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지금 만화방 플로우 보고 조심스럽게 말 얹어본다..


며칠동안 크고 작게 기싸움 플로우 있었던 장르들이 다 이런 케이스인것 같아

어글은 당연히 얘기할 가치도 없으니 논외로 할게ㅋㅋㅋ


지금 어공주 같은 경우가 딱 그건듯..

물론 아티팬들이 보면 기분나쁠만한 도넘은 불호표현도 많다는거는 알겠어 (뭐 음습하다든가 캐릭터 자체가 기분이 나쁘다든가 등등)

하지만 빙의물, 육아물에 대한 작품 차원의 비판에 한해서만큼은 사실 못할 말은 아닌것 같아

페미니즘적인 관점으로 보자면 그 부분에 대해서 서로 다양하게 논의할수 있는 지점도 분명 있고??

특히나 어공주는 대박중에서 초대박친 로판물이다보니까 거의 빙의물, 육아물 간판작이라서 더 말나오는 것도 있을거임

지금 작품 비판하는 톨들이 다 제니트팬인데 아티욕하고 싶어서 작품욕으로 위장하는 건 아닐거라는 것... 


물론 그렇게 음습한 팬덤싸움 조장하는 사람도 있긴 있겠지..

그런데 그냥 순수(?)하게 작품에 대한 비판도 없지않을거야 (애초에 작품 불호의견은 자유롭게 쓸수도 있는거고)

이걸 다 팬덤싸움일거라 받아들이면 괜히 아티팬들은 기분만 더 상하고 제니트팬들은 잠자던 배재대생되고.. 그 악순환인듯

기분나쁠만큼 캐릭터 취좆하는 사람 있으면 조용히 신고하자..

뭐 이런캐릭터 왜파냐, 이런 작품파는 사람들은 다 유소년기에 잘못된 애착관계가 어쩌구.. 이런 식으로 (작품에 대한 비판이 아닌) 팬들에 대해 취좆하는 사람들은 어차피 블라인드감임..



어공주 뿐 아니라 뭐 최근에 핫했던 하네되, 신별쌍공.. 이런것도 마찬가지인듯


하네되는 특정 캐릭터들의 행동이 개연성이 없다던가 연출적으로 미숙하다든가 하는 비판이 주였던것 같은데

그게 작품 자체에 대한 불호가 아닌 팬덤싸움용 합리화라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왕왕 있었던것 같아..

뭐 예를 들어서 프시케가 이러이러한 행동을 해서 너무 눈새처럼 느껴져서 싫었다.. 혹은 메데이아가 똑똑한 설정 천재설정으로 나오는데 사실 뭐가 천잰지 모르겠다 등등등..

이게 꼭 메데이아팬이 프시케 불호를 작품 연출에 대한 불호로 포장한다, 프시케팬이 메데이아 불호를 마찬가지로 작품 연출에 대한 불호인것처럼 포장한다.. 이렇게 받아들이면 팬덤싸움만 나는것 같아

물론 여기는 투탑여주물이다보니까 캐릭터 호불호가 갈리는 과정에서 여혐적인 시선이 어느정도 가미가 될 수도 있을수도 있을수도 있다는거 매우 동의해..

여성 소비자들로써 언제나 경계해야할만한 일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누구누구 싫음 -> 누구누구 싫어하면 여혐

이런 식으로 무조건적인 프레이밍하는것도 팬덤싸움 조장될 여지가 엿보여ㅠㅠ... 그리고 더 나아가서 캐릭터 누구에 대한 호불호가 여혐이라고 땅땅 박는거 자체가 크게 보면 취좆인것 같아

누구누구 좋아하는 팬들은 여혐, 누구누구 싫어하는 팬들은 여혐... 이거는 사실 취좆 맞잖아 속으로만 생각하자ㅠㅠ....


(누구누굴 싫어하면서 어떤 워딩을 쓰면 여혐이다 -> 이것까지는 정당한 비판인것 같아.. 그 비판의 경향에 대한 비판이니까...



신쌍공도 마찬가지 케이스..

전개의 개연성이 이상하다.. 뭐 이런 불호의견을 상대팬덤의 팬덤공격으로 받아들이는 순간 쌈나는듯

이 장르가 워낙 럽라때문에 팬덤싸움이 첨예하고 뭐 그렇다는 것도 알겠고 공컾 비공컾 서로 인기가 비등비등하다는것도 알겠는데

캐릭터들의 감정선이 이해가 안간다 <-이런 비판이야 다른 장르에서도 곧잘 나오는 비판 아닌가 싶어..

물론 이 장르의 경우엔 자기가 미는 커플이 성사가 안됐다는 점 때문에 캐릭터들 감정선이 이상하다고 후려치는 불호의견이 워낙 많이 나오는 장르라는건 알겠어

그래도 어쨌든 감정선이 이해가 안간다는건 개인의 의견일뿐 취좆까지는 아니지않냐는거야

그걸 설득하려고 반박하다보면 그게 기싸움이 되고 팬덤싸움이 될수밖에 없다는 거...

그리고 감정선이 이상하다, 개연성이 이상하다 이런 의견을 꼭 이 장르 본진으로 파는 사람들이 하는 말도 아닌것같아 (내기준)

이거 찾아보니까 거의 뭐 10년 20년 전에 나왔더만..

