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쓰게 된 전 글 (별 글 아님 주의)
https://www.dmitory.com/game/231559577
귀여운 야쿠모와 함께 톨하!
흥미만 돋고 적당히 게임하면서 구경하려다 과몰입하고 4일 만에 전 챕터 100퍼를 달성하고 만 과몰입 겜창톨입니다....
머리 싸매면서 미느라 힘들었는데 이 글을 읽는 토리들이 나처럼 힘겹게 깨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략글을 작성해...^_<
공략은 총 3가지로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작성했어!
이 공략글은 특정 스테이지, 특정 몹 공략이 아닌 전체적인 파티 운용법 위주로 작성하니 참고해줘!
0) 스펙 및 스펙 업 방법
먼저 렙이나 스펙을 물어보는 톨들이 많았기에 부끄럽지만 스펙을 공개할게
야쿠모 스알 어째서^__T
잠재는 생존력을 올리는데 신경 써서 HP를 먼저 열어주고 골드가 남으면 ATK를 1~2개씩 열어주고 있는 편이야
나중에 적겠지만 후반 챕터에 갈수록 몹들의 데미지가 너무 높기에... 한 방컷을 안 당하기 위해 HP는 우선적으로 열어줬어ㅠㅠ
7챕터 후반을 26렙으로 클리어했고, 6챕터 클리어는 22?렙 쯤 했음(마의 6-5는 20렙 클리어)
스펙업은 티어 돌파나 레벨 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이야!
잠재 능력이나 밀회를 통한 구속력도 꽤나 많이 올려주지만 재료 파밍하랴 밀회하랴.. 티어 돌파와 레벨 업에 비하면 속도가 엄청 느려
꼬박 꼬박 스테미너 사용해서 레벨 업 하고 티어 돌파는... 가챠신께 기도하자...
티어가 높으면 레벨이 좀 낮아도 괜찮고 레벨이 높으면 티어가 좀 낮아도 괜찮음!
1) 캐릭터 선택
먼저 말하지만 내 최애가 성능이 안 좋아도 최애 쓰알은 들고 시작하는 게 맞다!!(중요)
다들 최애 보려고 하는 거잖아요^^
지금 다들 고민하다시피 쓰알에서 성능 차이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전체적인 평가로는
올리빈 > 케시, 야쿠모 > 에드몬드 > 큐야, 가르
이런 상태인 것 같고 나도 어느 정도 공감하는 편이야(쓰알은 올리빈, 야쿠모뿐이지만^^)
그래도 큐야, 가르가 타 스알에 비해 절대 안 좋은 성능은 아님!
문제는 낮은 전투력으로 후반 챕터를 밀어야 하는데 큐야, 가르가 광역 공격 위주이다 보니 집중 화력이 떨어져서 그래ㅠㅠ
그래서 후반 챕터에서는 큐야, 가르보단 스알케시를 선호하게 되는 것 같아
Q. 스알케시보단 그래도 쓰알큐야, 가르가 좋지 않아!?
> 케시의 최고 장점은 단일 딜... 즉 "죽창 딜"이 가능하기에 많이들 채용하는 편이야
위 스킬 설명을 보면 숫자만 봐도 왜 스알케시가 강한지 알겠지?
앞서 말했지만 후반 스테이지는 한 놈씩 빠르게 죽이자가 기본 전략이어서 집중 화력이 높은 스알케시는 아주 효자야^_^
물론 쓰알캐가 있고 쓰알캐를 먼저 키웠다면 쓰알 먼저 채용해줘도 문제없음!
저는 없어서 채용 못한 거니까요^__T.......
2) 기본 파티 운용법
Q. 그럼 어떤 캐릭터를 들고 가면 좋을까?
> 이건 덱에 상태에 따라 다른데
안정적인 파티 운용 → 1탱, 2힐(쓰알올리빈, 스알야쿠모), 2딜
적당히 버틸 수 있다 → 1탱, 1힐, 1버퍼(스알올리빈), 2딜
두 가지 파티가 가장 괜찮은 것 같아
1탱, 1힐, 3딜은 초반 스테이지 쭉쭉 밀릴 때 좋지만 후반은 서포트 해줄 수 있는 캐릭터를 한 명은 넣어주는 게 시간이 좀 걸려도 훨씬 안정적으로 파티를 운용할 수 있는 것 같아
물론 파티가 안정적이라면 1탱, 1힐, 3딜로 빠르게 적을 녹이는 것도 완전 괜찮음!
Q. 파티는 정했는데 어떻게 공략하는 게 좋아?
> 일단 몬스터의 공격 방식이 중요해!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한 번 때린 캐릭터는 다음 턴에 공격하지 않아!
몬스터의 종류마다 스킬 턴, 단일 or 광역 딜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건 조금이라도 알아두고 스테이지를 공략하는 게 좋아
이 부분은 후술 할 적 쿨타임을 참고해줘!
