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원문 https://headlines.yahoo.co.jp/article?a=20180722-00000011-pseven-ent)


이제까지 수많은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해, 완전 무명이었던 요시타카 유리코를 시작으로 미츠시마 히카리 등의 여배우들의 숨겨졌던 재능을 차례로 개화시켜준 영화계의 귀재 소노 시온 감독. 5월에 할리우드에서의 데뷔를 밝힌 소노 감독이 최근 자유에 대해 종횡무진하게 전부 이야기한 '짐승이 뭐가 나빠'(문예춘추)를 상재했다. "자유롭게 있기 위해 계속해서 도전한다"라는 소노 감독에게, 영화 업계의 지금과 앞으로의 본인의 전망에 관해 물었다.



──책에 공사의 파트너이기도 한 카구라자카 메구미 씨에 대한 것이나 가족에 대한 것도 담겨 있었습니다만, 실은 제멋대로 소노 감독님은 비혼 주의이신 걸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소노 감독(이하 소노): 저도 결혼할 거라고 생각 안 했습니다.



──여배우에게는 관심이 없다고 하셨었는데, 카구라자카 씨께는 특별한 무언가가…?


소노: 뭐랄까, '차가운 열대어'와 '길티 오브 로맨스'라는 영화에서 알몸으로 베드신에도 도전해준 걸 보고 책임을 질까라고나 할까(웃음). 뭐 흠집을 내버렸군 하는 느낌으로, 제가 챙기겠습니다, 같은 마음이 다소나마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뭐 다양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네요.



──감독님께 있어 카구라자카 씨는 어떤 아내이자 여배우인가요?


소노: 여배우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애초에 처음엔 인간, 여성일 뿐이니까. 그런 의미로 요즘의 신인 여배우한테는 매력을 느낄 때가 거의 없습니다. 인간력이 부족하니까. 여배우로서 떠받들어지고 있지만, 그밖에 뭔가 존경할 점이 없다고 할까. 그런 면에서 우리 집사람은 여배우인가 아닌가는 전혀 상관없이 굉장히 존경하고 있습니다. 늘 차분하고 대단히 명확한 판단을 해주니까 기쁩니다.



──지금 중국에서의 일도 늘기 시작했습니다. 활동의 장이 넓어지고 있는 건가요?


소노: 다양한 나라에 다양한 가치관이 있고, 그 안에서는 확실히 일본의 입장과는 달라지기 때문에, 그걸 재밌어하는 건 대단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예산 영화부터 고예산 영화 제작까지 경험하시고, 지금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고 싶으시다는 건가요?


소노: 일본에서 영화를 만들 때는 고예산으로 만드는 의미는 한 가지도 느껴지지 않지만, 뭔가 재밌는 영화라면 저예산이라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할리우드에서 영화를 만드는 것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내년엔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인 액션 영화를 찍습니다. 엔터테인먼트에 관해서는 앞으로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해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무대를 일본에서 할리우드로 옮기신다는 건가요?


소노: 일본인 감독이 한 명도 그쪽에서 활약 못 하고 있는 건 한심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미국에서는 어떤 식으로 활동해가실 예정이신가요?


소노: 우선 그쪽에서 계속하는 것이네요. 다들 1편 정도 찍으면 바로 돌아와 버리기 때문에, 우선은 계속해서 하는 게 중요하지 않나 합니다.



──일본에서의 영화는 당분간은 없다는 건가요?


소노: 일본인을 향해 일본에서 찍어야 할 것이 있을 때는 하겠지만, 예산도 적은데 엔터테인먼트를 일부러 일본에서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일본은 제작비 2억이나, 많아 봤자 15억 정도가 최대한이라고 할까, 지금의 일본 제작비의 상황입니다. 15억은 니콜라스 케이지의 출연료이기 때문에(웃음). 그런 의미로 할리우드에서 승부하는 건 재밌습니다.

처음엔 소위말하는 할리우드 액션 영화를 찍지만, 언젠가는 제 오리지널 영화를 중심으로 활약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내년엔 외국에 계시는 기간이 더 길다는 말씀이신가요?


소노: 그건 모르겠습니다. 완전히 주거지를 이동할지 어쩔지는 앞으로 생각할 겁니다. 미국은 크잖습니까. 뉴욕에 살면서 LA에서 미팅할 정도면 일본에 있는 것과 별로 다르지 않거든요. 비행기로 이동한다는 걸 생각하면.