아마 그시절 어린마음에 이 작품보고 아직도 추팔하면서 "아 이거 애기때 봤었는데 얘네 결말 왜 이렇게 되는지 모르겠는데 정신차리고보니 되어있더라" 이러고 그냥 슥 지나가는 사람들이 더 많은듯

그런거에 일일히 반응하면 피곤할것같아..




이게 투탑물이나 주식찾기물에서는 팬덤싸움이 어느정도 예견된거나 다름없다보니 어쩔수 없는걸수도 있는데..




앞서말한 장르들 (혹은 미처 언급하지 못한 장르들) 다 팬덤내 기싸움 없다는 말 아니야!!!!

기싸움 나도 느끼고 너도 느끼고 만화방의 모두가 다 느낄듯ㅋㅋㅋㅋ 이게 남일이라서 그렇지 팬들 그 당사자면 진짜 기분나쁠거란거 인정하고

작품에 대한 불호를 빙자해서 은근히 팬덤 긁으려고 하는 음습종자들도 있다는것도 알아

그런데 딤톨 만화방 규칙에서 어긋나지만 않으면 그냥 적당히 스루해야 싸움플로우가 최소화되는듯해서 하는 얘기...

이게 플로우가 길어지면 그 해당장르 안파는 다른 톨들은 피곤하고.. 만화방에 안들어오게되고... 해당 장르 이미지만 안좋아지고.... 의 연속인듯해


꼭 어느 특정장르를 저격해서 얘기하는게 아니고 전체적인 만화방 싸움 양상이 다 이런식으로 나는것 같아서 하는 얘기야ㅠㅠ

  • tory_1 2020.03.10 17:59
    아 이말 ㄹㅇ ㅋㅋㅋㅋ
    아티 빙의설정 까는 사람이 여혐 욕하는 거 말이 안되지 않냐고 하는데 애초에 아티 빙의설정 까는 사람은 육아물이 가지고 있는 여혐설정을 까는 거고 아티 빙의설정 까는 것도 그 설정이 가지고 있는 모순과 여혐설정을 까는 맥락에서 나온 건데 그거 두개가 성립이 안된다고 얘기하는 거 보니까 좀 그렇더라

    그런데 어그로 붙은 것도 좀 있는 거 같아 하네되도 어그로 끌다가 블라인드 먹었고 오늘 올라온 글들도 유독 어그로 냄새 나서
  • tory_2 2020.03.10 18:0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37)
  • tory_1 2020.03.10 18:03
    @2 뭐 안에 아줌마가 들어있는데 귀척한다 이러면 여혐 맞는데 속에 성인이 들어있는데 빙의한다고 그런 행동하게 하는 설정이 납득 안간다 이런 맥락에서 쓴 글도 많아서.

    빙의 설정 불호글이랑 캐까글이랑 혼재되어 있어서 더 그런듯 난 캐까글 말고 빙의설정 불호글 얘기하는 거임
  • tory_2 2020.03.10 18:0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35)
  • tory_2 2020.03.10 18:0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33)
  • tory_1 2020.03.10 18:09
    @2 근데 아티더러 우웩이라고 한 글 언제 올라왔었음?
    지금 글들 검색해서 보고 있는데 저 얼굴로 속에 삼십대 한국인이 들어있다고 생각하니 괴리감 느껴진다 징그러워보인다 이게 워딩 가장 센 글이었거든? 오늘 올라온 글은 봤는데 심하다고 생각했는데 보니까 거기에도 우웩이라는 글은 없었던 걸로 알아. 당장 죽어도 이상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도 봤는데 그건 동조 댓글 없이 어그로 끌지 말라고 욕 먹었고. 우웩이라고 하는 거 어디서 봤었음?
  • tory_2 2020.03.10 18:1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31)
  • tory_1 2020.03.10 18:12
    @2

    그리고 여혐 설정 있는 작품에서 여혐 설정 있는 캐릭터에 대해 그 설정을 이유로 비판하는 건 여혐이라고 보긴 애매하지. 오히려 여혐 비판이라고 보는 게 맞지. 예를 들어서 자기 오빠한테 오니쨩오니쨩 하면서 성적 어필하는 여동생 캐릭터 놓고 무슨 여동생이 저러냐, 여동생한테 저러는 거 여혐설정 아니냐. 징그럽다 이래도 그 설정에 대한 비판이며, 여혐 설정에 대한 비판이지 그 캐릭터를 깐다고 여혐이라고 보는 건 애매하잖아. 마찬가지 의미에서 속에 성인이 들어있는데 아빠한테 사랑받겠다고 아빵하는 주인공에 대한 비판도 작품이 전재조건으로 깔고 있는 설정에 대한 비판이며 그 기저에 깔려있는 여혐 비판이라고 보는 게 맞는거지. 

  • tory_1 2020.03.10 18:13
    @2

    그럼 어디서 나왔는지 기억도 못하고 제시도 못하면서 나왔다고 말만 하면 다야? ㅋㅋㅋㅋ

    아티 빙의설정 불호에 대한 글들 보면 육아물 비판하는 플로우에 곁다리로 나온 것들이 대부분이고

    아티 자체를 까는 글? 최근에 올라온 거 두개 봤는데 (삭제도 안되있고 그대로 남아있음)

    속에 삼십대 여자 들어있다고 생각하니 적응 안된다는 워딩이 대부분이었는데? 징그럽다고 말하는 거 본문으로 하나 봤음... 

