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본문 내용 보이기
  • tory_1 2018.03.18 15:08

    스메라기 나츠키 이분 뭐야 대박이다

  • W 2018.03.18 15:14
    진짜예쁘지 ..
  • tory_2 2018.03.18 15:11
    헐 애들이 한복 입으니까 신기하다..
  • W 2018.03.18 15:15
    나도 그 느낌! 이쪽에서도 접해도 신선할텐데말이지ㅠ
  • tory_3 2018.03.18 15:14
    그냥 치파오를 좋아하는듯~~그리기도 쉬운편이고...메이드복 같은 느낌으로 의상형태를 좋아한다구 해야하나 캐릭터 입히고 싶어하는거같오
  • W 2018.03.18 15:16
    아~ 메이드복스타일! 알것같다! 확실히 치파오가 그릴때 조금 수월할테니 ㅎㅎ
  • tory_5 2018.03.18 15:16
    치파오+만두머리+~~해 같은 중국인캐릭터 클리셰에 비해 한국 하면 생각나는 클리셰가 없어서 잘 안쓰는듯
  • W 2018.03.18 15:18
    그러네 정말, 겉으로봐도 중국풍 특징이 뚜렷해 ㅠ 아쉽다ㅠ
  • tory_6 2018.03.18 15:1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12/18 06:16:28)
  • W 2018.03.18 15:19
    맞아맞네 ㅋㅋ 노출도..ㅋㅋㄲㅋㅋ 진짜 공감이다 ㅋㅋ
  • tory_7 2018.03.18 15:18
    스메라기..나츠키..입..덕..
    호랑이랑 같이있는건 한국민화느낌나서 확 끌린다
    고증 잘하시는 분인거같아
    정발책 장바구니 담으러 가겠어!
  • W 2018.03.18 15:20
    이분 화집도 존예시더라.. 눈이 진짜 즐거워
  • tory_8 2018.03.18 15:18

    그냥 치파오 입고 만두머리한 여자애 캐릭터를 좋아하는거 같아 이국적이라고 생각해서

    중웹에서 왜 청나라 전의 중국옷은 왜 인기가 없지? 하는 글 봤는데 한족 복식은 치파오보다 덜 이국적이라고 느낀다나봐

    도교 영향으로 선녀st 라고 인식하기도 한다고... 

  • W 2018.03.18 15:23
    만두머리 ㅋㅋㅋ 귀엽지 일본애들이 좋아할만한 스타일이네 ㅋㅋ 같은치파온데도 또 전시대는 다를 느낌인가보구나 신기해 ㅎㅎ정보고마워!
  • tory_9 2018.03.18 15:18

    중국인 클리셰 ㅋㅋ

    반면에 우리나라는 별로 없다 ㅋㅋ

  • W 2018.03.18 15:25
    중국인클리셰 찰떡이다 ㅋㅋㅋ
    확실히 확 떠오르진 않는것같아 우리나라껀
  • tory_10 2018.03.18 15:20
    치파오도 이쁜건 진짜 이쁘던데. 전엔 몰랐는데
    잘어울리면 좋더라. 옷이 섹시한 느낌도 나고.
  • W 2018.03.18 15:26
    치파오도 매 비스무리한 스타일만 보서나도 사실 엄청 끌리진 않았는데 수려한건 진짜 매력적인가보구나 찾아봐야겠다!!
  • tory_11 2018.03.18 15:28
    마지막 그림 너무 이쁘다 ㅠㅠ
  • W 2018.03.18 15:30
    ㅠㅠ 너무 아름다워
  • tory_12 2018.03.18 15:28

    중국인 하면 떠오르는거기도 하고 그냥 붙고 노출해서 섹시한 이미지 살리기도 좋아서? 근데 난 개취로 일본만화에서 한복 흔하게 나오면 별로일거 같음 정상적이고 좋은 만화면 괜찮은데 7대죄같은 만화 생각나서 걔네가 그린 그림에서 한복 입은 여캐가 희롱당하는거 본다면 극혐일거같음 멋있게 나오는건 좋겠지만

  • W 2018.03.18 15:32
    그런 생각도 할수있겠다 내가 너무 단편적인것만 생각했네ㅠ 일본만화라는걸 순간 망각했나봐 ㅠ 한복여캐등장해서 취급 그러면 정말 속상할거야ㅠ ㅠ
  • tory_13 2018.03.18 15:31

    치파오 자체가 현재의 기모노나 유타카처럼 현대적으로 편하고 단순하게 개량된 옷이니까 접근이 쉬운듯...

