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말이 안나오는 게 이상하지
솔직히 우리 어릴 때 본 만화 다 일본만화니까...
어릴 땐 뭣모르고 소비했지만 성인되고 보면 다 알잖아 아동애니에도 일장기같은 정치적 이념 은근히 나온다는 거... 그래서 꺼려지고 말 나오지
달빛천사 펀딩 커지니까 말 나온다는데 사실 일본만화 원작 펀딩이 불매운동시기에 커지니까 말 나온다 생각해
불매할래 내 어린 시절 추억이라도... 하는 것보다 일본한테 별로 돈 안가고 한국성우분 한테 도움되고 내추억인데? 하는 느낌이잖아
나도 처음엔 걍 그게 추억의 산물이라 그 규모가 큰게 추억 공유같아서 좋았는데 딴커뮤나 이슈 여러글 보니까 맘이 좀 달라지더라
결국 그 기반은 일본만화고
근데 이미 만화라는 매체는 일본과 뗄 수 없고 그게 추억이랑 결합되면 불매의지가 더 옅어지는 것도 어쩔수 없는 것도 알아 나도 첨에 그랬으니까
하지만 불매해야한다는 말을 걍 후려치지는 말았음 해ㅠ 하고 싶으면 해도 상관없는데 이유 대면서 불매 권유하지 말라고 뭐라 안했음 좋겠어
비판이 극단적이거나 꼬투리 잡는 것도 아니고 당연히 눈치주고 나올만한 비판이니까
예전에 나온 추억의 만화나 인기있는 만화 자체가 일본거라 소비하는 것 자체가 말나오는 거 모르는 일도 아니고 일본거 아니면 말도 안나왔겠지 당연한 거라 생각함
그렇다고 개인 의지니까 불매 안 한다고 뭐라할 순 없어 근데 이유 대면서 합리화하지는 말자
  • tory_1 2019.10.02 18:55

    222

    애초에 이시국 불매 운동이 번지게 된 원인이 뭐여.. 일본이 갑질하니까 일본에게 우리의 위력을 보여주자! 아니었음 ㅠ?

    1천만원만 일본 돌아가고 나머진 국내에 도니까 국내에 이득이다가 아니라 1천만원이어도 그 돈이 일본 애들한테 들어가는 게 문제라서 불매하는 거잖어... 물론 민주주의고 강압적으로 취할 일은 아니니 개개인 자유라지만, 모두 열폭러로 만들면서 후려치기는 ㄴㄴ했으면.

  • tory_2 2019.10.02 18:57
    근데 그럼 걍 일본만화 언금해야 된다고 봄. 언급하면 그게 소비 아님?
  • tory_1 2019.10.02 18:57

    언급 자체는 할 수 있지 않어? 이미 과거에 소비한 거 떠들었던 걸수도 있잖아.

    소비란 게 꼭 금전적인 소비만은 아니고 여긴 얘기하는 방이니까 작품 얘기 자체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함.

  • tory_2 2019.10.02 18:58
    @1 언급하는 게 문화 재생산이지 뭐ㅋㅋ문화침투 생각하라던데?
  • W 2019.10.02 19:00
    음 아니 난 어차피 만화라는 자체가 일본과 뗄 수 없는 관계라 생각해 불매가 개인적 자유이듯이 파는 것도 자유야
    하지만 불매 비판은 같은 덕후사이에서도 나올수 밖에 없잖아 그런 비판보고 아닌데 이러이러해서 불매랑 별 상관없는데 뭔상관ㅋㅋ 하기보단 알아도 소비하는 걸 인정하면 좋겠어서야
    그걸 막을 순 없지 근데 합리화하는 게 보여서 쓴 글이었어
  • tory_2 2019.10.02 19:01
    @W 응 ㅋㅋ근데 합리화라는 게 일본 문화 언급 소비하는 것도 합리화라고 할 수 있는 거 같아서. 만화란 게 컨텐츠인데 결국 봤으니 언급하고 그걸로 홍보되는 거잖아. 솔직히 토리가 무슨 글 보고 썼는지 알 거 같은데 그 글 플로우대로면 일본만화 언금이 맞는듯
  • W 2019.10.02 19:16
    @2 파는 건 자유지 여전히 일본 음식 먹고 일본 제품 쓰잖아
    내 요지는 파는 거 자체가 합리화니까 언금해가 아니고
    그만둘지 말지 선택해 파는 건 자유니 뭐라할 수없는거지만 그 행동을 비판하는 것에 대해 어떤 이유를 붙여 비판을 옅게하거나 유야무야 넘기는 합리화를 하지 말자는 거야
  • tory_2 2019.10.02 19:25
    @W 비판이 극단적이거나 꼬투리 잡는 것도 아니고 당연히 눈치주고 나올만한 비판이니까

