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본문 내용 보이기
  • tory_1 2020.11.11 16:59

    5. 말머리 달기 : 만화 작품 또는 '만화' '찾아줘'말머리만 가능합니다. 임의로 말머리 추가 불가능


    말머리 웹툰 안돼~

  • W 2020.11.11 17:01
    앗 수정함
  • tory_3 2020.11.11 17:13

    안 그래도 시끌시끌한 뉴스 봤는데 안 좋은 점만 과장해서 넘 편파적으로 썼다는 생각이 들었음.

    MG제도는 사실 단어만 다르지 선인세 개념이야. 네가 줄 돈을 미리 당겨서 주는 건데, 수익이 안 나도 작가들이 기본적으로 받아가는 돈이 있을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제도임.

    그 외에도 뉴스 안에서 말이 앞뒤가 다른 부분들이 조금 있어서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건지 모르겠음. 차라리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서 말했으면 몰라도 걍 플랫폼이나 에이전시가 나쁘다고 말하면 땡인 건가 싶었음

  • tory_4 2020.11.11 17:17

    극공감 (닉넴화방지) https://www.dmitory.com/issue/157553876이 링크 기사에 댓 단 9토리인데 내가 단 댓글 그대로 들고왔어ㅋㅋㅋ 웹툰작가들 생각 진짜 이상해;;;


    그 엠지 방식이 어이없다는건데....? 잘 봐


    1.작가가 200만원 가져감(업체가 내줌)
    2.작가한테 돈이 들겠지? 관리하는데 인건비든 뭐든 이거 걍 50만원이라고 침(업체가 내줌)
    =현재 작가+200 업체-250
    =매출 200이 나옴 : 작가 +200 업체-50
    =매출 300이 나옴(5:5로 나누면) : 작가+250 업체 +0(이거 단순계산인데 결제 앱에서 하면 수수료 30% 날아감 그럼 업체 지금 -90만원임ㅋㅋㅋ)

    =매출 600이 나옴(5:5) : 작가 +400 업체 +60 (앱 수수료 작가가 부담할거같지 않으니까 업체가 부담했다고 쳤음)

    이게 말이 안된다고;;;;ㅋㅋㅋㅋㅋ 대체 뭔 사업이 이래?
    현실 프리랜서는ㅋㅋㅋㅋㅋㅋ자영업자야ㅋㅋ
    만약에 외주 연재하는 프리랜서라서 돈 먼저 받아갔다? 200만원 외에 돈은 안받음
    회사 소속이다? 그러면 월급만 받아감(매출을 1억 이렇게 내면 인센 받겠지만ㅋㅋㅋㅋ)
    외주 프리랜서인데 일단 일한값 돈 받고 매출쉐어까지 업체 마이너스 나든말든 프리랜서가 제일 많이 받아간다?ㅋㅋㅋ 나 이런업계 찐으로 웹툰말고 듣도보도 못함ㅋㅋㅋ 둘중 하나만 가져가는게 정상이지ㅋㅋㅋㅋㅋ 아니면 쉐어 시작이나 비율이 저렇게 노양심이지 말거나ㅋㅋ 바뀌는 이유 산수만 해봐도 알겠는데... 업체 -90만원일때 혼자 계속 300 벌고있는데 뭔 해괴한 일이야ㅋㅋㅋㅋㅋㅋ 나같아도 계약서 고치겠다ㅋㅋㅋ


    계산 방법이 다른데 대체 어느 업계가 선인세를 매출기준으로 하냐고..ㅋㅋㅋㅋ 네이버는 내가 웹툰업계 아닌데도 마케팅쪽으로 들어서 아는데ㅋㅋㅋ 거기는 처음부터 만화를 대기업에서 유저유치 투자용으로 쏟아부은거야ㅋㅋㅋㅋ 그래서 쭉 무료웹툰 한건데ㅋㅋㅋㅋㅋ국내 1위 2위 대기업을 왜꺼내ㅋㅋ네이버는 걍 생태계 바깥에 있잖아 돈 안벌어도 네이버가 알아서 해주는 곳인데ㅋㅋ

    소설
    1.선인세 200 (업체가 줌)
    2.부대 비용 50 (업체가 냄)
    =작가 +200 업체 -250
    =매출 300(5:5일때) 작가+200 업체+50(300을 5:5로 나누면 150 줘야하는데 작가 이미 200은 땡겨받았으니까 업체가 300 다가져감)
    =매출 400(5:5일때) 작가+200 업체+200(작가 미리 받아간 200만큼 선인세 채웠음)
    =매출600 : 작가300 업체300(여기서부터 5:5 인데 앱수수료같은거 계산에 안넣음)

    이거잖아
    그나마 정상적인데 여기는ㅋㅋㅋㅋ? 웹툰은 계속 작가가 업체보다 많이벌어야하는 계산식에 수백 매출나도 업체 계속 마이너스인데ㅋㅋㅋ 진짜 현실의 그 어떤 업계 생각해도 말이 안되고 이상해.... 대체 웹툰작가들 저런 생각은 어쩌다 하게 된거야? 매출 200나오면 201만원부터 5:5 한다는거ㅋㅋㅋㅋㅋ

  • tory_5 2020.11.11 17:35

    몇 번 당하니까 작가들이 뭐라하든 신경끄게 됨

  • tory_8 2020.11.11 18:02
    222 레진사태 이후로 아예 관심끔
  • tory_26 2020.11.11 19:52
    3333 90년대부터 선배들 피코하는거만 배워왔나 싶음...ㅡㅡ 플랫폼 수수료도... 그거 받기 싫음 개인 홈페이지에 유료연재 하든가. 서버 관리유지하고 그런건 어디 땅파면 나와? 애초에 웹툰이 포털에 연재되던거 자체가 그냥 트래픽 유치 위한 홍보(?) 내지는 발묶어두기 용도였다고요... 레진이 아무리 악을 써도 네이버 못 따라잡는 이유가 뭔데...
  • tory_6 2020.11.11 17:48
    플랫폼 수수료 이야기하는거면 모르겠는데 mg제도는 솔직히 왜 욕하는지 진짜 모르겠어....
  • tory_7 2020.11.11 17:56
    최소 수익 챙겨준다는 개념으로 엠지라 하는 거지 사실상 선인세인데 저걸 무슨 고용수당처럼 생각해. 노동한 만큼 대가가 다 주어지는 시장이었으면 창작이 힘들단 소리가 왜 나왔겠어. 매출이 나오든 말든 열심히 그렸으니 고료도 수익쉐어도 다 갖겠다는 소리를 어떻게 저리 당당하게 하지. 머리가 꽃밭이야 ㅋㅋㅋ
  • tory_9 2020.11.11 18:08
    어우 이제 진짜 웹툰작가들 이거로 징징대며 독자들 선동하는 것 좀 안 보고싶다 끝이 없냐 진짜;;;
  • tory_9 2020.11.11 18:19
    작가들 플랫폼을 너무 시혜적인 관점으로 봄
    내가 이렇게 매출 올려줬는데! 작가들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면서!
    이렇게; 근데 그 반대의 경우는 왜 생각을 못하는지 모르겠음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홍보가 되고 독자들이 몰리고 플랫폼을 믿고 코인과 작품을 구매하고 본인들이 안정적으로 작품을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은 개나 줘버림

