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출처 http://v.entertain.media.daum.net/v/20180104144147512?d=y


기사 일부분 발췌. 전문 보는걸 추천.




'1987' 장준환 감독은 사람들이 상상하듯, 여성을 지우지 않았다


 진실로 참되고 옳음이
죽어지고 숨어야 하는 이 계절엔
나의 뜨거운 노래는 
여기 언 땅에 깊이 묻으리.


-1960년. 3.15부정 선거 직전 동아일보에 발표한 
유치환의 시 <뜨거운 노래는 땅에 묻는다> 중에서.

[엔터미디어=황진미의 편파평론] △이 영화 찬(贊)△. (본문 중 영화 내용의 누설이 있습니다. 영화를 관람하실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중략)



◆ 여성 캐릭터를 둘러싼 오해

영화에서 가장 도드라진 인물은 연희(김태리)이다. 모두 실존인물인데 반해 연희만 창작된 인물이고, 이름을 가진 유일한 여성 캐릭터이다. 굳이 허구의 인물인 여성캐릭터를 넣은 이유를 묻자, 감독은 ‘연희도 허구의 인물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역사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수많은 연희가 있었다. 연희는 그 시대의 평범한 사람이자 대학생이자 여성이라는 역할을 짊어진 인물’이라는 답변을 하였다. 이후 몇 번의 인터뷰에서 연희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면서, 감독의 답변이 와전되었다.

감독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다루면서 영화 속 대다수 인물들이 남성 실존인물들로 채워졌기 때문에, 여성인물을 넣기 위해 김정남 캐릭터를 여성으로 바꾸어볼까도 생각했지만 그것은 고증 때문에 불가하였고, 연희 캐릭터에 집중하게 되었다.’고 말했는데, ‘고증 때문에 불가’라는 말만 따로 떠다니면서, 마치 ‘역사에 기록된 여성이 적었기 때문에, 영화에도 당연히 여성을 담지 않았다’고 말한 것처럼 오해가 퍼졌다.

이 대목이 민감한 것은 나름 연원을 지닌다. 역사의 고비마다 함께 투쟁해 놓고, 상황이 끝나면 여성을 들러리로 취급했던 일이 지겹도록 많았기 때문에, 감독이 고증 운운하며 투쟁의 역사에서 여성의 존재를 지운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품는 것이다. 또한 당시 적극적으로 투쟁을 이끌었던 여성 실존인물들, 가령 은수미(국민운동본부 제헌의회), 심상정(85년 구로동맹파업주동자로 수배 중), 김진숙(해고노동자, 박종철 사망 직전 남영동 분실에서 고문, 이후 87년 노동자대투쟁 주도) 등도 있었고, 항쟁을 이끌던 조직 민청련에는 여성부가 있었을 만큼 여성의 참여와 문제의식이 높았다. 영화에 이들이 등장했더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았겠지만, 영화는 박종철 고문치사에서 이한열의 노제까지 사건에 집중해야했고,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직접 관련된 실존인물들(검경, 의사, 기자 등)은 예외 없이 남성이었다.

사실 영화는 87항쟁에서 여성의 존재를 생략하지 않았다. 박종철의 부검을 밀어붙이는 검사는 ‘부천 성고문 사건’을 언급하며, 이번에는 경찰 마음대로 안 된다고 못을 박는다. 박종철의 물고문 사건 이전에 권인숙의 성고문 사건이 있었고, 그런 희생들이 쌓여 부검이 이루어지게 되었음을 짚는 것이다. 박종철 유족의 동선에는 민가협 어머니들의 모습이 잡힌다. 연희가 처음으로 경험한 종로의 기습 시위를 주도한 것은 여학생들이었다. 동아리에서 광주항쟁 비디오를 틀며 설명하는 선배도 여자이다. 그리고 연세대 정문 시위와 마지막 미도파 시위에도 수많은 여성들이 포착된다. 영화는 보지 않은 사람들이 상상하듯, 여성을 지우지 않았다.