    그렇다고 개인 의지니까 불매 안 한다고 뭐라할 순 없어 근데 이유 대면서 합리화하지는 말자

    내 말은 이게 넘 모순된다고. 그냥 깔끔하게 비판은 다 받아들이자라고만 썼다면 아무말 안 했을 듯.
  • W 2019.10.02 19:30
    @2 완전한 소비막기가 안되니까 하는 주장이잖아 막말로 일본 만화 아예소비하지마 한다고 소비안되는 게 아니고 만화 대부분이 일본 만화거고 무조건적인 소비막는 일이 단번에 안 되는 거 다 알지 특히 일본만화 주로 소비하는 만화방은 그게 더 안되고 있고
    개인 선택으로 소비하더라도 눈치보고 비판주면 그 비판 이유붙여 합리화하지말란 거지
    현실에서도 여전히 일본 제품 많고 불매운동 개인 자유에 맡겨도 눈치주면 그거에 아 좀 덜해햐겠다 이게 좋은 건 아니지 하는 걸 느끼잖아
    비판 받아들이자가 불매를 안 하는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까 저렇게 쓴거야
  • tory_2 2019.10.02 19:32
    @W 그렇다고 개인 의지니까 불매 안 한다고 뭐라할 순 없어

    이 말은 빼 그럼ㅋㅋ그냥 여기 펀딩한 토리들 많으니까 유화책으로 적은 거 아님?
  • W 2019.10.02 19:39
    @2 극단적 소비불매를 외치는 것도 아닌데 왜...? 그게 안되니까 소비해도 합리화하지말란거잖아
  • tory_2 2019.10.02 19:41
    @W 휴...아냐 걍 자기 소신이 있으면 그냥 얘기하면 좋겠다. 비판 감수하라면서 뭐라고 하는 건 아니라니..?
  • W 2019.10.02 19:46
    @2 이미 글에 다 써놨는데 무슨 소신을 얘기하란 거야 톨이가 해석을 톨이 뜻대로 하는 게 아닌가
    극단적 소비불매가 되면 애초에 비판이 안나왔겠지 안되니까 비판 받아도 잘못된다 인식을 가지라는 거잖아... 그럼 본인이 뭔갈 느끼겠지 거기서 합리화하면 깨달음이 흐려지테고... 그걸 말하는건데
  • tory_2 2019.10.02 19:47
    @W 너의 소신에 대해 말한 거 아니고 논리성에 대해 말한 거야
  • tory_3 2019.10.02 18:57
    불매 안하면 매국노로 몰아가던데... ??단순비판했다고 뭐라하는거본적없고 매국노 일빠오타쿠새끼 이런 워딩에만 반응하던데.. 그거에 비하면 불매행위자체에 대해 뭐라하는건 본적이 없는..
  • tory_4 2019.10.02 18:59