  • tory_3 2020.03.10 18:15
    @1 못봤다고 하는것도 다는 아니지ㅋㅋ 그런워딩 오늘 올라온거 맞는데 보고싶으면 알아서 찾아봐야지
  • tory_1 2020.03.10 18:16
    @3

    그래서 오늘 그런 워딩 나왔을법한 글들 다 찾아봤는데도 못 봤다고

    먼저 찾았는데도 안 나왔길래 어디서 나왔냐고 묻는거잖아? ㅋㅋㅋㅋ

  • tory_2 2020.03.10 18:1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28)
  • tory_3 2020.03.10 18:17
    @1 삭제했나보지 그걸 일일이 왜 설명해줘야돼?
  • tory_1 2020.03.10 18:24
    @2

    그렇게 따지자면 나야말로 그동안 육아물 까던 플로우들 다 봐왔고 빙의설정 까는 글들도 다 봤는데

    대부분이 캐 저격보다는 빙의설정 저격인 게 더많았고 왜 이렇게 설정했는지 모르겠다. 적응 안된다 공감 안간다

    이런 글들이 대부분이었는데 그게 어느순간 캐 까글로 변신한 게 웃겨서 그래 ㅋㅋㅋㅋ 

    웩이라고 했다는데 그래서 그 웩이 어디에서 나왔냐고요 ㅋㅋㅋ 


    그동안 본 기억도 없고 찾아봐도 안 보이길래 어디있냐고 물었는데 어디있는지는 말은 못하지만 

    나는 봤다! 아티 졸라 조롱당하던 분위기였다! 이러면 누가 납득하겠냐고 ㅋㅋㅋ

    세상에 그렇게 억울한 게 많아서 어떻게 살아 ㅋㅋㅋ 만화방이 무슨 한많은 대동강인줄 ㅋㅋㅋㅋㅋ 

  • tory_1 2020.03.10 18:25
    @3

    댓글 한두개 삭제하는 걸로 없어지는 플로우면 그냥 한두명이 말 엇나가게 한거지 만화방에서는 그거 대대적으로 까던 플로우라고 말할 수 없는 거 아님? 지능퇴화는 찾아보니 딱 하나 뜨네 ㅋㅋㅋㅋㅋ 설마 이거 하나 가지고 그러는 건 아니겠지? ㅋㅋㅋㅋ 심지어 댓글 삭제하면 없는 것처럼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삭제된 댓글입니다라고 뜨잖아 ㅋㅋㅋㅋ

  • tory_2 2020.03.10 18:2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26)
  • tory_1 2020.03.10 18:31
    @2

    아니 애초에 내 글은 빙의설정 관련해서 적응안된다 별로다 싫다 이러는 걸 전재로 깔고 있는데 웩이니 뭐니 졸라 조롱당하던 분위기였다고 말을 하길래 하는 거잖아. 그래서 언제 그렇게 조롱당했냐고 물으니까 제대로 제시도 못하면서 그렇게 우기는 게 이해가 안 가서 그러는데? 지능퇴화 댓글 하나 나온 게 조롱하던 분위기였다고? ㅋㅋㅋㅋㅋ 댓글 하나가? ㅋㅋㅋㅋㅋ 졸라 많이 양보해서 이 얼굴에 20대 여자가 들어가있다니하는 게시글 두개 올라왔던 게 단데? 그것도 댓글들 보면 무작정 아티 까는 글도 아니었고 적응 안된다는 댓글이 대부분이었는데? ㅋㅋㅋㅋ


    그리고 무슨 아티 까는 분위기 졸라 심했다고 하길래 내가 기억하기엔 그렇게 심한 분위기는 아니었는데 그렇게 심했나?하고 찾아보니까 아티 빙의설정 관련해서 빙의 설정 적응 안된다, 캐가 나이에 비해 생각하는 게 어리다. 속물적으로 보인다. 왜 저렇게 설정했는지 모르겠다. 찐아티는 어디로 갔냐 그거 찜찜해서 못 보겠다. 이런 얘기들이 대부분이고 일반적인 불호수준이라서 그러는건데? ㅋㅋㅋㅋ 그러면 일반적인 캐 불호수준의 글도 여혐이고 캐 까는 분위기라고 말하는거임? 그렇게 따지자면 나나의 레이라 까이는 게 몇배는 더 심했어...ㅋㅋㅋㅋ  


    이러니까 내가 없는 한을 만들어 먹는다고 하는거임 ㅋㅋㅋㅋ

  • tory_2 2020.03.10 18:3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24)
  • tory_1 2020.03.10 18:38
    @2

    아니 그래서 아티가 빙의하면서 찐아티 영혼 행방이 어디로 갔는지 모르는 게 거짓말임? 그리고 유아인 아티 안에 20대 한국인 이지혜씨가 빙의해서 아빠한테서 살아남겠다고 애교떤 게 거짓말임? 자기 마음에 좀만 안 들면 자기 새끼도 죽이려고 하는 아빠한테서 살아남는 수단이 애교인 설정이 여혐이 아닌거임? 이런 환생, 빙의, 회귀 등 성인이 어린 아이 몸 안에 들어가서 애교 떠는 설정에 대한 여혐 지적이 안 나온 것도 아니고 아티에 대해 비판하는 것도 대부분이 이 설정에 대한 비판이잖아 ㅋㅋㅋ 아티 행실 자체에 대한 비판은 별로 못 봤던 걸로 기억하고, 실제로도 설정에 괴리감 느껴진다. 꼭 이런 설정을 해야했냐고 작가를 향해 비판하는 댓글들이 대부분이었잖아. 이걸 캐까글로 해석하고 한쳐먹는 게 웃긴거지 ㅋㅋㅋㅋㅋ 