    그렇게 본인 능력이 출중하고 자기 작품에 자신있고 독자들 관리할 눙력있으면 개인공간에서 연재하면 됨. 요새 포타 딜리헙같은 데 잘 되어있잖아?ㅋㅋㅋ 근데 본인도 그런 곳보다 플랫폼을 더 선호하는 이유가 있을 거 아냐. 대체 연재만 시작하면 그 이유 왜 까먹고 입 닦아 버리는 거임???

    데뷔한지 꽤 돼고 전작 잘 된 완전 탑급 넴드 작가들도 떴다고 포타행 하는 짓은 안 함. 왜? 아무리 충성심 높은 작가빠들 형성됐다고 해도 독자들 파이부터가 다르거든; 결국 플랫폼 안 끼고는 안 된다는 거 자기들도 알텐데. 왜 플랫폼의 인력과 노동과 투자금 홍보비용 서버유지비용 이딴 거 다 눈막귀막 하고 맨날 플랫폼 패는데 혈안인지 모르겠음

    플랫폼도 각자 급이 있고 인지도가 다 다르잖아. 왜? 그만큼 유명한 플랫폼에서 돈을 들이고 홍보를 하고 괜찮은 작품 발굴해내는 등 일을 하고있기 때문임. 플랫폼이랑 작가는 어느 한쪽이 시혜적인 존재가 아니라 공생관계라는 걸 작가들이 빨리 깨달았음 좋겠다
  • tory_24 2020.11.11 19:34
    나도 저 시혜적 관점 진짜 웃기더라 플랫폼빨이 얼마나 큰건데 날고 기는 작가라도 어디 알지도 못하는 변방 플랫폼 가면 묻힐 수도있는데 플랫폼 주제에 감히~~이러는거 보면 진짜ㅋㅋ
  • tory_10 2020.11.11 18:29

    그런데 작가들이 뭘 통수쳤었어? 난 작가분들 끝까지 싸우고 그런 분들도 많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다만 어쨌든 작가랑 플랫폼이 싸울 문제긴 한데 공론화도 중요하긴 하니까 기사내는 거겠거니 함.

  • tory_11 2020.11.11 18:37

    내기 기억하기론... 지각비? 관련해서 소리 내는 분들있었고

    어떤 분이 어떤분 저격했는데 알고보니 본인이 잘못 알고 저격한..?그런사건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건 본인들끼리 사건이라... 통수라 불릴 이유는 없는것 같고 다른 사건이 있었나??

  • W 2020.11.11 18:37
    레진사태때 독자들한테 레진불매해달라고 탈퇴해달라고 그래서 독자들이 코인이랑 서재 다 버리고 탈퇴했더니 작가 본인은 래진서 웹툰 잘보고 있었고ㅋㅋㅋ그래놓곤 탑툰이라는 여혐플랫폼 가면서 홍보했음. 그리고 레진사태촉발로 생긴 디콘지회인가 거기의 헛발질 등등 디콘지회는 099 작가 건으로 선동하고 웹소 일러표지 가지고 웹소판 뒤흔들다가 지금은 처맞고 좀 조용해짐
  • tory_6 2020.11.11 18:40
    레진문제 터지고 작가들이 레진탈퇴&불매로 힘 실어달라고 독자들에게 호소 > 독자들 대거 탈퇴(탈퇴하면 그동안 구매한 작품목록 다 날아감) > 나중에 레규연 회원인 작가(ㅇㅅ작가)가 트위터에 여자친구(당시레진연재중) 완결 축하인가 암튼 재밌다고 글 올림 > 독자들이 힘보태달랄땐 언제고 작가 본인은 레진작품 즐기고 있단거에 화나서 따짐 > ㅇㅅ작가가 "난 탈퇴하라고 강제한적 없다"고 발뺌 > 다른 레규연 작가들(대표적으로 ㅋㄹ/ㅇㅇ작가)이 ㅇㅅ작가 옹호함 > 독자들만 바보됨

    물론 끝까지 싸운 분들도 있지. 근데 저 소수의 몇몇 작가들 때문에 독자들만 돈은 돈대로 쓰고 바보된 경우 있어서 독자들이 이제 작가들 문제에 독자 끌어들이지말고 당사자들끼리 해결하라고 많이 돌아섬
  • tory_12 2020.11.11 18:40
    https://www.dmitory.com/comic/73821452
    이 글도 참고하면 좋을듯
  • tory_10 2020.11.11 18:41
    @W

    내가 알기로는 레진 블랙리스트 올라서 싸운 작가님들이랑 탑툰으로 간 작가들이랑 다른 사람으로 알고 있었거든.

    그때 레진 블랙리스트 오른 작가님이 탑툰으로 간 작가들이랑 자기들이랑 관련없다고 해명했던 기억이 나는데.

  • tory_11 2020.11.11 18:45
    @6

    작가가 수백 수천명일텐데 이 몇명 가지고 작가들이 통수쳤다고 할만한 일일까 싶네...