연희가 강한 캐릭터가 아니어서 실망이라는 반응도 있다. 하기야 <모래시계>의 혜린(고현정)이나 <응답하라 1988>의 보라에 비해, 연희의 캐릭터가 강렬하진 않다. 하지만 그리 밋밋한 캐릭터는 아니다. 그는 당시 선뜻 운동에 발 담그지 못하고 고민하는 젊은이의 대표단수로, 다른 인물들이 이미 완성된 캐릭터인 반면 유일하게 성장하는 캐릭터이다. 이는 그의 부족함을 뜻하지 않는다. 오히려 관객이 감정이입할 수 있는 창구이자, 관객의 감정을 끌고 당대의 정서 안으로 들어가는 실질적인 주인공이다.

연희는 백지상태에서 ‘잘생긴 오빠’나 ‘끌려간 삼촌’에 의해 수동적으로 의식화되는 존재가 아니다. 오히려 “만화동아리에서 왜 이런 비디오를 보여주느냐”고 따진다. 그리고 “이런다고 세상이 달라지냐. 그러다 잘못되면 남은 가족들은 어떻게 하냐?”고 묻는다. 연희는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한 아가씨라서 운동에 회의적인 것이 아니다. 연희의 아버지는 파업 노동자였다가 동지들의 배신으로 화병을 얻어 술을 마시다가 죽었다는 언급이 나온다. 연희는 운동하는 주체가 떠안아야 할 고통과 책임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기에, 천천히 자신을 벼르는 중이다. 그는 기관에 끌려갔다 논길에 버려지는 공포를 체험한 뒤, 혼자 고민하고 결단하여 위험한 임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마침내 “호헌 철폐, 독재 타도”의 선창과 함께 버스 위에 오른다.

이후 그가 보게 될 것은 무엇일까. 기만적인 6.29 선언, 789 노동자 대투쟁, 그리고 야당 분열과 노태우 당선, 삼당 합당과 1991년 분신정국, 그리고 변절에 이르기까지. 실망과 내상을 입고 다시 마음이 닫힐지도 모른다. 하지만 영화는 모두가 알고 있는 그 환멸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영화 속 등장인물들이 자기 몫을 다한 뒤, 재빨리 다음 인물에게 바통을 넘기듯이, 하나의 사건도 제 몫의 진전을 이루고 사라질 뿐이다.

그러니 1987년의 미완의 혁명을 아쉬워할 것도 부끄러워할 것도 없다. 역사 속에서 그것은 진정으로 가슴 벅찼던 한 조각의 혁명이었고, 또 다른 혁명의 불씨를 꺼트리지 않는다면 다음 세대와 더불어 한 발, 한 발 느리게 나아갈 것이니까. 열사의 이름이 외쳐지는 광장에서, 뜨거운 노래는 땅에 묻는다.

칼럼니스트 황진미 chingmee@naver.com



  • tory_1 2018.01.06 22:05
    흠 이런 오해도 있었나..
    주요 인물이 다 남자인 건 고증상 어쩔 수 없는 일이고...
    대학에서 비디오 틀어주던 선배도 여자였고 시위대로 오해받아 쫓기던 연희 도와준 시민도 여자였는데... 어떤 부분에서 여자를 지웠다고 느낀 건지 모르겠네.
  • tory_3 2018.01.06 22:24
    트위터에선 개봉때부터 알탕영화라고 난리였지... 영화안에서 여성을 죄다 지워놓고 고증을 핑계로 알탕영화에 정당성을 부여한다는 식으로...
    보진 않았지만~ 으로 시작해서 ~알탕영화 보지말자로 끝나는게 수백리트윗이 되서 돌아다니고

    물론 반대로 1987 알탕 아니라는 반응도 적진않음. 리트윗화력에서 차이가 날 뿐
  • tory_2 2018.01.06 22:19
    난 이런 문제 못느낌
    연희 삼촌 끌려간데도 복도에서 소리지르며 끌려가는 여자있었음
  • tory_4 2018.01.06 22:3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4/08 09:10:35)
  • tory_5 2018.01.06 22:3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11/17 15:06:34)
  • tory_6 2018.01.06 22:3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06/04 06:53:24)
  • tory_11 2018.01.06 23:58

    고증상 남자만 존재했다 x
    김정남 캐릭터를 남자로 바꿔볼까 -> 고증때문에 불가 ㅇ

    (감독이 말한 의미)

     

    그것과 별개로 역사에 여성 이름이 별로 안남았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함.