──일본의 영화 업계는 축소되고 있는 듯한데, 앞으로 감독도 배우도 전부, 관련된 직종은 힘들어진다는 걸까요?


소노: 일본은 세계에서도 점점 최저의 부류가 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되려나 하고 다들 걱정은 하고 있죠. 일손 부족의 문제도 있습니다. 조감독 지망생도 거의 없어졌으니까요. 스태프가 부족해서 일반인을 쓰자고 생각하고 있을 정도로. 급료가 너무 적어서 다들 그만두고 있네요. 정말이지 이대로라면 영화 제작 현장에서 점점 사람이 없어져 버릴 겁니다.



──그건 걱정되는군요. 일본에서 좋은 작품을 만들고 싶어도 예산이…


소노: 역시 앞으로 일중 합작 같은 식으로 다양하게 하면서 시야를 넓혀야. 일본에서만 한다면 힘들겠죠.



──아마 중국과 일본은 배우의 출연료가 전혀 다를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소노: 전혀 다른 정도가 아니라 천문학적으로 다릅니다.



──그럼 일본 배우도 할리우드뿐 아니라 밖으로 나가야 하는 것 아닌가요?


소노: 할리우드는 어려우니 중국으로 하면 좋겠죠. 중국은 그나마 가능성은 굉장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어를 못해도 후시녹음을 하면 된다면, 배우는 중국을 목표로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네요.



──일본 영화 업계에서 감독님께서 싸우고 계시는 건 어떤 부분인가요?


소노: 지금은 이미 싸움도 안 하고 있어서 옛날이야기가 되어 버리지만(웃음). 일본의 프로세스에 질릴 대로 질려버려서 미국에 간다는 것도 있지만. 일본에서 영화를 만들면 영화제에 가서, 영화제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그 반향으로 히트를 노리는. 그런 사이클을 평생 계속해야 한다니 지치고 싫어서. 미국에 가버리면 영화제 같은 거 안 내도 되니까(웃음). 유통적으로 할리우드에서 영화제에 기대는 영화는 본 적이 없습니다. 그대로 개봉할 뿐이라.



──영화제는 중시되지 않는 건가요?


소노: 그들의 사회에서는 유럽 영화제 따위는 가치가 없으므로 아무런 무기도 못 됩니다. 예를 들면 '셰이프 오브 워터'라는 영화는 베네치아에서 대상을 땄지만, 미국에서는 그건 세일즈포인트가 못 되니 포스터에 전혀 실려있지 않습니다. 그보다 아직 상을 받기 전이었지만 골든 글로브나 아카데미상 같은 국내에서 노미네이트 된 걸 포스터에 싣고 있죠.

그들은 유럽 영화제나 콩쿨에서의 평가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거꾸로 말하자면 일부러 출품하지 않아도 프레스의 힘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세계 영화제는 프레스의 힘이 없는 약소국을 위한 것이거든요. 작은 나라가 세계에 알릴 때 세계 영화제에 출품하는 것을 통해 겨우 좀 퍼지는, 그러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축구도 비슷한 구석이 있죠(웃음).



──감독님께서는 사람은 단독자로서 강하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계십니다. 연예계에서는 그룹을 나와 각자의 활동을 시작한 전 SMAP을 응원하는 마음도 있어 '빌어먹을 놈과 아름다운 세계'의 감독을 맡으셨다고. 조금씩이지만 개개인의 힘을 발휘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는 건가요?


소노: 그렇군요…, 지금은 이미 일본에 엄격해져 있어서(웃음).



──엄격한 의견 부탁드립니다(웃음).


소노: 으음~ 뭐, 일본 사회는 아직 무르다고 생각합니다, 실력주의가 되지 못하니까요. 예를 들면 해외 프로그램 중 아메리칸 아이돌이나 노래 콘테스트는 일본과 달리 외모가 괜찮아서가 아닌, 엄청나게 잘하고 재능 있는 사람만 올라가잖습니까. 그런 실력주의인 부분이 확실히 스포츠 이외에서도 나오지 않으면 더이상 문화는 자라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나 스포츠 프로가 많은 나라도 좀처럼 없다고 할까, 일본은 드문 나라라, TV를 켜면 요리나 스포츠투성이. 문화에 관한 관심이 너무나도 낮기 때문에, 하여간 문화도를 높여가야 합니다. 올림픽도 가까워졌는데, 오프닝 행사도 부끄럽지 않은 수준의 것을 만들 수 있을지. 그러니 연기가 괜찮으면 얼굴은 상관없다거나, 노래도 그렇고, 실력주의적인 부분을 연예계에 더욱 도입해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tory_1 2018.07.23 15:59
    와 발언 쎄다ㅋㅋㅋㅋㅋㅋㅋㅋ주옥같네
  • tory_2 2018.07.23 16:02