  • tory_9 2020.11.11 18:47
    관련 없지 않았어. 그 때 레진에서 연재하던 작가 레진규탄 명목으로 완결도 제대로 안 내고 연재 도중에 말만 완결인 실질적 연중쳐서 독자들 둥절하게 했지만 다들 상황이 상황이니 이해해줬는데 갑자기 얼마 안 지나서 2부는 탑툰에서~^^ 이랬던 거 기억나는데 무슨ㅋㅋㅋ 레규연에 말 얹고 그러던 작가들도 친한 작가 탑툰 간다고 자기들끼리 태그해주고 홍보글 올려주고 여혐 사이트에 연재하러가면서 여성독자들의 구매력을 보여주세요! 이딴 소리나 하고 있고 난리도 아니었음


    그리고 그래 공론화는 할 수 있지. 근데 그럼 처음에 공론화를 한 후 그 다음은 본인들끼리 연대해서 문제해결할 생각을 해야하는데 그놈의 작가연대 만들어서 맨날 자기들끼리 히히덕거리고 카톡으로 누구 까기나하고 정작 해야할일은 다 독자한테 떠넘기면서도 독자들한테 고마움은 1도 안 느끼는 게 문제... (전설의 "해주go 있던 거였어요^^?") 그리고 이걸 무한 반복한다는 게 제일 큰 문제고. 레진사태 이후로 이게 대체 몇년째야? 정작 본인들은 본인들이 욕하던 회사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은 대기업 플랫폼에 작품 주고 고굽척 연재하면서 맨날 저렇게 기사내고 트위터로 플랫폼이 어쩌구 엠지가 어쩌구 하면서 독자들 선동하는 것밖에 할 줄 모르니까 점점 독자여론이 안 좋아지는 거

    어차피 백날 기다무가 어쩌니 수익이 어쩌니 엠지가~ 플랫폼이~ 이래봤자 카카페처럼 수익배분율 악독해도 벌어들이는 총수입이 많으면 갈 거면서ㅋㅋㅋㅋㅋ

    솔직하게 난 돈을 존나게 만지고 싶고 플랫폼 노고고 나발이고 내 작품으로 벌어들이는 수익 내가 다 먹고싶다 말을 하든가
    웃기잖아 저런식으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기엔 그럴듯한 말 해가면서 자꾸 다시 없을 부당한 처우를 받는 것처럼 굴고 플랫폼을 천하의 쌩양아치로 몰면서 독자한테 부담감 주는 거ㅋㅋㅋ

    불쌍한 개인인 작가들 편 안들고 돈 많은 기업 편 든다고 비꼬는 댓글도 있던데 내 돈 수십 수백만원 들인 책장 책임져주는 건 작가 아니고 플랫폼이세요~^^ 작가는 독자가 연대해줘봤자 고마워 하지도 않잖아ㅋㅋㅋㅋㅋ 근데 플랫폼이 수익 줄어서 사업에서 발 빼면 손해보는 건 온전히 독자 몫이거든요ㅠㅠ~ 작가의 수익은 나랑 상관 없지만 플랫폼의 수익은 독자랑 직결되는데 뭔 당연한 소리를 하고 있어ㅋㅋㅋ

    독자들을 본인들의 상품을 사는 소비자로 안 보고 자기 작품 빨아주는 시녀로 보니까 자꾸 독자를 자기 수익문제에 개입시키려고 하는 거임. 레진사태때 맛을 한 번 봤거든. 우리 작가님 우리 작가님ㅠㅠ 해가며 지들이 해야할일 대신 해주고 지들이 싼 똥 다 닦아주고 지들은 여전히 레진에서 돈 주고 책사보는데 독자들은 수백만원어치 책장 포기해가며 탈퇴해서 레진에 압박주고.(압박이 됐는지도 의문임. 독자만 작가 손에 놀아나고 손해봤지) 그래서 작가들 저러는 거 볼 때마다 넌덜머리 나는 거고ㅋㅋㅋ

    나중 가서 독자들한테 "니들이 원해서 탈퇴한 거지 작가들이 시켰나요? 풉킥 아.. 님들이 우리 연대 해주go 있던거?" 이러는 것도 진짜 양심 다 팔아먹은게 지들이 원하는 게 탈퇴가 아니었고 조금이라도 독자 생각을 했다면 적어도 대표격 작가 한 사람이라도 그 맨날 똥 싸지르던 트윗에 "독자님들 불매로도 충분합니다. 독자님들 손해까지 봐가며 탈퇴하실 필욘 없습니다" 한 마디라도 했어야함. 근데 불매보다 탈퇴가 확실하고 가시적이니까 암묵적으로 쉬쉬하고 그 덕 보고있었으면서 저딴식으로 발 뺀 거 아직도 용서안되고 생각할때마다 존나 빡침
  • tory_13 2020.11.11 18:5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10/09 18:41:21)
  • W 2020.11.11 18:52
    @11 다른업계는 수만명이 있어도 독자 통수 안치거든ㅎㅎ
  • tory_12 2020.11.11 18:53
    @11 그 많은 작가들이 다 트위터로 공론화하지않있지
    근데 그 많은 작가중 트위터에 공론화하며 대표로 나선 작가들이 통수쳐서 그런 이미지가 생긴거지
  • tory_14 2020.11.11 18:53
    @11

    뭐 각자 알아서 생각해야지 통수아니라고 생각하고싶으면 그렇게 생각해 난 통수맞았다고 생각함 ㅋ

    디콘지회랑 웹소표지가지고 지랄하던거 실시간으로 봤을때 얼마나 황당했게? 

    암튼 목소리 젤 큰인간들이 그지랄떨어서 문제인걸 

  • tory_15 2020.11.11 18:5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3/02/08 09:41:29)
  • tory_6 2020.11.11 18:57
    @11 소수의 작가들이 했다고 통수 쳤다는 사실이 없는게 되나... 저런 행동을 한 작가가 단 1명이라도 피해 본 독자 입장에선 작가한테 통수맞은거 맞지. 물론 저런 몇명의 작가가 소수겠고 대부분이 무고한 분들인건 앎. 근데 엄연히 금전적인 손해를 감수하고도 작가를 지지했다가 통수 맞은 독자 입장에서 배신감들고 연대에 대해 회의감 드는건 어쩔 수 없는거 아닌가? 솔직히 이 문제에서 피해입은 작가들이 분노해야할 대상은 저 소수의 사람들로 인해 돌아서고 작가에 대한 편견을 갖는 독자가 아니라 독자들 연대를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든 저 소수작가들이라고 생각함
  • tory_16 2020.11.11 18:5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09 23:32:33)
  • tory_11 2020.11.11 19:00
    @W

    독자라는게 소비자 아냐? 다른 업종은 소비자 통수를 안친다는 건 말이 안되는것 같은데..;;

    뭐 나야 원래 레진에서 한두개밖에 안 봐서 타격이 없었을 수도 있고

    토리들이 말하는 그 작가도 솔직히 그 사건 때문에 처음 들어봤음..;

    근데 그 몇 명 가지고 작가들이 통수쳤다, 라고 싸잡는 게 좀 비약같은걸..

