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오디오
* 이 글은 특정 작품이나 제작사를 겨냥하지 않았어. 그냥 요새 트렌드에 대한 오지랖 넓은 걱정이야.

* 민감한 얘기라, 직업이나 장르 비하처럼 느껴질까봐 생각을 좀 정리해서 쓰느라 뒷북치는 모양새가 되었네, 만일 문제의 소지가 있다면 댓 달아줘.


최근 아코/야해 두 제작사에서 스트리밍 원작으로 발표한 작품이 둘 다 공교롭게도 고수위의 씬 위주라 여기 게시판에서 꽤나 격한 글들이 오갔었지.

사람들마다 생각들이 다 다르니 그걸 갖고 뭐라 말할 건 아니고, 그저, 휴덕기 포함해서 20년간 띄엄띄엄이나마 이 바닥의 부침을 보아 온 입장에서는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라 적어볼게.

아주 오래전 일드씨 팠던 톨들은 기억할 지 모르겠는데...
아이노쿠사비라는 소설 원작의 드씨와 애니에서 주인수 역할을 하셨던 세키 토시히코상(통칭 세키상)이라는 성우님이 있었어. 목소리만 들어도 미청년이구나 싶을 정도로, 결코 여리지 않으면서도 색기어린 허스키 톤이 매력적인 성우님인데, 어느날 벨드씨계에 출연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이유는, 딸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데 친구들 사이에 알려져서 이지메당할까봐.
다른 사례로, 일본 성우계에서 전설의 레전드로 통하는 이시다 아키라상(통칭 아-상)이 있어. 소년틱한 목소리면서도 광역계에, 연기력도 장난 아니어서 벨드씨 포함해서 어마어마하게 다작하셨지. 이 분도 어느날 벨드씨계에 더이상 출연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셨지. 정확한 이유를 밝히진 않으셨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들리는 소문으로는 벨드씨들이 점점 스토리 없이 씬범벅으로 흐르면서 이쪽 장르 자체를 고사하셨던 거라고...

우리나라는 벨드씨가 극 마이너인데다가 역사 자체가 길지 않아서 아직 이런 일까지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성우 업계에서는 여러번 시끄러웠었지.
대표적인 사례가 '13년에 성우협회에서 성우들의 품위 유지를 위해 벨드씨에 출연 자제를 협회원(성우들)에게 권고한 거야. 기강 빡센 성우계에서 이건 거의 금지명령에 가까웠고, 당시 적극적으로 반대해주신 용감한 성우분들도 있었지만, 몸 사린 성우분들도 많았지. 나서주신 성우님들이 대단하신 거지, 결코 몸 사린 성우님들을 탓할 수는 없는 거였어.

나는 그래서 앞으로 벨드씨계가 고수위 씬에 집중한 작품들을 주류로 흐를까봐 걱정하고 있어.
이건 성우님들이, 작품 속 캐릭터를 대신하는 '성대'가 아니라, 그 본체가 가정도 있고 사회생활도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야.
그분들은 직업적 사명감 이전에, 본명과 얼굴을 드러내고 온/오프라인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이고.

이번에 직업정신을 거론하며 그분들껜 직업이니 괜찮다는 말들을 많이 봤는데,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봐.

가장 큰 오류 하나.
그분들은 성우가 직업이지 벨드씨 출연이 직업이 아니라는 거.
벨드씨 출연 제의는 고사하면 그만이야.(위에서 언급한 세키상과 아-상처럼...)

프로 성우가 스스로 작품을 선택했다는데 뭐가 문제냐고?
성우님의 선택을 당연히 존중하고, 이미 선택한 작품에서는 최선을 다하실 거란 걸 의심하지 않지만, 그분들이 다음에도 이쪽 장르에 출연해 주실까 하는 건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이야.

좀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해 볼까.
예를 들어 지금 벨드씨에서 활약하시는, 아직 미혼이시거나 신혼이신 성우님들이, 나중에 아이가 태어나 커서 학교에 들어간다면-을 생각해보자고. (너무한 상상같니? 난 세키상이 딸을 걱정해 더이상 벨드씨 출연 않겠다고 선언하셨단 걸 알았을 때 뒤통수를 얻어맞은 느낌이었어...) 혹은 지금보다 벨드씨가 좀더 양지로 나가고, 동시에 씬위주의 고수위물이 주류를 이루는 바람에 이 사실을 경계한 성우협회가 또다시 말도 안되는 제재를 가한다면-을 상상할 수도 있겠지.
벨드씨계가 씬범벅으로 자극적이 되어갈 수록 이런 상황은 좀더 빠르게 다가올 거야.

