로드 절대금지 62 2020.02.28 98991
공지 만화방 트위터 관련 공지 69 2019.07.08 106206
공지 만화방 공지 91 2018.07.11 147371
모든 공지 확인하기()
107162 잡담 만화) 와 오랜만에 짜릿함 느꼈어 4 11:52 155
107161 잡담 지옥사원) 완결 다가오니? 11:01 50
107160 잡담 헌터X헌터) 넷플애니버전이랑 만화책 다본사람 질문이 있음 1 10:15 44
107159 잡담 흑막여주가날새엄마로만들려고해) 그래서 얜 도대체 누구임?ㅋㅋㅋㅋㅋ 2024.04.24 355
107158 잡담 나루토) 아니 나루토 왤케 기특해 12 2024.04.24 407
107157 잡담 가비지타임) 혹시 형x현 하는 톨들 있어...?뒤늦게 형현 잡음 8 2024.04.24 189
107156 사진 미녀와야수) 오늘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새로운 장소를 방문하고,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는 완벽한 날입니다! 📚.jpg 2024.04.24 39
107155 영상 엑스맨) 디즈니 플러스, 마블 <엑스맨 ‘97> 오프닝 무삭제 영상 l 레전드의 귀환을 알리는 추억의 테마곡! 2024.04.24 19
107154 잡담 집이없어) 백은영 만약 진짜 연예인 되면 과거 문제 될까? 16 2024.04.24 545
107153 잡담 만화) 봄툰 존잼작 추천 좀! 11 2024.04.24 240
107152 잡담 조조코믹스) 은조완 다시봐도 재밌닼ㅋㅋㅋ 4 2024.04.24 177
107151 잡담 모브사이코100) 눈물 좔좔 흘리면서 다 봤어ㅠㅠ 4 2024.04.24 154
107150 잡담 패밀리레스토랑가자) 톨들이 가진 단행본 기준 가게 계단에 앉아있는 쿄지 장면 얼굴 잘 보여? 7 2024.04.24 329
107149 잡담 주술회전) 고죠 2차서 진짜 인기 많구나 19 2024.04.24 563
107148 잡담 만화) 레진 1코인전 하던데 추천해주라 7 2024.04.24 205
107147 추천 고양이파트너마루루와하치) 이거진심추천..강추..그러나 집에있을때 볼것 5 2024.04.24 255
107146 잡담 주술회전) 나 이거 첨 보는데 질문 있어(시부야사변) 7 2024.04.24 250
107145 잡담 가비지타임) 이 연성 개쩐다 10 2024.04.24 572
107144 잡담 만화) 서브커플 많이 나오는 순정만화 없을까? 14 2024.04.24 282
107143 잡담 블리치) 블리치 좋아했던 톨들아 17 2024.04.23 472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2 3 4 5 6 7 8 9 10 ... 5359
/ 5359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