    독자들이 나서서 작가들 편을 들어줘야 한다, 이 말을 하는게 아니라 

    객관적인 수치를 봤을 때... 그렇게 느껴진다는 뜻임

  • tory_4 2020.11.11 19:05
    @11

    근데 나 11톨한테 궁금한게 있어. 내가 위에 써놓은거처럼 지금 기사에서 말하는 mg부터가 작가들 꿀빨고 있는걸로밖에 안보이고, 계산도 전부 해놨거든? 저런 업계 하나도 없고 작가가 통수치고 이런건 잘 모르겠지만 일단 웹툰 작가들 대체 뭔소리 하는건지 자기들 존나 꿀빨면서 일하는데 징징대는걸로밖에 안들리거든? 더 무리하고 말도안되는 요구 하면서 언플하고.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내가 써놓은 첫댓 읽어주고 그 숫자 확인해주면 될거같아. 프리랜서, 자영업자가 대체 뭘 바라고 저러는건지 ㄹㅇ 이해가 안되거든. 지금 존나 엄청 혜택받고 있는데 거기서 뭘 더 해달라는 건지도 모르겠고. 독자 입장에서 너무 이해가 안됨. 어떻게 계산해도 작가만 존나게 꿀빠는 업계같은데? 저 기사를 보고 진짜 웹툰작가 징징거리고 배가 불렀다 말고 다른 감상이 안나옴 나는..... 아무리 계산을 해봐도...

  • W 2020.11.11 19:06
    @11 그.. 잘 모르겠으면 말 안 얹었으면 좋겠어ㅋㅋ 이글은 걔네 통수 얘기하는것도 아니거든. 독자 통수 안친다는건 대놓고 선동하고 이용하고 감정적으로까지 유린하고 금전적 손해를 입히고 팽하진 않는다는거임
  • tory_18 2020.11.11 19:06

    그리고 어느날 갑자기 회색작가님이 모작가분에게 사과해서 레진사태때 사람들 어리둥절했는데

    알고보니 레진에 항의하러 모인 작가들이 챗방에서 고생한 회색작가님이 잘못했다고 몰고갔다가 

    그일 밖으로 터져서 욕먹은 적 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진 사건은 파고 들수록... 난리통이었다ㅋㅋㅋㅋㅋㅋㅋ

    어우 정떨어져

    내친구는 그때 독자들 도움 달라는 작가들 말 믿고 응원한다고 돈 엄청들인 책장 다 버리고 레진 탈  해서

    지금은 그때 일로 이 갈면서 원한가지고 화냄 있음ㅋㅋㅋㅋ

  • tory_4 2020.11.11 19:07
    @W

    ㄱㄴㄲ 넘 황당함... 지금 엠지제도로 꿀빠는 주제에 징징거리면서 자기들은 1도 리스크 지기 싫고 모든걸 다 가져가겠다고 배불러서 헛소리하는 웹툰작가들 황당하다는게 글의 요지잖아 진짜 제대로 수치 계산하면 웹툰 작가 말도안됨 걍 꿀빨고있어.프리랜서가 저게 말이 되냐고....ㅋㅋㅋㅋ 나 진짜 징징거리는거 볼때마다 너무 황당해... 나도 사회생활 10년차는 못채웠지만 저런 이기적인 집단 듣도보도못했어

  • tory_6 2020.11.11 19:07
    @11 다른업종이 소비자 통수치면 통수 맞은 소비자들이 어떻게 행동하게? 불매함. 통수 맞은 가게, 심하면 그 업종을 두번 다시 이용안하겠지. 이것도 똑같은 거임. 작가한테 통수 맞은 독자들은 작가들한테 이제 더이상 연대하지 않는거지. 통수 안맞은 독자들이 금전적으로든 뭐든 연대하는건 뭐라하지 않겠지만 (할 자격도 없고 솔직히) 나는 엄연히 저 사건 때 십만원 넘는 단위로 피해본 피해자로서 더이상 작가들에게 내가 손해보면서까지 행동으로 연대할 일은 더이상 없을거 같음. 저작권에 대한 불법사이트 단속 청원 딱 그 정도만 연대할거같고 본문같은 기업이랑 계약문제는 작가랑 기업이 상호간에 알아서 하라고 하고싶네.
  • tory_11 2020.11.11 19:15
    @4 난 작가들이 통수쳐서 괘씸하다는 식의 댓글들이 보여서 수치상 비약적 표현이라고 느꼈고..그게 작가단체를 대변한다는것마냥 날세워서 작가들 징징거리는거나 말하라는 이유를 모르겠음...걍 관심도 없고 지들끼리 알아서 하겠지..??징징거리는 작가도 있고 성실하게 연재하는 작가도 있는거아냐..? 솔직히 본문은 일리있다고 생각했고 토리 댓도 반박한적 없는데..? 내가 여기에 말 얹어서 얻는게 있나..??
  • tory_4 2020.11.11 19:16
    @11

    엥....? 11톨 무슨말 하는건지 모르겠어 지금 이 글은 작가들이 업체에서 매출 600만원을 올렸을 때 작가 주장에 따른 비율로 쉐어하면 수수료 고려했을 때 회사 40만원 작가 400만원 이렇게 가져가게 되는 수식이 된다는 건데? 이걸 본문에서 200만원 mg 매출 200 차자마자 201만원부터 수익쉐어 해야한다는 웹툰작가 주장부터가 말도 안되는 거라는 내용인데...? 본문이랑 별로 상관없는 말을 하고있었던 거야...?

  • tory_11 2020.11.11 19:18
    @4 아니 토리야..애초에 난 10토리댓에 대댓단거자나....
  • W 2020.11.11 19:20
    @11 너 4토리한테 달았어. 그리고 혼자 계속 다른얘기하는데 제발 잘 모르면 좀 넘어가줄래? 넌 암생각없는지 모르겠지만 피해받은 사람한테 수치상 비약이고 나발이고 어쩌구하면 짜증나거든. 징징거린다고 관심 안갖겠다는게 뭐그리 문제라서 ???하면서 예민하게 그래?
  • tory_11 2020.11.11 19:22
    @W 처음에 10토리댓에 댓 달았고 이후에 4토리가 나한테 댓 달았으니까 나도 댓을 단거자나....
    예민해서 미안하다..; 이제 댓 안달게;;
  • tory_22 2020.11.11 19:3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1/06 21:37:05)
  • tory_4 2020.11.11 19:34
    @22

    1.작가가 200만원 가져감(업체가 내줌)
    2.작가한테 돈이 들겠지? 관리하는데 인건비든 뭐든 이거 걍 50만원이라고 침(업체가 내줌)
    =현재 작가+200 업체-250
    =매출 200이 나옴 : 작가 +200 업체-50
    =매출 300이 나옴(5:5로 나누면) : 작가+250 업체 +0(이거 단순계산인데 결제 앱에서 하면 수수료 30% 날아감 그럼 업체 지금 -90만원임ㅋㅋㅋ)