    그리고 자기가 어디서 그렇게 까였는지 제시도 못하면서 댓글에 대고 아니라고 우기면서 태클 건 건 너였어 ㅋㅋㅋ 너가 가만히 있었는데 내가 태클 건 거 아니었고 ㅋㅋㅋㅋ 적어도 다른 사람한테 태클을 걸 거면 자기가 주장하는 근거가 어디서 나왔는지 그 출처정도는 제시할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님? ㅋㅋㅋㅋㅋ

  • tory_2 2020.03.10 18:4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20)
  • tory_1 2020.03.10 18:45
    @2

    그리고 제니트 까는 거 여혐이라고 하는 건 아티가 처한 상황에 대해 책임이 있는 새끼는 따로 있는데 (제니트 독약먹고 의식불명 된 동안 아티 죽인 클로드라던가, 자기 씨로 태어난 새끼 자기 마음에 안 들면 죽이려고 드릉거리는 클로드나, 자기 기억에 없는 애가 얼쩡거리는 거 꼽다고 죽이려고 드는 클로드같은 거) 냅두고 제니트가 원흉이라고 우기니까 나오는 거잖아 ㅋㅋㅋ 캐릭터가 잘못한 게 아니라 다른 캐가 잘못한 걸 여자애라는 이유로 뒤집어 씌워서 욕하는 거랑 작품 설정에 대해 불만이 있으니까 그 불만을 놓고 얘기하는 거랑 같다고 생각해? 


    그러면 명탐정 코난에서 쿠도 신이치가 초등학생이 된 코난이 어른들 앞에서 아레레~ 하는 거 보기 싫다고 말하는 건 남혐이냐? ㅋㅋㅋㅋ 이미 사리분별 다되는 청소년 혹은 성인이 육체만 어려졌을 때 어린아이 흉내를 내는 게 별로라거나, 적응이 안된다거나 가증스럽다거나(이건 코난 얘기하면서 존나 많이 봤었음 ㅋㅋㅋ) 하는 얘기는 남녀 가리지 않고 나오는 건데 이걸 이유로 아티 설정이 불호라고 얘기한다고 여혐이라고 우기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ㅋㅋㅋㅋ

  • tory_2 2020.03.10 18:4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16)
  • tory_1 2020.03.10 18:49
    @2

    그리고 제니트 까이는 거 여혐 아니라고 말하는 것도 난 이해가 안 가는 게 아티가 괴롭힘 당하는 진짜 원흉은 클로드한테 있는데 왜 제니트만 가지고 원흉이라고 하고, 걸림돌이라고 하고, 왜 아티 괴롭힘 당하는 원인이 제니트한테 있다고 하냐는 하면 클로드는 일종의 공략대상이나 조력자라 괜찮지만 제니트는 클로드를 뺏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싫다는 대답들이 대부분이었음. 주인공한테 이입하면 서브캐릭터가 싫어지는 건 당연하다 이런 얘기도 나왔었고. 그때문에 제니트가 까이는 데에는 제니트의 행동보다도 성별이라는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했기 때문에 여혐이라고 얘기가 나오는 거잖아. 그게 그렇게 이해가 안 가?


    그래서 아티 관련으로 호불호가 가장 많이 갈리는 설정인 [성인이 어린아이한테 빙의해서 어린아이 행세를 하고 있고, 그 어린아이 영혼의 행방은 어디갔는지 모르는 상황이다.]라는 아티의 설정 어디에 성별이 개입하고 있어? 이 설정에서 여자라는 아티 성별이 주요한 작용을 하고 있음? 아니잖아;

  • tory_1 2020.03.10 18:50
    @2

    애초에 난 빙의라는 설정끌어다가 조롱한 적도 없구요 ㅋㅋㅋ 거기에 들러붙어서 있는지도 의심스러운 조롱글이랑 싸잡아서 뻑뻑 우기던 거 너였고요 ㅋㅋㅋㅋ 빙의 설정 불호고, 아티속에 삼십대 이지혜씨 들어있는 거 적응 안되고, 속에 삼십대가 들어있는데 왜 그렇게 행동은 어리냐고 하는 것도 여혐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구요 ㅋㅋㅋ 그래서 이 불호평에 아티 성별이 어디가 큰 작용을 끼치고 있는데? 제니트가 내 여주 애비 뺏는다! 하는 거랑 같은 선상에 놓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함? ㅋㅋㅋㅋ

  • tory_2 2020.03.10 18:5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53)
  • tory_1 2020.03.10 18:53
    @2