  • tory_14 2018.03.18 15:34
    맞아 한복은 개량이 너무 최근에 되기 시작했다고 생각해서 아직까지 한국 사람들도 생소하니까; 개량은 조금씩 됐더라도 현대인의 미적 감각에 맞게 예쁘게 되고있었냐는 정말 최근의 일이라고 생각함 .
    쟤네도 아주 전통적인 중국식 복장이나 일본식 복장은 막 등장시키진 않으니까
  • W 2018.03.18 15:41
    @14 그렇구나! 이부분 처음알고가 ! 은근 개량이 많은편이구나한복이ㅠ 똥눈은 그저 예쁘다고 찬양하던새라ㅠ 정보고마워~~
  • tory_15 2018.03.18 15:34

    치요 존귀닼ㅋㅋㅋㅋㅋㅋ저런류의 한복은 그림은 진짜드문듯

  • W 2018.03.18 15:42
    조카애들 설에나 볼수있는 스타일인가 ㅋㅋㅋ
    애기미 뿜뿜ㅋㅋㅋ
  • tory_16 2018.03.18 15:42
    치파오 자체가 예쁘니까 자주 등장하는것같음. mmd 모델옷 치파오 봤는데 진짜 이쁘더라..
  • W 2018.03.18 15:46
    검색해봐야겠다 예쁘다니 궁금해 고마웡 ㅎㅎㅎ
  • tory_17 2018.03.18 15:51

    한복이 안예쁘다는건 아닌데, 한국인 클리셰도 많지 않고(이상한 클리셰는 달갑지도 않지만) 한복이 예쁘게 그리기 어려운 게 큰 것 같아. 구한말 개량한복 기준으로 생각해봤을 때 라인이 다소 펑퍼짐하고 기모노나 치파오처럼 무늬를 넣는 경우가 많지 않다보니 그네들이 좋아죽는 노출도 잡기 어렵고 옷의 화려함? 을 특별히 느낄 수 없다는 점이 크지 않을까 싶어.

  • W 2018.03.18 15:58
    맞아맞아 나도 그런 저급한 클리셰는 진짜 사양ㅠ
    일본만화가 좋아하는 노출도를 한복이 표현하기에는 확실히 어려운 의상이긴하구나ㅎㅎ
  • tory_18 2018.03.18 16:27
    근데 일본 만화에서 치파오가 그닥 좋게 쓰이는건 아닌거같아서... 쫙 붙고 몸매강조되는 옷으로 나오자나 캐릭터도 딱 정형화되어있고 그런 섹슈얼한 이미지론 안나왔음 좋겠다
  • W 2018.03.18 16:43
    치파오도 그닥 이미지가 좋은쪽으로는 쓰이진 않구나
    내가 화러한것만봐서그런가 놓쳤나봐 ㅠ 섹슈얼한 그런이미지는 정말 싫다ㅠㅠ
  • tory_19 2018.03.18 16:41
    한복은 그리기 어려워서 그런거같아. 옷주름 생각만 해도 빡세다 ㅋㅋㅋㅋ 윗톨들 말대로 치파오는 노출도 많고 뭔가 클리셰적인 중국인 캐릭터에게 입히기 좋은 인식인데 한국인 캐릭터하면 한복이 바로 생각나지도 않고.. 애초에 한국인 캐릭터 출현도 거의 없고. 그리고 드는 생각이지만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한복은 거의.. 북한계 학교 다니는 재일교포들이 입는 밑에는 검정 저고리는 하얀 그런 한복 아닐까 싶기도 함..
  • W 2018.03.18 16:46
    재일교포 ㅋㅋ 북한한복 그들이미지는 살짝
    그런부류같기도 ㅋㅋㅋㅋ 애초에 한국캐릭터도
    잘 등장안하지만 특별히 생각나는 특징이 없다는게
    조금은 씁쓸하네ㅠㅠ
  • tory_20 2018.03.18 17:00