    =매출 600이 나옴(5:5) : 작가 +400 업체 +60 (앱 수수료 작가가 부담할거같지 않으니까 업체가 부담했다고 쳤음)


    그 어떤 다른 업계 프리랜서도 이런 꿀은 못빨아

    고강도 노동 이야기 나와서 말인데 하루 10시간 청소하시는 계약직 노동자분들 중에 한달에 200도 못버는 사람 얼마나 많은지 알기나 해? 진짜 난 이 말 나올때마다 너무 황당함..... 그렇게 고강도 노동인걸 주장하고 싶으면 뭐에 비교해서 고강도인지가 나와야 하는데 대체 뭐 기준으로 고강도인지... 9시간 10시간 앉아있는것만도 고강도라고 하고 싶은거면 일단 책상에 앉아서 하는 일중에 계속 뉴스기사 내가면서 제일 불쌍한 것처럼 고강도 노동이라고 주장할만한 고강도에 정말 웹툰이 들어가도 되는건지부터 좀 논리적으로 사람들 다 납득할 수 있게 설득해주면 좋겠음 ㄹㅇ 웹툰작가 입장 들어보면 대체 뭐하나 말이 되는게 없고 납득이 가는게 없어. 그 와중에 더 힘들고 더 돈 못받고 사회에서 상식적인 논리 가지고 일하고 있는 다른 업계 프리랜서나 계약직 노동자들이 보면 진짜 어이없어서 기가찬 소리들만 계속해서 해대.... 지금도 본문에서 가지고온 이슈된 부분 mg를 200 받아가고 201만원부터는 5:5쉐어 해야하는거잖아? 이 개소리에서 시작한거잖아...? 대체 말이나 되냔말임... 진짜 웹툰작가측이나 웹툰작가 옹호하는 측에서 뭐 하나라도 납득 되는 소리좀 들어보고싶음. 사회생활도 모르고 세상 돌아가는 방법도 싹 무시하고 욕심만 내면서 감정따라 팬쉴드 잡고 호소하고 이런거 그만하고... 성인답게 제대로 사람들을 납득시킬 설명을 듣고싶다 ㄹㅇ

  • tory_22 2020.11.11 19:3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1/06 21:37:03)
  • tory_4 2020.11.11 19:41
    @2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웹툰 노동하고 있구나...........

    아니 당연히 다른 업계 프리랜서랑 비교해야하는거 아닌지? 프리랜서잖아? 이 세상에 그 어떤 업계도 지금 본문에서 주장하는 저 꿀빠는 mg 방식을 프리랜서에게 제공해주지 않는다니까? 200받고 201쉐어시작 mg 이거말이야. 그게 고강도 노동에 대한 보상이라고 하려면 논리적으로 강도 높은 노동들에는 그런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 함. 근데 다른 계약직이나 프리랜서들 봐? 아무리 찐으로 노동 강도가 높아도 안준다니까? 그럼 지금 웹툰작가들이 주장하는거 뭐다? 시장논리를 아예 모르고 헛소리 하는거잖아... 아니 진짜 쓰면 쓸수록 더 웃긴게 하루 10시간씩 노동하는데 지금 평일 이 시간에 커뮤하고.... 하면 안된다는게 아니라..... 너말고도 다른 웹툰노동자들 보면 일주일에 하루 쉬고 하루 10시간 일한다는거치고는 sns 지박령에 잘놀고다니고 덕질도 하고 그런거 결국 10시간 >앉아있는 거<랑 10시간 >아무런 딴짓도 안하고 작업만 하는거< 완전 존나 다르다는거 솔직히 본인들이 제일 잘 알 거고 걍 한숨만 나온다 진짜..... 업무 강도.. 노동강도..어휴...

  • tory_22 2020.11.11 19:4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1/06 21:37:01)
  • tory_4 2020.11.11 19:45
    @22

    ㅇㅇ 지금 이 글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기사랑 저 201 작가가 주장하는 mg 제도 걍 존나 얼탱으로 꿀빨고 싶다는 소리밖에 안됨. 내가 제일 처음에 쓴 댓에 왜 말도 안되는지 아예 수치로 계산해 놨잖아. 저 계산을 보고도 이해가 안된다면 진짜 사회... 생활 해본적은 있지? 그.. 알바말고 기업같은데서 정직원으로. 그게 없어서 이해가 안되는거라고밖에 설명할수가 없음 ㄹㅇ 네가 일하면서 체감상 힘든거랑 저 방식이 꿀빠는 거라는건 완전 다른 개념인것도 이해하지? +창작노동 웅앵 이거 결국 노동의 >강도<가 높은게 아니잖아. 본인 역량에 따라 사바사 케바케가 존나 심하다는말 외에 무슨 뜻이 더 있어? 근데 그 말도 존웃인게 회사에서 정직원으로 소속되서 창작하는 사람들, 디자이너든 작가든 일러스트레이터든 만화그리는 사람이든 자기 소속 프로젝트 할당량 앵간하면 다 채우고 거기에 대해 다른 직원들보다 창작노동이 웅앵하는말 하지도 않아... 한 프로젝트를혼자서 다 책임지니까 힘들다? 근데 그러는 대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거잖아? 정직원 창작자들은 저작권 회사에 뺏기는 대신 안정성을 가져가고, 똑같은 노동 하지만 프리랜서 창작자들은 터지면 자기몫 한계 없이 늘어나는건데? 정확히 똑같은 일을 해도 프리랜서랑 정직원의 차이는 저작권 자기가 가지고 대신 안정성 버리는 이거뿐이야. 하는 일은 똑같아. 근데 회사 소속으로 만화든 일러든 그리는 사람들이 너희랑 똑같은 소리 하면서 언플하고 뭐 특별한 노동인거처럼 포장하고 변명하려고 하냐고.... 내가 그 파트는 아니지만 정직원 창작자들은 걍 납기일 맞추는게 젤 중요하니까 퀄리티 유지하면서 다 타협하고 그래. 자기이름 안 걸리니까 그런걸수도 있겠지. 근데 그게 이점이니까 정직원이 됐고 회사에 저작권 주고 있는거잖아. 결국 하는 행위 자체는 똑같고. 또 애초에 하이리스크 부분은 개무시하고 하이리턴만 원하면서 창작웅앵 고강도웅앵 이것부터 설득력 1도 없고 어이없다는게 문제... 말하는거 들어보면 결국 하루 10시간 주6일 앉아있어도 내 머리 쥐어짜서 뭐가 안나오면 일이 1도 진행이 안되니까 늘 힘들고 쫓긴다 이건데.... 진짜 어쩌라고다 진심으로 어쩌라고야 진짜 세상의 고강도노동하는 사람들 개무시하는것도 아니고...