    "알몸으로 베드신에도 도전해준 걸 보고 책임을 질까라고나 할까(웃음). 뭐 흠집을 내버렸군 하는 느낌으로, 제가 챙기겠습니다, 같은 마음이 다소나마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뭐?

  • tory_3 2018.07.23 16:03

    나도 그부분에서 존나 싸해짐 뭐야;

  • tory_6 2018.07.23 16:14
    @3 남성들 특유의 허세?;;
  • tory_7 2018.07.23 16:15
    거기서 글 내림 어이..
  • tory_9 2018.07.23 16:20

    무슨 상품이냐고...암만 허세가 섞였다해도 좀 어이없어;;

  • tory_13 2018.07.23 16:43
    흠집? 머가리에 흠집이 나셨나 ㅋㅋ 쉬발
  • tory_20 2018.07.23 17:39
    나도 이 부분 보고 어이없었음ㅋㅋ 뭔 흠집...??
  • tory_27 2018.07.23 18:59
    다른 답변도 허세 투성이지만 이 답변은 허세를 넘어서 사고방식이 형편없음. 영화감독 맞나
  • tory_34 2018.07.24 08:46

    그러게 그 부분 진짜 확 깨네;;;

  • tory_4 2018.07.23 16:03

    음 링크 찾으러가니까 기사가 안 뜨는데? 먼가 삭제된건가?? 

  • W 2018.07.23 16:08

    링크 수정했는데 직링된 거 그냥 클릭하니까 안 뜨는 것 같아! 주소 복사해서 주소창에 붙여넣기로 들어가니까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안 뜨면 園子温監督、ハリウッドへ「日本のプロセスに飽き飽きした」로 구글링하면 기사 뜰 거야

  • tory_4 2018.07.23 16:10
    @W

    오오 그러네~ 고마워 원톨!

  • tory_8 2018.07.23 16:18

    아직 일본감독이 할리우드에서 성공해서 지속적으로 활동한 경우는 없지 않나..? 한창 잘나가던 시절의 중국 감독 조차도 못했는데... 저렇게 쎄게 발언하고 나중에 어쩌려고 저러나 여튼 부인 책임 얘기하는건 진짜 남자 답네 ㅎ

  • tory_10 2018.07.23 16:20

    여러가지로 현실적인 발언들이다. 좋은 인터뷰네.

  • tory_11 2018.07.23 16:2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2/16 16:17:17)
  • tory_12 2018.07.23 16:39
    눈쌀 찌푸리게 만드는 구절이 많네
  • tory_14 2018.07.23 16:49
    발언 쎈데 전반적으로 허세도 한스푼 들어간 느낌이네 ㅋㅋㅋ 일본영화쪽에 직구닐린건 시원한데 부인얘기 뭔소리냐
  • tory_15 2018.07.23 16:55

    되게 현실을 모르네 ㅋㅋ중국이 일본배우들을 왜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ory_16 2018.07.23 17:1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8/12 09:56:45)
  • tory_18 2018.07.23 17:24
    그나마 가능성이 있다는거 아닐까ㅋㅋ
  • tory_22 2018.07.23 17:45

    질문이 헐리우드 이외에 다른 나라 진출을 해야한다는 거냐 이러니까 헐리우드보다는 중국이 가능성이 있다는거겠지ㅋㅋㅋ우리나라 배우들도 중국 진출 많이 하잖아 헐리웃보다는

  • tory_15 2018.07.23 18:1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07/23 18:54:13)
  • tory_17 2018.07.23 17:17
    거를 발언들도 보이긴 하는데 전체적으로 문화산업을 포함한 대부분의 분야에서 점점 도태되고 있다는 건 일본인들의 공통적인 의견 같네..그 예전에 우익으로 유명한 일본 대배우도 한국과 일본의 영화는 대학생과 초등학생 차이라고 했었나 그런 발언 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래서 요새 일본 방송 중에 ‘일본 최고’, ‘일본은 대단해’, ‘세계인(백인)이 사랑하는 일본’ 이런 류의 방송이 많이 제작되는 거 같기도 하다.
  • tory_18 2018.07.23 17:24
    222
  • tory_24 2018.07.23 18:22
    333333 공감해
  • tory_19 2018.07.23 17:32
    뭐야 이 허세킹은ㅋㅋㅋㅋㅋㅋ
  • tory_21 2018.07.23 17:41