    그래서 그 작품 설정에 아티의 여성이라는 성별이 작용을 하고 있냐고. 성별을 떠나서 호불호가 갈리는 설정이기에 그 설정을 이유로 까인다고 해도 여혐이라고 보기 힘들다는 게 내 요지잖아. 비슷한 사례로 남캐가 까이는 것도 들고 왔구만 대체 왜 아직도 여혐소리 주워섬기고 있는건지 ㅋㅋㅋㅋ 뭐 갖다 붙이기만 하면 여혐인 줄 아나본데; 그러면 레이라도 여캐니까 레이라 까는 것도 여혐이겠다? ㅋㅋㅋㅋ 

  • tory_1 2020.03.10 18:5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3/10 18:53:12)
  • tory_2 2020.03.10 19:0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4/02 15:39:50)
  • tory_1 2020.03.10 19:19
    @2

    적어도 댓글을 달려면 내가 쓴 글 정도는 읽고 쓰는 게 어때? 안 읽고 똑같은 소리만 반복해서 쓰지 말고 글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게 그저 자기 말이 맞다고 우기려고 타자치는 걸로 밖에 안 보이니까. 


    성별을 떠나서 호불호가 있는 설정이라는 말의 뜻이 뭔지 몰라? 그 캐릭터의 성별을 떼고 봐도 설정이 싫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성별을 다른 다른 컨텐츠에서도 비슷한 요지의 비판이 나왔다는 뜻이잖아. 그래서 명탐정 코난 사례를 들고 와서 그 캐릭터 설정의 호불호에는 성별이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한거고. 그런데 그걸 그렇게 못 알아들어? 진짜 머리에 뭐가 문제가 있는 거 아냐? ㅋㅋㅋㅋ


    그리고 대립하는 남캐가 꽃밭이라고 까인 경우가 있으면 하나라도 그 사례를 들고 와서 얘기를 하는 게 어때? 적어도 나처럼 근거를 들어가면서 얘기를 해줬으면 좋겠거든? 네 뇌피셜을 들고 와서 얘기를 하는 게 아니라 ㅋㅋㅋㅋ 제니트가 이 경우로 까이는 거 졸라 많이 봤고 그동안 이 문제로 여혐이다 아니다하고 졸라 많이 싸웠는데 소년만화에서 대립자 롤인 캐릭터가 꽃밭이라고 까인 경우를 제시하는 걸 단 한번도 못 봤거든? 그러니까 있으면 꼭! 들고 왔으면 좋겠다 ㅋㅋㅋㅋ


    그리고 아티가 잘못했으니까 까였다고 말한 기억이 없는데?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여혐이라고 얘기하는 이유는 비슷한 설정인데 성별만 바뀐 사례에서는 까인 적이 없는데 성별이 여자라는 이유로 까인 걸 얘기하는 거임.... 레이라의 행동이 여혐이라고 하기 애매하다고 하는 것도 같이 붙어먹은 타쿠미도 같이 졸라 까이고 있으니까 여혐이라고 보기 애매하다고 하는 거고 ㅋㅋㅋ 


    그리고 내가 동의하지 못하는 건 여태까지 아티 관련으로 빙의설정 불호글이 나온 걸 보면 대부분이 빙의 설정에 한정해서 얘기하는 경우가 많고, 아티 자체가 잘못했다던가, 아티가 빙의한 책임을 아티한테 물린다던가 아니면 아티를 순수하게 혐오하는 플로우를 본 적이 없어서 그러는거임. 혹은 작가가 그런 의도로 세팅한 상황이 아닌데도 본인의 편견으로 그 상황을 확대해석해서 잘못을 뒤집어 씌우는 경우도 없었고. 물론 댓글 한 두개가 가끔 도가 넘게 비난하는 건 본적이 있음. 그런데 집단이 개인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는 익명사이트의 특정상 그런 댓글 한두개의 일탈로는 조롱당했다던가, 까였다던가하고 경향성을 정의할 수 없다고 얘기를 하는 거고 ㅋㅋㅋ


    적어도 여혐이라고 말을 하려면 그럴만한 플로우가 만들어지고, 다른 만화에서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나왔는지 사례를 좀 찾아보고 난 다음에 그런 얘기를 하는 게 어때? 근거없는 뇌내 망상이랑 몇몇의 일탈글 가지고 그런 플로우가 있었다고 우기지 말고. 

  • tory_1 2020.03.10 19:26
    @2

    그리고 아티 빙의 설정 까는 글이 기싸움 플로우에서 나왔다고 말하는 것도 이해가 안 가는 게 최근에 아티 빙의설정 불호라고 한 글들은 육아물 로판이 여혐이라고 비판하던 중에 나왔던거지 제니트 까는 플로우에 반박하려고 나온 글들이 아니었음... 아티 빙의설정 불호글이 나오는 건 제니트와의 기싸움에서 나오는 경우보다 육아물 비판하는 플로우에서 나오는 경우가 더 많았고. 오히려 제니트 불호 여혐 비판 중에는 나온 걸 본 기억이 없는데 있으면 들고 와볼래? 이거야말로 제니트 팬이 아닌 독자들도 비판할 수 있는 설정이라고 보고 있거든? 


    너야말로 그동안 어공주 플로우만 들여다보고 있었던 거 같은데 아티 빙의설정 비판하는 사람들이 전부 제니트 팬덤이라는 생각은 좀 버리는 게 어때? 여초사이트에서 특정 캐릭터의 성별을 떠나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설정에 대해 비판하는 걸 무조건 캐릭터 기싸움으로 몰아가는 것도 난 일종의 여혐이라고 보고 있거든? 