Q. 그럼 어떤 몹을 먼저 잡아야 해? / 공격 순서는 상관 없어?
> 내 파티 기준(1탱, 1힐, 1서포터, 2딜)으로 설명하자면
광딜 몹(탱커로 커버 불가능) → 스킬 쿨 짧은 몹 → 힐러 몹 or 단일 딜 강한 몹 → 탱커
위 순서는 파티마다 조금씩 다른 편이라 직접 해보면서 어느 부분에서 많이 죽는지 알아보고 조금씩 바꿔가면 더 좋을 것 같아!
예를 들어 파티 딜은 좋은데 힐 하기가 힘들면 빠르게 단일 딜 몹을 먼저 잡고, 반대로 파티가 안정적이면 힐러 몹을 먼저 잡고 탱커로 단일 딜 버티는 게 더 좋았어
그리고 다음 웨이브에 넘어가기 전 "가드"를 활용해 턴을 넘기면서 파티원 회복과 스킬 쿨타임을 줄이는 것도 활용하면 아주 좋음!
몹이 1마리 남아있고 데미지가 강한 편이 아니라면 다음 웨이브를 위해 일부러 가드를 올려서 스킬 쿨타임을 줄이는 거야
힐러는 힐 해주면서 파티 보수도 가능!
>공격 / 스킬 순서는
(파티에 있다면) 버퍼 → 힐러 → 딜러, 탱커 순으로 무조건!! 쓰는 게 좋아
버퍼가 있으면 버프를 무조건 먼저 걸어줘! 힐러도 ATK기반 힐량이라 버프 걸어주고 힐 하면 힐량 더 높아짐!!
위 스샷으로 힐량 비교를 하면 2중첩 힐 기준 26차이!
26이 별로 안 커보이지만 26으로 케시가 살고 죽고 한다..^^
그리고 쓰알 올리빈 힐은 무조건 계속 써주자.. 버프도 힐도 계속 중첩되는 거라 중첩시킬수록 힐량 더 높아짐....
+ 2톨의 빛과 같은 제보로 스알 야쿠모 힐량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딜러나 탱커는 몹 체력 보면서 최대한 딜 손실 적게 때려주기만 하면 OK!
위 운용을 기본 전제로 깔아 두고 게임을 하면서 토리들의 파티를 신경 써주면 좋을 듯!
3) 적 쿨타임
가장 중요한 부분이야
우리는 부족한 전투력으로 공략을 하기 때문에 적들의 공격 방식이나 쿨타임을 알아두지 않으면 절대로 3별클을 할 수 없음.....
그래서 내가 스테이지 클리어하면서 적어뒀던 몹 스킬 쿨타임을 정리했어(없는 몹 있을 수도 / 제보 부탁!!) (최종 수정 - 22.03.06)
+
스테이지 입장 후 1웨이브 1턴은 쿨이 안 돌더라고 1웨이브만 +1 해서 계산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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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턴]
깨굴이
[2턴]
토끼, 해파리(평타 광역, 스킬 단일)
[3턴]
골렘(스킬 1턴 어그로), 슬라임, 독수리(평타/스킬 광역), 도둑(평타 광역, 스킬 단일)
[4턴]
눈알 박쥐(스킬 침묵, 궁극기 및 패시브 봉인), 요목(스킬 2턴 어그로), 곰(평타 힐, 스킬 단일), 뒤틀린 나비(평타/스킬 광역 버프), 성난 요정(평타/스킬 광역 힐), 사악한 버섯(평타/스킬 지속뎀), 맨드레이크, 불량배, 호스트
[5턴]
딱침붕(스킬 단일 아픔)
17톨 제보 추가!
[6턴]
늑대, 호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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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으로 표시해둔 몬스터는 가장 먼저 잡는 게 좋은 얘들이야!
곰이나 요목은 상황에 따라 공격하고, 뒤틀린 나비는 몹이 2마리일 땐 가장 마지막에 / 3마리 이상일 땐 가장 먼저 때리는게 좋아!
(뒤틀린 나비는 광역 버프만 사용하기 때문에 데미지가 전혀 안들어옴)
이것만 봐도 어느 타이밍에 탱커 스킬을 올릴지 적당히 감이 잡힐거야!
마치며
여기까지 보느라 수고 많았어!
이제 오픈한 지 며칠밖에 안 지난 게임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략글을 적었어^_<
글이 두서 없는 거 같지만 많은 토리들이 도움 됐으면 좋겠다....
그럼 이만 여기서 공략글을 마칠게!
모두 즐거운 누카니발 되고 양기 넘치는 삶 되찾자^___^!!!
와 정성글.,. 적 쿨타임 넘 궁금했는데ㅋㅋㅋㅋ 공주는 다르다,.,.!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