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이 글은 싸이코패스가 의심되는 친오빠에 대해서 고민글을 올린것에 대해

선천적으로 싸이코패스인 친누나를 둔 사람이 답변해준 내용의 글.


 

저는 지금 스물 한 살이구요, 누나는 스물 다섯이예요. 이제 내년에 스물 여섯이 되는데요.
누나는 사이코 패스라는 단어가 사회에 떠돌기 훨씬 전부터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었어요.
증상은 비슷했다고 해요. 누나가 어릴 때 뭔가 이상하네, 이상하네 하다가
집에 키우던 새를 꺼내 죽인걸 보시고부모님이 데려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했다고 해요.

저도 조금 크고 나서 막 가서 덩달아 검사받고 그랬는데; 부모님이 저도 그런지 아닌지
확인하시려고;; 다행히 전 아니었구요;;

사이코패스는 치료로 고쳐질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알고 있어요. 안타깝게도요.
누나가 받는 치료는 공격성을 억제시키는 정신치료와 , 사회 적응을 위한 적응훈련 같은 것들이구요.
누나는 어느 정도의 공격성과 행동이 사회에서 용인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
그걸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그 선을 그어주는 작업을 하는거죠.
그런데 이 치료들에 가족들 힘이 굉장히 필요해요.

참고로 누나는 공부 굉장히 잘했어요. 초중학교 때는 공부 그렇게 잘하지 않았었는데,
나중에 좀 치료 받고 행동이 안정선 안에 들어가고 나서는 성적이 급 미친듯이 올라서;;
수능도 진짜 잘봤고..지금은 학교 굉장히 좋은 데 다니고 있고.. 중간에 한번 휴학해서 인제
마지막 학기구요, 장학금 엄청나게 받았어요. 대학교 성적은 정말 최고였어요.
친구 적고 남자친구 없었던 것 빼고는 겉으로 보면 모를 정도로 적응 잘 하고 있어요.

공격성을 억제하는 작업은 여러가지로 이루어졌어요.
중고등학교때는 집에 햄스터 같은것도 키웠구요. 그걸 키우면서 일지를 계속 쓰는데,
쓰고싶은걸 다 쓰라고 하거든요. 그러면 누나는 먹은 사료의 양이라던지, 물의 양 이런 수치를
굉장히 자세하게 적고 그랬어요. '귀엽다 예쁘다' 이런 말은 없구요.
근데 중요한게, "이거 귀엽지 않아? 이쁘지 않아?" 이런 걸 강요하는 말을 하시면 안돼요.
훈련도 힘든데 정말 더 힘들어하거든요. 그런 건 건드리면 안돼요.
그걸 죽이지 않고 계속 키우면서 죽이지 않고 잘 다뤄준다는 걸 꾸준히 반사적으로 몸에 익히는거죠.

가족분이 안타까운 마음에 잘 모르는 상태에서 도와주시려고 하시다가, 오빠분을 훨씬 더 악화시킬 수도 있어요.
치료할때는 가족들도 교육을 정말 엄청나게 받거든요. 저야 처음에 나이도 어렸고 동생이니까
대처 방법이나 이런것만 조금 배우고, 나중에 더 배우고 그랬지만 처음에 부모님이 정말
죽을 힘을 다해서 누나를 돌보셨어요. 특히 사회 적응 프로그램 할때요.

치료 중에 , 집에서 대화 하는 시간도 있는데,
대화 시간을 잡아놓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요. 우리야 그냥 수다지만 누나에게는 이것도 굉장히 힘든
훈련이고 자기를 참아야 하는 시간이고, 적응해야 하는 고된 일이거든요.
그런데 이 때 해야 할 이야기와 하지 말아야 될 이야기 같은게 있어요. 그걸 가족들도 다 교육 받으셔야
되구요, 병원 가면 책자 같은거 주고 그래요. 그럼 그거 외우고.

위에서 제가 행동에 선을 긋는 작업이 있다고 했죠?
신문이나 뉴스 같은걸 보면서 그런 걸 정리를 해요.이게 사회적으로 왜 용인되지 않는 행동인지.
다시 말하지만 누나는 그걸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한 거니까요.

예를들면, 예전에 햄스터를 믹서기에 갈아서 인터넷에서 난리난 적 있었잖아요.
그걸 누나랑 봤었는데, 예를 들어서 누나가 그걸 정리하다가'왜 햄스터를 죽이면 안돼?'라고 물어봤을 때
"불쌍하잖아!" 라고 대답하는게 최악의 대처 방법이예요. 절대 저렇게 대답해주면 안돼요.