    혹시 어공주 여혐 지적을 캐릭터 기싸움이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지? 애초에 [성인이 모친을 잃은 어린 딸 몸에 빙의해서 자신을 언제든지 죽이려고 하는 폭력적인 가부장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애교를 부리는] 설정을 비판하는 것도 그 안에 내제되어있는 여혐을 비판하는 맥락에서 나왔거든? 그런데 이 설정을 비판한다고 여혐이라고 한다면 그야말로 달을 가르키는데 달은 안 보고 손가락만 보는 거고 숲을 가르키는데 그 숲에 사는 다람쥐만 보고 저건 동물이라고 하는 거랑 똑같은 꼴이라고 생각함. 

  • tory_1 2020.03.10 19:34
    @1

    어쨌든 난 할 말 다했으니 이만 들어가볼께. 글들이 올라온 타임라인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증거 제시도 못 하는 플로우 창조해가면서 우기는 사람이랑 더이상 시간낭비하고 싶지 않다. 너 그동안 댓글 다는 거 보면 내가 쓴 댓글들도 제대로 읽지 않는 거 같은데 더 말할 필요성도 못 느끼겠고. 적어도 다른 사람한테 자기 주장을 관철하려면 상대가 쓴 글 정도는 읽어야 하는 거 아니겠니. 

  • tory_3 2020.03.10 18:01

    글쎄.. 적어도 오늘 어공주일은 본문이랑은 상관없어보여

  • tory_4 2020.03.10 18:12
    신쌍공이나 하네되 문단은 공감함 근데 오늘 어공주 난리는 너무나 팬덤 싸움이 맞어ㅋㅋㅋㅋ 솔까 아니라는 건 눈 가리고 아웅임 다른덴 몰라도 딤토 만화방은 아티 제니트 캐릭터 기싸움 하루이틀 일도 아니었고 불판 세워진 게 이번이 처음도 아니고ㅇㅇ 전개 불호 글들을 제니트 불호로 받아들였는지 어그로인지 모를 애들이 뜬금없이 제니트를 아티랑 비교하고 제니트 올려치면서 아티 과한 워딩으로 비하하던게 개싸움 발단이 된거라 암튼 이건 오늘 한정해서 하는 말이고 애기 몸 안에 들어있는 성인 여성이 애교부려서 사랑 얻고 사랑받는 설정이 이 장르에 익숙하지 않다면 충분히 불호일 수 있는 설정이고 불호 고나리 하는 것도 취좆임 불호글에 당당하게 고나리질 하는 댓 여럿 달려서 놀랐다.. 것도 취좆인 거 모르나 봄ㅋㅋㅋ 호글에 불호댓 불호글에 호댓도 취좆으로 블라인드 감이야 아닌 척 난 불호글인거 호글인거 몰랐는데? 하면 단가 강퇴당해도 아이디가 아깝지 않은 건지 뭔지 공지 숙지 좀 했으면 좋겠어
  • tory_10 2020.03.10 18:37
    처음에 제니트 불호글, 불호 워딩이 먼저였고 그 후 아티 불호글이 올라왔어. 전개 불호였음 애초에 싸움이 안났지
  • tory_4 2020.03.10 18:44
    @10 제니트 분량 과하다 주연 서사 깎아 조연 준다 제목 사공으로 바꿔라 이게 전개 불호 아니야? 작가 궁예 까글 말고 제니트한테 더 나간 워딩도 있었니 오늘?
  • tory_10 2020.03.10 19:01
    @4 제일 처음은 덧글로 작가가 제니트랑 이제키엘 덕질하려고 웹툰그린다~ 하니까 글쓴토리가 동의함. 이렇게 시작되고 제니트가 비선실세냐? 하고 조롱하는 글이 그 이후 나와. 또 그 다음 글에 '제니트를 위한 제니트 월드'란 문장이 들어간 글에 또 작가가 제니트를 좋아하는것 같긴 해. 라고 덧글 쓰여져 있어. 그 다음글은 '제니트야 ㅈㄴ싫다'라는 문장이 들어간 비꼬는 글이 또 나오고 진주인공 제니트냐면서 꼬는 글이 또 나와. 그 후 작가의 제니트 덕질이 서사를 망친다는 글에 동조댓이 우르르 달렸어. 내내 제니트 불호글에 후려치기만 몇페이지씩 있다가 클로드, 아티 후려치기글 나왔고 아티 욕하는 글 딱 3개 생긴 다음 불판가서 싸우라고 불판 생겼어. 제니트가 몇페이지씩 욕먹을동안 안생기던 불판이 그제서야 생기더라ㅋㅋ<br /><br />
    이거 아니어도 제니트 은근슬쩍 비꼬고 속긁는 글 많았어. 아티가 까인거 나도 마음 아프고 아티도 많이 취좆당하는건 알겠는데 오늘 일은 적어도 제니트가 먼저 후려쳐지면서 시작된거 맞아.
  • tory_4 2020.03.10 19:20
    @10 내가 어공주 관련된 모든 글과 댓글들을 주의깊게 살펴본게 아니라서 자세한 워딩들은 잘 몰랐어 차근차근 설명해줘서 고마워
    아티 불호글에 유독 과격한 단어가 사용돼서 그게 뇌리에 크게 박혔었나봐ㅋㅋㅋㅋ 나도 편향된 시선으로 사태를 파악하고 판단했다는 거 인정할게 작가 궁예질은 이유가 뭐가 됐든 선 씨게 넘은 거라고 생각함 근데 톨댓 보니까 어공주는 정말 진흙탕 팬덤 싸움이란 생각이 더 확고하게 드는 것 같다 나는 기싸움이 어느 한쪽만 문제고 원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 당연히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거고 한번씩 주고받다보니 강도가 더 거세지고 그러다 수위 넘는 말도 나오고 토리들 마음 상하고.. 반복되는 이런 현상이 너무 안타까워 어쩌면 나도 슬쩍 동조한 셈이라 자격은 없지만; 지금은 양쪽 모두 과열된 것 같아서 서로 조금만 양보하고 릴렉스 했으면 좋겠어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앞으로의 전개가 잘 풀렸으면 해
  • tory_15 2020.03.12 14:3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1/03 01:34:54)
  • tory_5 2020.03.10 18:15
    너무공감간다ㅠㅠ특히 어공주일
  • tory_6 2020.03.10 18:16
    어공주가 팬덤싸움 아니라는건..ㅋㅋㅋㅋ솔직히 만화방에 덕질짬바있는 토리들 많아서 어공주 안 봐도 제목부터 기싸움하는거 다들 느낄걸 오늘은 기싸움 시동걸다가 불판으로 가서 덜한거구..
  • tory_7 2020.03.10 18:17
    신쌍공 공감하고감
  • tory_11 2020.03.10 19:02
    2222...
  • tory_8 2020.03.10 18:33