    문예춘추 어 예... 허세마초 ㅋㅋ

  • tory_23 2018.07.23 18:14
    근데 소노시온 감독 작품은 볼때마다 일본 정서가 강하다고 생각했는데.. 좀 유치하거나 크리피하거나.. 헐리웃가서 만드는게 잘 상상은 안되네
  • tory_28 2018.07.23 19:39
    22 나도 딱 일본정서라 생각했는데 할리웃에서 먹힐까...
  • tory_25 2018.07.23 18:32
    난 이 감독 전형적인 (고어한) 일본 영화 st로 느꼈는데
    막상 해외에서 외국인 배우 데리고 연출해도 통할까 의문
  • tory_26 2018.07.23 18:40

    좋아하는 작품은 있으나 개인적으로 불호에 가까운 감독인데도 솔직히 일본의 영화계에의 곪은 부분에 대해서 본인 성격+환멸이 가득 느껴지고 이해되는 부분도 있고 그렇긴 해. 자의식이 엄청난 사람이지 않을까 싶더니 그대로 드러나는 듯. 근데 아무리 영화제 상관없이 재미만으로 찍을 수 있는 곳이 헐리우드라고 해도, 이전에 헐리우드 진출했다 다시 돌아온 사람들이 본인보다 재능없어서 그런 게 아니라 그만큼 뚫기가 만만치 않은 곳이라는 거 알고 정신차리고 잘하길 바람. 헐리웃 시스템에 잘 맞는 감독이 있고 아닌 감독이 있더라. 

  • tory_29 2018.07.23 20:58
    다른소린데 도쿄톨인데 수많은 일반인 일본인=기본 멍청 졸라빻음 정치무관심 말고, 트위터나 운동권도 그렇고 내주변만봐도 그런데 일본인 중에 소위 깨어있는ㅈ사람들은 영화쪽이 많더라. 그냥 취미로 영화업계를 덕질하는사람들도그렇고. 인디영화를 많이접해서 그런가? 사회고발 영화같은거? 영화 잘모르지만 시각적 영상, 음악까지합쳐져서 자극을 주기도 메세지 전달하기도 효과적이란 생각이 들어.
  • tory_30 2018.07.23 21:45
    소노시온 여고생 못잃어 팬티 못잃어 하는거 졸라 싫음 구린 일본 아니였음 성공못했을거
  • tory_32 2018.07.24 06:23

    음.. 난 반대로 그걸 비꼰다고 생각했는데.. 아닌가?

  • tory_30 2018.07.25 17:51
    @32 러브 익스포저에서 팬티 도촬은 예술이라면서 여성소비 오지던데... 풍자적으로는 전혀 안느껴졌고 소름만 끼치더라
  • tory_31 2018.07.24 00:33
    일본영화시장이 엄청 약하구나...
  • tory_33 2018.07.24 07:12
    감독으로서 지금 일본영화제작프로세스는 질리고 환멸느낄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감독은 소비자들이 일본 영화에서 기대하는 감성을 잘 충족시켜서 해외에서도 수요가 있는 거라 생각해서 해외 진출하면 그쪽 입맛에 맞다 느낄 영화가 나올지 모르겠네 인터뷰만 봐도 여배우에 대한 인식이 어떤지 알만한데 그런 인식이 요즘 헐리웃 흐름하고 또 너무 달라서..
  • tory_34 2018.07.24 08:47

    헐리우드에서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인 소노 시온의 액션 영화라니 솔직히 좀 상상이 안 가네 ㅋ

    뭐 그래도 도전하는 건 좋은 거니까-

  • tory_35 2018.07.24 21:47

    이야 올림픽 개막식 얘기 무섭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헐리우드 진출 실패하면 어디로 돌아갈 곳이 있을 지 모르겠네..  어떤 영화가 나올지 궁금하긴 하다...

  • tory_36 2018.07.24 22:44

    고레에다 감독이면 몰라도 소노 시온 여태까지 만든 영화랑 여배우 대접 보면 헐리우드가서 딱 망할 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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