'사람들은 자신에게 이득도 없는데 동물을 그냥 죽이고 그러는 것을 싫어한다' 아니면
'먹으려고 동물을 죽일 때는 법에 정해진 도축 방법이 있는데, 거기서 벗어나서 죽이거나 하는 걸 싫어한다'
라고 이런 식으로 대답을 해 줘야 해요. 잘 이해 안되시죠. 근데 그렇게 해줘야 누나가 이해하고,
(알아듣는다가 아니고 수긍한다는 뜻이예요)앞으로 하면 안 될 행동에 그걸 플러스 시키는거죠.
어떻게 대답해줘야 하는지 그런것 가서 본인도 배우셔야 되구요... 쉽지 않아요.
우리야 당연히 그 햄스터를 먹으려고, 혹은 다른 목적이 있어서 그렇게 한 게 아니라는걸 알고
거기에 경악하는 거지만 누나는 그 모든 이해에 단계가 필요해요.
그런 사람에게 대뜸 "누나 미쳤어? 먹으려고 그랬겠어??" 라고 말 하면 어떻게 될까요?

누나가 지금 굉장히 안정되어 있지만,사실 십 년 넘게 치료 받으면서 아무 일도 없지는 않았어요.
누나의 치료가 굉장히 성공한 케이스인데도요.. 저도 솔직히 가끔 누나랑 이야기하고 할 때
누나가 무서울 때가 있지만..누나가 하는 모든 억제된 행동과 좋은 결과가 누나 속으로 얼마나
힘들고 피나는 노력을 해서 이루어지는 건지도 이해해야 해요. 우리에겐 별 일 아닌것 처럼 보여도요.

가장 중요한 건,사이코패스도 기본적으로는 장애라는걸 이해해주셔야 해요.
아까 쓴 거에서 빠진게 이것저것 있는데 뭘 빠트렸는지 잘 생각이 안나네요 ㅠ
여튼 오빠분의 공격성이 이미 도를 넘었고, 동물을 자르거나 학대하고, 죽이는 단계에 갔다면
병원 치료가 시급한 상황이구요. 오빠분만 병원에 밀어넣으시면 되는게 아니라
가족분들 협조가 진짜 많이 필요하구요, 동생분도 동생분이지만 제 생각에는
부모님이 제일 많이 힘드실 거예요.

동생분이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은, 부모님을 설득시켜서 치료를 받게 하시고,
오빠를 무서워한다는 느낌을 오빠에게 주지 마세요. 이것도 병원에서 가르쳐줄거예요.

잘 치료 되시길 바랄게요. 또 궁금한거 있으면 리플 달고 하세요.
최대한 가르쳐 드릴게요.

 

 

출처-instiz

 

 

  • tory_1 2018.04.09 17:38
    가족들이 진짜 고생하겠네...ㅠㅠ 안타깝다
  • tory_2 2018.04.09 17:58
    무섭지 않은 티를 내는게 생각보다 어려울거 같은데..가족들 대단하다...
  • tory_3 2018.04.09 18:08

    무서워한다는 느낌을 주지 마라... 약자로 인식되면 안된다는 뜻 같아서 소름끼쳤어

  • tory_14 2018.04.10 12:39
    ㅎㄷㄷㄷㄷㄷ
  • tory_4 2018.04.09 18:19

    ㅠㅠ진짜 가족들 너무 대단한 것 같아... 

  • tory_33 2023.08.26 13:45

    2222222222

  • tory_5 2018.04.09 19:03

    관련있는 이야기는 아니라서 미안한데, 다른 생명체를 죽이지 않는 이유가 공존을 위한 최소의 원칙이고, 그게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영역이 사람들에게 감정적으로 직접노출되지 않는선까지만 허용되잖아. (그러니까 전쟁이라던지 축산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의도적으로 감추고) 불쌍하니까 정도로 익스큐즈 되는 사람도 많다고는 생각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저렇게 설명하는게 서로 오해(다른살육이 용인되는 측면에서)가 없도록 당연한게 아닐까. 다들 거기까지 생각하고싶지 않아한다는 것도 어느정도는 이해하지만 그런면이 좀 피곤하게 느껴질때가 있어