    ㄹㅇ 당장 딤토만해도 매국노니 뭐라느니 하는 워딩 쓰면서 욕하는애들 널렸음

  • tory_6 2019.10.02 19:01
    어떻게든 말은 나왔겠지만.....그렇다고해도 마냥 한국입장에서 클린하게 팔수있는 작가의 작품은 아니니까..(상대적으로 그렇다는거임 무조건 작가욕해라 이게 아니고 어떤작가들은 직접 극우성향이랑 등진작가들도 있긴하니까..) 그냥 추억은 추억이고 성우님에게는 좋은일이니까 잘 진행됐음 좋겠어 말나오는건... 어쩔수없다 생각하고ㅠ...바라는게 있다면 그냥 원작이랑은 적당히 선긋고 가면 말이덜나올것같기도함 물론지금도 충분히 그러고있지만..
    그리고 불매하는 입장에서도 편한건 아니야 무슨일만 일어나면 지능적으로 불매편드는거지?이런반응나오고 역으로 욕먹는일생기는데 걍 지켜보는입장에서도 편한거아님...
  • tory_7 2019.10.02 19:02
    참 씁쓸하네 추억 되새겨져서 좋았는데 하필 일본만화라 하...ㅠㅠ생각해보니 내가 좋아하는 모든 애니가 다 일본만화인듯....
  • tory_8 2019.10.02 19:04

    난 오히려 제목대로 추억의 만화가 대부분 일본 거라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편임. 실제로 다 일본 만화 보고 자란걸 어떻게 하겠어? 그때는 그게 당연했는데. 추억팔이를 매번 하는 것도 아니고 저 펀딩도 이대 축제로 떠올라서 겨우겨우 15년만에 이루어진 일인데 그거까지 자제하라는 건 좀 그래. 참고로 나 달천 안 봤고 펀딩 안 함~

  • tory_9 2019.10.02 19:04
    22
  • tory_11 2019.10.02 19:05
    3333
  • tory_13 2019.10.02 19:09

    이건 자제하라는 게 아니라 합리화는 하지 말자는 글이지.

  • tory_2 2019.10.02 19:11
    @13 잉? 그게 그 말이지 합리화하지 않고 소비하는 거 괜찮음?
  • W 2019.10.02 19:12
    토리 댓처럼 소비하는 게 추억과 결합되서 어쩔 수없다는 거 잘 알아 막을 수도 없고
    그땐 그게 당연하잖아~ 몇년만인데 그니까 소비할래 이렇게 어쩔수없다라는 마음가짐이 좀 노력해봐야지 싶은걸 이기는 거니까
    근데 그런 거에 대한 비판도 유난이다 괜히 몰아세우지 않았음해서야ㅜㅜ
  • tory_13 2019.10.02 19:13
    @2

    괜찮다 안 괜찮다 판단을 말한 게 아니야
    합리화 유무를 말하는 거지

  • tory_2 2019.10.02 19:14
    @13 그니까 결국은 소비가 문제란 거잖아... 합리화하지만 않으면 괜찮단 게 아니라
  • tory_13 2019.10.02 19:15
    @2

    아니 소비화하더라도 합리화 하지 않는 비판적 의식이 중요하다는 거잖아...

  • tory_2 2019.10.02 19:18
    @13 아니ㅋㅋ비판적으로 인식하면서 소비를 하는 행태는 상관이 없다고? 이 글 마지막에 보면 결국 불매하란 소리에 입 다물고 일본 거 소비하는 사람이니까 합리화하지 말고 있으란 거잖아.
    조삼모사랑 비슷한 소리...
  • tory_13 2019.10.02 19:20
    @2

    극단적으로 비약하지마 편리한 합리화를 하지 말자는 말이지 비판적으로 인식하면서 소비하는 행태는 "상관이 없다"라고 한 말이 아님

  • tory_2 2019.10.02 19:21
    @13 비약이 아니라 그렇게 귀결될 수밖에 없는 문제를 아니라고 하니까 그렇지. 결국 합리화× 소비×란 거잖아.
    오 물론 난 찬성이야
  • tory_13 2019.10.02 19:25
    @2