    솔직히 일본이 한복을 이상한 이미지로 만들까봐 안 그리는 게 더 나을 것 같음

  • W 2018.03.18 17:20

    맞아맞아 자기들 감성따라서 한복 포함 우리문화자체를 안좋게 그려줄까봐 걱정도 있어서 

    작품에 나와서 구설수 오를바에야 아예 등장 안시키는게 나을 듯 싶기도 해 ..

  • tory_21 2018.03.18 17:11
    와 마지막 진짜 예쁘다...
  • W 2018.03.18 17:22

    정말 섬세하게 그려진 그림들이라 이작가님 작품속 일러스트는 언제봐도 아름답다고 생각해 ㅎㅎㅎ

  • tory_22 2018.03.18 17:13
    와 찐톨 고마워 한복 엄청 좋아하는 일러스트레이터분이 있다고 들었는데 완전히 까먹고 있었다가 이 글 보고 기억났어... 오늘부터 이분 덕질하러 간다!
  • W 2018.03.18 17:23

    나도 한복덕후라 ㅎㅎㅎ그 어렴풋이 기억만 

    하고있었지 이름이 기억이 안나더라고 같이 덕질하자 ㅎㅎ !! 

  • tory_23 2018.03.18 18:27
    스메라기 나츠키 다시봐도 진짜 대박이네....
  • W 2018.03.18 19:32

    그치그치 ㅠㅠ 진짜 애정해 ㅠㅠㅠ 

  • tory_24 2018.03.18 18:31

    마지막 작가분 한복잘알이시네. 한복알못들이 한복 이상하게 그리는 거 보다 외국 사람이 한복 이렇게 제대로, 아름답게 그리는 거 보니 신기해

  • W 2018.03.18 19:33

    그러니까 ㅠㅠ 한복천재신가봐 ㅠㅠ 가끔 알못들이 그린거 보면 어설픈 한복들 많은데 잘 살렸어 

  • tory_25 2018.03.18 18:40
    한복얘기 나오길래 스메라기 나츠키 추천하려고 했는데 이미 알고있어서 반가워 소리지른다!! 내가 이분 그림 넘 예뻐서 그림 보려고 한국 정발본 다 삼ㅠㅠㅠㅠ
  • W 2018.03.18 19:34

    맞아맞아 ㅠㅠㅠㅠ 한복도 정말 예쁜데 이분 그림체 자체가 정말 아름다워서 ㅠㅠㅠ 나도 정발 안버리고 가지고있어ㅠㅠㅠ

  • tory_26 2018.03.18 18:41
    치파오는 노출하기 쉬워서? 그리고 유명하기도 하고ㅋㅋ
    근데 나는 솔직히 한복에 관심 안 가져줬으면 좋겠어ㅠㅠ우리 알아서 개량한복 점점 더 많이 입고 또 관광지에서도 한복 붐이 점점 불어서 진짜 고퀄 대여점 많고ㅋㅋ 우리가 알아서 할테니 이상한 클리셰나 이미지 안 만들었으면ㅠ
  • W 2018.03.18 19:37

    역시 노출도가 압도적이네 ㅠㅠㅠ 사실 중국배경하면 치파오먼저 떠오르긴 해 ㅋㅋㅋㅋㅋ

    또 얘네가 막상 관심갖고 클리셰적으로 안좋게 그려준다면 그건 그거대로 실망할것 같긴 해 ㅠㅠ  

  • tory_27 2018.03.18 18:4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2/03/11 16:41:10)
  • W 2018.03.18 19:39

    그런가, 실제 팬서비스 목적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지막 작가분은 모든 전통의상을 집중적으로 