  • tory_6 2018.04.09 19:30
    그럼 싸이코패스들은 누가 본인을 믹서기에 돌려 죽인대도 별 생각이 없나? 싫을 거 아냐. 똑같이 대입해보면 될 텐데 이해를 못한다는 게 어떤 느낌인 건지 잘 모르겠다. 가슴으론 남의 불행을 못느껴도 그게 왜 안 되는지는 머리로는 알 수 있는 거 아닌가.
  • tory_8 2018.04.09 20:20
    그게 불가능함. 타인의 일을 자신의 일이라 가정하는 그 자체가 안 되는 거야. 때문에 엄청나게 자기중심적인 거고. 자신이 손톱에 좀 긁힌 건 엄청 고통스럽고 천인공노할 일이지만 피해자가 고문당하면서 죽는 건 별거 아닌 일이라 생각함.
    게다가 사이코패스가 아니어도 타인의 고통에 이입 못하는 사람들이 현실에서 많은걸 보면 뭐. 정상인과 비정상인의 경계란 게 생각보다 모호한거 같아
  • tory_9 2018.04.09 20:49
    그게 안되니까 장애인거야.
  • tory_10 2018.04.09 22:00
    애초에 역지사지라는게 그냥 안되는 거 같아
    고통도 느끼고 타인이 나를 아프게 하는건 싫은데
    내가 나 말고 다른 대상에게 하는 짓이 끔찍한건지 괴로올지 아픈지 그냥 관심 없는 상태 라고 해야 하나 그냥 포커스가 자신에게 맞춰져 있어서 아예 처음부터 어떤 행동을 왜 하면 안되는지 그걸 왜 남이 싫어하는지 감정적으로 느끼는게 안되는 거 아닐까?
    그러니 애초에 이성적인 이유로 왜 동몰을 죽이는게 안되는지 이유를 납득하고 하면 안되는 행동 리스트에 넣어서 하지 않고.
    단지 불쌍하다거나 귀엽다는 감정에 호소해봤자 본인은 이해 못 할 영역이고 폭력성도 내재되어있으니 그냥 어렵고 짜증나서 내 앞에서 없애버리면되잖아 까지 이아질 수 있는게 아닐까 싶어.
    아예 공감이라든가 타인의 감정이라는게 존재하지 않는 영역이 아닌가 싶다.
  • tory_15 2018.04.10 13:5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09/03 15:28:48)
  • tory_32 2019.02.27 16:41

    어떤 느낌이냐면, 음.. 종이같은 생명체가 아닌거에 비유해보면 돼. 햄스터를 왜 칼로 자르면 안돼? >> 종이를 왜 칼로 자르면 안돼?? 이런거야

    여기서 불쌍하잖아ㅠㅠ 이러는게 이해가 될리가 없지. 머리로도 알 수 없는거야. 왜냐면 기본적으로 지우개나 집게랑 토끼나 강아지 이런거랑 다르게 보지 않음. 그러니까 지우개는 던지면서 토끼는 왜 던지면 안됨? << 이런 사고를 하는거야

  • tory_7 2018.04.09 19:36
    오빠가사이코패스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kind=search&ask_time=&search_table_name=humorbest&table=humorbest&no=318251
  • tory_25 2018.04.13 11:09

    이것도 진짜 무섭다...

  • tory_28 2018.04.15 12:48
    으아 막판에 소름돋았어....
  • tory_7 2018.04.09 19:38
    원본글
    http://m.todayhumor.co.kr/view.php?table=humorbest&no=318444
  • tory_11 2018.04.09 23:2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9/05/18 06:21:03)
  • tory_12 2018.04.10 09:40

    하...ㅠㅠㅠㅠㅠㅠㅠㅠ 가족들도 힘들겠다. 진짜 ㅠㅠ

  • tory_13 2018.04.10 10:5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10/09 16:48:22)
  • tory_16 2018.04.10 17:11
    맞아 ㅠㅠ 나도 소시오가 더 무서워 ㅜㅜ 자기의 이익을 취하려고 그러는거잖아 ㅠㅠ 겉으로 티가 잘 안나서 더 무서운둣 ㅠㅠ
  • tory_18 2018.04.10 18:17

    헐..... 무섭다..