    아니 일본 제품 완전 불매는 원래 불가능하다고 모두가 알고 시작한 문제였잖아

    그럼에도 비판적 소비를 했음 왜 합리화하지 말라가 소비하지 말라야

  • tory_2 2019.10.02 19:28
    @13 경각심 가지잔 소리가 왜 나오겠어. 결국 서서히 소비 줄여나가자는 거잖아. 나 일본 불매하고 있고 펀딩도 안 했어. 근데 걍 글이 모순적이고 글에서 외치는 소리를 굳이 아니라고 하는 게 이상해서 말한 거야.
  • tory_20 2019.10.02 19:3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9/15 23:30:51)
  • tory_13 2019.10.02 19:38
    @2 그러니까 비판적 소비
    펀딩에 참여해도 합리화 하지 않는다
    합리화하면 계속 이건 이래서 저건 저래서 더욱 불매 못함?
  • tory_2 2019.10.02 19:39
    @13 비판적 소비가 더 비판받을 만한 거 같은데? 알면서 왜 소비하는 거임
  • W 2019.10.02 19:48
    @2 비판적 소비가 합리화 소비가 아니잖아 비판 받아들이면서 소비하면 다음엔 뭔갈 느껴서라도 고민하고 안하려고 노력하겠지...
  • tory_2 2019.10.02 19:50
    @W 그니까 결국은 소비×로 귀결된다는 거잖아. 같은 소리인데;;
  • tory_10 2019.10.02 19:05
    옛날에는 일본만화라는 인식 자체가 크게 없었지
    검열해서 다 잘랐으니깐 나도 첨볼때는 몰랐구 이게 좋은건지 아닌지 지금 보니깐 헷갈린다
    그리고 나도 불매하는 입장이라서 펀딩 안했고 수익 그만큼 모인거 보면 씁쓸한것도 있긴함
    추억도 있지만 어쨌든 일본꺼니깐
  • tory_12 2019.10.02 19:07
    개인 의지니까 불매 안 한다고 뭐라할 순 없어 근데 이유 대면서 합리화하지는 말자< 여기에 공감하고 간다. 추억버프 한국성우분 다 이해하는데 결국 일본 콘텐츠고 적더라도 돈이 일본에 흘러가는 것도 사실이니까.
  • tory_14 2019.10.02 19:10
    ㅇㅇ 왜 지금이냐고 생각할 수도 있고
  • tory_15 2019.10.02 19:19
    시국이 이렇다보니 말이 나오는건 당연한거지... 그리고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릴적 추억이고 이용신성우니까 펀딩한거겠지만 일본 우익 입장에선 자기들 문화컨텐츠로 수치상 15억이라는 돈이 모이는 게 보이니까 솔직히 현시국 불매운동 깍아내리기 좋은 사례 같음.. ㅜ 단순히 한국인들이 일본만화를 소비합니다! 가 아니라 일본만화로 한국에서 15억이라는 돈이 모였습니다! 스고이 닛뽄! 쿨재팬! 한국에 일본만화 끊기면 폭동일어납니다~ 이러서 비웃을거 아냐ㅜㅜ 휴ㅠㅠ 참 펀딩자체가 문제가 있는건 아니지만 왜 이 타이밍일까 하고 아쉬운 마음이 크긴 함
  • tory_16 2019.10.02 19:23

    웹툰시장 커져서 나중엔 우리나라 웹툰으로 추억 가지는 세대가 왔으면 좋겠다 ㅠㅠ

    원래 일본 불매 자체는 개인의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톨인데, 펀딩을 하더라도 어느정도 인지를 하는건 필요하다고 갠적으로 생각해. 일본으로 돈이 가는건 현실이니까 씁쓸 ... ㅠㅠ(펀딩 관련 비판하려는 건 아님..)