  • tory_6 2018.01.06 22:4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06/04 06:53:30)
  • tory_7 2018.01.06 22:49
    여자가 없는걸 비판하려면 시대를 비판해야지 그때 그 검사 장관들 간수들이 다 남자였는데...
    그리고 만화사랑 비디오 틀어줬을때 있던 여학생 나중에 만화사랑 가입한거 나오는 것처럼 생각보다 세세한데 신경 많이 썼던데.. 남영동에서 여자목소리랑 여자 끌려가는것도 보이고 유해진이랑 통화한것도 여자고
    그리고 감독이 우리가 알지못한 연희들이 많다고 한 걸 본 거 같음.
  • tory_8 2018.01.06 23:02

    처음 영화 개봉 전 기사에는 연희 캐릭터 설명이 이한열 열사 옆에 있다가 감명 받아서 변화하는 캐릭터라고 소개되서 또 보조적인 여캐인가 싶었는데 막상 뚜껑 열어보니 그런건 아니였어. 시위하는 장면에서 엑스트라 중에 여학생도 많이 보이고 고문당하는 여학생도 있었고 이한열 열사 옆에 안경 쓴 여선배가 다른 남자 후배한테 니가 그러고도 연대생이냐고 모른다고 꼽주는 대사도 있었고 ( 그 여선배는 마지막 시위장면까지 나오더라고) 1987이 크게 여성을 지운 영화는 아니었다고 생각함. 다만 연희와 연희 친구를 제외한 이름이 나오는 여성 캐릭터가 없다는 점에서 아쉽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 6벨 말대로 역사가 여성의 이름을 지웠다는 것도 맞을 것 같고.. 심상정씨가 운동권 남학생들이 여학생 무시를 엄청해서 따로 여학생 데리고 나와서 단체 만들었다고하지 않았나.

  • tory_9 2018.01.06 23:25

    아니라는 댓글들이 반증하고 있듯 여성들이 주체가 아닌 객체로 이야기안에서 작용하고 수많은 여성캐릭터 누가 있었다 누가 있었다 하지만 이름하나 제대로 부여받지 못하고 여전히 이야기의 주변부로 밀려 버렸다는 생각뿐이 안듬. 항상 역사물에서 나오는 흔한 변명이 역사가 그랬다인데 이미 역사가 여성들의 존재를 지워 버렸는데 여성이 지워진 역사를 고증해서 그렇다고 해봤자 중언부언에 여성이 없는게 정당화 될 수 없음.

  • tory_10 2018.01.06 23:43

    감독이 고증 얘기를 한 것도 고문치사사건의 관련자들이 남성들이었다는 거지 민주화 과정에서 여성들의 역할이 없었다는 뜻이 아니었을 텐데 너무 이분법적 해석을 한 게 아닌가도 싶고.... 그러나 윗톨들 말처럼 역사의 기록이 여성을 배제한 편파적 남성 위주였다는 걸 생각해보면 기록만 따를 게 아니라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좀 더 필요하지 않았을까도 싶고.... 진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도 좀 혼란스런 부분이 있고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 솔직히 표면적으로도 남배우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지 않았나.... 하지만 난 연희의 역할이 만족스러워서 영화의 젠더 감수성이 그렇게 후지다는 생각은 안 들었어. 모래시계의 고현정처럼 강렬하진 않았지만 다분히 현실적이고 좋은 캐릭터라 생각했음. 연희의 각성으로 영화가 끝을 맺었을 때 나는 연희라는 대학생의 후일담이 그려지더라. 박종철, 이한열 열사의 죽음으로 대통령 직선제를 할 수 있었지만 그 때 우리가 얻은 대통령이 노태우였던 걸 생각해보면......