  • tory_22 2020.11.11 19:5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1/06 21:37:00)
  • tory_12 2020.11.11 20:2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7/24 09:33:57)
  • tory_39 2020.11.12 01:0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0/30 17:22:08)
  • tory_17 2020.11.11 19:05
    엠지제도? 글이 넘 어려워서 그런데.. 줄이자면
    엠지제도 라는 게 정당한 제도인데, 그걸 부당하게 생각하는 작가들이 이상하다..? 이거인 거지?
  • tory_3 2020.11.11 19:16
    정당하다 아니다는 솔직히 판별할 수 없는 문젠데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생각하면 될듯. 작가들 솔직히 말하는거보면 진짜 본인들한테만 좋은 이상향임
  • tory_19 2020.11.11 19:08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고용관계의 직장인이 얻는 혜택을 누리고 싶어하는 사회경험없는 사람들이 많아보임... 물론 아닌 사람들이 절대 다수이겠지만, 당장 저쪽 스피커에서 나와서 공론화되는 이야기를 보면 그래.
  • tory_18 2020.11.11 19:11

    생각해봄 독자들이 엠지니 뭐니 알게 된게 제일 웃긴게 아니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ory_4 2020.11.11 19:13

    ㄹㅇ 남의업계 돌아가는 사정도 다 알게되고 작가들 꿀빨면서 더 욕심내는것도 알게되고 계산해보니까 존나 얼탱이고 대체 저런 업계 웹툰 말고 어딨냐고ㅋㅋㅋㅋㅋㅋㅋ 프리랜서 늘 나오는 문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고용의 불안정성 아니었는지? 근데 웹툰업계는 걍 200만원 매달 줘버림 손해를 얼마를 보든... 근데 여기서 웹툰업쳬한테 더 희생하라는거 ㄹㅇ 어쩌다 나온 논리인지 이해가 안됨ㅋㅋㅋ 아까 뉴스보고 계산해봤는데ㅋㅋ윗댓 봐봐 ㅅㅂ ㅋㅋㅋ 업체는 매출 600을 올려도 회사 40만원 받아갈때 작가는 400넘게 가져가야한다는게 지금 200만원 매출 나자마자 201만원부터 5:5 하자는 웹툰작가 논리임ㅇㅇ 걍 이거 ㅇㅇ 앱수수료 30%도 업체가 당연히 내는거같음ㅋㅋㅋㅋㅋ도라이들이야

  • tory_20 2020.11.11 19:14

    이 모든게 작가랑 독자랑 너무 가까이 있어서 문제인거같음...작가가 SNS하면 알고싶던걸 알게되는것 보다 몰라도될걸 알게되는 케이스가 더 많은듯ㅋㅋㅋㅋㅋ별개로 작가들의 플랫폼에 대한 원망은 이해가 되...검수도 제대로 안하는거나 불법사이트 못잡는 문제라던가~

  • tory_21 2020.11.11 19:20
    약간 작가라는 직업에 선입견 생겼잖아... 예전엔 무조건 기업이 나쁜 줄 알았는데 몇번 당하다보니 기업이 보살이었다는걸ㅋㅋ 그리고 필요할 때만 독자찾음 도와달라고
  • tory_23 2020.11.11 19:33

    히트작 보유한 지인한테 물어봤는데, 엠지계약이 수입 적은 작가한테는 매출 0이 나도 mg만큼은 반드시 보장해주니 좋은 계약인데

    매출 많이나면 손해인가보더라 MG도 높아지니까 (실질적으로 회사가 작화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진 않으니까 회사운영 명목으로 그 엠지를 떼는것과 비율이 부당하다고 볼 수는 있음)

    아예 엠지없이 그냥 수익셰어만 하고 싶은데 엠지형태로밖에 계약이 안 된다고 함(회사입장에서는 당연히 엠지유지하려고하지 ㅋㅋ) 사바사인거


    그래서 보통 목소리내는 힘있는 작가들 경우에는 MG가 부당하다는 주장을 주로 하고 수입 작은 작가들은 난 만족하고 유지하고싶다 해서 갈라짐

    주호민도 그래서 엠지제도가 완전히 나쁘다고 보지 않기때문에 협회 대표 내려놓고 나간거잖아 

  • tory_25 2020.11.11 19:45

    음 이런 경우는 이해된다ㅋㅋㅋ 아무래도 하위순위 작가에겐 좋고 상위권한텐 불리하긴할텐데 계약조건이 변경이 안된다하면 불만이 있을 수도 있겠네 예전에 하위권 작가가 mg제도 사라지면 안된다 없어지면 돈 못번다고 성토하는 글 썼다가 비웃음(?)당했던거 본 기억이 있어서... 뭔가 안타까웠음ㅠ 

  • tory_23 2020.11.11 19:55
    @25

    나도 본 거 같아 ㅜㅜ 그런데 아마.. 회사입장에서 200의 투자가 들어갔는데 매출을 그만큼 못 내는 작가를 계속 쓰지는 않을거야  ㅠㅠ

    회사는 기본적으로 손해보면서 움직이지않잖아 그럼에도 그런 작가들을 유지한다는건 엠지계약으로 작가가 매출을 완전히는 못 넘어도 남는게 있다는거야 


    /엠지도 여러 형태가 있어서 여기서 말나오는 작가 우선으로 매출 배분해주는 계약이 있기는 있다고 들었고 실제로 보기도 했어

    근데 그 계약은 그만큼 매출 내는 작가들만/혹은 원작이 있어서 절대 회사가 손해보지않는다는 확신이 있을때 하는거같았어 거의없다고봐야..