  • tory_17 2019.10.02 19:24
    일본 우익들 평소 하는 짓 보면 충분히 가능성 있는 일이라 씁쓸하긴 함.
  • tory_19 2019.10.02 19:2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1/07 18:16:01)
  • tory_24 2019.10.02 19:39
    이거 넘 그럴듯해 실제로 일본애들 한국을 돈 갖다받치는 호구취급하는 사람들이 많은데다가 불매운동 한다니까 대부분 비웃었음 한국성우한테 좋은 기회이기도 한데 일본애들이 일본문화로 국뽕 취하기 딱 좋은 사례임 일본애들이 한국성우가 아니라 일본작품으로 돈이 들어온다 이걸로 알겠지 작가가 일본에서도 네임드가 있는편이잖아 작가트위터로 얼마 펀딩되었다고 일일히 알려주는데 그거본 다른 일본애들이 뒤에서 국뽕 착즙할것 같기도 하다 나도 이용신님 좋아하지만 펀딩은 안했거든 지금 펀딩하는 타이밍이 넘 아쉬움... 펀딩도 불매운동도 자유인데 지금 상황이 안좋은데다가 욕먹는건 감수해야한다고 생각해
  • tory_30 2019.10.02 20:19
    아나시발 상상해버렸어......
  • tory_33 2019.10.02 20:36
    나도 이거때문에 착잡함... 조센징들 일주일만 맥주 수출 막아도 폭동할것wwwww 이지랄하던 극우 혐한 유튜버들 좋다고 껀수 물지 싶음....
  • tory_34 2019.10.02 20:4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10/24 15:34:03)
  • tory_18 2019.10.02 19:26
    내 흠은 죽어도 지적당하기 싫은 인간 본성 그 자체라 넘 웃경 ㅋㅋ 이건 이래서 소비한거구 저래서 소비한거고 ㅋㅋ... 그냥 이거저거 이유 붙여서 일본 소비는 계속 하고 싶은데 선택적 불매러라고 까이는 건 싫어서 그런다고 솔직하게라도 말했음 좋겠어
  • tory_21 2019.10.02 19:3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0/03 03:37:09)
  • tory_23 2019.10.02 19:3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0/04 15:15:45)
  • tory_22 2019.10.02 19:3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0/15 20:38:41)
  • tory_25 2019.10.02 19:39
    나는 펀딩 안넣었는데 불매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왜 하는지에 대해서는 경각심을 갖는 건 당연하고 왜 이 시기인가?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고 봐 나는. 그걸 막는 건 잘못된 거지.
    근데 지금 이 의견 저 의견 엄청 혼파망인 것 같아. 호글 가서는 괜히 윽 싫어, 이러고 불매 글 가서는 이거 소비하는 사람 매국노~라고 그러는가 하면 지나치게 소비를 합리화하는 글도 있고... 그냥 살 사람 사고 불매할 사람 불매하되 시국이 시국인 만큼 작가 행보에 대한 재조명 같은 건 맞는 것 같아 ㅇㅇ 그냥 내생각임. 지금 선 넘는 사람들 많은 것 같다. 본인 말이 맞다고 그걸로 선넘은 표현해서 분쟁하는 게 정당화 되는 건 아닌데..
    여기서 싸워봤자 살 사람은 사고 불매할 사람은 불매하겠지. 근데 합리화하거나 어그로 끄는 건 참아줬음 싶다. 
    소비하면 합리화하지 말고 불매하면 선 넘은  표현 안하면 되지 않을까..이상한 욕하는 것보다 근거있는 비판이 훨씬 잘먹히고 감정소비도 덜한데. 물론 어디에나 안통하는 돌아이들은있다만은.
    그냥 서로 간섭말고 따로 글찌는 게 낫지않아..?
  • tory_23 2019.10.02 19:4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0/04 15:15:43)
  • tory_25 2019.10.02 19:46
    @23 이슈방은 표현이 더 그렇긴 해. 굳이 언급은 안했었지만 완전 불매 쪽으로 굳혀졌다 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해. 
    <p>


