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5일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지적하면서 케이팝 앨범 제작·판매 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다.
빌보드에 따르면 테일러의 11번째 공식 앨범인 ‘더 토처드 포이츠 디파트먼트(The Tortured Poets Department)’는 한 주간 실물 음반, 바이닐 등 전통적 앨범을 191만장 팔았다. 비욘세 '카우보이 카터' 약 22만장을 제치고 빌보드 200의 1위에 오른 것이다.
한편 이 수치를 한국의 유사한 지표인 ‘초동’ 순위에 포함하면 20위권에 간신히 드는 수준이다. 한터 차트를 기준으로 발매 일주일간 앨범 판매량을 집계하는 역대 초동 순위는 세븐틴이 작년 10월 23일 발매한 ‘SEVENTEENTH HEAVEN’으로 약 509만장, 스트레이키즈가 작년 6월 2일 발매한 ‘★★★★★(5-STAR)’ 약 461만장, 엔시티 드림이 작년 7월 17일 발매한 ‘ISTJ’가 약 365만장이다.
케이팝 산업 내 ‘음반 인플레이션’이라 불리는 이 현상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러 엔터사에서 앨범 판매를 수익 확보의 핵심 활로로 두면서 시작됐다. 랜덤 굿즈와 팬 싸인회 등을 동인으로 강력한 팬덤의 구매력을 활용해 앨범 판매량을 기하급수적으로 올린 것이다.
케이팝 인기와 위상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덕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중국을 중심으로 한 구매자가 수십 장을 한 번에 구매하는 ‘공동구매(공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단언하기에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앞서 3위권을 차지한 스트레이키즈 초동 수량 중 114만 장 이상, 엔시티 드림은 107만 장 이상이 중국 공구를 통해 팔렸다.
민희진 어도어 대표는 25일 기자회견에서 "업계에서 앨범 주문을 먼저 받고 판매량을 채우는 ‘밀어내기’가 알음알음 성행하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앨범을 사고 또 사고, 갔던 팬 사인회를 가고 또 가는 등 팬들과 가수 뿐만 아니라 시장 전체에 좋을 것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74400?sid=101
빌보드에 따르면 테일러의 11번째 공식 앨범인 ‘더 토처드 포이츠 디파트먼트(The Tortured Poets Department)’는 한 주간 실물 음반, 바이닐 등 전통적 앨범을 191만장 팔았다. 비욘세 '카우보이 카터' 약 22만장을 제치고 빌보드 200의 1위에 오른 것이다.
한편 이 수치를 한국의 유사한 지표인 ‘초동’ 순위에 포함하면 20위권에 간신히 드는 수준이다. 한터 차트를 기준으로 발매 일주일간 앨범 판매량을 집계하는 역대 초동 순위는 세븐틴이 작년 10월 23일 발매한 ‘SEVENTEENTH HEAVEN’으로 약 509만장, 스트레이키즈가 작년 6월 2일 발매한 ‘★★★★★(5-STAR)’ 약 461만장, 엔시티 드림이 작년 7월 17일 발매한 ‘ISTJ’가 약 365만장이다.
케이팝 산업 내 ‘음반 인플레이션’이라 불리는 이 현상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러 엔터사에서 앨범 판매를 수익 확보의 핵심 활로로 두면서 시작됐다. 랜덤 굿즈와 팬 싸인회 등을 동인으로 강력한 팬덤의 구매력을 활용해 앨범 판매량을 기하급수적으로 올린 것이다.
케이팝 인기와 위상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덕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중국을 중심으로 한 구매자가 수십 장을 한 번에 구매하는 ‘공동구매(공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단언하기에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앞서 3위권을 차지한 스트레이키즈 초동 수량 중 114만 장 이상, 엔시티 드림은 107만 장 이상이 중국 공구를 통해 팔렸다.
민희진 어도어 대표는 25일 기자회견에서 "업계에서 앨범 주문을 먼저 받고 판매량을 채우는 ‘밀어내기’가 알음알음 성행하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앨범을 사고 또 사고, 갔던 팬 사인회를 가고 또 가는 등 팬들과 가수 뿐만 아니라 시장 전체에 좋을 것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74400?sid=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