  • tory_27 2020.11.11 19:56
    엠지제도가 5:5일때는 그나마 괜찮은데 이게 3:7 2:8 이런식으로 되면 매우매우 나쁜 제도야 ..똑같이 엠지 200만원을 받으5:5는 매출 400이상부터 나눠가질수있지만 7:3이면 매출이 훨씬 더 많이 나와야하니까 작가는 그저 재주부리는곰밖에안됨 . 요즘 엠지제도는 별로 말없어. 오히려 수익분배율땜에 말많지..기사하나보고 웹툰작가들싸잡으며 욕하는거 어이없군..
  • tory_4 2020.11.11 19:58

    기사 잘 읽어봐. 지금 본문에서 말하는 기사 웹툰작가의 주장은 


    <그는 엠지 계약 관행대로 플랫폼과 유료 수익을 5 대 5로 나누기로 했었다. 장누리가 애초 이해한 수익 배분 방법은 이렇다. ‘웹툰에서 엠지로 제공한 200만원 이상의 매출이 생기면, 작가가 미리 받은 엠지는 모두 차감된 셈이다. 그러니 매출 201만원이 될 때부터 1만원을 5 대 5로 나눠 5천원씩 추가 이익을 얻는다.’>


    이거임. 너톨이 말하는 400만원에서부터 나눠갖는다 이게 문제도 아닌거야. 저들 주장은. 차라리 그거면 양심 있어서 아무도 뭐라고 안했을 걸? 매출이 200 나왔으면 플랫폼 인건비, 앱 수수료, 퍼블리셔면 중간 수수료 같은거 작가는 1도 모르겠으니까 일단 201만원째 매출부터 5:5로 나 돈 받아야 하는거잖아? 이 소린데? 그게 당연하다는 논조의 기사고? 대체 저 기사가 말하려는 게 201만원째부터 수익쉐어 안해주는건 개미지옥 사기계약 수준 이게 아니라면 무슨말일까....? 기사 읽고 쓴건 맞지..?


    <장누리가 후차감 엠지가 아니라 선차감 엠지로 이해했던 이유가 따로 있다. 계약 당시 ㄷ사 담당자는 “작가님께 드린 돈을 매출에서 먼저 차감하고, 그다음부터 수익이 돌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막상 연재하고 나니 말이 달라졌다. “연재가 완결되고 한참 작품이 팔리고 있을 때 플랫폼 담당자가 정산표를 들이밀었어요. 계약하기 전에 이해했던 이야기랑 달랐죠. 후차감 엠지 방식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피디님, 왜 말이 바뀌었죠?’라고 물으니 ‘아니에요. 작가님이 잘못 알고 계신 거였어요’라고 해요. 무조건 제가 잘못 이해했다는 식인 거죠.”> (=선인세 200에 5:5일때 작가는 201만원부터 정산받아야겠고 플랫폼은 401만원째부터 정산시작된다는 말)


    기사 이 부분 참고하면 더 어이없어짐. 아니 플랫폼이 맞말하잖아? 작가가 대체 뭘 어쩌다 저렇게 이해한건지가 1도 이해가 안됨. 존나 지금 당연하게 너톨도 400만원은 매출 올라야 mg 까는게 맞다고 생각했잖아? 그게 아니라니까 이 기사는ㅋㅋㅋㅋㅋ 얼탱이지만 이 글 본문에서 들고온 기사 논지는 매출 201만원째부터 수익쉐어 안해주면 플랫폼이 통수친거고 당연히 201만원째부터 해줘야하고 작가는 그렇게 이해했고 웅앵 이거임ㅋㅋㅋㅋㅋ 근데 찐으로 대체 어떤 업계가 그딴 작가만 꿀빠는 창조경제를 해주냐고... 저 기사 대체 하고싶은 말이 뭔뎈ㅋㅋㅋㅋㅋ

  • tory_28 2020.11.11 20:11

    이거 또 어디서 논란되고있어??난 대체 다른사람 돈버는거를 소비자들이 하나하나따지고 도와주고 이래야할 이유를 모르겠음ㅋㅋ내가 모르겠는말이 많아서 뭘 어떻게 해야할지..그냥 어떻게든 자기들이 힘모으고 입을 맞춘다음에 여론전이라도 하든가 뭔소리인지를 모르겠는데 매번...

  • tory_29 2020.11.11 20:34

    200엠지, 수쉐 5:5해서 한달에 2천만원 버는데 회사에서 800만원 가져가는 거랑 401만원 버는데 5천원 가져가는 거랑 얘기가 아주 많이 다르긴 하겠지

    후자면 회사는 알아서 땅파먹고 살라는 소리지만ㅋㅋㅋ 그만큼 많이 버는 작가들은 수쉐 비율을 높여주든가 다른 장치를 마련해줘야 좀 덜 억울하긴 할 것 같아 근데 이 기준을 잡기가 애매하고 반대로 수익 못내는 작가들 원성이 더 커질 테니 딜레마인듯?

    플랫폼 유지, 홍보 비용, 인건비 다 따져도 과연 이 돈을 회사가 다 먹을 정도의 값을 하는가 의문이 들 수도 있는 거니까 엠지 제도에 대한 말이 많은 거 이해는 함

    그리고 편집부가 하는 일도 점점 줄어드는 것 같아 시놉이랑 원고에 관여 안해(작가가 원해서인 경우도 있지만), 식자도 안 쳐, 성인물 모자이크 처리도 안해, 심지어 오탈자 체크조차 안하고 작가한테 받은 그대로 그냥 업로드해버리는 경우도 봤으니까

    앱 수수료도 아마 작가가 일부인지 전부인지 부담할걸 그래서 웹, 앱 수쉐비율이 약간 달라  굳이 따지자면 5:5도 딱 떨어지는 5:5가 아님 작가는 연재하는 내내 플랫폼 업로드에 대한 비용을 일부 지불하고 있는것,,,

    부당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제도에 대해 꾸준히 의견이 나오는 거 나는 좋다고 보는데 계속 보완이 될 수 있는 거니깐,,

    201만원 버는데 1만원부터 수쉐하자 이 말은 들어줄 사람 아무도 없을 테니 차치한다 치고서라도...ㅋㅋㅋㅋ

  • tory_30 2020.11.11 20:36

    근데 갑자기 왜 싸우는 거야 난 또 만화방에 누가 알아달라고 작가들이 글써서 다들 화난건가 해서 찾아보는데 그것도 아니네. 쓴톨이 올려준 기사도 읽어봤는데 mg의 문제보다는 선차감이나 후차감이냐로 플랫폼이나 에이전시가 계약전과 말이 달라졌다는데 중점을 두고있고 mg라는 게 일한것에 대한 대가보다 빌려주는 개념으로 봐서 플랫폼에서는 mg도 못채우는 작가라며 이걸 무기삼아서 조기종료 통보나 무시 받는데 있다는데 이게 갑자기 작가가 욕먹을 기사인가?; 매출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다고 써있고.. 

  • tory_23 2020.11.11 20:38

    나도 갑자기 왜이렇게 급발진하지? 싶어서 어리둥절해서 만화방 역주행했어..