    불매하는 건 나도 동의하는데 만화방 얘기 끌어다 까는 건 좀 그랬어. 일부 물흐리는 애들 때문에 사단이 난거지..
  • tory_26 2019.10.02 19:50
    @25 222이슈방 댓글에서 만화방 머리채 존나 잡아대더라ㅋㅋㅋㅋㅋㅋ 기분 잡쳐 진짜
  • tory_27 2019.10.02 19:55
    톨아 추천박고가..
  • tory_28 2019.10.02 20:0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7/03 03:12:57)
  • tory_29 2019.10.02 20:19
    시기가 정말 안 좋긴해 빨라도 내년에 했으면 더 나았을 거 같은데... 그러면서도 이게 이미 벌어진 이상 일본 음원 수익은 이걸로 끝내고 국내만화나 일본만화더라도 번안곡 말고 아예 새로 만든 투니음악이 재조명 되는 계기가 되었음 함 어차피 추억의 일본 만화중에 노래가 중요한 만화도 잘 없으니까 달천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끝내줬음 함
  • tory_30 2019.10.02 20:20
    동의함 유난떠는걸로 몰고가지않았으면 좋겠어
  • tory_31 2019.10.02 20:3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0/03 00:04:33)
  • tory_32 2019.10.02 20:32
    그래 머리로는 이해되지만 하필이면 이 중요한 시기에 일본만화 기반으로 하는 펀딩을 이만한 규모로 했어야 하는가 나는 회의적이다 아무리 추억이 좋긴 하지만 비판받는대도 그게 당연하다 생각함 추억도 좋지만 어쨌든 일본불매에 대한 우선순위가 아래임을 방증하는건데...한국인들 냄비근성이라는 말 있는데다 유니클로도 온라인에서 매출규모가 회복되고 있다는 소리도 들리고 여러모로 통탄스러운게 사실임 왜 하필 이 시기에냔 말이야...불매운동이 퇴색되는거 아니냐고요... 이왕 이렇게 됐으니까 추억은 추억으로 잘 마무리했으면 좋겠다 더이상은 노모어...
  • tory_35 2019.10.02 20:49

    나도 일본만화 보면서 컸지만 지금이라도 일본만화 자제하는 분위기로 가야함. 방송사에서도 일본만화 그만 수입하고(수입하더라도 검열하고 했으면 좋겠어. 전범기 나오거나 전쟁미화같은 내용들 아무렇지도 않게 나온경우들이 많았어서)