    그리시는 분이라 자세한건 모르겠당  ㅎ


  • tory_28 2018.03.18 18:45
    요즘 치파오는 걍 현대원피스느낌으로 전통색이있긴 하지만 입기쉬운느낌인데 한복은 그렇지 않은듯
    우리도 개량한복 다양해지면 앞으로 좀 늘지않으려나
  • W 2018.03.18 19:40

    기모노도 치파오도 현대적으로도 자주 잘 입는 모양이던데 정말 

    그래서 개량한복들이 나오는건가 ㅠㅠ 다른말이지만 

    비싸서 그렇지 좀 대중적이게 변했으면 좋겠다 ㅠㅠ

  • tory_29 2018.03.18 18:56
    난 차라리 안 그려주는게 속 편해...ㅠㅠ우리나라 작가들이 많이 그려줬으면!!
  • W 2018.03.18 19:41

    정말 ㅠㅠㅠ 나쁘게 그려줄거면 아예 안그려주는게 나을듯 싶어 ㅠㅠ

    요즘 웹툰 속 사극캐릭터만 봐도 한국 작가님들 정말 예쁘게 한복 그려주시는거 

    뿜뿌오더라 ㅠㅠㅠ 최고셔 더 더 많이들 그려주셨으면 좋겠어 !

  • tory_30 2018.03.18 19:44
    치파오는 야하지 ㅇㅇ 몸 라인이 착 붙고
    메이드복처럼 이벤트 옷 느낌이 있어
    그리고 나도 일본이 한복 안 그렸으면 좋겠어
    우리 나라나 생활 한복 입었으면...ㅎ
  • W 2018.03.18 21:03
    이벤트성! 맞아맞아 그런느낌!
    표현이 조금 애매해서 설명이 부족했네 본문에 ㅋㅋ
    생활한복 좋지 많이들 관심가져줬으면ㅠㅠ
  • tory_14 2018.03.18 20:37

    만화방이랑도.. 이 글이랑도... 좀 상관없는 댓글이기도 하고 나라고 잘 아는 것도 아니라서 쓸까말까 고민했는데.. 음.. 써봄... 그냥 흘려들어줘 ㅠㅠ.. 혹시 틀린거. 있다면.. 물론 많겠지만.. 좋게 말해주면 고치고 다시 공부할게 ㅠㅠ..

    노출에대해 말하자면 우리나라 한복이 딱 조선시대의 그 전형적으로 생각하는 옷 이외에는 우리나라 전통의상으로 안보는 시각이 있어서.. 한국사람한테도 그 편견이 있어.. 다른 시대 복식은 뭐 다른 애기니까 하지말고 많이 생각하는 형식의 저고리만 말해도 그 조선시대 형식의 저고리도 길이가 길어졌다 짧아졌다했고, 구한말 이전에는 치마 말기에 다는 어깨끈도 없었대. 저고리도 짧았고. 그래서 손을 들어올리면 겨드랑이가 다 보였고, 어깨끈이 없었으니까 고정이 안됐어. 치마를 지금처럼 설렁설렁 매면 치마가 훌러덩 흘러내렸대. 그래서 꽉 꽉 조여입었고. ..

    지금 우리가 보는 한복 저고리는 소매통도 좁아져서 고집있는 나이드신 한복쟁이분들은 이게 서양드레스냐고 화내시는 분들도 많아서 .. 한복 개량에 관해서는.. 너무 딴지가 많이 걸려서 말은 다 못하겠고 다른나라도 이러나 싶지만.. 여튼, 그런걸 보면 한복 변화가 조금씩 있긴 있었었어.. 당장 우리 할머니세대 한복쟁이분들 얘기만 들어도 지금처럼 저고리 길이 긴 한복(그렇다고해도 가슴을 겨우 덮는 길이인데..)은 할머니저고리라고 촌스러운 취급 당했고, 저고리 길이가 겨드랑이 선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는. 짧은게 멋쟁이 한복이었었대. 치마로 가리긴 했겠지만 사이사이 겨드랑이도 보였을테고 살도 보였을테고.  어느때는 목부분도 훨씬 파여서 숙이면 가슴선이 보였다고 함. 여튼 그렇게 살이 보이는 복식이니까 인터넷에 쳐보면 흑백사진기 시절에 사진에 젖가슴 내놓은 사진들같은것도 찍힌거겠지. 그건 사진찍으려고 과장되게 설정한거겠지만. 뭔 한복에 살색만 보이면 야하다고 실제 개량도 일러스트나 만화적인 개량도 고나리 팍팍해서 막 아무것도 안보이는게 한복이라고 생각하지만 조선시대 형태에서도 남성의 시각에서 섹슈얼하게 잡자면 포인트는 있긴 있었다고.. 말은.. 하고싶어..서.. 댓글 써봄. 뭐 딱 생각하는 그런 섹시함은 아닐지 몰라도..?