    나도 다 공감..

    본문에서 어공주도 팬덤싸움 아예 없다는 얘긴 아니잖오... 팬덤싸움 있는것도 사실인데 작품불호=팬덤싸움은 항상 그렇진 않다는 얘기아녀..? 문제될만한 표현 없으면 그냥 그러려니하고 넘길수밖에 없다는거지

  • tory_9 2020.03.10 18:36
    설정 불호라 쓰는 톨들도 있고 팬덤싸움으로 타캐 까려고 쓰는 톨들도 있겠지
    오늘은 팬덤싸움용으로 글 올린 거 티나서 쌈판 벌어진 거 이해됨
  • tory_12 2020.03.10 19:22
    신쌍공은 나도 받음. 후려침당한 거 하소연하는 거 이해되고 심했다 싶은데, 몇몇은 그냥 감정선 이해안된다고 말하는 것까지 후려치기로 잡더라.
  • tory_14 2020.03.10 20:37
    근데 그건 애초에 처음 후려친 사람이 1차원적으로 잘못한거라...
    본문 제목대로 그냥 작품 자체 등장인물의 감정선 얘기만 나오면 다들 공감하는데 문제는 꼭 특정 커플링 팬들이 보면 기분 나쁠 워딩을 사용하는게 문제같아
    그거 보고 다른 쪽도 맞대응 하는건 당연히 문제지만 솔직히 먼저 잘못한 쪽이 있는데도 둘 다 똑같이 잘못함~ 이건 너무 모순이라고 봄
    이건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임
  • tory_12 2020.03.10 21:23
    @14 먼저 시작한 사람이 제일 문제 맞아. 근데 내가 얘기하는 건 그게 아닌데? 내가 둘 다 똑같이 잘못했다고 말했다는 건 좀 비약 아닐까. 모순이라고 말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 줬으면 좋겠다. 날 두고 하는 게 아니든간에 그말을 나한테 할 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내가 걔네랑 뭔상관이야...
    후려친 쪽 후려치지 않은 쪽 둘이서만 그 애니 보는 거 아냐. AxB를 파는 사람1이 먼저 까기 시작하면 AxB파는 사람은 다 같은 수준 되는거니. 제목부터 명시되어있지. '작품'에 대한 불호.
    난 그냥 감정선 이해안된다 그 자체 한거가지고는 그냥 불호라는 본문 톨 말에 공감한 것 뿐이라서. 내가 얘기하는 건 나쁜 워딩 사용해서 싸우는 쪽 얘기가 아닌데 내 논조를 잘못 이해한 것 같아. '감정선' 얘기'만' 가지고도 후려치기라고 나한테 하니까 그렇지. 싸우던 애들 냅두고.
    난 쌈에 안끼고 그냥 감정선 이해가 된다고만 리뷰글 했었는데도 난데없이 후려쳐졌었음. 그경우 말하는거야. 서사있는데 너톨이 잘못 이해한 거 아니냐 이런 헛소리 들었다고. 자기들끼리 싸운건 솔직히 먼저 시작한 게 잘못이고 내 알바는 아니지. 내가 소리 들을 이유도 없는 거고. 감정선 이상하다 얘기했다고 다 싸움에 낀게 아니잖아. 다시 말하지만 그냥 애니 감상한 사람도 있어. 너톨이 말했던 본문에 나온 감정선 얘기만 난 했어.
    그래서 나도 걍 찐톨 의견에 공감한 것 뿐인데. 찐톨도 그렇게만 말하는 사람 얘기고. 처음 후려친 사람한테 가서 따져야지 그냥 이해 안된다는 사람까지 싸잡아 후려치기한다고 하는 사람 말하는 거니까 그렇게 생각 안해도 돼.
    그리고 내 댓글에 말했잖아. 후려침 당하는 거 하소연 하는 건 맞다고. 근데 표현 자체에 대해까지 "이해안된다는 애들 취좆 못들어주겠다. 제대로 본거야?"에 포괄되어버린다고. 후려친 애들은 제대로 지적을 하면 될 일이야.