    앞으로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우리나라나 미국 만화만 볼수있게 해야함

  • tory_36 2019.10.02 21:0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6/21 11:56:17)
  • tory_37 2019.10.02 21:1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0/10 15:01:56)
  • tory_38 2019.10.02 21:32
    불매 권유하지 말라고 뭐라 안했음 좋겠어
    당연히 눈치주고 나올만한 비판이니까
    ??????????? 만화방 눈치주기 하지 말라고 그렇~~~~게 얘길해도 왜 못알아듣니
  • tory_39 2019.10.02 21:50
    불매운동이라는 것 자체가 의무가 아닌 자발적인 선택이니까 운동인거잖아; 당장 불매운동 초기때 여행방에서나 일본여행일정 글 많이 봤는 데 그런글에선 특별히 날 선 댓글이나 매국노 소리 거의 못봄 사정이, 돈이 어쩔 수 없으니 맘쓰지말고 이왕가는 거 편히 갔다오고 할 수 있는 불매하자 이런 댓글들이 대부분이였는 데 왜 만화방만 까이고 욕쳐먹는 지 모르겠어 게다가 일본행사나 일본주최프로젝트도 아니고 일본에 저작권료 지불하는 것 밖에 안되고 그것도 지금 펀딩금액에 1%도 안돼;;
  • tory_40 2019.10.03 07:1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0/03 07:14:21)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하정우 X 여진구 X 성동일 X 채수빈 🎬 <하이재킹> 시사회 18 2024.05.31 337
전체 【영화이벤트】 수학과 로맨스의 환상적 혼합 🎬 <마거리트의 정리> 시사회 2 2024.05.31 225
전체 【영화이벤트】 관망 비극 심리 스릴러 🎬 <양치기> 시사회 7 2024.05.27 2410
전체 【영화이벤트】 🎬 <기괴도> 신세계로의 초대 전야 시사회 13 2024.05.27 2356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80797
공지 🚑🚨🚒🚨🔥🔥🔥 만화방 마이너스 플로우(마플) / 불호글 / 부정적 요소 전면금지 🔥🔥🔥🚑🚨🚒🚨 2021.12.06 104477
공지 만화방 불법 스캔본 업로드 절대금지 62 2020.02.28 105176
공지 만화방 트위터 관련 공지 69 2019.07.08 112399
공지 만화방 공지 91 2018.07.11 153879
모든 공지 확인하기()
1705 잡담 만화) 외모가 전부인 직업 34 2019.10.04 1701
1704 추천 만화) 비교적 잘 언급 안 되는 여성서사 (여주물) 글 14 2019.10.04 1817
1703 잡담 만화) 여캐 좋아하는데 세일즈 포인트가 여성서사면 손이 잘 안가더라 41 2019.10.04 1089
1702 잡담 만화) 2D 오타쿠만 불가촉천민 취급받는 거 화난다 ㅋㅋㅋ 17 2019.10.04 705
1701 잡담 달빛천사) 이젠 성우 자살하라는 말 정당화까지 하고앉았네 47 2019.10.04 1271
1700 잡담 달빛천사) 달빛천사가 다이쇼 로망의 선두주자도 아니고 33 2019.10.04 1007
1699 잡담 만화) 만화방에서 보고 퍼나르는 듯ㅋㅋㅋㅋ 175 2019.10.04 1719
1698 잡담 달빛천사) 난 국내 여자 성우가 단독 콘서트 연다는 것도 덕질하며 처음 본듯. 28 2019.10.04 1587
1697 잡담 나루토) 이타치의 동생바보 서사 너무 불쾌해(극불호) 19 2019.10.03 1709
1696 2019-10-03 전체규칙 6번 고나리, 눈치주기 위반 강퇴처리 공지 (13차) 31 2019.10.03 1655
1695 잡담 곰돌이푸) ʕ·ᴥ·ʔ 곰.gif 14 2019.10.03 432
1694 잡담 만화) 나진짜 궁금한거 있어 불매관련 18 2019.10.02 534
1693 잡담 치즈인더트랩) 홍설 mbti 뭔 거 같아??? 치인트 캐릭터들 궁예해보자 ㅋㅋ 7 2019.10.02 7628
1692 잡담 달빛천사) 진짜 너무한 사람들 많네 22 2019.10.02 1503
1691 잡담 파워디지몬) 애들이 낳은 2세들로... 착즙하는 토리들 있니 28 2019.10.02 645
» 잡담 만화) 추억의 만화가 대부분 일본 거라 말나오는 건 어쩔 수 없는듯 68 2019.10.02 897
1689 잡담 달빛천사) 최근 관련글마다 어그로댓이나 글 꼭 하나씩은 있네 27 2019.10.02 906
1688 잡담 귀멸의칼날) 흥하길래 봤는데 재미없네 연출도 구리고(불호글) 21 2019.10.02 1517
1687 잡담 달빛천사) 난 널 절대 단념하지 않아. 무슨 짓을 해서라도 꼭 손에 넣을 거야. 28 2019.10.02 5349
1686 정보 만화) 음원 있는 국내 더빙 ost 모음 5 2019.10.01 362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
/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