물론 이런 상황이 오더라도, 당연히 이지메하는 가해자가 나쁜 거고, 직업적 자유를 제한하는 권위적인 협회가 나쁜 거겠지만, 그들이 나쁜 것과는 별개로, 그 사이에 낀 성우님들은 고민할 수 밖에 없어. 사회적인 인간이니까. 그걸 계기로 이쪽 바닥을 영영 뜬다 해도 누가 원망할 수 있겠어.
그래서 나는, 장르의 다양화는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측면에서는 반가우면서도, 출연하실 성우님들에겐 심리적 장벽을 만드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조금 걱정스럽네.

벨드씨판에 뵐 거라곤 상상도 못했던 시영준님이 천추세인 2편 플톡에서 한 얘기들이 참 기억에 남아. 시영준님은 이런 퀄리티 높은 성인 컨텐츠 시장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아셨던 것 같고, 성우라는 직업의 새로운 가능성에 흥분하신 기색이 고스란히 느껴졌지(물론 그분이 무협팬이어서 더 흥분하셨던 것도 있겠지만ㅎ). 천추세인에서 특별출연 정말 많았고, 하나같이 엄청난 연기력들을 가지신 분들이라, 나 개인적으로는 천추세인의 출연 경험을 통해 다양한 성우님들이 많이 벨드씨계에 들어와주시면 정말 좋겠다고 기대를 가졌어.
그리고 이 기대의 반대편 끝에, 만일 앞으로 씬 위주 고수위 드씨가 주류가 되고, 그런 트렌드에 질린 성우님들이 아예 벨드씨계를 떠나시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이 공존하지.
(내겐 그렇게 떠나신 세키상과 아-상이 트라우마라서 그래...;;;)

그렇다고 오해하진 마. 모든 벨드씨가 진지하고 복잡한 스토리 위주여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소릴 하는 건 아니니까.

원작팬들에게는 일단 좋아하는 원작의 드씨화가 가장 중요할 테니 당연히 진심으로 축하할 일이고,
나는 다만 성우님의 연기를 벨드씨로도 오래오래 즐기고 싶은 성덕 입장에서 앞으로 이 바닥이 어떻게 흐를까 하는 생각에 마음이 좀 복잡한 것 뿐이야. 성우님의 연기야, 광고나 더빙, 나레이션으로도 즐길 수 있지만, 벨드씨는 장편의 연기파티라 귀가 정말 만족스럽거든...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토리들...없으려나?^^;;;

아직 스트리밍 작품들이 출시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런 말 하는 게 넘겨짚기나 재뿌리기처럼 보이기도 하겠지만, 이번 두 작품들 때문에 이런 글을 쓰는 것도 결코 아니야. 다시 말하지만, 다양한 장르/소재가 나오는 것도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즐거워.

다만... 지금 이 순간에도 다음 작품을 선정하느라 고민을 하고 있을 아코/야해가 부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지 않는 수준에서 현명한 선택을 해주길 바라는 성덕의 마음으로 이 글을 썼어.

Ps.
며칠 전 게시판 분위기 좀 격해졌을 때, 성우들 생각은 그렇게 해주면서 작가님 생각은 안해주냐는 제목의 글도 올라오던데...
드씨 제작 텀 빨라지고 상업유명작 줄줄이 나오면서 성우방에 다른 쪽에서 들어오는 비율이 올라갔을 거라고 생각해.
예전보다 확실히 글 리젠도 빨라지고 복작복작해져서 정말 좋아.
같이 앓는 사람들 많아서 즐겁고. 반가워.
하지만 게시판에 저런 식의 제목이 올라오는 건.... 여기 성우방 아니었던가...?;;
원래 게시판 이용하던 성덕 입장에서는 난데없이 머리채 잡힌 느낌인데.
텃세를 부리려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이 게시판의 정체성에 대해 최소한의 존중은 좀 해주면 좋겠어...
이왕 글 쓰는 김에 덧붙여봤어...
  • tory_53 2020.03.27 10:06
    좋은 글이네 잘 읽었어
  • tory_54 2020.03.27 10:29
    본문내용 공감해. 제작사한테 이래라 저래라 할 생각은 없지만, 이런 걱정과 우려가 있다는거 제작사도 인지하고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진행해주길 바라는 마음이야. 팬입장에서는 애정이 큰만큼 극단적인 상황도 상상되고, 걱정되는게 사실이니까. 이시장이 시들시들해진다면, 혹은 떠나는 성우님들을 바라봐야한다면.. 너무 슬플거같거든ㅠㅠ