  • tory_12 2018.01.07 00:0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03/20 23:38:22)
  • tory_16 2018.01.07 10:11
    2222유독 이 영화에만 비판하는 건 의아한 부분이 있음. 아예 여성캐릭터가 없는 택시운전사 같은 영화는..? 남한산성도 그렇고 여성캐릭터 싹 지운 역사영화 많음...그게 옳다는 게 아니라 갑자기 그래도 그중에 여성캐릭터를 창작해서라도 넣고 캐릭터성도 괜찮은 영화를 유독 쥐잡듯 패는 사람들이 있어서 이상하다는 거임
  • tory_19 2018.01.07 13:0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02/29 19:55:40)
  • tory_13 2018.01.07 02:33
    난 연희 캐릭터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해. 혹시 멍청한 여캐로 나올까봐 걱정했던게 무색하게도 왜 연희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는지를 잘 보여주는 캐릭터였음. 난 1987이 젠더감수성이 아주 높은 것까진 아니더라도 이정도면 한국영화중에 평균 이상은 된다고 느꼈어.(오히려 감독이 해명해야 할 부분은 고문관 안유에 대한 부분이 아닐까 싶음..)
    다만 여성운동가들에 대해서도 뒷배경으로 스쳐지나가듯 묘사하고 마는게 아니라 좀 더 직접적으로 다뤄줬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은 남았어. 물론 지금으로선 이런 영화의 등장 자체에도 의의가 있다고 보지만 앞으로는 점점 더 많이 신경쓰고 개선됐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어서 살짝 아쉽게 느껴짐. 그리고 그만큼 영화에 부족한 점이 별로 없었던거라고 생각해. 내 개인적인 생각으론 다른 큰 흠이 없으니까 사소한 단점 하나가 크게 보이는게 아닐까 싶어..
  • tory_18 2018.01.07 11:42
    2222