    잘못된 표현을 쓰는 순간 먼저 후려쳤던 애들과의 싸움은 별개로 일반적으로 보던 사람들에게 문제가 되는 거지. 싸운 쪽 둘 다 동등한 잘못은 아니지만 토리가 말했듯이 잘못된 표현이 정당화될수는 없어. 이게 제일 중요하지.

    그걸 얘기했다고 해서 둘 다 잘못했네~가 되는 게 아니라고.
    어쨌든 내가 하지도 않은 말로 앞질러나가서 모순이라는 식으로 말하지 말아줬음 좋겠어. 그걸 떠나서도 토리랑 의견은 사실 다르지만 적어도 내 글을 이상한 쪽으로 진행시키지 않았음 좋겠네. 내가 찐톨 말에 공감하고 말고에 왜 그런 말을 들어야 하는거지?
  • tory_13 2020.03.10 19:52
    단순 전개 비판글은 상관없음 가끔씩 정상적인 글인것처럼 제목 달아놓고 다른쪽 엿먹어봐라 하면서 돌려까는 워딩의 글이 조금씩 쌓이고 쌓이다 보니까 폭발해서 어느쪽이 시작. 거기에 또 맞서고ㅋㅋㅋㅋㅋ 솔직히 싸움나는 워딩의 까글이 시작이야 어그론지 생각이 없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신쌍공이 이렇더라 근데 꼭 과한 사람들이 양쪽에 다 있어서 싸움도 안끝나는듯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제76회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작 🎬 <퍼펙트 데이즈> 시사회 25 2024.06.10 5568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87217
공지 🚑🚨🚒🚨🔥🔥🔥 만화방 마이너스 플로우(마플) / 불호글 / 부정적 요소 전면금지 🔥🔥🔥🚑🚨🚒🚨 2021.12.06 105273
공지 만화방 불법 스캔본 업로드 절대금지 62 2020.02.28 106325
공지 만화방 트위터 관련 공지 69 2019.07.08 113505
공지 만화방 공지 91 2018.07.11 155147
모든 공지 확인하기()
2188 잡담 만화) 만화방 연어질! 소중한 정성영업글 모아모아 임시베스트 (2019.11~2019.12) 22 2020.03.10 795
» 잡담 만화) 작품에 대한 불호를 꼭 캐릭터 팬덤 싸움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는것같아.. 48 2020.03.10 523
2186 잡담 파워디지몬) 예지정우 서사 많운뎁...흑흑 10 2020.03.10 857
2185 잡담 하루만네가되고싶어) (불호) 껍데기는 화려하나 알맹이는 없는듯한 31 2020.03.10 1582
2184 잡담 어느날공주가되어버렸다) 확실히 아티팬이 넘사인듯 15 2020.03.10 960
2183 잡담 어느날공주가되어버렸다) 제니트 너무 사랑스럽지 않니? 9 2020.03.10 1024
2182 잡담 어느날공주가되어버렸다) 아아악 제니트 너무귀여워ㅠㅠㅠ 요즘 너무재미있다 41 2020.03.10 731
2181 사진 신비한별의쌍둥이공주) 나한테 파쉐 젤 발리는 짤은 이거인듯 13 2020.03.10 629
2180 잡담 나의히어로아카데미아) 바쿠고 캐릭터 불호글 17 2020.03.10 689
2179 사진 매일나비) 작가님이 낙서 만화 올리셨던거 번역 조금 써봄.. 5 2020.03.09 901
2178 잡담 신비한별의쌍둥이공주) 시파이 좋아서 미치겠다 9 2020.03.09 1236
2177 추천 만화) 잘 안 언급 되는 여성서사 추천글 끌올 + 추천 11 2020.03.09 974
2176 잡담 만화) 여성의날이니까 여성서사웹툰 추천~! 29 2020.03.08 2511
2175 사진 카드캡터체리) 지수 무슨 로판 공주님수준으로 헤어스타일이 다양하네 33 2020.03.08 2650
2174 사진 나루토) 봄의 여신 봄의 의인화 하루노 사쿠라 11 2020.03.08 1491
2173 잡담 디지몬어드벤처) 펀딩 보고 난 놀랐던게 15 2020.03.08 1032
2172 잡담 신비한별의쌍둥이공주) 뻘하게 쾌감 오졌던 부분.. (시레이 발언有) 10 2020.03.08 1197
2171 잡담 신비한별의쌍둥이공주) 네이버 이계무슨황비 웹툰 작가님 진성 시레이파셨엌ㅋㅋㅋㅋㅋ(+디지몬 20 2020.03.08 1541
2170 잡담 만화) 뜬금없는데 그러고보니 웹소표지 펑크 사건때 모 작가... (특정 작가 불호 있음 32 2020.03.07 1461
2169 잡담 신비한별의쌍둥이공주) 진짜 쉐이드가 파인을 지켜본걸까 7 2020.03.07 788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
/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