    여튼 개량을 조금씩 하고잇는데 고집센 전통한복쟁이분들도 그렇고 일반인들도 뭐만 하면 고나리 엄청 들어와서 한복 거의 죽어가던 때가 잠깐 있었다고 생각해. 여기서부터는 내가 본 시선 내 생각이니까 정말 흘려들어줘 ㅠ 고나리 심해서 뭘 건드리지도 못하고 . 물론 꾸준히 한복쟁이들은 시도하긴 했는데. 겉으로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 흠.. 이었지. 몇년 전 부터 시작된 것 처럼 밖에 입고 나가서 고궁근처가서 추억 사진찍는다 하는 그런일도 없었고. 그 문화가 진짜 확 뜨기 시작한게.. 5년.. 정도 밖에 안돼.. 그 이전에는 한복입고 사진찍으러 간다그러면 다들 진짜 이상하게 봤었어. 그 시선 견디고 꾸준히 하는 사람이있었어서 확 뜨기 시작했고.. 결혼식에 어머니들만 입거나, 아니면 그조차도 사라지고있었으니까. 그래서 정체되고 사람들 인상에는 옛날 천연염료로만 낼 수 있던 색 + 시대에 뒤떨어지는 색감 이렇게 인상에 남은거고. 그래서 한복은 좀 덜 예쁘다고 생각하고 더 관심 없어지고. 외국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보다 더 우리 전통에 대해 한정적으로 접하니까 이렇게 정체된 한복스타일만 볼 수 밖에 없었을거. 심지어 완전 전통을 따라서 만들어도 원단색에 대한 고나리도 듣기때문에.. 뭐 이건 전반적인 의견은 아니고.. 여튼. 지금이야 어떻게 고나리 안들으면서도 아름답게 만드려는 시도를 꾸준히 해왔고+ 무시하고 내갈길 가는 사람도 늘었고. 그래서 서양식드레스냐고 스승님의 스승님뻘 사람들이 고나리 하는 ㅋㅋ 통 좁은 한복도 늘어나고 드라마 황진이처럼 치마 말기에 무늬 들어가는 것같이 뭔가 여러 무늬나 배리에이션도 늘고. 그랬지 그래서 지금이야 좀 인식이 나아졌고 우리시대 한복 역사는 지금부터진짜 변화가 많이 일어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사람들도 한복은 살색 하나 안보인다 뭐 이런 생각이 있으니까. .. 뭐 맞는말이긴 하고 겨드랑이가 보였다 치마가 벗겨졌다 이런거 진짜 일본 애들이 절대 몰랐으면 절대 소비하지 말았으면 하는 포인트이기도 하고..

    일본이나 중국 전통의상도 색 그렇게 화려하지 않았었고 .. 뭐든 천연염료 사용할때는 진짜 공주님 의상같은거 아니면 지금같은 화려함이나 색감 일반적이지 않았음. 돈있는 사람이야 화려하게 입었겠지만.. 지금처럼 번쩍거리지는 않았.. 다고 생각해.. 특히 기모노 대여점사진 보면 무슨 레트로 풍~ 이런식으로 무늬별로 색깔별로 놓았는데 그런 무늬들 절대 전통적인거 아니고...애니에 나오는 기모노나 유카타 무늬도 전통적이라고만은 할 수 없는... 저쪽 나라들도 개량이나 현대 감각 많이 집어넣은거고 ..아.. 무슨말인지 잘 말이 안나오네..   