    최근에 말이 나온 원작들은, 그저 하나의 장르적 시도라고 생각하고 기대하고있긴한데.. 나도 혹시나하는 마음에 걱정했었어. 그래도 아직까진 제작사 선택을 믿어. 제작사도 우리못지않게 성우님들 사랑하고 존중하고있을테니까.
  • tory_55 2020.03.27 10:37
    토리글보며 많이 배웠어 그리고 참 담백하고 논리있게 이 업계를 사랑하는 마음을 잘 풀어낸것 같아. 좋은글 고마워!ㅎㅎ
  • tory_56 2020.03.27 10:53
    나랑 견해가 일치하진 않지만 톨이 경계하는 지점도 잘 알겠다. 좋은 글 잘 읽었어
  • tory_57 2020.03.27 11:18

    ㅎㅎ 나도 장문 글 준비하다가, 뭔 소용인가 싶어 접었는데

    너톨 나톨이구나..


    나도 딱 그부분을 염려하는거였어.

    이미 한번 큰 유행이 지나간 일본에서 있었던 일들이 우리나라에서 반복되지 말란법이 없으니까

    난 적당히 조금씩 흐르는대로 흐르는 시장이 만들어지길 바라는거지 씬 유무가 어떻다고 하는 문제가 아니었어..


    그들도 배우니까,

    대본이나 극이 원하는대로 연기 할 수 있겠지.

    하지만 그 스스로 감당해야 할 현타를 우리가 알 수 있을가.

    대부분 가족이 있고 할텐데 그 처자식들에게도 자랑할만한 연기를 하고 싶어 할텐데 과연 뽕빨물같은 드씨가 그런 작품이 되어줄 수 있을까..


    가까운 일본에서 있었던 여러 일들이 스쳐지나가면서 우려되지 않을 수가 없는거였는데..

    윗 댓글들 보니까 여러가지 감정이 드네..ㅎㅎ;;


    난 귀찮아서 접었지만 이런 장문의 글 매우 대단하다.. 정말 정말 존경해

  • tory_58 2020.03.27 11:29
    말솜씨가 없어서 그동안 글 판 적은 없는데 나도 본문 동의해 ㅠㅠ 뭐 제작사나 성우나 다 알고 만드는 거라지만 ... 자꾸 이런 방향으로 갈까봐 걱정되더라구 ㅠㅠ
  • tory_59 2020.03.27 11:30
    톨 말에 구구절절 공감한다.. 나도 벨드씨 좋아하지만.. ㅜㅜ 걱정이 됐거든.. 일성우는 관심 없어서 몰랐는데 내가 했던 걱정들이 일본에서는 이미 있었던 일이었구나.. 타산지석 삼아서 우리는 그런일 없으면 좋겠다!!!
  • tory_61 2020.03.27 11:4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1/03 00:03:40)
  • tory_62 2020.03.27 11:54
    와... 나 한 10년 쉬다와서 13년도 성우협회 권고하고 이런건 전혀 몰랐어. 그때 연기하셨던 분들 진짜 고생하셨고, 지금 천추나 와우같은 명작들 나오기까지 제작사나 성우님들 그리고 장르 팬들 모두 너무너무 자리 지켜줘서 고맙단 말해주고 싶어. 그리고 찐톨 역시 마찬가지겠지. 글에서 장르에 대한 애정과 걱정이 절절히 느껴진다... 글 쪄줘서 고마워ㅠㅠ
  • W 2020.03.27 12:55
    점심 먹고 들어왔는데 의견 많이 달아주었네. 오늘 하필 바빠서 하나하나 대댓 달지 못하는 점 양해해주길 바라. 그리고 공감이든 아니든 차분하게 둥글둥글 얘기 나눠주는 톨들, 모두 고맙고 사랑해~~!! ㅎㅎㅎ 오래도록 같이 복작복작하면 좋겠어 ㅎㅎㅎ
  • tory_65 2020.03.27 13:09