    나도 영화자체는 좋았어 미덕이 많은 영화라고 생각해
    근데 윗토리말처럼 그 점이 참 아쉽다 정도?
    연희캐릭터도 괜찮았어
    다만 여성 활동가가 배경으로 스쳐지나가는게 아니라 이름있는, 인격있는 캐릭터로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거지
    관심있는 사람들이나 아 운동 주동하는게 여자들이네? 고문실에 여자도 끌려가네? 하지 관심없는 사람들은 안보일거같거든...
  • tory_14 2018.01.07 03:36
    영화 정말 좋게 봤고 다른 한국영화들에 비해 젠더감수성 없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계속 주변 인물로 여성이 나왔다는 걸로 아쉬움을 달래기엔 그 여성들 대부분이 캐릭터 서사는 커녕 이름도 안 나오는걸. 비난까진 아니더라도 충분히 아쉽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
  • tory_15 2018.01.07 03:53
    14톨 받아..영화에서 가장 도드라진 인물이 연희라는 생각은 해본적도 없고 영화속 성비를 보면 알탕영화라고 비난받는 게 이해안되는 것도 아님 감독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여성캐릭을 넣었어도 좋았을 거 같아
  • tory_17 2018.01.07 10:51
    여성캐릭터가 두드러지지 못한 점에서는 아쉬움은 있지만(나도 잘 보고 나왔지만 생각해보면 여성캐릭터가 상대적으로 보이질 않아서 아쉬웠음.) 근데 그게 알탕영화라고 비난받아야 할 정도의 작품인가 싶음. 영화 내에서 이런 일은 남자가 하는 거고 여자는 필요없다 뭐 이런 뉘앙스가 있었다면 몰라도 그런 것도 아니고.
  • tory_20 2018.01.07 13:30
    다른영화는 왜 안까냐는 말을 굳이 끌고 나올 필요가 있나..? 다른 영화들도 알탕이라고 까였어. 이 영화도 마찬가지로 여성을 지워버리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끄집어내지도 못했지.
    난 이런 비판의 눈이 계속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그래야 언젠가부턴 역사에서 지워버렸던 여성이 다시 역사로 돌아올거라고 생각하고. 원래 역사는 그런식으로 흘러가므로. 여성에 대한 이야기는 아쉽다는 비판이 충분히 나올만 했다고 생각함. 이정도면 훌륭하지는 이제 필요없지 않나
  • tory_21 2018.01.07 16:31
    이런 비판은 나올 수 밖에 없지. 그리고 역사적으로 고증을 따라야했기 때문에 없을 수 밖에 없었다. 이것도 말도 안되는거라고 생각함. 정말 그 시대엔 남자밖에 없었나? 인구의 절반이 여자인데 그런 기록에 남는 활동들은 남자밖에 안 했을거라고 생각하는 거 자체가 문제 있는거 아니야? 수많은 여자들도 고통받고 행동했지만 기록되어 남겨져있는건 남자밖에 없는거겠지. 멀리 안 가고 독립투사들도 수많은 여성독립투사들 많이 있지만 정작 기록되어있고 남아있는건 유관순 밖에 없잖아. 그거랑 똑같은거라고 생각해. 하나의 캐릭이 나쁘지 않았어~ 라고 넘어갈게 아니라 이제 좀 창작자들이 더 생각하고 고민 좀 해야지 뻔한 내용에 뻔한 하나의 여캐는 그만 좀 보고싶어 고민 좀 했으면 좋겠어 제발
  • tory_22 2018.01.07 17:34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08/30 22:07:50)
  • tory_23 2018.01.07 18:26
    3333 여성캐릭터를 만들 때도 최소한의 고민을 해달라는거지.
  • tory_24 2018.01.07 20:20
    응팔 보라가 강렬한 캐릭터였나.. 다른이야기지만 내가 어릴때 그러니까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여성 운동가들 이야기도 꽤 있었는데 결말은 거의 성고문으로 끝나서.. 성고문이 자행되는 그런시대였다지만 여성캐릭을 보여줄때 뭔가 흥미자극적인 오락(?)적으로 보여지는게 무서웠어.
  • tory_25 2018.01.08 01:07
    아무리 생각해도 이 영화에 대한 연희 캐릭터 비판은 이해가 안감ㅡㅡ; 결국 연희가 감독이 말하고 싶었던 본론이라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이한열 열사가 연희를 위해서 소모적으로 쓰인 게 고인에게 실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면 들었지 연희가 작중에서 수동적으로 표현된다고는 생각되지 않았어. 그리고 영화 구성상 여자 캐릭터들이 추가적으로 나오기 힘들었다고 봄. 사건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인물들이 초반 진행하는데 거기에 창작해서 넣기도 조심스러운 부분이고. 그런 점을 후반부 시위의 조연들이랑 연희로 감독이 나름 보완한 흔적이 보여. 물론 그래도 수적으로 압도적인 차이가 있다는 건 동감함.. 하지만 위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운동 과정에 있었던 다면적인 측면들을 이 영화 하나에 다 담아달라는 건 이해가 안 돼. 영화가 1987의 교과서도 아니고 그 시대 배경으로 이제 하나 나온 창작물일 뿐인데.. 그 안에서 잊혀진 여성의 역사를 다시 재해석하고 끄집어내는 건 또다른 관점이 필요한 일이고, 그건 이 영화의 한 부분으로 요구하는 게 아니라 누군가가 큰 주제로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함.
  • tory_26 2018.01.14 22:05
    나는 관객=연희라고 생각해서 연희캐릭터가 참 괜찮았음. 시위에 회의적이고 거부하려고했지만 결국은 본인의 의지로 버스에 올라섰으니까. 연희를 통해서 관객들에게 전하고자 한 메시지가 분명히 있었고 그런의미에서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가 연희라고 생각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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