    여튼 한복도 미디어쪽 개량은 지금부터 시작....뭐 예전부터 시작이긴 했는데 ㅠㅠㅋㅋ.. 여튼  우리나라 웹툰에서도 많이 보이고 일러레들도 많이 활약하고있고 한복쟁이들도 한복 많이 알리려고 고민하고있고.  .. 현대적 개량은 진짜 이 시대에서 시작됐다고 생각해서.. 지금부터 시작인듯.. 근데 일본 창작자들 전반적인 정서도 그렇고.. 한복.. 에 대한 소비를 만약에라도 활발하게 한다면... 환영할수만은 없네.... 얼른 우리나라가 스스로 포장하는 법 열심히 생각해내서 스스로 알려서 좋은이미지 먼저 더 많이 쌓아놓는 수밖에는 !

    +그리고 치파오는 사실 일본이 중국 선망하는것도 조금 있기도 하지만 그 모양아니었으면 일본에서도 쓰기 힘들었을거야. 일본이야 일본 만화니까 그리고 국뽕에 일가견있는 ㅋㅋ 모습을 좀 보이니까 그리고 전통복식을 자주 입는 나라중 하나이기도 하니까 본인나라 전통 복식을 많이 등장시키는거지만 후리소데같은건 오죠상 같은 아가씨 느낌의 캐에게 입힌다거나 하는 상황적 인물성격적 특성도 무시할 수 없잖아. 유카타를 입을때는 마츠리 설정을 넣는다던가. 일본 문화를 넣는데도 그런 상황 설정이 필요한데 뜬금없이 다른 나라 전통복식을 넣기는 쉽지 않을거야.  그러니까 현대적인 활동에 불편함이 없는 치파오를 등장시키기 좀 쉬워했을테고. 치파오 없이 중국 당나라 의상같은게 외국인이 보는 중국의 아이덴티티였다고 생각해보면 당나라 의상은 윗가슴이 드러나게 조여입어서 섹시한 이미지이고 중국 매체에서조차 당나라 드라마에서 가슴 노출 많으니 뭘 했다는 소리를 들은 거것 같은데.. 얼굴부분만 방송했댔나.. 역사 고증대로였는데 그런 처분을 받았다고 했던 것 같은데.. 이건 내가 어디서 주워들은거라 확실하진 않다 미안.. 여튼 그런 일 있다는데 일본에서 당나라 의상 섹슈얼하다고  마구 등장시키진 않잖아. 그니까. 현대적인 작품에서 등장해도 그렇게 큰 위화감은 없는 현대 시각적인 개량이 일본인의 무언가를 스친거 ㅋㅋㅋ.. 라고 생각해..

  • W 2018.03.18 21:39

    긴 글 고마워 ^^ 몰랐던 부분 많이 배운다 ㅠㅠ

    신비로워 정말 의상 하나로 다양한 의견과 생각이 나올거라고 생각도 못했거든,. 


    나도 한복관련해서 찾다가 이전에 그런 살짝 노출된 디자인의 사진들 본 기억이 있어,

    서양복도 그럴듯, 치파오에 비해 한복이 성적(?)매력을 어필하기 힘든 의복이 라고만 

    생각하기에는 조금은 비약이있는 것 같긴해 ㅎㅎ 하지만 토리가 말한것처럼 

    의복 자체의 아름다움보단 이런 부분만을 가지고서 일본애들이 소비하려는 목적이면 정말 사양이야 ㅠㅠ

    최근에는 그래도 다양하게들 한복을 표현해주고 알려주려는 의도가 꽤나 긍정적으로 보여져서

    한편으로는 다행이야, 앞으로도 좋은 이미지로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ㅠ


    나도 궁금해서 쓴 글인데 정성스러운 댓글 남겨줘서 

    정말 고마워 정말 흥미로워 엄청 정독했어!!! 



  • tory_33 2018.03.19 11:51

    음.. 토리의 글을 보다가 공감가는 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어서 좀 첨언해봐.