    톨 글 완전 내가 평소에 생각했던 내용이네ㅠㅠ  나도 요새들어서 계속 고수위나 뽕빨물 작품들이 점점 늘어나니까 조금 불안한거는 사실이야...ㅠㅠ 어느정도 수위 적정선은 지키면서 작품들 나오면 좋겠어ㅠㅠ,,,

  • tory_66 2020.03.27 13:1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8/08 14:01:22)
  • tory_67 2020.03.27 13:1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11/28 23:46:50)
  • tory_68 2020.03.27 13:58
    내 머릿속에서 정리가 잘 안되던게 이 글을 읽고 명확해진 느낌이야. 톨 글 정말 잘썼다!
  • tory_69 2020.03.27 14:35
    구구절절 공감해. 지금까지 잘해왔지만 앞으로에 대한 경계는 필요한 거니까. 스밍시스템도 나오고 새로운 파이도 유입되고 벨드씨 시장이 확장되고 있는 마당에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 같아!
  • tory_70 2020.03.27 15:26

    동감가는 부분도 있지만 사실 우리나라와 일본은 다르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라 어느부분에선 너무 우려하는거 아닌가 싶기도해. 물론 조심스러운 접근은 맞다고 생각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처럼 성우가 연예인화 될수 없는 구조이기도 하고 성우들이 벨드씨만 하는것도 아니고 게임이나 오디오북 경력도 어마어마해서 비엘드씨한다고 가족이 타격을 받을수 있다는 예는 우리 사정과는 조금 다른 문제인것같아. 그리고 사실 내가 주변에 드씨 입덕 참 많이도 시켰는데..ㅋㅋㅋㅋ처음엔 당연히 씬이 큰 장벽이라 이걸 극복 가능한지 여부때문에 씬트랙으로 시작을해. 여기서 괜찮다 싶으면 전트랙을 듣기 시작하고 복습 하다보면 다들 씬트랙은 그냥 넘기는 경우도 허다 해. 왜냐면 지금 드씨 파이 커지는 이유중 하나가 벨 독자들이 이쪽 시장으로 넘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벨 인기순위만 따져도 뽕빨물이 1위가 아닌것처럼 드씨도 똑같거든. 다들 자기만의 취향 스토리를 찾아서 거기에 매료된다고 생각해. 그래서 나는 지금 고수위 작품이 드씨화 되는게 다양성의 파이와 더많은 드씨층 확보를 위한 하나의 선택처럼 여겨져서 우려섞인 시선은 아직 이르다고 봐. 관련해서 여러 의견이 나올수 있다 생각하고 톨과 마찬가지로 나또한 벨드씨의 부흥을 너무나도 원하는 입장이라 한번 적어봤어ㅎㅎ

  • tory_74 2020.04.01 01:4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5/17 10:17:54)
  • tory_72 2020.03.27 18:02
    추천 만개 먹어라.....ㅠㅜ 내 생각이 여기있네♥
  • tory_73 2020.03.30 02:12
    뜬금없지만 최근 사쿠가 인터뷰에서 신인들 드라마씨디가 연기력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요즘엔 그런 기회가 적은것같다) 라고 한게 생각나네. 사쿠도 아상이랑 마찬가지로 안 나오기 시작한 성우로 제법 유명한데도 이런말을 하는거보면 지금 일본시장 안타깝긴 안타까워
    일본은 어찌보면 우리보다 성에 대해 더 개방적인(절대 좋은 의미는 아니지;;) 데도 이정도니까 경각심 가질 필요는 충분한듯.
  • tory_75 2020.04.04 20:45
    소설을 드씨화하는게 굳이 고수위장면을 성우의 연기로 실현시키기 위한건 아니라고봐서, 뭐가 중심이 되어야할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봐야하는듯. 추가가 있으면 삭제도 가능한거고(반대하는 원작팬들이 있으려나...근데 편집이 괜히 있는게 아니니까) 씬 쓸데없이 하드하고 길거나 대사가 음담패설이면 못듣겠어...좋아하는 성우가 연기했을때 오히려 피하고 안 듣고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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