  • tory_31 2020.11.11 20:43

    나도 갑자기 작가 꿀빠느니 어쩌니 욕하길래 무슨 일 났나 했네;;

  • tory_32 2020.11.11 20:49
    지망생들 열폭도 아니고 왜이렇게 급발진이야?
    맥락맹이야 ? 기사를 안읽은거야? 아님 그냥 작가가
    부러워서 미쳐버렸나 왜저래 싶은수준;
    작가들이 괜히 봤다가 눈버리지 않길 바래
  • tory_33 2020.11.11 20:52
    오늘 타방에서 먼저 말 나온거긴 해.. 시이유..
  • tory_31 2020.11.11 20:53
    @32

    알못인데 지망생이면 작가편 들어야되는거 아니야..? 아닌가...? 작가되고 싶은데 못 된 지망생? 근데 진짜 너무 급발진해서 작가들이 단체로 무슨 잘못했는줄 알았어...ㅋㅋㅋ 작가들이 괜히 봤다가 눈버리지 않길222

  • tory_4 2020.11.11 20:56
  • tory_34 2020.11.11 21:0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3/03 05:53:56)
  • tory_29 2020.11.11 21:22

    아 그러게 댓글 넘 많아서 나도 다 안읽고 그냥 정성스럽게 의견 댓글 달았는데 다시보니 걍 악의적인 댓글들이 보이네ㅋㅋㅋ

    연재가 처음이고 모르면 201부터 수쉐 해준다고 하면 그런가보다 하겠지 내 작품에 그만한 가능성을 봤나보다 싶고

    뭔 작가들 사회생활이 어쩌고 꿀을 빨고 말고... 사회생활 안해보고 단번에 적성 찾아서 작가 데뷔한 사람들 찾기가 더 힘들 것 같은데 왜 그렇게 사회성 없고 물욕만 가득한 인간으로 묘사하고 싶어하는지 의문이다

  • tory_38 2020.11.11 23:52
    극공감하고 간다
  • tory_35 2020.11.11 22:01

    아 작가들이 수입구조에 불만있는지 없는지 알아서들 하고 언플하면서 징징대지좀 말았으면 좋겠어 어쩌라고 우리가 돈떼어먹었냐? 왜 우리한테 징징대 짜증나게 

  • tory_36 2020.11.11 22:0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9/22 23:06:39)
  • tory_37 2020.11.11 23:04
    33333 레진사태때 총대매고 어쩌고 하더니 뒤에선 지들 다 카카페 자회사며 다른 회사 가서 엠지 회당 몇백씩 받았더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내로남불 오졌다 ㅋㅋㅋㅋ그리고 상식적으로 돈안되는 작품을 회사가 왜 쌩돈 날려가며 작가 동인지 만들어줘야하냐 오히려 엠지제도 자체는 회사가 손해면 손해지 작가한테 손해 없음 상품성 없는걸 만들어내도 회사는 돈을 준다. 수익배분 부당하단 말은 작품 하나 서비스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일하는지를 아예 쌩무시하기에 다 작가 지들이 받아야 하는 몫이라고 세상에서 지혼자만 일하는양 생각하기에 나올수 있는 유아적이고 얕은 생각임.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링> 나카다 히데오 감독 작품 🎬 <금지된 장난> 구마 시사회 17 2024.05.21 3088
전체 【영화이벤트】 여성 공감 시사회 🎬 <다섯 번째 방> 시사회 9 2024.05.21 2574
전체 【영화이벤트】 이주승 X 구성환 찐친의 카자흐스탄 힐링 여행기! 🎬 <다우렌의 결혼> 무대인사 시사회 46 2024.05.17 6304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78676
공지 🚑🚨🚒🚨🔥🔥🔥 만화방 마이너스 플로우(마플) / 불호글 / 부정적 요소 전면금지 🔥🔥🔥🚑🚨🚒🚨 2021.12.06 102253
공지 만화방 불법 스캔본 업로드 절대금지 62 2020.02.28 100928
공지 만화방 트위터 관련 공지 69 2019.07.08 108217
공지 만화방 공지 91 2018.07.11 149665
모든 공지 확인하기()
» 잡담 만화) 웹툰 작가 생각이 신기하네 74 2020.11.11 2120
2804 잡담 판도라하츠) 판도라하츠는 존재에 대한 이야기라 생각함 (스포) 14 2020.11.11 5523
2803 잡담 만화) 섭남의 묘미는 퇴장에 있으니까 9 2020.11.11 559
2802 사진 만화) (스압)완전판이 간절한 몇 웹툰.jpg 31 2020.11.10 2546
2801 정보 19Days) 번역하시던 블로거분 번역 중단하고 작품 내린다고 공지올림. 25 2020.11.08 2466
2800 잡담 X) (ㅅㅍ)봐도봐도 아쉬운 오역 대사..jpg 20 2020.11.06 1734
2799 잡담 만화) 중국 만화/애니 절대 소비안한다 30 2020.11.05 1194
2798 정보 만화) ▶▷▶▷▶▷월요일에서일요일까지, 1일부터 30일까지 토리들이 함께보는 벨웹툰 리스트 ◁◀◁◀◁◀ 11 2020.11.05 882
2797 사진 달빛천사) 그때 그 나의 첫 아이돌, Fullmoon 9 2020.11.04 825
2796 잡담 만화) 외국인들 웹툰 불법유출시키는거 빡쳐서 계정팜 8 2020.11.03 924
2795 잡담 고래별) 나는 오히려 해수보다 의현이가 더 나이브한것 같은데 (불호 아님) 9 2020.11.03 857
2794 잡담 만화) 한복 챌린지(#Korea_hanbok_challenge) 시작한 금손들(동북공정) 13 2020.11.02 1222
2793 잡담 고래별) 의현과 해수의 대비 6 2020.11.02 759
2792 잡담 동정의형태) 벨툰 보다가 현실감 오져서 기분이 나빠질 줄은...(ㅂㅎ) 16 2020.11.02 1843
2791 잡담 이누야샤) 나톨이 벌컥벌컥 마셨던 사약들(노근본 주의) 54 2020.11.01 1608
2790 잡담 동경바빌론) 클램프가 직접 픽한 세이스바+세이시로 이미지송 있는거 알고있니 20 2020.11.01 1733
2789 잡담 X) 세이시로와 스바루... 정말 지독한 사랑을 했네(스포) 11 2020.11.01 1721
2788 잡담 만화) 아마추어 마인드 못 벗은 작가들 불호.. 11 2020.10.31 1003
2787 잡담 여주실격) 오도원이 진짜로 뭘 잘못했냐... 25 2020.10.30 1675
2786 사진 동경바빌론) 30년 전에는 몰랐읍니다.. 우리 싸패쓰레기광공 오빠가 훗날 27 2020.10.30 1743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 170
/ 170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