  • tory_24 2018.04.13 02:54
    무섭다....
  • tory_27 2018.04.14 15:49

    "왜 안돼?" 랑 "그래서 뭐?" 이거 진짜 개쩐다 ㅎㄷㄷ;; 

    항상 둘이 헷갈렸었는데 이거보고 확 개념 들어온다 

  • tory_28 2018.04.15 12:45
    헐 ㄷㄷ.... 처음들었는대 비교 진짜 무섭다...
  • tory_29 2018.04.25 07:3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08/30 05:28:15)
  • tory_17 2018.04.10 17:39
    저 글쓴이 말투가 너무 어른스러워서 맘이아프다ㅠㅠ 가족중에 돌봐줘야 하는 사람이 있어서 나이에 비해 어른스러워진 느낌이야
  • tory_19 2018.04.10 18:5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04/22 19:01:50)
  • tory_20 2018.04.11 02:39

    대단한 가족이다.....

  • tory_21 2018.04.11 12:43
    헐 치료 방법 힘들어보인다...
  • tory_22 2018.04.11 13:04

    가족들이 정말 대단한거 같아.... 저렇게 말해도 얼마나 힘들었을까? 

  • tory_23 2018.04.12 08:34
    가족 중에 싸이코패스가 있을 때 저런 일이 생기는 구나 ㅠㅠ치료법도 힘들어보이고 가족들도 힘들 것 같아
  • tory_26 2018.04.13 12:13

    ㄷㄷㄷ

  • tory_13 2018.04.14 14:27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18/10/09 16:47:37)
  • tory_30 2018.05.07 15:33

    아 상상도 안되서 너무 무섭다 ㅠㅠ 가족분들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 tory_31 2018.06.16 10:5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0/10/29 10:05:33)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전체 【영화이벤트】 <링> 나카다 히데오 감독 작품 🎬 <금지된 장난> 구마 시사회 17 2024.05.21 2435
전체 【영화이벤트】 여성 공감 시사회 🎬 <다섯 번째 방> 시사회 9 2024.05.21 2204
전체 【영화이벤트】 이주승 X 구성환 찐친의 카자흐스탄 힐링 여행기! 🎬 <다우렌의 결혼> 무대인사 시사회 46 2024.05.17 5726
전체 디미토리 전체 이용규칙 2021.04.26 578295
공지 꿈글은 오컬트방에서 작성 가능합니다. 2021.02.25 264428
공지 공포방 공지 69 2017.12.18 279880
모든 공지 확인하기()
3129 질문/잡담 너네 최애 괴담 있어?? 4 2024.05.24 81
3128 질문/잡담 나 진짜 이상한 꿈 많이 꾸는데 북송되는 꿈 꿨음 ㅋㅋ 2024.05.24 152
3127 공포괴담 젊어선 그래도 남자 울이 필요하지만 늙어지면 짐이란다 10 2024.05.23 472
3126 실제경험 도리도리 가위 썰 2 2024.05.23 223
3125 질문/잡담 (찾아줘) 죽은 친구가 길을 찾을 수 있게 집에 불 켜고 밤 내내 통화하던 괴담? 아는 사람 있을까? 4 2024.05.22 500
3124 공포괴담 숙박업소에 존재하는 10가지 미신 19 2024.05.21 1124
3123 질문/잡담 나도 괴담 찾아볼래 민박집 관련 2024.05.18 625
3122 실제경험 어제 이상한 여자가 쫓아왔어 7 2024.05.18 1269
3121 실제경험 (별일없음주의) 나 쇠소깍 놀러갔다가 되게 무서웠던 적 있는데 여기에 뭐 얽힌 썰없나? 20 2024.05.17 1439
3120 공포괴담 얘들아 혹시 이 이야기아는사람 9 2024.05.16 1619
3119 공포괴담 송정 민박집 11 2024.05.14 3435
3118 공포괴담 무서워서 아침에 읽은 괴담 2 2024.05.14 2993
3117 공포괴담 소름 쫙 돋았던 고양이와 새우깡 괴담 4 2024.05.14 2703
3116 미스테리 찐 흉가랑 폐가는 다르다는거 있잖아 1 2024.05.14 2713
3115 미스테리 사자 사진을 못본다는 글쓴이 7 2024.05.14 3011
3114 공포괴담 부산 남포동 심야버스에서 소름돋는 실화 5 2024.05.14 2674
3113 미스테리 최근에 구제옷 샀는데 2 2024.05.14 2457
3112 공포괴담 변호사가 쓴 괴담 1 2024.05.14 2456
3111 공포괴담 친구에게 들은 독골괴담 6 2024.05.14 2475
3110 공포괴담 도깨비 괴담 2 2024.05.14 2181
목록  BEST 인기글
Board Pagination 1 2 3 4 5 6 7 8 9 10 ... 157
/ 157

Copyright ⓒ 2017 - dmitory. All rights reserved.