    우리나라에서 한복에 대한 이미지 고정이 조선시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은 공감이 가. 

    그래서 현대적으로 어렌지하는게 많이 늦어졌다는 것도..

    예로 예전에 조선왕조 500년을 보면 의상고증이 제대로 안된 편들도 많았어.(나이가...ㅠㅠㅠㅠ)

    먹고 살기도 바쁘니, 옛 문헌 고증이나 그런것들이 아직 미숙했고, 90년대 후반, 2천년대에 사극붐이 일면서 시대별 복식에 대한 많이 진행된 연구가 영상으로 선보여졌지. 그때도 영상에 나오는 한복을 보고 전통이 아니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 많았어.

    하지만 시대구분으로 보면 영상에 나오는 한복은 고증을 거쳐 나오는 한복들이었거든.


    토리가 말하는 '나이드시고 고집세신 한복쟁이' 님들의 비난을 조금 생각해봐야 하는 부분들이 있어.

    그분들이 전통이라고 생각하는 한복은 사실 20세기, 80년대 한복이거든. 

    지금도 그렇지만 옷이란건 언제나 그 시대를 사는 사람들에 따라 유행을 하는거야.

    '한복쟁이'님들이 서양 드레스냐고 비난하는 소매 좁은 한복은 조선시대에도 유행했던 한복이야.

    오죽하면 양반들이 부녀자들이 옷을 기생처럼 입는다고 비난하는 글을 남겼을 정도로..

    오히려 그 시대 저고리는 너무 타이트해서 옷의 솔기를 뜯지 않으면 벗지를 못하고 팔에 피가 통하지 않을정도라고 했어.

    짧은 저고리가 유행하며 가슴위까지 저고리가 짧아지자, 가슴 가리개가 필수가 된 거고..


    저고리의 길이도 조선전기에는 엉덩이를 덮고, 손을 보이지 않는게 유행이어서 손까지 완벽하게 덮는 오버사이즈의 저고리가 유행했고. 치마도 전단후장이라고, 서양식 드레스처럼 앞부분은 주름이 잡혀있고 짧은데 반해, 뒷부분은 웨딩드레스처럼 길게 늘어뜨려 바닥에 끌릴정도의 치마도 있어. 

    또 신윤복의 그림을 보면 아낙네들이 치마를 걷어올리고 속바지가 보이는 모습이 있는데, 이게 또 그 시대에 한동안 유행해서 일부러 속바지를 좋은 옷감으로 지어입고, 일반 부녀자들은 돈이 없으니 치마를 걷어올렸을때 보여지는 부분만 좋은 옷감을 대어 유행에 동참하기도 해.


    한복의 개량은 90년대에도 있었고, 한복의 불편함때문에 입지 않는다에 착안해서 편리함만을 강조하다보니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별로였고, 그게 한동안 한복이 더 대중화 되지 못한 원인이 되었지..

    요즘은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한복이 창작되고 있어서 나 역시 좋아. 또 한복의 실용적인 디자인을 조선시대에서만 찾지 않으려는 노력도 보이고..


    그냥 토리 댓글에 묻어서 몇가지 더 적어봤어.

  • tory_34 2018.03.21 03:19
    @33 와 좋은 정보 고마워ㅠㅠㅠㅠㅠㅠ
  • tory_31 2018.03.18 21:37
    클램프도 한복그렸어 신춘향전에서
    그리고 츠바산가 거기서도 춘향이 잠깐 나왔었고
  • W 2018.03.18 21:50
    오 처음알았어! 클램프는 카캡체밖에 몰랐는데 
    춘향전 모티브로 작품낸적이 있었구나!
    정말 예쁘다 한복 좋아하는 팬으로서는 그저 눈이 즐겁네ㅎㅎ

    3LhXCni85QiaumGqy0Gace.png
    3gadG1fj4IgyGACeaguQig.png
    5HbLTfgSpqsyquuuK6mcuG.png
    2QTCKrDHbqiu4I2UIyQSy0.png
    57dA8C8vRe0EI8qIM08Osk.png
    6id2f7I2diCCmIwkEIwIOc.png
    1NJCdYNds8U0aqkkoe6y42.png
  • tory_32 2018.03.18 21:59
    사실 한국은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서 전통보다 현대를 강조하는 문화(일본인들이 많이 손상시켜서 거의 반강제로..ㅎㅎ)때문인 것도 있는 듯 해 한국 생각했을 때 주로 케이팝이나 뷰티 산업, 영화 드라마 등 현대적인걸 떠올리지 전통에 대해서는 거의 안 떠올리니까..?
  • W 2018.03.18 22:09

    그럴수도 있겠구나 일리있어!! 과거 전통보다는 현대의 문화를 조금 더 알리고 싶어하는걸 수도 있을 수도

    그러니 더더욱 전통, 속 의상까지는 이미지가 남긴 힘들수도 있겠어..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제76회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작 🎬 <퍼펙트 데이즈> 시사회 21 2024.06.10 4487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86746
공지 🚑🚨🚒🚨🔥🔥🔥 만화방 마이너스 플로우(마플) / 불호글 / 부정적 요소 전면금지 🔥🔥🔥🚑🚨🚒🚨 2021.12.06 105250
공지 만화방 불법 스캔본 업로드 절대금지 62 2020.02.28 106301
공지 만화방 트위터 관련 공지 69 2019.07.08 113480
공지 만화방 공지 91 2018.07.11 155101
모든 공지 확인하기()
21 잡담 일본만화) 일본이 이미지메이킹 너무 잘해서 빡쳐 12 2018.06.23 1283
20 잡담 일본만화) 하도 일본만화에 대수롭지않게 욱일기등장하고 3 2018.05.07 592
19 잡담 일본만화) 싫어하는사람은 많은데 유독 많이쓰이는 일본 애니메이션 연출기법 16 2018.04.27 2439
18 잡담 일본만화) 에서 일본문화 찬양하는거 짜증나고 질림 89 2018.04.12 1737
17 잡담 일본만화) (우익주의)2010년도 전후로 나왔는데 나톨이 재밌게 본건 10 2018.04.12 494
16 잡담 일본만화)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여자들눈하향화시키는건가 30 2018.04.11 2017
» 사진 일본만화) 보면 치파오 자주 등장하는데 65 2018.03.18 1958
14 잡담 일본만화) 일본만화 볼때 불편한거 37 2018.03.17 1812
13 잡담 일본만화) 한국에서 일본 만화,애니 파급력이 많이 떨어진듯... 51 2018.03.15 1984
12 잡담 일본만화) 만화제목들이 서술형인건 요즘 일본만화 트렌드랑 관련있는걸까? 14 2018.03.13 937
11 잡담 일본만화) 서브컬쳐 시장이 확실히 몰락기인가 싶어 23 2018.03.10 1751
10 잡담 일본만화) 에서 보이는 그릇된 성관념;; 24 2018.03.01 1973
9 잡담 일본만화) 일본만화에서 문자대신 메일이라고 쓰는거 말이야 70 2018.02.23 2356
8 정보 일본만화) 일본만화시장의 변화 file 19 2018.02.20 1540
7 잡담 일본만화) 우리나라 문화계가 여성소비자가강하다잖아 12 2018.02.12 1219
6 잡담 일본만화) 대놓고 서비스씬 나오는 미소녀물보다 순정이어도 여자력 등등 너무 외치는 만화가 더 별로인 톨 있니? 37 2018.02.04 1263
5 정보 일본만화) 일본 전국서점 직원들이 뽑은 추천만화 베스트15 발표 file 53 2018.02.02 1847
4 잡담 일본만화) 은근 많은 거 같은 엔딩 75 2018.02.01 3731
3 잡담 일본만화) 3천만부만 넘으면 반평생은 먹고 살 것 같은데..!! 16 2018.01.30 1253
2 잡담 일본만화) 아무리 그래도 그건 너무하잖아!(feat.피해자 행세) 22 2018.01.16 1956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2
/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